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게사르의 천년 노래

게사르의 천년 노래

중국의 티베트, 몽골, 투족 등 여러 민족이 계승한 '게사르(S) 서사시 전통'은 고대 영웅 게사르의 신성한 업적을 운율과 산문으로 풀어낸 장대한 서사이다. 생명체를 구하기 위해 지하 세계에 몸을 던진 게사르 왕, 링 왕국의 백성들을 이끌고 악마를 제압하고 강자를 진압하고 약자를 도우며 지상에서의 임무를 완수하고 천국으로 돌아가는 영웅적인 이야기입니다. 이 서사시는 여러 세대에 걸쳐 뛰어난 구전예술적 재능을 바탕으로 중국 서부 고원의 광활한 목가적 지역과 농촌 지역에서 수천 년 동안 전승되어 왔으며, 역사, 사회, 종교, 풍습, 도덕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티베트인과 관련 민족의 문화는 여전히 사람들의 역사적 기억의 일부이며 문화적 정체성의 중요한 기초이며 중국 민족의 문화적 다양성과 인류 문화의 창의성에 대한 생생한 증거입니다.

게사르(S)er 서사시 전통

독특한 구슬 구조를 지닌 게사르(S)er 서사시는 많은 신화, 전설, 이야기, 노래, 속담 등을 통합합니다. , 웅장하고 방대한 '슈퍼 스토리'를 형성합니다. 어떤 의미에서 에픽랩 전통은 지역 지식, 즉 종교적 신념, 지역 지식, 민간 지혜, 민족적 기억, 모국어 표현 등의 집합체이며, 이 모든 것이 종합적으로 전달되는 전통 민속이기도 합니다. 탕카, 티베트 오페라, 노래와 같은 음악은 현대 예술 형식의 원천이기도 하며, 이는 특히 젊은 세대의 문화적 정체성과 역사적 연속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합니다. 민족문화의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다. 2009년 9월에는 "게사르(실) 서사시 전통"이 유네스코의 "인류 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선정되었습니다.

게사르 서사시는 세계에서 가장 긴 서사시로, 인류의 위대한 구술 표현 예술의 생생한 표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픽은 오랜 역사를 지닌 예술로 전 세계 문명의 전통 속에 널리 퍼져 있다.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호머 서사시와 신화는 서양 문학의 기원으로 인식됩니다. 고대 바빌로니아의 『길가메시』, 고대 인도의 『마하바라타』, 고대 영어의 『베오울프』, 고대 게르만의 『니벨론의 노래』, 고대 프랑스의 『롤랜드의 노래』, 아프리카의 말리아 서사시 『순디아타』는 한때 널리 노래되며 오랫동안 영향을 미쳤다.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서사시의 함의와 특징을 세심하게 논하고 이 예술적 양식을 높이 평가하여 인류가 서사시를 이해하고 논평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지구촌 곳곳의 사람들은 각자의 자연 환경과 문화적 전통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복잡한 스타일의 서사적 공연 전통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수많은 서사시는 인간 구술 문화의 기념비가 되었습니다.

대규모 서사시 '게사르(시)에르'는 주로 티베트인, 몽골인 등 여러 민족이 노래하는 곡이다. " 다음 텍스트에서). "Gesar")는 인류의 위대한 구술 표현 예술의 생생한 표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가지고 있는 많은 속성은 숨이 막힐 정도입니다.

'게사르'의 이야기는 '무수'하고 무수히 많다. '게사르'가 세상에 알려지기 전, 서양 참고서는 세계에서 가장 긴 서사시가 10만 개의 '노래', 즉 20만 줄의 시로 이루어진 고대 인도의 '마하바라타'라고 했습니다. "게사르"의 길이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통계가 없지만 티베트 서사시에는 중복되지 않은 "부분"이 100개 이상 기록되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더 많은 운율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100만 줄의 시가 넘는다.

이 정도 스케일이라면 아마 어떤 가수도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없을 것 같아요. 80세가 넘은 티베트 가수 상주(Sangzhu)는 65곡의 '게사르'를 부를 수 있다. 그가 부른 게사르 이야기의 약 3분의 2가 잇달아 필사되어 출판되고 있으며, 계획 규모는 평균 1권이다. 티베트 산문으로 인쇄된 400페이지 분량으로 "붉은 저택의 꿈"의 몇 배 길이입니다! 그는 현재 게사르에 대한 가장 많은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예술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게사르 서사시 전통은 여전히 ​​발전과 변화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부분"이 있고 얼마나 많은 "단어"가 있는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티베트인들에게 게사르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유일한 서사시이다. 서사적 공연의 전통을 갖고 있는 대부분의 민족 집단은 풍부한 서사적 공동체를 갖고 있으며, 이들은 '단독'이 아니다. 티베트인들의 이러한 현상은 "게사르"의 구조적 특징과 관련이 있다. 구슬 같은 구조를 갖고 있으며 개방성이 뛰어나며, 끊임없이 새로운 이야기 내용을 수용하고 흡수하며, 신화, 전설, 이야기, 민요, 속담 등 많은 티베트 서사 장르를 서사시로 흡수하여 스펙타클한 작품을 형성합니다. 이야기. 인류 구전예술의 역사에서 이는 기적이기도 하다.

게사르(Gesar)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물게 넓은 지역에 걸쳐 널리 전해져 온 서사시이다.

게사르에는 노래하는 가수의 종류가 다양하며, 노래 실력을 습득하고 계승하는 방법에 따라 주로 신예가, 청각 예술가, 발굴 예술가로 구분됩니다. , 챈팅 아티스트와 라운드 라이트 아티스트 등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위의 다섯 가지 예술가 중 가장 특별한 예술가 그룹은 디바인 아티스트(Divine Artist)입니다. 그들 대부분은 이상한 경험을 했으며, 그들의 이야기와 그것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은 "신의 은사"에서 나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 예술가의 대부분은 조상 예술가 가문이나 '게사르'가 널리 유통되는 지역에 거주하며 비교적 특별한 삶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뛰어난 기억력을 갖고 있으며, 대부분이 문맹이지만 놀라운 언어적 창의성을 보여줍니다. 예술가들은 보통 최소한 10~20곡 정도 랩을 할 수 있습니다.

'게사르'는 사본과 판화의 형태로도 전달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세대에 걸쳐 복사로 생계를 유지하는 복사가 가족이 탄생했습니다. 칭하이 위수(靑海)의 부테가(Butega) 가문이 그런 가문이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사본은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티베트 박물관에 숨겨져 있음). 현존하는 가장 초기의 새겨진 버전은 1716년 베이징 목판 버전의 "시방의 성주 게스르 칸의 전기"입니다.

서사시 '게사르'는 영웅 게사르를 기반으로 한 예술 형태에도 탕카(티베트 두루마리 그림), 조각상, 벽화, 티베트 오페라, 연주,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Gesar의 인기와 인기를 또 다른 측면에서 보여줍니다. 현대에는 게사르의 이야기가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소설과 같은 현대 예술 형식에도 등장했습니다. 티베트 지역에서는 게사르 왕의 이미지를 묘사한 다양한 탕카와 수공예품, 서사적 원고와 인쇄물이 현지 사람들에게 악령을 물리치고 불순물을 제거하는 마스코트로 숭배됩니다.

'게사르'의 예술적 매력은 남다른 소통력에서도 드러난다. "게사르"는 몽골족과 티베트족이 오랫동안 나란히 살았던 칭하이-티베트 고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게사르(Gesar)는 먼저 이들 두 민족 사이에 뿌리를 내린 뒤 지리적으로 티베트의 투(Tu), 유구(Yugu), 나시(Naxi), 푸미(Pumi), 바이(Bai) 등의 지역에서 불려진다. 칭하이, 쓰촨, 간쑤, 윈난, 내몽고, 신장 및 기타 성 및 지역. 국외로는 부탄, 네팔, 시킴, 인도, 파키스탄, 몽골, 러시아 등의 국가에도 확산되고 있다. 이렇게 광활한 지역에 걸쳐서 이렇게 많은 언어를 사용하는 언어 공연예술은 세계적으로도 드물다.

전통적인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에픽랩 전통이 의존하고 있는 문화생태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고, 에픽랩 전통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오늘날 '게사르'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학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수많은 학문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세기 초부터 외국 학자들이 체계적으로 '게사르'를 연구해 왔으며, 그중 프랑스 학자 데이비드 니엘(David Niel)과 시 타이안(Shi Tai'an)은 티베트 게사르 연구에서 뛰어난 업적과 광범위한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1839년 슈미트 학자는 처음으로 베이징 7장판을 독일어로 번역 및 출판하여 몽골어 "게슬"을 외국에 소개했습니다. Gesar를 소개한 최초의 국내 학자는 Ren Naiqiang 씨였습니다. 그는 1930년대에 여러 기사를 썼고 이를 신문에 게재했습니다.

1950년대부터 우리나라는 서사시의 수집, 편곡, 출판, 연구에 있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다수의 뛰어난 민속예술가가 확인 및 등록되었으며, 그중 최고의 예술가가 도 및 국가 목록에 등록되었습니다. 다양한 필사본, 판화, 필사본, 대조 및 번역이 인상적입니다. 곳곳에 엄청난 양의 음향파일과 영상자료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게사르"는 티베트어, 몽골어, 중국어로 출판된 버전이 100개가 넘습니다. 일부 장이나 이야기 개요는 영어, 러시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핀란드어 및 기타 국가로 번역되었습니다. "Gesar"에 대한 국내 연구 결과는 약 20편의 연구집, 컬렉션, 수필집을 발표했으며, 국내외 학술지에 상당한 수의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Epic International Academic 심포지엄 최근 몇 년 동안 국제 티베트 연구 심포지엄에서는 서사시 "게사르 왕의 전기"에 관한 특별 포럼이 열렸습니다. "지사론학(Gesarology)"은 국제 티베트 연구와 국제 서사시 연구에서 중요한 분야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게사르' 랩 전통도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전통적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서사적 랩 전통이 의존하고 있는 문화 생태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많은 노련한 예술가들이 속속 세상을 떠나고 전문예술가 집단도 위축되기 시작했으며, 원어민도 줄어들고 관객층도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위의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사회와 민속문화의 토양에서 서사시의 전승규칙과 보호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게사르 서사시 전통의 선도적 보호 단위로서 중국학술원 민족문학연구소는 사회 과학부는 "구전 전통 현장 연구 기지"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일련의 보호 및 활성화 조치를 촉진하며 "게사르" 서사시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모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