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전통 미덕을 구현한 명언경구
중국의 전통 미덕을 구현한 명언경구
일을 여름처럼 뜨겁게 대하고,
개인주의를 대하는 것은 가을바람이 낙엽을 쓸어버리는 것과 같다.
겨울처럼 무자비하게 적을 대하다.
뇌봉
아니 냉막, 냉정 하지, 조용 하지, 멀지 않은.
충이
123. 많은 실수가 너를 죽일 것이다. -\ "주오 주안 윤 기원 \"
124. 의생이익, 이부민. -"관화 진어"
125. 이서아 실크 예술. -"논어 현문"
126. 무슨 뜻인지 이해해. -《논어기씨》
127. 정의, 천하를 분발하려는 의지. "묵자 경설상": 의란 천하의 일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기로 결심한 것이다.
128. 네가 가진 것을 가져가는 것은 불공평하다. -"전심으로 맹자"
129.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맹자 보고서 상"
130. 선의후리영광, 선의후리굴욕. -"견자 영욕"
131...-'예기 곡례': 재난과 위험 앞에서 구차하게 살지 말고, 인간으로서의 기개를 잃지 마라.
132. 정의의 법칙은 올바른 사람이 아니라 올바른 자신에 있다. --동 Zhongshu "봄과 가을 이야기 Renyi 법"
133. 의는 마음의 수양이다. 수혜자는 또한 신체 영양이다. --dong Zhongshu "봄과 가을 이야기, 이해의 중요성"
134. 군자는 정의를 질적으로 하고, 정의는 무겁고, 손해는 가볍다. 그는 의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배신을 부끄럽게 여긴다. --루 jiuyuan "그리고 구오 bangyi"
상용
135. 생명이 없다. -"튜브 리틀 마리나"
136. 의즉용. -"좌전 애공 16 년"
137.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감하다. -"논어는 정치다"
138. 인자는 용감해야 하고, 용감한 자는 인자할 필요가 없다. -"논어 현문"
139.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현문"
140. 의미는 권력에 의지하지 않고 그 이익을 돌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견자 영욕"
14 1. 아는 사람은 거룩하고 용감한 사람은 이긴다. -"텍스트 자연"
142.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범을 잡는다. -"후한서 반초전"
143. 쇼용, 혈액과 기체는 무엇을 하는가? 용감한 자, 의로움에서. --주홍 \ "네 책 장 문장 노트 \" 볼륨 ii
144. 초생송아지는 호랑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관중' 삼국연의', 제 74 회.
공부에 능하다
145. 수시로 공부하는 게 어때요? -"논어 학습"
146.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는 정치다"
147.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논어》
148.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공야장"
149. 신학, 선사. -《논어 태버》
150. 나는 하루 종일 음식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배우는 것이 낫다. -"논어 위령공"
15 1. 학식이 해박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질문을 하고 엄밀하게 생각한다.
논어 장자: 박채장강의지, 진지한 질문, 실제 사고와 결합.
152. 학식이 깊고 정성껏 제작한다면 풍자적인 말투로 약속을 할 것이다. -"맹자 리 루"
153. 만약 네가 책 한 권을 믿는다면, 그것을 원하지 않는 것이 낫다. -"맹자 헌신"
154. 네가 완성할 때까지 계속 배워라. -'순자 설득': 생명을 배울 수 없는 마지막 순간은 멈추지 않는다.
155. 옥이 다듬어지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학문"
156. 박학, 심문, 세심한 사고, 분별력, 견지. -'예기 중용'
157.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나쁜 자를 바꿔야 한다. -《논어》
158. 현사치안 참조, 현사치 자성 참조. -"논어 입인"
159. 좋은 학자, 모조인의 길이는 그 부족을 메운다. -"여춘추, 사용자"
160. 독서가 만권을 깨뜨리고 글을 쓰는 것은 신처럼 보인다. --du fu "웨이 zuocheng 22 운"
16 1. 하는 일은 생각하고 파괴된다. 한유' 학으로 안다': 덕성은 심사숙고하여 이루어졌고, 호응으로 망가졌다.
162. 신선 선생님. -한유 \ "세설 \"
163. 열심히 공부하면 선생님을 얻을 수 있고, 열심히 공부하면 친구를 얻을 수 있다. --당진 "장서강당"
164. 노력하지 않는 젊은이는 슬프다. -장가행, 한악부 고시.
165. 만약 네가 장년기에 돌아오지 않으면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렵다. 사람이 중년이 되면 자신을 격려할 때가 되었다. 시간은 흘러가고,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Tao Yuanming 의 "잡시 8 곡" 중 하나
166. 빈둥거리지 말고 하얗고 슬프다. --악비 \ "만강홍 쓰기 화이 \"
167. 젊은이들은 늙기 쉽고 배우기가 어렵고, 1 인치의 시간은 가볍지 않다. --주홍 \ "설득 \"
168. 모레, 얼마나 많은 내일! 내일은 영원히 오지 않을 것이다. -원자바오 지아 "내일의 노래"
형세를 판단하다
169.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아는 사람은 밝다. -"노자" 제 33 장
170. 충분히 굴욕을 알고, 그것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노자' 제 44 장: 충분히 알고 모욕할 수 없고, 만족은 위태롭지 않다.
17 1. 화는 입에서 나오고 복은 입에서 나온다. -"노자" 제 58 장
172. 평생 동안 나무를 접는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노자" 제 64 장
173. 성인은 말하기 전에 그가 할 수 있는 말을 선택하고, 행동하기 전에 그가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한다. -"튜브 시나리오 솔루션"
174. 심사숙고한 후에 가다. -"논어 공야장"
175.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지만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논어 루즈' 가 작은 이익을 탐내면 큰일이 될 수 없다. (마지막 문장)
176.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논어 위령공"
177. 한 걸음 내딛지 않으면 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있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견자 설득"
178.000 피트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졌다.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고, 나이가 많다."
179. 고치기에는 너무 늦지 않다-'전국정책과 초책'
180. 차이 밀리, 차이 천리. -"의식 해석"
18 1. 모든 것이 미리 정해져 있다. 만약 예측하지 못한다면, 폐지될 것이다. 예기 중용: 모든 일을 미리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면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다.
182. 도만이 미성형자를 준비할 수 있다. 관목축민: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만이 재난이 형성되기 전에 막을 수 있다.
83. 안식처가 위태로워 준비가 되어 있다. -\ "Zuozhuan xianggong 11 년 \"
184. 과거를 절대 잊지 말고 미래로부터 배워야 한다. -"전국 정책 조 정책"
185. 앞면 덮개, 뒷면 경고. -\ "한 슈 지아 쑤 전기 \"
186. 교만할 수 없고, 제멋대로 할 수 없고, 주저할 수 없고, 즐거워할 수 없다. -'예기 곡예론': 교만은 자랄 수 없고, 욕망은 방종할 수 없고, 자만은 허락할 수 없고, 자락은 과격해서는 안 된다.
187. 선함은 작지만 쓸모가 없고, 악은 작고 무해하다. --지아 이순신 "새로운 책 리뷰"
188. 결전은 천리 밖에 있다. -"역사 기록 한 황제 열전"
189. 작은 악이나 작은 선함에 작용하지 마라. -"삼국지 슈슈 살아있는 제 1 전"
190. 기뻐, 극락성비; 욕망은 수직일 수 없고, 방종은 재앙이다. --오경 "정관 정치인 형법"
19 1. 남편의 불행은 종종 무지에 축적되고 지혜와 용기는 물에 빠진다. -"신오대사 영관전"
구신
192. 하루 종일 일하고 시대와 동행한다. 주역 간문어: 하루 종일 신중하게 일을 하고, 자강불식하며, 해와 달이 함께 빛나고,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
193. 일명 성덕. 변화의 책: 매일 새로운 변화가 있고, 변화가 크다.
194. 가난하면 고치고, 고치면 통칙이 길다. -"주역 계사"
195. 구차한 새, 매일, 매일. -'예기 대학': 옛것을 없애고 매일 쇄신할 수 있다면, 옛것을 제거하고, 계속 업데이트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대학명언)
196. 날씨가 무섭지 않고, 조상은 불법이며, 사람은 자비를 베풀지 않는다. (걱정)--왕안석전, 송사
197. 덕귀일신. --강유위 "논어 집주" 권 9
198. 진보만이 영원한 새로운 것이다. --Liang Qichao 의 "청소년 중국"
199. 녹색, 파란색에서 꺼내면 녹색은 파란색이다. -"견자 설득"
200. 군자의 학문은 반드시 쇄신이 있어야 하고, 쇄신자는 반드시 진보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얻지 못하면 은퇴하고, 진일보하지 않으면 은퇴하지 않는다.
--쳉 이순신 의 "서울 허난 쳉 유서"
20 1. 공부하기 위해서는 오늘이 옳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어제는 틀렸다. 하루를 한 달로 바꾸는 것이 진보다. -주홍 \ "사이토 유자어 \" 볼륨 8
하지만 계단을 오르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왕 zhihuan \ "dengque 바닥 \"
203. 가라앉은 배의 한쪽에서 천돛이 지나가고 병든 나무가 만목춘을 초래한다. --유우석 "양주 제 1 회 롯데 보상"
근검절약
204. 군자는 덕을 쌓기 어렵다. -'주역 번호'
205. 나라에서는 근검해야 하고, 집에서는 검소하게 해야 한다. -\ "샹 우 모 \"
절약은 미덕의 미덕이다. 낭비는 대악이다. -\ "주오 주앙 공 이십사년 \"
207. 민생은 부지런하지만 근면은 부족하지 않다. -\ "주오 zhuan 활 법사 12 년 \"
208. 절약은 번영을 초래하고 음행은 죽음을 초래한다. -'묵자 사직'
209. 정오에 곡식을 베고 땀이 흙 속으로 떨어졌다. 중국 음식의 모든 알이 단단하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쉔 리 "농민에 대한 동정"
2 10. 옛 성현국을 바라보며 근검하고 사치스럽다. --리 shangyin "서사시"
2 1 1. 근심은 흥국할 수 있고, 한가함은 죽을 수 있다. -"신오대사 영관전"
2 12. 절약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Sima guang "근검연병이 건강해 보인다"
2 13. 적당량 복용하고 적게 쓰면 항상 충분히 쓸 수 있다. -「자치통감」 권 234
2 14. 절약만이 성실에 도움이 되고 용서가 미덕이 될 수 있다. -"송나라 팬 chunren 전기"
2 15. 죽 한 끼 밥 한 끼, 생각이 쉽지 않다. 반실반실, 물질적 자원에 대한 사고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주백려의' 가훈'
풍공
2 16. 공멸사로서 인민이 허락할 것이다. 관문: 대중의 마음이 일을 파괴할 때만 사람들은 완전히 신복할 것이다.
217.-"좌전 은둔 4 년"
2 18. 대중의 이익을 알고 충성하다. -\ "주오 zhuan Xi 공 9 년 \"
2 19.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논어 루즈"
220. 세상에 좋은 사람이 있으면 나쁜 사람이 있을 것이다. -"맹자 탱 웬공"
22 1 .. 형후 신하를 피하지 않고, 상선은 남편을 떠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적당하다": 죄인을 처벌하는 사람은 신하조차도 놓칠 수 없다. 좋은 일을 하는 사람에게 상을 주는 것은 보통 사람이라도 놓칠 수 없다.
222. 수컷은 천성적으로 밝고 암컷은 천성적으로 어둡다. -'순자 섬세함': 정의는 정치적 청명, 편애는 정치적 어둠이다.
223. 큰길 여행도 공개적인 일이다. -"의식": 성자 통치 시대, 천하가 공개된다.
224. 국가는 집을 잊고, 대중은 자신의 이익을 잊고, 이익도 많고, 해악도 세심하고, 의리도 뒤돌아보지 않는다. --자이 신간 서적
균형은 사심없는 것에 관한 것이므로 평등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긍정적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심없고 솔직하기 때문이다.
-"화이난자 죽서 훈련": 주변 사람들을 고찰하고, 임용에 편파적이지 않고, 공정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법원 안팎을 감독하고, 편파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정직이라고 할 수 있다.
226. 치국은 늘 있고, 혜민은 근본이다. -"화 이안 팬 zi 이론 훈련"
227. 편파적이지 않고 한 마디로 모든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 -"화이난자 수무훈"
228. 법처럼 대중에게 봉사하는 것은 평등하다. -\ "역사 기록 리안 린 liequan \"
229. 친밀하지 말고, 극도로 고상하지 말고, 법에서 벗어나라. -"역사 기록 태사공서"
230. 친관은 무물처럼, 친재산은 무물처럼. --류시앙 "공원 이야기 권리"
23 1. 성현은 사랑하는 사람의 은혜로 형벌을 폐지할 엄두도 내지 못하며, 증오로 상을 폐지할 엄두도 내지 못한다. 서간 《상벌》
232. 최선을 다해 죽고 나서 이미 죽었다. -제갈량 《출사표》
233. 공익이 무엇보다 높은 곳이 있으면 정의가 있어야 하고, 정의의 측정 체계가 있어야 한다. --푸 법사 \ "푸 닫아 통지 \"
명령을 내리고 그것에 관심을 가져라. 상벌 도덕, 징벌 악 양선. --바오 청 "스타 첸 변화 이론"
235. 유공자상, 유죄자 처벌. --Sima guang "국가를 통치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236. 오직 공명만이 성실하고 힘이 있다. --돌 "가보 심옥"
237. 모두 안녕하십니까, 천하가 태평합니다. 사람마다 이기적이고 천하가 대란이다. --리우 웨이 \ "오래된 잔류 여행 \" 제 9 회.
오씨
238. 아는 것은 아는 것으로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으로 알고, 아는 것은 역시 그렇다. -"논어는 정치다"
239. 군자는 말과 행동을 부끄럽게 여긴다. -'논어 현문' 군자는 말이 많고 행동이 적은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240. 학자는 학문이 있지만 그 행동은 내재적이다. 묵자가 슬림하다: 독서인은 학문이 있지만 개인 수행이 근본이다.
24 1. 도가 가깝지만 할 수 없다. 작지만 불가능한 것은 없다. -'순자 슬림함': 거리가 가깝지만 가지 않으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242. 과거에 잘 말했는데, 오늘은 명절이 있을 것이다. 하늘에서 잘 말하면 증거가 있을 것이다. -"견자 성악"
243. 말을 할 때는 신중해야 하고, 행동은 신중해야 한다. -"예기 옷"
244. 군자는 배우고 시습한다. --양웅 "법안 슬림"
245. 실사구시. -"한서 하간 왕 시안 유덕천"
246. 보는 것은 사실이다. -"조한 곽숭전"
247. 숲에서 낚시를 하는 대신 철수하여 그물로 만드는 것이 낫다. -"한동 중서사"
알 수없는 것은 효과적이며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왕충 "논형과 박장"
249. 이름은 반드시 진실해야 한다. 모든 것이 성공할 것이다. -xunyue \ "쉔 칼 소박한 \"
250. 천곡을 조작한 후 소리를 알고, 천검을 보고 후기를 알다. --리우웬 \ "문심 조각 용 윤 친 \"
25 1. 고대인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늙어가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종이에 얻은 물건은 매우 얕아서, 너는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을 영원히 알지 못한다. -육유는 겨울밤에 책을 읽고 아이에게 보여 준다.
보충 자료:
252. 만약 네가 내가 아니라면, 너는 나의 선생님이다. 나야, 내 친구; 나를 아첨하는 사람은 도둑이다. -"견자 자기 재배"
253. 만약 당신이 남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은 남자가 되고 싶습니다. -'논어': 일어서야 하고, 다른 사람을 일으켜 세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모든 것이 자신을 위해 일하기를 원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모든 것을 위해 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254. 군자 현과 용용, 아는 것과 어리석은 것, 아는 것과 얕은 것, 골수와 잡다한 것. -"견자 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