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주 전통 용문 사례.

서주 전통 용문 사례.

용무늬의 결형에 따라 파충류, 구르는 용무늬, 횡단용 무늬, 쌍두룡무늬, 쌍체용문으로도 크게 나눌 수 있다. 송대 이래 묘사에서 청동기에 발톱을 표시하는 모든 도안은' 퀘어' 또는' 해바라기 패턴' 이라고도 불린다.

첫째, 아이를 갖고 싶은 소원

기린 배달자' 의 장식 주제는 절강성 명청목각 침대에서 매우 흔하다. 보통 소년은 유니콘을 타고, 유니콘은 구름 위에 타고, 아이가 온다는 것을 나타낸다. 관음송자'' 장원' 과 같은 비슷한 제재도 등장했다. 김화, 여수, 여주 등지에서 유아용 침대 앞 팔걸이에 있는 수직판은 대부분' 기린 배달자' 라는 주제다. 항주, 사오싱, 가흥, 호주도 있고 닝보, 온주, 타이주도 있지만 많지는 않습니다. 이와 비슷한 구자를 주제로 한 장식 도안은 저장각 지역에서' 오자가 우승하다' (일명' 경관'),' 귀자 낳다',' 다자복' 등과 같이 나타났다. 당시' 아이' 에 대한 사람들의 기도는 매우 보편적이고 강렬했다. 아이를 빨리 낳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더' 라는 글자를 표현하기 위해서였다.

목각 침대 문양 속의 다양한 식물 제재도 아들을 구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식물의 성과나 씨앗, 인간의 아이들은 모두 생물의 번식이며, 모두 끊임없는 정신을 나타낸다. 식물의 결과나 씨앗은 더 직관적으로 보이고, 식물은 빠르게 자라며, 열매가 많다. 바로 이런 초강력 번식 현상으로 당시 사람들의 정신적 진동을 불러일으켜 숭배심리가 생겨났다. 예를 들어, 인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복숭아는 시경에서 사랑, 번식, 생식의 은유 전달체로 여겨지기 때문에' 집에 적합하다',' 구걸자'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밤, 속칭' 밤',' 리자',' 리자' 와 해음; 감 및 "감" 동음 이의어; 석류는 다중 종자 과일이며 "다중 종자" 동음 이의어입니다. 용안 () 은 속칭 계자 () 로 불리며,' 왜놈 ()' 과 해음한다. 이들은 절강 각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침대 장식 제재로, 국민들이 일찍 귀자와 다자다손을 낳기를 기대하는 생동감 있는 표현이다. 다른 유사한 제재들, 멜론, 등나무, 포도는 일일이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다.

구자 심리는 중국 전통 조상 숭배와 관련이 있다. "만물은 하늘을 기초로 하고, 사람은 조상을 기초로 한다." ("예기 교외") 조상 숭배 심리는 유교 경전에서 긍정적이다. Xunzi 는 "하늘과 땅은 삶의 기초입니다. 조상은 계급의 기초이다. 세상에 악한 생명이 없다? 조상이 없으면 악한가? " ⑴ 그의 조상 숭배 사상은 고대 생식 숭배 사상을 이어갔다. 사람들은 끊임없는 혈연 관계, 끊임없는 후손, 근맥의 지속에서 어떤 초자연적인 힘의 보호를 받고' 배자' 의 은사를 받기를 갈망한다. 다자식 다손자를 제창하는 것은 전통 출산 관념의 전승의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절강성 명청목각 침대 장식 제재에 반영된 구자심리는 원시 조상 숭배 심리의 진화와 전통 유교 문화 심리의 전승의 결과이다.

둘째, 출산 소망

명청시대에는 김화, 항주, 가흥, 호주 등지의 침대품 장식에 꽃새 소재가 보편적으로 등장했으며, 주로 어호 소재, 참새매자, 봉황다모란 소재, 원앙 연극 소재 등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여주 여수 등지에서도 꽃새 침대 장식이 등장했지만, 대부분 단새 장식이나 꽃 장식으로 표현했다. 타이주와 온주는 비교적 드물다. 이런 꽃새 제재는 통상 부부간의 화목, 조화, 사랑을 상징하며, 미래 생활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이다. 조류, 대부분 남성 생식기를 묘사한다. 꽃, 부나 여성의 특징을 많이 묘사하고 민간 문예에서도 여성 생식기로 비유되며, 같은 제재의 꽃과 새는 종종 남녀의 결합을 예고한다. 물고기와 연꽃의 주제도 남녀 조화의 의미를 담고 있다. 민속이나 민간 문예에서는 늘' 어수의 기쁨' 으로 남녀의 일을 묘사한다. 화조화의 제재도 번영의 광경을 반영해 새로운 사물이 곧 시작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이 알코올로 변한다. 남녀가 모두 정밀하고 만물이 다 녹는다. " 이경은 천지 관계에 자연의 음양 관계를 부여하여 천지 관계를 감성화시켰다. 옛사람들은 늘 천지의 방법으로 인간성을 인정하는데, 생사관의 중요한 역할을 긍정한다. 민간에서는 흔히 동침으로 부부 관계를 묘사하는데, 사는 주제는 침대품 장식에 완벽하게 드러난다.

중국에서는 남녀의 일이 인생의 사업으로 여겨지며, 끊임없는 필연적인 조건이다. 서양에서는 남녀의 일이 생물학적 본능으로 간주되지만, 삶의 본능이 아니라' 정교한' 본능을 강조한다. 따라서 국내 일부 학자들은 순수한 서구 현대사고 모델로 중국 민속의' 생활' 을 바라보고' 성' 으로 해석하면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중국 전통 민간 예술의' 성' 주제는 통상' 숨김' 이며' 생활' 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생사관은 많은 유교 경전에서 모두 나타난다. "유가학자의 배우자 관계에 대한 극찬은 생사의 철학에 대한 긍정의 전제이며, 인류가 생존하는 자연에 의해 파괴되지 않는 호소이다. 유교 사상을 장악하려고 노력하는 것이고, 사회는 무효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끊임없는 욕망, 끊임없는 욕망이 민간 심리의 진정한 반영이다. 절강성 명청목각 침대 장식의 생식 주제는 민간예술에서' 성' 주제로 표현되지 않았으며, 그 주제의 반영은 비성심리라고 할 수 있다. 명청시대 절강목각 침대의 화조화의 소재는 물유리로 강렬한 생명의 욕망을 구현했다.

셋째, 축복의 심리

절강성 명청목각 침대의 장식 제재에는 아름답고 행복한 생활을 기원하는 다양한 소재가 있다. 가장 흔한 다섯 가지 주제는 푸, 루, 수명, 채인데, 그중 푸, 루, 수명이 가장 흔하다. 다섯 가지 주요 주제는 각 지역에 대량으로 존재하며, 종종 다른 얼굴로 나타난다. 비록 그들은 같은 소망을 반영했지만, 그들은 상징적이고 함축적이다. 축복, 루, 수명, 채와 같은 상징적인 주제는 전통적인 다섯 신선의 모양으로 대표되며 신선의 축복을 상징한다. 이런 주제는 항주, 호주, 가흥에서 더 자주 나타난다. 여의치, 복숭아씨, 동전원보, 관모, 직필문자 등의 도안도 있고, 약속된 성숙물을 상징하며, 공예는 비교적 간단하고 성숙해서 김화, 여주, 여수, 온주, 타이주 등지에 많이 등장한다. 비유적 주제는 종종 해음 사물로 표현된다. 예를 들면 박쥐 () 는' 복 ()', 사슴 () 은' 록 ()', 불수 () 는' 수명' 을 나타낸다. 비슷한 상서로운 축복의 제재가 많이 남아 있는데, 예를 들면 서수, 서새, 팔선, 팔보, 연영, 승진 봉호 등이 곳곳에 있다.

복은 서민들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기대이며, 상서로운 희망,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장수 백세 등이 되기를 바랍니다. 복을 기원하는 정신적 욕망은 인류의 일종의 심리 현상이다. 명청시대에는 절강성 목각 침대 장식에 축복사상이 대거 등장해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제재로 표현되어 순결하고 아름다운 사상과 심리를 반영했다. 침대 장식에도 엑소시즘 주제가 있지만,' 엑소시즘' 은 악령이 아니라 액막이를 피하는 것이다! 그것은 재난을 피하는 심리를 반영하고 핑안, 건강, 부를 기도한다.

넷째, 용의 감정

절강성 목조 침대의 용무늬 제재는 당시 사람들이 좋아했던 것이다. 현존하는 명청민간 목각상으로 볼 때 명말 청초 절강목각층의 정면과 동그라미에는 용무늬가 새겨져 있고, 청중후기와 민국시대의 비정면 동그라미에는 용무늬가 새겨져 있다. 그 문양은 풀용 무늬, 구름용 무늬, 용용 무늬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절강항주 김화 가흥 호주 여주 등지의 목조 침대에 용무늬가 많이 나타나고 여수 닝보 온주 등이 적게 나타난다. 용무늬 장식은 그 특별한 이유로 줄곧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용문은 출토된 신석기 시대 그릇에서 발견되며,' 용' 자는 출토된 은상 갑골문에 나타나 30 여 종의 상형문자가 있다. 용문은 중국 고대 문명에 존재하고 그 개념을 확립한 것을 볼 수 있다. 용문은 중화문명에서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중화문명사 전체를 관통하며, 그 이미지는 민간과 궁정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나라 이래 용은 황권의 상징이 되었으며, 그 이미지는 더욱 인심을 깊이 파고들고 권리 숭배의 상징이기도 하다. 명청 2 대, 황실은 사람들이 용장식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지만, 결국 민간에서 용장식을 사용하는 풍습을 억제할 수는 없었다. 나중에 황실 전용 오발룡으로 발전했고, 진룡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가짜 용이었다. 용문은 중국 역사상 특별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사람들은 용에 대해 신비하지만 익숙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절강에 존재하는 명청 민간 목조 침대의 용문은 이 문명의 수천 년 진화와 축적의 역사적 증거이다.

진상씨는 용의 출현이 중화민족의 오래된 농업 사회 생산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농업 생산의 신으로서, 이것은 중화민족의 생계 사이의 가장 본질적인 연결이다. "중국 일반인의 눈에는 용은 줄곧 동물과 신 사이에 있는 특수한 신령이었다." 용문은 민간 목조 침대의 장식 문양으로서 풀, 물고기, 벌레처럼 평소 사람들 곁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이런 전통적인 역사적 복합체이다! 명청시대 절강목각 침대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용문도 용의 많은 파생적 의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절강에는 용과 관련된 이야기와 전설이 있다. 예를 들면' 아들 찾기 재키 찬',' 아들의 아들을 차지하는 아들의 남편의 싸구려',' 잉어 점프용문',' 용을 물고기로' 등이 있다. 백성들은 언젠가는 초자연적인 힘 (용) 으로 현실을 바꾸고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기를 바란다. 따라서 숭룡심리는 복합체이며, 다양한 심리의 집합이며, 기존 심리에 대한 전승과 새로운 관념의 진화가 있지만, 용에 대한 사랑은 시종 국민의 마음속에 존재한다.

다섯째, 고대의 마음, 숲.

절강에서, 특히 항주와 김화에서는 박고문, 진, 치, 서화무늬가 목각 침상 장식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명대에서 민국 초년까지 이어져 전통을 숭상하는 현상이 보편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 문화에서는 고대 숭배가 역사를 관통한다. 북송 () 시대에 문인 묵객은 고기물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했고, 혜종 황제는 선화전 소장의 고기물을' 선화박고첩' 으로 편찬하라고 명령하여' 박고' 장식 제재가 북송 () 에서 성행하였다. 명말 청초에 박고풍이 성행하여 보편적인 장식 소재가 되었다. 도광, 함풍, 고고학, 금석학이 흥성할 때, 박고무늬 장식이 더욱 유행하여 민간 각지로 전해졌다. 문인층의 심미 패션은 사람들의 각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왜냐하면 중국 전통의 과거에 대한 숭배는 역사적이고 보편적이기 때문이다.

저장성 도시 목조 침대의 장식 도안은 대부분 산수 소재가 있는데, 주로 항주 김화 호주 가흥 온주 닝보 등지가 적고 여수 여주 타이주 등지에서 볼 수 있다. 산수 소재를 사용한 이유 중 하나는 고대인의 심리 전승이다. 예나 지금이나 산수 문양은 줄곧 세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두 번째 이유는 산수 제재가 이미 민간 조각의 제재 중 하나가 되었고 절 안팎에 전파됐기 때문이다. 절강의 산수파빌리온 주제도 실현 가능하고 희망 유람 살기 좋은 경지를 이루어 절에 있는 일부 사람들을 만족시키고 일반 문인들의 사랑을 받았다. 임전의 동경심리가 대중의 마음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조 침대 장식인 중산수정 테마의 출현은 문인화가 민간 예술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한 것으로, 이 주제는 침대 장식에 등장해 처음에는 문인의 집에 의해 요구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남조 산수화가 종병 () 은 "부끄러움은 몸을 굳힐 수 없고, 석문의 흐름을 다칠 수 없기 때문에, 그 형상을 칠하여 운령의 산을 구성한다" 고 말했다. ("산수서 그리기") 고대인들은 산천을 직접 방문할 수 없었기 때문에 운령을 그려 "관대함에 연연하다" 는 정을 위로했다. 북송 "임수훈" 에 따르면 사람들은 임천의 의지를 동경한다. "왁자지껄하고 잠겨, 늘 인정에 미움을 받는다. 연운이 꺼지지 않는 것은 사람들이 자주 원하지만 볼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연운의 동반자인 임전의 뜻은 꿈을 꾸고 있다. " 중국 역사상 많은 문인들이 조정이나 번화가에 있지만 임천의 뜻을 가지고 있다. 임천의 뜻은 고대인들이 동경하며 줄곧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여섯째, 드라마 노래 인생, 문신 캐리어 는 말했다

명청시대, 특히 청말민초, 저장목각 침대의 장식 문양에는 대량의 연극 소재가 나타났다. 현존하는 희극을 소재로 한 목조 침대 문양은 각 지역에 모두 등장한다. 특히 항주 사오싱 김화 닝보 가흥 호주 등지에서는 더욱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스타일은 다르지만 주제는 거의 같다. 연극 제재는 널리 활용되어' 백사전',' 양주',' 견우직녀' 등 사랑 이야기의 줄거리를 표현했다. "양가장", "이궁", "삼국" 등의 이야기 속 줄거리와 같은 충성심을 표현하다. 수지혜는' 공성계',' 팔선교차' 등과 같다. 종류가 많지만 대부분 좋아하는 과목이다. 연극은 연극에 관한 것이 아니라, 사람의 생활, 자신의 생활,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 생활에 대한 불공평한 외침에 관한 것이다.

연극은 상류층이 좋아하는 일종의 오락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민간 명절이기도 하다. 명청 이래 절강의 많은 곳에서 명절이나 축제 때 극단을 초청하여 공연하는데, 이 풍습은 지금도 농촌에 존재한다. 연극도 일반인이 역사를 이해하고 인생의 진상을 계발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교육 보조로' 악은 세상을 경고하고 미래를 밝히는 데 쓰인다' 며 교육과 윤리도덕을 전승하는 역할을 한다. 극장에 가는 것은 사람들이 친구를 사귀고 만나는 오락이자 그들의 정신을 기탁하는 방식이다. 침대 장식의 연극 주제는 인민의 생활 풍습을 잘 반영하고 그들의 아름다운 동경을 기탁했다.

명청시대 절강의 문화 발전은 높은 수준에 이르렀지만, 광대한 민중들 사이에서 도안을 보는 것은 여전히 대중이 지식과 도덕 교육을 받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각 왕조마다 통치 계급은 자신의 문화 도덕 관념과 선전을 가지고 있으며, 각 시대마다 대중은 자율적으로 문화 도덕의 주류 경향을 형성한다. 절강성 명청목각 침대 장식 제재에는 유교 문화를 발양하고 선양하는 경향이 뚜렷하며, 제재는 대부분 의식, 인, 충성, 효, 편지, 의로 표현된다. 목각 장식 도안은 미관 외에 더 많은 경고 기능으로 쓰인다. "경계자, 그림도" ("조식화 짱") 는 그림의 기본 기능과 일치하며, "훈계명, 필침 침몰" ("고화지" 셰이크) 의 역할을 한다.

절강성 명청목각 침대 장식의 제재는 민간 심리를 반영하고 있지만, 표현하는 것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당시 사람들의 정신 상태와 심미 정취를 반영한다. 장식 테마는 문명, 창조, 정치 경제, 종교 신앙, 문예 추구, 윤리, 철학 등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는 인민과 장인이 창조한 문화로 보편적인 문화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민간에는' 평생 사람이 되고 반평생 침대에 누워 있다' 와' 하루 세 끼, 하룻밤 야식' 이라는 말이 있다. 이로써 침대는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장식 제재는 민속문화의 전승과 축적을 깊이 반영하고, 당시의 진실한 민속심리를 더욱 생생하게 반영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사항:

① 하남 신양전국묘에서 출토된 침대형 목기는 현재 본 최초의 침대형 기구로, 통체가 칠화로 장식되어 있다. 시경-소야-사간' 의 기록과' 설문해자' 의 설명에 따르면 전국시대에는 현대 수면과 휴식의 의미를 지닌 침대가 있었다. ). 나중에 그림의 형식은 점차 조각의 형태로 진화했다. 명청 시대에는 나무틀 침대가 일반적으로 조각, 돋을새김, 만조각 등 다양한 장식을 조각해 놓았기 때문에 이런 선반은 일반적으로 목조 침대라고 불린다.

(2)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강남의 대부분의 민속이 서로 영향을 주고 교류하며, 상호 융합된 통일체였으므로 저장지역을 끌어들이고 비교하지 않았다. 청말, 심지어 청나라 이후 황권의 약화와 실종으로 민간 공예가 크게 발전하여 민간 목조 침대의 제작이 절정에 이르렀다. 그러나 목각 제재의 전통적 내포는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명청과 민초의 범위는' 명청' 으로 논의되었다.

(3) 절강, 안후이, 장쑤, 푸젠 등 강남 지역 목조각의 조형 스타일과 재료는 각각 다르지만 목조각에서 사용하는 소재는 매우 가깝고, 소재는 대부분 같은 중국 문화 전통에 의해 남겨진 것으로, 종종 종이 오려내기, 자수, 그림 등 다른 공예미술의 제재와 일치하여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1] 순자 순자 [M] 항주: 절강 고서출판사 1996 173 면

[2] "13 경주 이경 계사 아래" [M] 저장 고서출판사 1998.

[3] 진천상' 중국의 용' [M] 계림: 리강 출판사 1988 제 3 절

[4] 이신여' 민간예술과 유가문화' [M] 중앙민족학원 출판사 1992 48 면

[5] 후아. 중국 동양목각 [M] 항주: 절강 사진출판사 200 1 년.

[6] 여름 바람. "민속 나무 조각과 패턴-캐릭터 롤" [M]. 항주: 절강 대학교 출판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