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묘족 바틱 종류

묘족 바틱 종류

묘족 왁스염은 패턴 주제에 독창적이고 내용과 형식이 교묘하게 융합되어 있다. 묘족 바틱 패턴은 7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나비 패턴

나비 도안은 묘족 신화 고가의' 봉언니' 와' 12 알' 의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이야기는 묘족의 기원을 다룬다: 단풍나무가 나비로 변하고, 나비 엄마와 거품이 섹스를 하고, 12 개의 알을 낳고, 학이 부화하고, 만물인 뇌공, 수룡, 뱀, 호랑이, 양, 코끼리, 멧돼지 등을 낳는다. 그 중 한 알은 인류, 즉 묘족의 시조 강양을 부화시켰다. 묘족 전설의 시조 강양이 낳은' 자매 방매류' 의 이야기이다. 미아오 언어 "자매 목록, 자매 보류" 를 중국어로 번역하는 것은 "나비 엄마" 입니다. 묘족 신화 중에서 나비모는 신, 귀신, 사람, 동식물, 천둥 등 세계 만물의 시조이다. 따라서 나비는 생식과 아름다움의 화신으로 여겨지며, 가장 존경받고 바틱 염색의 중요하고 인기 있는 도안이 되었습니다. 바틱 나비는 각양각색으로 사실적이면서도 자의적이다. 추상적이고 변형된 화합물이 있다. 날기, 기어가기, 앞, 옆, 뒤 등 변화무쌍한 나비 문양을 볼 수 있어 자세가 각기 다르다. 나비의 우아한 이미지는 중국 각족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전설은 묘족의 독특한 문화의식을 형성한 것, 즉 나비에 대한 사랑과 숭배는 조상에 대한 사랑과 숭배일 뿐만 아니라 바틱 예술적 표현과 숭배를 밀접하게 결합시켰다. 묘족 바틱 속의 나비 도안이 원시적인 조상 숭배 의식을 축적한 것을 볼 수 있다.

2. 물고기와 새의 패턴

묘족 바틱 패턴의 물고기 새 패턴은 나비 패턴과 비슷하며 생명력을 찬양하는 아름다운 패턴이다. 묘족 사람들은 새가 수컷이고 물고기가 암컷이라고 생각한다. 그림이 같은 물고기와 새 구성 패턴은 부부의 사랑을 상징한다. 이런 무늬가 있는 물고기는 새 같은 날개를 가지고 있는데, 새는 대부분 물속에서 헤엄칠 수 있는' 물새' 이다. 일부 학자들은 이것이 남녀 평등과 계승 사명의 구현이라고 생각한다. 남존여비의 구분이 없고 생식 숭배가 포함되어 있어 형태적으로 매우 특색 있는 패턴이다.

바틱 염색에서 생선 무늬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것은 심리적 기대와 생활 번식의 필요성에서 더 많이 나온다. 물고기가 많은 아이를 낳고 복부에도 많은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어문의 본의는 생식을 상징하는 것이고, 물고기에 대한 숭배는 물고기의 생식능력에 대한 숭배이다. 여러 해 동안 다른 길조의 의미가 이미 나타났다. 한족의' 잉어 점프용문' 도안은 위대함과 승진을 상징하고,' 어련' 도안은' 해가 남는다' 를 상징한다. 구이저우 소수민족의 어문에 대한 이해는 원시 생식 숭배 의식을 더 많이 간직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묘족 민요에는' 자손이 새끼 같다' 는 비유가 자주 나온다. 물고기는 묘족 제사 활동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제물로, 후대의 번식을 기원한다는 뜻이다. 바틱 염색의 어문양은 대부분 뚱뚱하고, 어떤 배에는 작은 물고기가 있고, 어떤 배에는 물고기처럼 촘촘한 반점이 있고, 어떤 것은 아예 물고기 비늘을 물고기로 그려 원시 생식 숭배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바틱 염색의 많은 새무늬도 상서로운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소망에서 나온 것이다. 새는 산간 지방에 사는 소수민족 처녀의 행복한 생활의 반려자이며, 새의 도안은 그들의 생활에 대한 아름다운 동경을 담았다. 묘족 중에서 새의 도안도 조상 숭배의 의미를 담고 있다. 나비전설과 연결된 것은 고곡 속 나비어머니가 낳은 12 개의 알으로 학새가 부화한 것이다. 부화한 모든 것들 중에는 묘족의 시조 강양이 있다. 따라서 새는 미아오 사람들에게 친절합니다. 칼고리 마성은 묘족 선민 중 일부 씨족의 토템이다. "산해경"-"심의경" 은 "야생에 사람이 있고, 명호환이 ... 누가 부리로 새를 마주하고, 누가 바다의 물고기를 먹고, 누가 몽둥이를 짚고 걷는가" 라고 기록했다. 고서에도 비슷한 서술이 있다. "고리 머리" 와 "고리 싸움" 은 묘족 선민의 수장이라고 한다. 이 새무늬들 중 일부는 충실하게 모방한 것이고, 어떤 것은 상상한 것이다. 금닭, 까치, 참새, 제비, 산비둘기, 앵무새, 공작새, 학 등. , 그 이름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은 새의 모양밖에 없다. 어떤 새인지 알 수 없다. 그들은 화초에 둘러싸여 있는데, 대부분 입을 벌리고 울거나 고개를 들고 울거나 속삭이거나, 서로 날거나, 등을 맞대고 다투는 등 인간의 배설물 생활의 묘사와 매우 생동감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3. 용무늬

용은 묘족 의식에서 줄곧 인류를 축복하는 마스코트였다. 구이저우 소수민족 지역의 용문은 특색이 있어 쉐이프와 내포가 한족 지역과 완전히 다르다. 용은 중국의 원시 원형이다. 진한 () 을 자백한 이래 한인은 용을 황권의 최고 상징으로 여겼고, 용문도 점차 머리가 두드러지고 발톱이 뾰족한 위풍당당한 이미지로 발전했다. 그러나 구이저우 소수민족 지역의 용문과는 재미가 크게 다르다. 순진하고 유치하고 사람과 자연에 가깝다. 묘족은 용을 두려워하지 않고, 묘족의 용도 한족의 용처럼 횡포하지 않는다. 묘족 바틱 용은 고정된 도안이 없고, 천변만화 (예: 새머리, 뱀머리, 소머리, 지네형 등) 가 있다. 따라서 묘족은 물우용, 어룡, 잠용, 엽룡, 반룡, 어미룡, 수룡 등이 있다. Rongjiang 미아오 바틱 드래곤 패턴은 뱀과 누에와 같습니다. 용의 모양은 자유롭게 날거나 구부리거나 뻗을 수 있다. 용토템 숭배의 원시 의식 외에도 용문의 내포는 행복을 기원하고 길상사건을 맞이하고 재난을 없애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문가들은 생각한다.

4. 와전류 선

묘족 바틱 속의 소용돌이 도안은 주로 뒷면과 소매, 이불 위에 그려져 있으며, 묘족의 전통 도안으로 단결과 번영을 상징한다. 묘족 사람들은 인간과 자연을 사랑한다. 급류 속의 소용돌이를 보았을 때, 그들은 아름답고 번영과 행운을 느꼈기 때문에 길조 패턴의 아름다움으로 여겨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의 도자기에 소용돌이 무늬가 나타났는데, 선조들이 자연수무늬를 모방한 것이다. 나중에이 패턴은 한족 수공예품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구이 저우 민속 바틱 염색에서 더 많이 발견됩니다. 시각적인 형태에서 이것은 바틱 염색의 가장 눈에 띄는 기하학적 패턴이며, 내용과 의미에서 가장 다양한 패턴이다. 첫 번째는 묘족 선민의 장거리 이주를 기억하고, 산을 넘고 물을 건너며, 수많은 험한 여울의 거칠고 사나운 파도가 남긴 소용돌이 자국을 경험한 것이다. 두 번째는 소를 죽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소머리의 소용돌이 자국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는 조상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세 번째 설법은 고대에 총명하고 유능한 한 소녀가 병이 났고, 그녀의 어머니는 산에서 연한 이끼를 채집하여 이 약초를 여자에게 주었기 때문에 병이 나았다는 것이다. 이런 생명을 구하는 풀을 영원히 잊지 않기 위해, 그 모양대로 옷에 장식을 한다.

5. 꽃과 식물 패턴

묘족 왁스염에는 식물을 표현하는 도안이 많을 뿐만 아니라 한족 식물 도안과는 큰 차이가 있다. 한족의 식물 도안과는 달리 부귀한 모란, 연꽃, 복숭아꽃, 석류 (바틱 수건에도 가끔 나타남) 에서 유래한 것으로, 산야의 꽃, 고사리, 매화, 복숭아꽃, 살구꽃, 면화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어떤 것은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진화하고 다듬어지기도 한다. 이 식물 제재들은 소수민족 여성의 작품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어 미감을 얻을 수 있다. 상상력과 가공을 통해 그들은 활력과 산야재미로 가득 찬 바틱 그림을 그렸다. 예를 들어, 가장 지방적인 배 무늬는 세계의 단채묘족만큼 다채롭지 않다. 묘족 선민이 이주할 때 배꽃이 만발한 곳에 간 적이 있다고 전해진다. 장기간의 이주 과정에서 조상들의 피가 고갈되어 거의 불확실한 생활에 의해 무너졌다. 갑자기 그들은 온 산에 활짝 핀 배꽃을 보고 세상이 이렇게 아름답다고 생각하여 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굳혔다. 그래서 이화는 묘족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받았다. 또 다른 전설에 따르면, 고대 중원에서 남서쪽으로 가는 큰 우회에서 여성들이 트레킹의 어려움을 기억하기 위해 길을 따라 본 화초를 모두 자신의 드레스에 그렸다가 나중에 전통 도안으로 보존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전설은 아이가 배꽃 무늬가 있는 바틱 옷을 입으면 핑안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고, 배꽃 도안은 미아한테도 상서로운 도안이라는 것이다. 고사리가 묘족 여성의 병을 고쳤다는 소문이 나면서 고사리도 바틱 무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사리, 고사리, 고사리, 고사리, 고사리, 고사리)

6. 구리 드럼 패턴

동고는 묘족의 문화적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동고의 고대 도안은 종종 묘족 전통 왁스 패턴의 원천이며, 동고는 일부 소수민족들이 추앙하는 중무기이기도 하다. 고대에는 구리 드럼이 제사, 오락, 전투에 자주 사용되었다. 구리 드럼에 대한 존중과 구리 드럼 패턴의 복제는 조상에 대한 기억과 숭배를 의미한다. 송대 주복은' Xi 만총웃음' 에서 "동희가 동고를 사랑하는 것이 옥을 사랑하는 것보다 낫다" 고 기록했다. 따라서 묘족 바틱 염색은 구리 드럼의 도안을 기초로 하는 것은 필연적인 선택이다. 이 현상은 청대 () 중문 희장숙 () 의 기록에서도 실증되었다. "요대 () 에는 사문천이 있는데, 이름은 미끄럼무늬 () 로, 덮개 무늬는 구리 드럼 () 과 밀랍판 () 으로 찍혀 있다." 묘족 바틱 구리 드럼 패턴은 전승 과정에서 변했지만, 구리 드럼의 중심 도안은 바틱 염색에서 여전히 전형적이고 두드러진다. 중심 패턴은 실제로 빛을 방사하는 태양 패턴입니다.

별, 산, 강

여기서 말하는 성산 도안은 객관적인 하늘의 별구름이나 지상의 산천 강이 아니라 고도로 추상적인 패턴과 이미지의 조합이다. 이 도안들은 독특한 형식미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깊은 역사적 내포도 구현하였다. 사료에 따르면 묘족은 고대에 고향에서 대이동을 한 번 겪었는데, 이것은 한 민족의 비참한 경험이었다. 묘족 인민은 잊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전설은 도안으로 역사의 이주 사건을 기록하고 반영한다. 예를 들어 구곡강의 강 무늬는 크기가 다른 마름모꼴로 이루어져 있는데, 강이 종횡으로 교차하고 우여곡절이 교차하는 것을 상징한다. 성계 도안은 정사각형을 틀로 성벽을 나타내고, 사방의 작은 정사각형은 모퉁이 빌딩을 나타내고, 가운데 십자 패턴은 거리를 나타낸다. 이런 구도가 오랫동안 전해져 온 묘족 지역에서는 이런 구도와 조직이 오랜 풍경과 조상의 이주 경험을 보여 준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주름 치마의 노란색 수평선은 황하를 나타내고, 녹색 수평선은 장강을 나타내고, 가운데 공백은 들판을 나타냅니다. 그들은 이 치마를' 마이 그 레이 션 스커트' 와' 어머니 강 스커트' 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