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에는 어떤 전통 미덕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에는 어떤 전통 미덕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중국 전통 미덕은 중국 전통 문화의 일부이다. 중화민족의 수천 년 발전 과정에서 전통 미덕은 사람들의 언행과 사회 교류를 지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화 전통 미덕은 내용이 풍부하고 심오하다. 여기, 내 개인적인 이해와 관련 전문가 학자의 유도에 따르면, 나는 중국 전통 미덕을 다음과 같은 10 측면으로 요약한다: 1.

선량함과 효도는 중화민족의 미덕 중 가장 특색 있는 부분이다. "자비" 는 중국 국가의 도덕 정신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각 역사 시기의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높은 덕목일 뿐만 아니라 세속 도덕 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인 덕성 기준이기도 하다. 중국 문화에서' 인' 과' 사람' 은 동일하다. 이것이 인간의 근본 특징이다. 어진' 의 핵심은 애인, 어진 애인, 기본적으로 효도입니다. "효를 인본으로 삼다" ("논어, 배우고 생각하다"). 효덕의 기본 내용은 아버지가 아들을 잘 대하고, 형제가 우호적이며, 형제가 존중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회와 도덕 생활에서 숭고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광범위하게 추구되는 것은 민족 단결의 초석이다. 효도의 확장은 충성과 용서의 길이다. 공자는' 용서' 를' 평생 신용을 지키는' 도덕 원칙으로,' 충용서의 길' 을' 인면' 으로 여겼다. 충서의 덕의 기본 요구는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자기와 사람을 밀치는 것이다. 2

장기간의 생존 발전에서 충직하고 애국적인 중화민족은 점차 조국에 대한 깊은 애국 정서로 뭉쳐 충직하고 애국적인 고상한 정신과 민족기절을 형성하였다. 이런 애국은 가장 소박한 감정과 품격이라고 할 수 있고, 집과 고향에 대한 사랑의 승화라고 할 수 있다. 민족의 존엄을 수호하고 조국의 이익을 수호하는 고상한 품성을 형성하였다. 충성애국성실정신은 중화민족의 거대한 응집력이며 민족전을 추진하는 거대한 정신력이다. 특히 민족 위난이 닥쳤을 때, 각 민족은 외래의 침략과 억압에 대항하여 조국을 수호하고 불요불굴하며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쳤다. 이런 예는 수없이 많다. 예를 들면, 전국시대 굴원의 애국적 정서; 남송악비의' 정충보국, 내 강산'; 남송육유병이 위독할 때, 여전히 "왕사북정중원의 날, 가제는 잊지 않고 알려준다" 고 읽는다. 청말 임칙서가 말했다. "나라가 태어나거나 죽으면, 다행히 피하지 않는 게 어때?" 。 3.

극기봉공 중화민족은 가족 기반 사회구조와 예교 문화 전통으로 전체론 정신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극기봉공, 사심 가족, 사심 없는 공적 미덕을 형성했다. 중국의 윤리학은 줄곧' 대의멸친' 을 도덕의 근본적 요구로 삼았다. "공" 의 핵심은 이기심, "사기는 공" 이다. 대중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반드시 자신을 억제해야 하고, 이기심은 대중이다. 즉 e79fa5e98193e59ee7ad943133332633038 은 정의다. 하지만 이기심에 완전히 반대하는 것도 아니고 윤리에 맞는지 여부가 관건이다. 공적인 정신을 억누르는 것은 본질적으로 공적인 이익이 사리사욕보다 앞서고 사회 공익에 복종하는 정신이다. 중국인들은 줄곧' 대공' 과' 천하를 공적으로' 를 자신의 가치 이상으로 삼았다. 중국 문화는 대동의 경지에 처해 있으며, 묵자는 "세계를 바짝 따라가서 세계를 축복한다" 고 제안했다. 그 기본 정신은 바로 한 글자' 공' 이다. 이런 정신의 배양으로 우리 역사에는 수많은 애국애민, 민족을 위해 사회를 위해 모든 사람을 돌보는 걸출한 인물이 쏟아져 나왔다. 4.

겸손하고 예의 바른 중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절의 나라이다. "의식" 은 중국 문화의 우수한 정신이며, 예의를 중시하는 것은 중국인이 세계에 입각한 중요한 미덕이다. "인간이 사람됨은 예의이다." 아들은 말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클릭합니다 중국의 윤리문화는 어떤 의미에서' 예의문화' 라고 할 수 있다. "의식" 은 중화민족의 큰 미덕이다. 도덕규범으로서' 예제',' 예절',' 예절',' 예양',' 예양' 은 모두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구체적 표현이다. "의식" 과 "자비" 는 서로 연결되어 서로를 보완합니다. 도덕 교육은 인과 의식을 특별히 제창해야 한다. 5.

성실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신앙성선이 주도권을 차지하고 자강자율의 정신을 강조하기 때문에' 성실',' 편지',' 신문' 의 미덕에 특히 중점을 둔다. 성실' 은 진실과 순수함을 의미하며, 그것의 기본 의미는 자신의 본성에 대한 진정성이다. 성실을 바탕으로 중국은 정직, 성실, 충성과 같은 많은 관련 도덕을 형성했다. "중용" 이 말했듯이, "성실하지 않으면 없다." "편지" 와 "성실" 은 같은 품질이며 공자는 그것을 인간으로서의 근본으로 삼았다.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편지" 의 기본 요구는 언행이 일치하고, "말은 반드시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는 것이다. 중국 전통 미덕은' 편지' 와 인의례지를 나란히' 오상' 중의 하나로 꼽았다. 신용을 지키는 것은 중국인들이 공인하는 가치 기준과 기본 미덕이며,' 보은' 은 보은이다. 장려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자 도덕생활의 중요한 원칙과 메커니즘이다. 공자는' 효도' 의 원칙에 호소하여 보답으로 삼았다. "물방울의 은혜, 봄이 오면." 중국인들은 부모, 어른, 친구, 국가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을 강조한다. 마찬가지로, "배은망덕", "배은망덕", "배은망덕" 도 반드시 도덕의 엄중한 비난을 받을 것이다. 긴 문화 축적에서' 감사' 는 이미 중국인의 도덕적 양심과 도덕적 양심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6.

의리 관계의 처리는 중국 윤리의 가치 지향을 반영한다. 공자는 "현사치" 를 강조하여 군자와 소인을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맹자는 "의리와 이익을 모두 중시하다" 를 제창하여 "의와 도가 일치한다" 는 숭고한 기절을 배양했다. 순자는 분명히 "선의후리자는 영광스럽고 선의후리자는 모욕이다" 고 말했다. 송명학자는' 의리' 와' 의리' 라는 결론을 내렸고, 명청 사상가들은' 의리' 를 제안했다. 이런 의위주의 근본적 특징과 가치취향은 중국 도덕정신의 정수이며,' 사생취의 의미',' 사생취의 의미' 로 승화된 인생관과 숭고한 도덕의 경지이다. 맹자는 "내가 원하는 대로 태어났다" 고 말했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클릭합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사람이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 (Taishan) 보다 무겁거나 홍모 (Hongmao) 보다 가볍다" 는 인생 철학으로 문천상 (Wen Tianxiang) 은 "고대부터 죽지 않은 사람 7.

근면과 검소한 중국 국민들은 줄곧 근면과 절약으로 유명하다. 수천 년의 노동 실천은 중화민족이 노동, 근면, 성실, 근면을 사랑하는 우수한 자질을 형성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 민족은 검소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노동자들에게' 검소한' 은 자신의 노동 성과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검소한 것이 사치보다 못하다. 클릭합니다 그는' 부드러움, 선함, 예의, 검소, 양보' 를 중요한 미덕으로 삼아 절약과 사치를 강조했다. 노자는 인간으로서의' 삼보' 를 제안했다. "하나는 착하고, 다른 하나는 검소하고, 셋은 천하를 앞세우지 못한다." 묵가는 "검소하다", "사별" 을 주장한다. 제갈량은 "검소하고 덕을 기르다" 고 제안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이래 우리 당은 줄곧 절약을 숭상하고 겉치레와 낭비를 사회주의 건설에서 반드시 따라야 할 중요한 도덕 규범으로 삼고 있다. 8.

청렴하고 청렴하며 청렴함은 고상하고, 결백하며, 정직하고, 검소하고, 정의롭고, 식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치인에 대한 요구이자 일반인이 준비해야 할 덕목이다. \ "당신은 정직, 당신은 분명하다. 클릭합니다 순진하고 순수하며 섬세하며 "깨끗한" 것입니다.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고, 의리에 이익이 있는 것은 바로' 청정함' 이다. 욕심을 내지 않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검소하다' 이다. 성실' 의 본질은 덕을 취하고, 악을 없애고,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는 것이다. 법가는' 의리와 염치' 를' 나라의 4 차원' 으로 삼았다. 성실' 이 있어야' 정' 할 수 있다. "정의" 의 구체적인 표현은 "정직", "정의", "정의" 이다. "정의" 는 정의와 도덕을 따르는 것이다. 성실은 중화민족의 변하지 않는 가치취향이자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