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루 유(Lu You)의 토미오카 테사이(Tomioka Tessai)의 시적 그림 "낚시 재미(Fishing Fun)"

루 유(Lu You)의 토미오카 테사이(Tomioka Tessai)의 시적 그림 "낚시 재미(Fishing Fun)"

토미오카 테사이의 시적인 그림 "낚시 재미" 감상

전체 크기: 204cm×47cm,

하트 크기: 138cm×34cm.

Shan Dayou가 통치했으며 "동포가 같은 날 태어났다"라는 인장은 Wu Changshuo가 통치했습니다. (토미오카 뎃사이 탄생 150주년 기념전' 참조(교토시립 미술관, 교토 신문)) 유샤오루의 '토미오카 텟사이의 노년에 관한 5개의 비문 - 또한 그와 낙진우 및 오창석과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함' "봉인", 이 기사는 1997년 중국 예술원의 "예술 관찰" 잡지 창간호에 게재되었습니다. 67쪽)

제목은 "유류하는 물은 평화로운 공기를 품는다"입니다. , 먼 산은 양조와 같습니다. "라는 문구는 남송 왕조의 Lu You의시 "Deng Xiantai"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원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Xiangxian 테라스에 오르다

? Lu You

안개가 자욱한 테라스가 성문을 누르고 강력한 봄을 볼 수 있습니다. 내 막대기로.

병 앞에서 천리의 시야를 버리고, 십년의 먼지를 빈 옷에 씻어내라.

유류는 평화로운 기운을 품고, 먼 산은 사람을 빌려주는 듯하다.

음모가 사라지고 해변에서 갈매기와 왜가리도 사랑을 나누고 있다는 사실이 더욱 기쁩니다.

? "잔류하는 물은 평화로운 분위기를 품고 먼 산은 사람을 빌리는 것과 같습니다." 두 문장의 설명:

강물은 굽이굽이 흐르고, 가파르고 가파르지 않고 마치 심오한 철학자처럼 완만하고 기복이 있는 봉우리와 산이 오가는 조화가 가득합니다.

? 생기 넘치고 순수함

토미오카 테사이의 그림을 하나씩 읽어보세요

리 케란

토미오카 테사이를 중국 관객들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의 작품에 대한 특별한 친밀감을 갖고 있는 것은 그가 소동포, 도원명, 관우, 화이소 쓰리 스마일, 화이소수자오, 육우를 그렸기 때문만이 아니다. 고대 한자가 너무 많다. 그의 그림에는 역사 이야기, 신화와 전설, 중국의 산과 강, 그리고 이 외국 화가의 생각과 감정, 삶에 대한 느낌과 이해가 동시에 우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그의 그림은 그 자신의 민족 정신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관대하고 자유분방하면서도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으며, 활기차고 순수하면서도 순수함을 잃지 않는 독특한 예술성이 탄생합니다. 한 세기 반 전에 태어난 이 선배 화가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나 우리와 너무 가깝다는 느낌도 들게 한다. 토미오카 테사이(Tomioka Tessai)는 평생 동안 부지런히 활동하여 수만 점의 그림을 그렸던 화가이자 학자였으며, 오늘날 그에 대한 연구가 전문 분야가 되었습니다. Tessai의 예술이 보여주는 독특한 개성과 창의적인 정신은 중국, 일본 및 세계의 많은 선구적인 예술 거장들이 공유하는 우수한 특성이기도 합니다. 그는 자신만의 예술적 실천으로 일본화에 영감을 주었기 때문에 평론가들이 다음과 같이 지적한 것도 당연합니다. 토미오카 테사이의 예술은 일본적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입니다.

토미오카 테사이(Tomioka Tessai)는 1837년에 태어나 1925년에 사망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교토에 살았고,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주요 그림 창작 시기는 메이지 유신 이후입니다. 그의 활동적인 삶과 창작 기간은 우리나라의 유명한 현대 화가 Ren Xiong, Xu Gu, Zhao Zhiqian, Ren Yi, Wu Changshuo 등의 시대와 거의 동시에 그에게 "출생"이라는 인장을주었습니다. 동포와 같은 날'. 토미오카 텟사이(Tomioka Tessai)는 말년에 중국 학자인 나진우(Luo Zhenyu) 등과도 접촉을 가졌습니다. 텟사이의 전기를 통해 우리는 텟사이의 예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몇 가지 요소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다각적인 문화적 소양, 특히 교양입니다. Sinology의 초석이되었습니다. 테차이 가문은 유교, 불교, 신도가 결합된 시먼의 정신철학을 줄곧 믿어왔으며, 가족력도 있다. 테사이는 10대 때 노노구치 타카노마사로부터 중국학을, 이와가키 츠키스로부터 중국학을, 구보타 유키타카로부터 남북화를, 가스가 케난에게서 요메이학을, 천태상라이지본에게서 시를 차례로 배웠는데, 이러한 요인들이 모두 영향을 미쳤다. 이 부지런하고 학구적인 청년은 그의 예술적 성취를 위한 탄탄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왕양명의 정신철학은 쇠샤이의 만년 화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의 화단 경력에 중요한 전환점이 된 것은 26세 때의 나가사키 여행(1861년)이었다. 그는 중국과 일본의 경제, 문화와 밀접하게 연관된 이 분야에서 중국인과 정통 중국문화를 접하게 되었다. 나가사키 화파의 화가 기노시타 이순(Kinoshita Isun) 등과 교류하면서 저는 명청 시대의 중국 문인화의 진품을 직접 관찰하고 연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는 구보타 유타카(Kubota Yutaka)가 지도한 회화 기준에서 벗어나, 시, 서화, 인쇄를 통합한 문인화 창작에 전념했습니다. 그는 중국 전통 문화의 풍부한 의미를 이해하고 그 목적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중국화 예술, 이상을 추구하는 표현 방식은 삶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결합하여 새로운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냅니다. 그는 Zhao Mengfu, Shen Zhou, Tang Yin, Xu Wei, Dong Qichang, Chen Laolian, Shi Tao, Bada Shanren 및 Yangzhou Painting School과 같은 화가들의 작품을 연구하거나 복사했습니다. 그는 또한 일본 Yamato-e, Kano를 주의 깊게 연구했습니다. 학교, 린 학교, 우키요에, 오쓰 학교 및 기타 국가 회화 유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의 예술은 깊은 전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

30대 테사이의 초기 작품을 보면 서예와 회화 모두 엄격하고 공허함이나 경솔함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캐릭터는 매우 흥미롭고 일부 풍경은 미묘하고 우아하며 서예는 매우 훌륭하고 비공식적이며 매우 능숙합니다. 중년 이후 그의 화풍은 점점 성숙해졌고, 60세, 70세 이후에는 화가의 전성기에 접어든다. 61세(1896년)에는 『천보구루』 세 점의 산수화를 그렸다. 엄격한 구조와 우아한 봉우리와 능선이 있습니다. 기경락이 연결되어 있다면 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Jing Hao의 스타일로 고상하고 웅장합니다.

그가 일흔 살쯤에 그린 『대창가의 비를 들으며』는 웅장하고 힘차며, 그의 붓놀림은 매우 활발하여 그림을 편안하게 읽으며, 그의 귀에는 바람소리와 비소리가 들린다. 이런 종류의 작품은 Shi Tao의 매력을 포착합니다. Tieshai는 Shi Tao의 그림 스타일을 좋아했으며 Shi Tao가 그린 "동파 시" 앨범을 복사한 적이 있습니다. 그가 72세에 그린 앨범 "Lai Weng's Old Residence"는 Shi Tao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걸작입니다. 그림 스타일.

그의 다른 작품 중에는 그가 70세쯤에 그린 '무릉도원화', '고석장춘화' 등의 작품이 있는데, 아름다운 화풍과 맑고 부드러운 먹, 통일된 톤을 갖고 있다. , 세계에 대한 작가의 이해를 보여주는 펜과 잉크. 그의 작품 중 일부는 Mi의 Yunshan 스타일을 직접적으로 기반으로 합니다.

테샤이의 인물화는 신, 불상, 도교, 문인, 농부, 뱃사공, 중국인, 일본인 등 다양한 소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의 그림에는 항상 시사점을 주는 것들이 있습니다. 유머, 심지어 희극적인 색상일지라도, 이 유머는 테사이가 이들 캐릭터에게 부여하는 특별한 감정적 색상이며, 일본 민족 예술의 비옥한 토양에서 탄생합니다. 예를 들어, 그의 "본우그림"을 보면 "고개지의 아도가 인물화의 핵심을 생생하게 가르치고 있지만, 오쓰 민화의 토사 마타타이 시시 인물화 원본도 역시 선생님."

텟사이 토미오카의 예술적 성취도 그의 직접적인 삶의 느낌에서 비롯됩니다. 그는 '천권의 책을 읽고 수천리를 여행한다'(동기창의 말)라는 모토를 고수하며 자연을 직접, 반복적으로, 깊이 관찰해야만 글쓰기의 매력이 나올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63세(1898년)에 창작한 『후지산 그림』의 제목과 후기에서 치다야, 가오푸롱, 한다니안이 함께 후지산을 등반한 이야기를 특히 언급했다. 후지산을 타고 "수차례에서 16번까지" 올라갔기 때문에 끝없는 그림에는 우아함이 있고 특히 매력이 있습니다." 그는 홋카이도에서 가고시마까지 유명한 산과 강을 여행하며 직접 실천했으며 풍부한 개인 생활 경험을 자주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고전 문학에 대한 심오한 배양은 그의 창조적 영감을 촉발시켰고 그의 작품에 시적인 예술적 개념을 부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1868년에 그는 붉은 단풍을 감상하기 위해 아이치강 기슭에 있는 에이겐지 절에 가서 두 무(Du Mu)의 시에서 영감을 받아 그의 "젊은 바람 그림(Young Wind Picture)"에서 다양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어부, 나무꾼, 농사짓는 일, 직조하는 일 등의 생활 모습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는데, 이는 처형 과정에서 목격하고 들은 내용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토미오카 테사이는 중국을 방문할 수는 없었지만 작품을 통해 깊은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그의 그림자는 그의 만년에 창작된 『아베 나카마 명주 달구경』, 『원통대사 무문거주』, 『고법대사 당나라 기행』 등 그의 유명한 작품들에 뚜렷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 장면, 그 느낌이 부상인가? 아니면 중국인가요? 전작인가? 아니면 테츠야야? 고대인가 현대인가? 그것은 그가 직접 경험한 현실인가, 아니면 상상한 환상인가? 그다지 명확하지 않고 서로 겹쳐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호한 경계 속에서도 한 가지는 분명하다. 그것은 바로 작가의 진심이다.

말년에 토미오카 텟사이의 서예와 화풍은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그의 초기 작품은 율법을 엄격히 준수했지만 말년에는 법에서 불법, 극단의 불법, 궁극적인 율법에 이르기까지 율법의 제약을 깨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는 단순하고 순수하며 자유로운 세상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Qi Baishi가 Xu Wei, Bada Shanren, Shi Tao를 칭찬하면서 감탄하며 말한 것처럼, "Ivy, Snow, Da Dizi의 그림은 가로로 그릴 수 있고 세로로 그릴 수 있으며 나는 완전히 확신합니다."(1920). 라오핑의 시와 풀'), Tieshai의 말년 작품은 오래된 붓놀림으로 가득 차 있고 잉크가 뚝뚝 떨어지며 매우 자유 롭습니다. 그리고 '가로로 번짐'과 세로로 번짐'에서는 정교한 펜과 잉크의 솜씨를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그가 80세에 그린 <새알을 제시하는 그림>의 곡물 선반은 시작도 끝도 없는 매끄러운 선을 가지고 있다. 맑고 촉촉한 잉크와 변화가 가득하여 잉크의 효과를 마음껏 발휘합니다. 그의 꽃 작품 중 일부는 청나라 양주화원 이푸당(Li Futang)의 화풍에 가깝고, 투박하면서도 멋이 넘친다. 그의 산수화는 남동석, 석록색, 진사색 등의 무거운 색상을 대담하게 사용하여 산과 강을 매력적이고 화려하게 만듭니다.

토미오카 텟사이의 말년 작품 세계는 매우 넓고, 우주의 모든 것은 손끝으로 집어들고 원하는 대로 그릴 수 있다. 영혼과 자신의 이상. 『봉래유랑』, 『일본의 신기한 나라』, 『달을 향해 날아가는 창어』, 『남중국해의 보타산』은 모두 작가의 상상 속에서 가장 행복한 동화의 세계들이다. 그의 후기 작품에서 또 다른 중요한 주제는 소동포에 관한 것이다. 철자이와 소동파는 같은 날 태어났다고 하는데, 더 중요한 것은 소동파의 인품과 지식에 대한 존경심에서 비롯됐다는 점이다. 1922년 오사카 다카시마야에서 '동포백화전'을 개최한 뒤 '동포백화'라는 앨범을 출판했고, 죽기 직전까지 소동파의 '구 적벽예가'를 자필하기도 했다. 토미오카 텟사이의 말년 예술적 업적과 그의 화풍이 변천한 이유에 대해서는 미술사가들이 상세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내가 이해한 바는 언급할 가치가 있다. 첫째, 그의 말년 서화 창작은 선비 화가의 예술성을 더욱 잘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Tessai는 자신을 주로 학자라고 생각하며 그림 기술로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싶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는 31~34세 때 자신이 주석을 달거나 덧붙인 『철재다서』(편집자), 『편편공유』(저자), 『손오월설』(명나라)을 출판했다. Yan), "조모위연"(나카이 다케야마 지음), "산양시 주석" 등이 있습니다. 그는 이미 그의 지식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82세(1917년)에 황실 기술자의 영예를 얻었을 때 “시장에서 손님을 맞이할 때 무엇을 하느냐? 결혼식 배트가 엉뚱한 문으로 왔다. " 이런 마음가짐 때문에 황실에서 유명해진지도 모르겠습니다. 서화 작업을 하다 보면 정신적으로 걱정이 없고 여유로움과 자연스러움이 느껴집니다. 동시에 그의 작품은 내용이나 스타일 면에서 일반 전문화가들과 다른 점은 바로 그가 선비적인 정신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다.

반면, 무시할 수 없는 것은 왕양명의 성리학이 그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이다. 왕양명의 마음 이론은 마음이 우주 만물의 존재론이자 주인임을 강조한다. 텟사이 역시 형태에 국한되지 않고 자신의 영혼을 담아 그림을 그리며 그의 강한 개성을 반영합니다. 사상과 감정을 작품에 반영한다는 점에서 그의 작품은 붓놀림, 우아함, 냉담함, 자기애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당시의 일부 문인들과는 달리 세속적이고 온화하며 세속적인 면이 가득하다. 감정. 그러므로 그것은 또한 사람들에게 이해되고 가깝습니다. ​​

토미오카 텟사이의 명성은 사망 이후 더욱 높아졌고, 외국인들의 이해와 존경도 얻었습니다. 역사는 평생을 열심히 일한 이 늙은 화가에 대해 정당한 평가를 내렸습니다. 도미오카 테사이는 중국 고대 문화 전통을 철저하게 연구하고 이해했으며, 이를 자신의 예술적 혈통으로 흡수하고 통합하여 미술사에서 뛰어난 인물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티샤이의 예술적 길에서 배우고 배울 수 있는 것 역시 다면적이어야 한다.

  1986.7.Beijing

(1986년 9호 "Art" 잡지에 처음 게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