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자선사

고대 중국 자선사

중국은 예로부터' 자선' 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서주 시대에 주왕은 이미 중앙행정공서에 지방관인 사도직을 설립했다. 게다가, 기근 시기에 채택된 사회 원조 수단은' 기근 정책' 이라고 불린다.

"이주디" 에 따르면 주왕은 중앙행서에 지방관사도 () 를 설치해 백성들을 교화하고 천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근대 민정 대신의 어떤 기능을 가진 사도는 6 가지 조치를 취하여 민정 업무를 잘 해야 한다. 즉, "폴리 양종: 하나는 은아, 하나는 양로, 셋은 빈민을 구제하고, 넷은 빈곤을 동정하고, 다섯은 관용 질병, 육은 부유함" 이다.

이른바' 아이를 키우고 노후를 예방하다',' 가난을 진작하다',' 가난한 사람을 돌보다',' 병을 너그럽게 대하다',' 부자를 안정시키다',' 현대어로 말하면 아이를 돌보고, 노후를 돌보고, 빈곤을 구제하고, 장애인을 우대하고, 부자를 달래는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현대 자선 이념의 구체적인 내용이다.

이 시기의 자선활동은 주로 조정에 의해 추진되고, 기근 시기에 취해진 사회구제조치는' 황정' 이라고 불린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각 제후국은 자선사업을 매우 중시했다. 예를 들어 춘추 오패 중 한 명인 오왕루 () 는' 좌전 ()' 에서 서기를 기록한 뒤 자연재해나 역병이 발생할 때마다 재해 지역에 가서 민중을 찾아 과부를 위로하고 빈민을 구제했다.

춘추전국시대의 민간 자선활동은 비교적 간단했다. 한 가지 행동은 길가에서 직접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시죽' 이라고 불린다. 죽에 허기를 채우는 것은 간단하지만 가장 인기 있는 자선행위로 중국 세대에 전승되었다.

동한 말년, 흥평 원년 (기원 194 년) 가을, 경기 가뭄으로 이재민이 도처에 널려 있다. 후한서 디엄' 에 따르면 당시 황제 류신 (디엄) 황제가 주변 신하 후문 () 을 배치해' 태창미콩 순행, 배고픈 사람들을 위해 죽 만들기' 를 했다고 한다.

민간죽이 비교적 흔하다. 과거에는' 대식' 이라고 불렸다. 북위태화 7 년 (기원 483 년), 창주, 정주 기근, 현지 현인은' 죽을 먹고 산다' 고 한다. "슈위효문제전" 에 따르면 수십만 명을 구했다.

청말까지는 모두 중국 고대 자선가들이 식량을 나누어 주고 죽을 주는 첫 번째 선택이었다. 청궁의 현대촬영에서는 친절한 사람들이 큰 쇠솥을 들고 죽을 쑤어 이재민을 구제하는 장면이 수시로 나온다.

중국 고대인들은' 예기 이운' 이 말한 바와 같이 자신의 자선사상을 가지고 있다. "고인은 친척이자 외아들이며, 늙어서 쓸모가 있고, 유유는 소장이 있고, 과부, 고아, 독독, 잔자가 키운다." 이 말의 대체적인 뜻은 사람이 부모를 부양하고 자녀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천하의 노인들이 만년을 편안하게 즐기고, 청장년이 사회를 위해 봉사하게 하고, 자녀가 순조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아와 고아, 자녀가 없는 노인, 장애인이 모두 사회적 사랑을 받을 수 있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이 바로' 대동사회' 입니다.

양병책' 은 고대인 자선의 또 다른 주요 내용으로, 약자 집단에게 이재민을 포함한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서한 이듬해 (기원 2 년) 에는 많은 곳에서 가뭄이 발생하고 메뚜기 재앙이 뒤따르면서 전염병이 발생했다. 한평제기사' 에 따르면 당시 조정에서 취한 방법은' 전염병에 걸린 사람이 집을 떠나 의사를 구하는 것' 이었다.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격리 조치이지만 실제로는 자선행위다.

남북조 시대에는 민간 자선활동이 더욱 활발해졌다. 당시 가장 유명한 자선가 중 한 명인 남조 제경릉왕 소개에는 구호 창고가 설치되었다. 남사 제황태자전' 에 따르면 그는 황태자 소창모와 공동으로' 육병관' 을 설립하여 궁핍하고 자립할 수 없는 사람들, 즉 이른바' 육병관 구제난' 시간을 5 세기 말 6 세기 초였다.

"여섯 가지 병" 은 기원 좌측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러 가지 질병을 가리킨다. 이런 방식으로 개설된' 육병관' 은 현대 자선권에서 중국 최초의 자선단체 중 하나로 꼽힌다. 유송 이전에는 사회 구제 사업이 줄곧 높은 중시를 받았다. 송명제기' 에 따르면 태사 원년 (기원 465 년), 유미 (명디) 가 막 황제가 되어 편지를 썼다. "배우자를 여의고 과부가 되면 6 병은 자구할 수 없고 군현을 줄 수 있다."

나중에 북위 () 에도 선행이 있다. \ "북사 위본기 4 \" 에 따르면 영평 3 년 10 월, 원각 황제 (선무제) \ "조태 상설관, 경기 안팎에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 함처에서 살 수 있다."

자선은 충분한 경제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럼, 고대에 자선을 하는 돈은 어디서 나왔나요? 사료에 따르면 근대와 마찬가지로 고대 자선자금은 주로 국가 재정 지출과 민간 기부에서 비롯됐다.

고대 민간 자선사업 중 가장 활발하고 열정적인 것은 승려였다. 불교의 취지는 중생을 교화하고, 선행을 하고 남을 돕는 것이며, 승려가 자선활동에 참여하는 필연적인 선택이다. 앞서 언급한 중국 최초의 자선단체인' 육병당' 의 창시자 경릉왕소와 태자 소창무두신불.

가장 성공적이고 영향력이 가장 큰 불교 자선사업은 당대의' 부상장' 이다. 불교에는' 오복전' 이라는 말이 있는데,' 비전' 은 그 중 하나로, 주로 빈병 고과부에게 주는 데 쓰이기 때문에' 부상자 비전' 이라고 불린다.

당대에 이르러 사다 요양원이 전국에 퍼졌다. 그 경제원, 초기에는 신도의 헌신과 절 자체의 토지 수입에 의존했다. 사르디안 양로원은 좋은 사회구조 기능을 갖추고 있어 민생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법원은 매우 중시하고 적극적으로 경영에 개입한다.

조정의 개입 이후 국고가 제공한 재정 지원이 주요 경제 원천이 되었다. 이 방면의 원조는 생활원조, 음식 제공, 재해 구제 잡동사니 등을 포함한다. 신당서 관백사기' 의' 김무위' 에 관한 글에는 양로원에 담요를 선물한 기록이 있다. 최리 (종이황제) 가 황제가 되었을 때, 그도 각 현의 병실에 쌀을 보냈다. 두 번째는 공식 직접 투자와 토지 재산 분배입니다. 기원 1 세기 이롱기 (현종) 통치 기간 동안' 관설 자금 수령' 을 실시하여 사드안 요양소의' 현금 흐름' 을 보장했다.

자선단체인' 사다병원' 은 만당 시절' 불멸운동' 으로 인지도를 잃었지만 향후 중국의 자선사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 5 대 사다병원과 요양원, 송대의 후쿠다 병원과 안제방, 진대의 푸제병원, 명청의 요양원은 모두 사다병원의 영향을 받았다.

공식 투자에 비해 모금과 민간 기부는 고대 자선단체와 복지기구의 가장 안정적인 경제원이었다. 통치자의 호불호가 공식 투입에 대한 제한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 전체의 참여를 동원할 수 있다. 특히 중대 재해와 전염병, 정부의 재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민간 경제의 원천은 특히 중요하다.

고대 최고의 공식 자선사업은 송대에 있어야 한다. 송대에 이르면 각 분야마다 복전 병원, 양로원 입양거지, 장애인, 노인 등 해당 자선단체가 있다. 질병은 "앤지 병원", "혜민 약국" 입니다. 죽음에는 "비가 새는 정원" 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육아창고' 와' 아동우호사무실' 을 가지고 있는데 ... 이것들은 정부가 운영하는 자선단체와 복지기관이다.

정부가 사람들에게 자선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했기 때문에, 개인이 주최하는 일정 규모의 자선단체가 많이 생겨났다. 유명한 이학자인 주가 건녕부 숭안현 향에' 사창' 을 설치해 흉년 구제를 위해 현지 정부가 일정량의 값싼 식량을 배정하여 향민이 관리한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의 범중엄은 쑤저우에' 이장' 을 창설하여 양전 10 여 헥타르를 세웠다. 그는 매년 "조상으로부터 쌀을 임대하고, 여러 가구를 세내어 의식혼상을 제공한다" 고 한다. 유재,, 등 중국 고대의 유명한 자선가는 모두 송대에서 나왔다.

명청 시대에는 민간 자선단체가 더욱 발전하여 거의 모든 사회 분야를 포괄하였다. 물론 이것은 경제적 자원이 풍부한 것과 관련이 있다.

기부는 명나라와 청 왕조의 자선 단체 경제의 주요 원천이며 당나라와 송 왕조의 공식 자선 활동과는 확연히 다르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자선자금의 원천이 풍부했다. 특히 청대에 이르러 기부자선활동은 일종의 사회 풍조가 되었고, 참가자가 광범위하고, 관원이 염렴을 기부하고, 신사가 부동산을 기부하고, 지주가 밭을 기증했다.

명청시대에는 사회에' 회관' 형식으로 나타난 신형 공조구제단체가 민간 자선사업의 대발전을 직접 추진했다.

회관은 지역, 업종이 뚜렷한 농촌계단체로 개업 취지는' 답신, 석향, 선선' 이라고 밝혔다. 회관은 동향, 동년배 공조의 플랫폼으로 기부 장학, 조상, 의사 전달, 빈곤 구제 등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하고 있다. 청대 푸젠인 진종범이 베이징에' 푸젠 동향회관' 을 설립한 것처럼,' 향시경 가관지, 한기가 갑자기 일어난다' 로 명확하게 정의되었다. 휘장이 설립한 회관은 종종 장례식장, 의묘, 의촌을 포함해 사망자와 환자에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명나라와 청 왕조의 자선 활동의 경제적 원천은 개인의 자발적 기부 외에도 두 가지 일반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자금 공유 및 로열티 추출.

기금 모금을 나누는 것은 잘 이해된다. 참가자들이 기부금을 똑같이 나누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특허권 이용료 추출은 참가자의 업무량과 수입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청광서 32 년, 쑤저우 ()' 석업 설립 학교, 자선사업' 은 일년 내내 경비를 사용하는 것이 바로 추출 방식이다. 17 석두 공방은 "천 개당 20 개 매일 네 푼의 돈을 기부하다. "

고대에는 강제 기부를 하는 경우가 많았고, 제때에 기부할 수 없는 사람에게는 강제적인' 벌금' 이 있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청가경 22 년, 베이징 약국은 매년 정월 초하루, 제때에 회관에 가서 돈을 내겠다고 약속했다. "지체해서는 안 된다. 정오 미만, 벌금 이십이은.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