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듀이 교육 철학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듀이 교육 철학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G40 문서 식별 번호: a
요약: "교육은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말은 교육이 생활, 성장, 경험의 전환이며 교육과 생활의 깊은 연관성을 반영한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듀이; 교육 이념 실용주의 자질교육
듀이는 철학자, 심리학자, 사회이론가, 교육자, 교육개혁가입니다. 교육자로서 듀이는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듀이는 교육의 실천성과 보급성을 강조하고, 교육의 개방성, 창의력, 개성을 강조하며, 학습과 사용의 일관성을 강조하고, 교육과 생활의 깊은 연계를 강조하며, 사람들의 교육 관념을 심각하게 변화시켰으며, 많은 나라의 교육 실천과 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교육 개혁가로서 듀이는 그의 실용주의 철학의 탐구정신을 구현했다. 한편 그와 그의 아내는 시카고에 실험학교를 설립하고 실천을 통해 교육이론을 총결하여 그의 교육이념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했다. 듀이는' 나의 교육신조',' 학교와 사회',' 어린이와 교과 과정',' 교육의 도덕 원칙',' 민주와 교육' 등 교육철학 방면의 책을 많이 썼다. , 그리고 교육 개념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듀이의 논술은 그의 교육철학에 풍부한 자질교육 사상이 포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사실, 양질의 교육에 대한 생각은 오랫동안 존재했지만, 양질의 교육은 근대에만 중요시되고 시행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물고기를 가르치는 것보다 물고기를 가르치는 것이 낫다" 와 같은 것들이죠. 전통적인 교육관은 교육이 지식을 전수하는 도구라고 생각하는데, 교사는 전도를 통해 혼란을 해소하여 청소년들이 읽고 쓰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에게 가능한 많은 지식을 주입할 수 있다. 교육은 단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한 사람이 가진 지식이 많을수록 그 또는 그녀의 재능은 높아진다. 이것은 전통적인 인식론이나 인식론에 속한다.
대조적으로 듀이는 교육이 성장, 생활, 경험의 변화라고 생각한다. "사회는 전파와 교류를 통해 생존할 뿐만 아니라 전파와 교류를 통해 생존한다고 할 수 있다." ② 사회 전파와 교류에서 글은 가장 중요한 사회 전파와 교류 도구이다. 청소년들에게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것은 유용하고 없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여 사회생활에 큰 변화가 생겼다. 학교의 임무가 젊은이들에게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것이라면, 교육과 현실 생활의 단절로 이어질 수 있고, 교육은 잘못된 길로 빠질 수 있다. 이런 전통 교육은 개혁해야 한다. "분명한 사실은 우리 사회생활이 철저하고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의 교육이 생명에 어떤 의미가 있어야 한다면, 그것은 그에 따라 철저히 변화해야 한다. " 그래서 듀이의 교육철학은 전통교육관의 지식론과 인식론을 반성하고 현대교육의 이해, 응용, 실천, 창조의 실용주의 인식론으로 바뀌었다. 그것은 자질교육의 기본 요구 사항을 반영한다: 교육은 학생의 능력을 키우고, 학생의 자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단지 독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교육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이 문제는 듀이 교육철학이 대답해야 할 기본적인 질문이다.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 에서 전통과는 다른 교육 개념을 제시했다. 그는 인간은 일반 동물과 달리 인간은 군거동물이라고 말했다. 사회의 구성은 모든 사람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신앙, 이상, 희망, 목표, 의식, 감정 등 정신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정신적 요인이 없으면 사람이 빽빽해도 진정한 사회를 형성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정신적 요인은 어떻게 배양됩니까? 듀이는 사람 간의 접촉과 교류에 달려 있고 교육은 접촉과 교류의 효과적인 통로라고 말했다. 최초의 인류 사회에서 사람들은 사회 교제와 생활 속에서 사상 감정을 교류하고 식견을 넓혀 좋은 교육을 받았다. "인간에게 신념, 이상, 희망, 행복, 고통, 실천의 재창조는 물질적 존재의 쇄신을 수반한다. 사회 집단의 쇄신을 통해 어떤 경험의 연속은 모두 진실한 사실이다. 교육은 가장 광범위한 의미에서 이런 생활의 사회적 연속이다. " 이런 식으로 듀이는 교육이 삶이라고 제안했다. 청소년 아이들이 생활에 참여한 경험이 많아지고, 경험량이 커지고, 경험으로 생활을 지도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성인이 되었다. 그들은 자신의 능력으로 환경을 개조하여 시대를 전진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시대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이전 시대의 아동 활동 지도에 달려 있다. 아이들은 생활 속에서 점점 성숙해졌다. 그들은 아직 능력이 없다. 성숙해야만 능력이 있다. 아이들은 능력, 성장, 발전을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감명언) 아이가 완전한 교육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최종 결론은 삶이 발전이라는 것입니다. 끊임없는 발전과 성장은 생명이다. 교육 방면은 (1) 교육의 과정이며, 자신의 목적을 초월하지 않는다. 자신의 목적입니다. (2) 교육의 과정은 끊임없이 재편성, 개조, 전환하는 과정이다. " 그래서 듀이는 교육이 성장이라고 제안했다. 정기 논문의 분류 조회는 정기 도서관의 교육이 성장하고, 교육의 과정은 끊임없이 성장하는 과정이라는 데 있다. 교육은 차근차근 현재의 가능성을 실현해야 하며, 개체가 이후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끊임없이 미래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듀이는 사회생활과 환경이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항상 변화하고 있고, 궁극의 경계가 없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고, 생활, 성장, 경험 변화에서 지식, 능력, 사상, 감정을 얻고, 시세를 검토하고, 끊임없이 전진하는 사회에 적응하여 미래 혁신의 선봉이 되어야 한다. 듀이는 교육을 성장과 경험의 끊임없는 개편과 전환으로 돌렸다. 경험의 모든 단계에서 배운 것은 경험의 가치를 구성할 수 있다. "교육은 경험의 전환이나 재구성이다. 이러한 전환이나 재구성은 경험의 의미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사후 체험 과정을 지도하는 능력도 높일 수 있다. " 이런 식으로 듀이는 교육이 경험의 변화라고 제안했다.
듀이는 교육은 생활, 성장, 경험에 대한 개조라고 지적했다. 생활과 경험이 없으면 성장도 없고 교육도 없다. 이 참신한 관점을 제시하면서 듀이는 일부 교육 이론에 대해 반박했다. 우선, 그는 스펜서의 교육이 성인 생활을 위한 준비라는 이론을 비판했다. 이 이론은 단지 성인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이해가 부족한 아이들에게 주입시켜 성인의 요구를 만족시켰을 뿐이다. 아이는 매우 고통스러워서 학대를 받는 것에 가깝다. 듀이는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점점 더 많은 경험을 하게 되면 자기도 모르게 성인 만족스러운 생활로 전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둘째, 듀이는 헤겔과 포로벨의 교육이 아동의 선천적 이성 발전에 관한 이론이라고 비판했다. 헤겔은 인류가 절대적으로 순수한 이성을 가지고 있고, 교육은 내외에서 이런 이성을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헤겔의 발전은 계속 살거나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는 이성적인 발전을 가리킨다. 이 개발은 실제로 성인 생활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선천적인 이성과 성인의 요구는 아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가 이해하지 못하는 핵심 요소는 여전히 간과되고 있다. 셋째로, 듀이는 로크의 교육이 머리를 훈련시키는 이론이라고 비판했다. 로크는 사람이 기억, 사고, 상상력 등 각종 정신능력을 부여받았다고 생각하는데, 교육은 바로 이런 정신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사실, 사람들은 로크가 말했듯이 이러한 정신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있다면, 생활과 성장 과정, 즉 교육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생겨나고 증강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실생활에서 벗어나 고립, 추상적으로 기억, 사고, 상상력을 훈련시키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이다. 음식이 없고, 위장을 비우고 소화능력을 훈련하는 것만큼 터무니없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음식명언) 넷째, 듀이는 헬바트의 이론을 비판했다. 즉, 교육은 교사가 통각 과정에 따라 어린이들에게 교재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개념을 형성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이런 이론은 유아의 잠재적 동기를 소홀히 하고, 의식적으로 지식을 탐구하도록 유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아는 수동적으로 지식을 흡수하는 용기로 여겨진다. 다섯째, 듀이는 포로벨과 헬바트의 소수의 제자들이 교육이 인류 문화의 표상이라는 이론을 비판했다. 플로벨과 그의 제자들 중 일부는 인간이 생물학적 진화에 의지하여 인종의 생리적 발전을 재현하는 반면, 교육은 인종문화 재생산의 과정이며, 일종의 소급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어린 시절은 초기 인류문화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고, 나이가 들면서 발달시대의 문화를 주어야 한다. 듀이는 과거의 문화는 생활, 성장, 경험의 전환을 보조해야 하며, 교육은 이전 사람들의 발걸음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과거와 현재의 관계는 끊을 수 없지만 과거는 현재를 알기 위한 것이고, 오늘의 소년아동을 더 잘 살고 성장하기 위한 것이다.
듀이의 교육은 생활, 성장, 경험 전환의 이론과 자질교육이 통하는 곳이다. 듀이는 교육이 생활, 성장, 경험의 전환이라고 생각하여 아이를 책에서 해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듀이는 어린이들이 천성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활동으로 인한 희로애락에 따라 자신의 활동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의 타고난 재능의 잠재적 동기는 강하기 때문에 교육은 반드시 그것을 존중하고 이용해야 한다. 전통 교육은 교육을 선생님으로 잘못 이해하고, 학생들은 아이들이 자동으로 지식을 탐구하도록 자극하는 천성이 없고, 아이들에게 사물을 나타내는 기호, 즉 책을 외우도록 강요하는 것을 강요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교육은 아이의 천성을 소홀히 하고 억압하며, 아이의 내면적 동력을 동원하지 않고, 아이의 수요에서 벗어나고, 아이는 오리처럼 배우고 오리로 채우는 지식의 동력이 부족하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학생들을 유인해 공부하려고 하는 선생님도 있고, 물을 마시지 않고 억지로 강요하는 선생님도 있는데, 이는 그야말로 학생에 대한 학대와 정신적 상처다. 학생들이 고통을 겪고 있고, 교육의 실패는 자연스럽다. 우리가 아이들의 실제 생활에서 아이들을 교육하고, 그들이 활동에서 공부하게 하고, 그들이 학습의 흥미와 필요를 느끼게 하면, 아이의 사회는 학습의 자각성과 적극성을 갖게 되고, 아이들은 흥미가 넘치고, 유연하게 공부하며, 사물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많은 교육자들이 인정하듯이, "나는 배워야 한다" 는 것은 "나는 배워야 한다", "나는 배워야 한다" 는 것은 "나는 배우고 싶다" 보다 못하다. 물론 듀이의 교육철학은 강한 생명력, 풍부한 내포, 밝은 자질교육의 빛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이 벽돌을 던져 옥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여 학계 동료들의 광범위한 흥미와 심도 있는 토론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 1, ①, ③' 듀이 교육문집', 루다, 류리드, 추해연 편집장, 인민교육출판사, 제 1 볼륨, 2008 년, 제 7
2.②, ④, ⑤, ⑤ 각각 루다, 유리드, 조해연 편집장의' 듀이 교육문집', 인민교육출판사 2008 년 제 2 권, 9, 7, 52, 77 페이지에서 인용했다. 작성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