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음악 교수법의 핵심

음악 교수법의 핵심

오랫동안 기본 교육 과정의 목표는 단일 인지 분야를 지향하여 과정을 지식과 과목으로 취급해 왔습니다. 지식중심, 지식표준화, 지식통합이 교육과정의 구성, 설계, 시행을 관장합니다. 이러한 단일하고 일방적인 교육과정 관점이 가져오는 단점은 명백합니다. 이는 기본 교육 과정이 지식 전달에 너무 집중하는 경향을 악화시켜 교과 중심, 너무 많은 과목을 강조하고 통합이 부족한 교육 과정 구조를 초래합니다. , 그리고 "어렵고, 복잡하고, 복잡한" 커리큘럼 내용에는 "편향적이고 낡은" 것과 책 지식에 대한 지나친 강조, 수용적인 학습에 대한 지나친 강조, 암기, 기계적인 훈련 등의 문제가 연속적으로 존재합니다. 커리큘럼 실행, 커리큘럼 평가 시 선별 및 선택을 너무 강조합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관점은 전통적인 '지식 기반'과 '학과 기반'에 대한 비판과 반성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을 강조하고 커리큘럼의 통합을 강조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음악 교육 목표의 구체적인 표현은 음악 커리큘럼 목표와 다르며, 전통 음악 강의 계획서의 "교육 목적"과도 다릅니다. 음악교육목표는 교육의 특정 단계에서 음악교육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최종 결과를 규정하는 거시적 관점이고, 음악교육 목표는 특정 기간 동안 음악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예측하는 미시적 관점이다. 시간과 특정 링크에서는 학생들이 특정 기간에 달성하게 될 결과입니다. 음악 교사의 지도하에 음악 학습 활동에서 구체적인 행동 변화. 목표는 목적과 마일리지의 의미를 담고 있지만 목표의 전체적, 궁극적, 보편적 가치와는 다르며 구체적이고 단계적이며 특별한 가치로 구체화됩니다. 그러므로 음악교육의 목표를 표현하는 첫 번째 요점은 그 목표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간결하고,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음악 교사들은 이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전통적인 강의 계획서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종종 "교육 과정 목표" 또는 "교육 목표"를 교육 목표로 취급하고 목표가 매우 광범위하고 일반적으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키우고, 음악 문화 소양을 높이며, 조국을 사랑하고, 새로운 4가지 요소를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도덕성, 지성이 전인적으로 발달한 인재를 양성한다” 체력과 체력", "이 노래를 배우면서 학생들에게 "애국심과 공산주의 도덕"을 함양한다, "이 곡을 감상함으로써 학생들의 감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간단한 음악 이론 지식을 배우고 숙달한다", "학생들의 폭을 넓힌다. '예술적 비전과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 '등. 이러한 공허하고 공허한 소위 목표는 음악 교실 교육에 대한 지도적 중요성이 없으며 평가 가치도 없습니다.

음악 교육 목표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간결해야 하며 주로 이 수업에서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 방법, 프로세스 및 수준을 다루어야 합니다.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은 사람들의 성장 과정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사람들을 건강하고 낙관적이며 긍정적으로 이끄는 영적 초석입니다.

전통적인 커리큘럼 개념은 인지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습에 있어 정서적 태도와 가치의 기능을 무시하여 프로젝트를 쓸모없게 만들고, 풍부하고 생생한 교육 활동을 지성주의의 틀 내에서 협소하고 단조로운 인지 활동으로 제한합니다. . 이러한 정서적 함의가 부족하고 합리성이 가득한 커리큘럼 설계는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학습에 있어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두려움과 괴로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영양실조', '감정적 둔감' 등. 현상.

새로운 커리큘럼 개념은 감정적 요소를 새로운 차원과 이해 수준으로 끌어올려 커리큘럼 목표에 중요한 가치 지향점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감정은 학습 관심, 취미, 학습 열정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감정 자체의 경험에도 반영되며, 내면 세계의 풍요로움은 학습 추구와 학습 책임뿐만 아니라 학습 활동에서도 표현됩니다. 삶의 기쁨, 진취적이고 상승적인 태도; 개인적 가치뿐만 아니라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 자연적 가치 등에도 반영됩니다. 이 세 가지 독립적으로 중요한 요소는 커리큘럼 목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학문 분야마다 "감정적 태도와 가치"에 대한 방향과 의미가 다릅니다. 음악과목에서는 음악과목의 특성과 가치로 인해 음악교육의 본질이 미학이며 미학교육을 실시하는 중요한 방식이라는 점을 반영하여 '감정적 태도와 가치관'이라는 목표를 강조해야 한다. 음악과목은 감성미학을 특징으로 하며, 교육방법은 감성과 미학을 교육하는 것이며, 교육효과는 주로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화, 감염, 정화, 충격 등을 반영한다. 감정적인 차원에서. 학습 과정과 방법론은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하는 본질은 학생의 학습 경험, 경험 및 방법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이는 학습자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며 개인의 생존, 성장 및 발전을 위한 본질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결과만을 강조하고 과정과 방법을 경멸하는 교육은 형식적인 지름길만을 얻을 뿐입니다. 개인의 사고를 배제하고, 지혜의 참여를 거부하며, 지식 습득에만 초점을 맞추는 이러한 교수법은 인간의 발달에 전혀 불리합니다. 이는 살아있는 모든 사람을 수용하고 기억할 수만 있을 뿐, A를 할 수 없는 기계적이고 둔한 사람으로 만듭니다. 생각하고 평가하는 학습 기계. 음악학과는 다른 과목과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음악학습에 있어서 과정과 방법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음악교육이 '보습과 침묵'의 잠재효과로 반영되는 경우가 많고, 그 교육목표가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교육 방법 측면에서 사람들에게 "낚시"를 가르치는 것은 사람들에게 "낚시"를 가르치는 것보다 나쁘고 음악을 배우는 것은 음악을 배우는 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평생 학습과 음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음악 커리큘럼에서는 '과정과 방법'의 목표를 경험, 비교, 탐구, 협력, 종합이라는 5가지 구체적인 목표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1. 경험

경험이란 신체 활동과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생성되는 감정과 의식을 말합니다. 경험은 학습을 삶의 영역으로 가져옵니다. 왜냐하면 경험을 통해 지식 학습은 더 이상 인지적, 이성적 범주에만 속하지 않고 감정, 생리학 및 성격 분야로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지식 성장의 과정이기도 하지만, 육체적, 정신적, 인격의 건전함과 발전의 과정이기도 합니다. 경험은 신체 참여를 강조하는 현대 학습 방법의 뛰어난 특징 중 하나입니다.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눈을 사용하여 보고, 자신의 귀를 사용하여 듣고, 자신의 입을 사용하여 말하고, 자신의 손을 사용하여 행동하고, 자신의 두뇌를 사용하여 생각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학습자는 스스로 경험하고, 이해하고, 조작해야 한다.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을 소중히 여기며 학습자의 개인적인 지식, 경험 및 생활 세계를 중요한 과정 자원으로 간주하며 학습자의 개인적인 감정과 독특한 통찰력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자기 인식과 혁신 정신을 장려하며 참여를 강조합니다. 학습 과정, 활동, 탐구, 실습을 통해 교수 과정을 간접적인 경험을 학생들의 직접적인 경험으로 통합하고 변형시키는 과정으로 바꾸고, 학습 과정을 학습자의 개인적 경험, 감정, 통찰, 그리고 경험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전환합니다. 경험을 통해 자기해석과 자기작동이 가능해진다.

'경험'에 관해서는 '음악 교육과정 기준'에 매우 중요한 문구가 있습니다. '음악 교육 과정은 음악 작품을 완전하고 온전하게 경험하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이 문장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음악 자체의 비의미론적 성격과 불확실성으로 인해 음악 교육과 음악 학습은 다른 학문과는 다른 특별한 방법, 즉 경험적 방법을 채택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음악 교육과 음악 학습은 강의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교육 방법은 학습자 자신의 음악 경험과 상반되어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의 감정으로 대체하고 학습자의 경험을 교사의 경험으로 대체하기 때문입니다.

2. 비교

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장르, 형식, 스타일, 표현 기법 및 인본주의적 배경의 음악 작품을 비교하는 음악 교육의 특별한 방법입니다. 또는 같은 주제이지만 다른 장르, 같은 장르이지만 다른 형식, 같은 형식이지만 다른 스타일 등의 음악 콘텐츠를 비교하여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깊은 인상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비교 방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의 음악적 관심과 미적 관심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음악적 사고를 발전시키고 음악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문의

문의는 강좌 형식이자 학습 방법입니다. 학습 방법으로서 탐구는 교사가 미리 정해진 결론을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지도 하에 학생 스스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조사하고 연구하며, 분석하고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며, 결론을 얻는 과정을 말한다. . 새로운 커리큘럼 형태이든 새로운 학습 방식이든 탐구는 새로운 커리큘럼에서 독특하고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갖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독립적이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하고, 학생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며, 협력과 공유의 인성 자질을 개발하고, 독립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며, 합리적인 지식 구조를 확립하고, 사실을 존중하는 과학적 태도를 키울 수 있습니다.

4. 협력

협력이란 학생들이 그룹이나 팀에서 동일한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명확한 책임 분담을 갖는 상호 학습을 의미합니다. 그룹을 기본 형식으로 사용하고 교육 동적 요소 간의 상호 지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 학습을 촉진하며 팀 성과를 평가 기준으로 사용하여 동일한 학습 또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 달성합니다. 일반적으로 협력 학습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습니다. 학습자는 동일한 작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인 책임을 맡습니다. 그룹 내에서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합니다. 활동이 평가됩니다.

현재 음악교육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협동학습 방법의 독특한 특징은 대략적으로 음악적 자질, 능력, 성별에 따라 그룹을 나누는 것이다. 각 그룹은 노래 형식에 대해 논의 및 설계하고, 연주 동작을 만들고, 연주 소품을 만들고, 반주 악기, 사운드 패턴, 리듬 패턴 등을 선택합니다. 게임과 경쟁 요소를 통합하여 그룹 간의 경쟁을 촉진하고 학습의 재미를 높입니다. 예를 들어 기악 연주 연구에서는 여러 그룹(각 그룹의 연주 수준에는 상급, 중급, 하급이 포함됨)으로 나누어 게임 방식의 대회를 진행하여 모든 능력과 수준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의 집단적 명예를 고양하고 팀 정신을 함양합니다.

5. 종합

음악 커리큘럼의 목표 중 하나로 교과 체계를 학문 분야로 확장하고 엘리트 문화를 대중 문화로 복귀시키는 것입니다. 그 근본적인 본질은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단편화된 인격 세대를 변화시키고 완전하고 완벽한 인격으로 발전하는 것은 현대 교육의 발전 추세를 반영합니다.

구체적으로 통합이란 음악 커리큘럼 내 학습 영역(감정과 감상, 표현, 창작, 음악 및 관련 문화), 음악과 자매 예술(무용, 연극, 민속 예술, 영화) 간의 상호 통합을 포함합니다. 및 텔레비전), 미술, 서예), 음악과 미술 이외의 다른 과목(중국어, 외국어, 역사, 지리, 정치, 수학, 물리학, 화학, 체육) 간의 상호 통합.

예를 들어, "감사"와 "성과"라는 두 가지 학습 영역의 상호 침투와 통합은 교육 내용을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들 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을 더욱 생생하고 흥미롭게 만들어 전반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음악 교육. 또 다른 예는 음악의 리듬에 맞춰 신체 동작을 사용하고, 음악적 분위기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연주를 사용하고, 색상과 명암과 음악의 유사성을 표현하는 선. 또한, 과목의 경계를 완화함으로써 음악과 다른 과목 간의 연결이 강화되고 통합되어 교육에 구현됩니다. 예를 들어 언어와 결합할 경우 시와 산문에 어울리는 적절한 배경음악을 선택할 수 있으며, 또한 시적인 언어와 서정적인 산문을 사용하여 음악의 상황을 역사 및 지리 주제와 결합하여 설명합니다. 다양한 역사적 시대, 다양한 지역 및 국가의 대표적인 음악과 관련 관습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체육 과목과 결합하여 리듬 운동을 사용하여

수학, 물리, 화학 과목과 결합된 다양한 리듬과 비트를 사용하여 "골든 섹션"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미적 개념과 수학적 개념을 통합하고 음높이, 길이, 강도 등과 같은 음악의 소리 속성을 동일시합니다. 주파수, 진폭 및 기타 물리학 지식을 연결합니다.

음악 커리큘럼의 종합은 음악 기반의 종합으로, 이는 새로운 음악 커리큘럼 구현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이다. 종합적인 개념의 구현을 바탕으로 음악 수업은 다양한 수준의 일부 예술적 범주 및 기타 주제의 지식 내용을 포함할 수 있지만, 음악을 더 잘 느끼고 이해하고, 음악을 더 잘 배우고, 학생들에게 음악에 대한 취향을 고취시킵니다.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과 관심이 다른 과목이나 예술적 범주를 탐구하는 방향으로 향하고 문학, 정치, 역사, 지리, 무용, 미술, 연극 등이 학생들의 음악 수업 학습의 주요 대상으로 사용되는 경우 탐색, 그 다음에는 음악 수업 자체의 기능이 약화되고 훼손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명백히 "음악 교육과정 표준"의 개념과 정신에 위배됩니다. 기초교육의 모든 과정은 그것이 과목인 한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 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음악 과정에서는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사람들의 전반적인 자질에서 음악적 문화적 자질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음악을 더 배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음악 교육을 제공합니다. 음악개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음악지식과 기량에 대한 오해로 인해 음악이론 지식과 악보읽기 능력을 단순히 음악지식과 기량의 주체로 여겼고, 지식의 합리적 색채와 기량의 기술적 역할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왔다. 이는 음악 지식과 기술의 일방적인 경향으로 인해 학생들의 음악 지식과 기술 학습에 대한 두려움과 지루함을 야기했습니다.

기초 교육에서 음악 지식과 기술이라는 새로운 개념은 음악 지식이 음악 이론 지식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음악 표현 요소, 일반적인 음악 구조, 음악 장르, 형식 및 기타 지식을 포함한다고 믿습니다. 특히 음악, 작곡, 음악사, 음악 및 관련 문화에 대한 지식도 포함됩니다. 음악적 능력은 시창, 청음 훈련, 악보 읽기 등의 측면뿐만 아니라 발성, 구호, 발성 등 노래의 기술적 측면에도 반영됩니다. 음악음악이나 노래실력의 배양은 음악실습 전반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음악연주 활동의 연결고리이자 구성요소로 간주되어야 한다. 기술.

또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방식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음악 교육에 있어서 단순히 음악 지식을 전달하고 경험을 교육으로 대체하는 합리적인 방식을 바꿀 뿐만 아니라, 음악 기술을 기계적으로 훈련하고 탐구와 연구를 지루한 연습으로 대체하는 경향도 바꿔야 합니다. 음악 지식과 기술의 학습은 풍부하고 생생하며 구체적인 음악 연습 활동에 배치되어야 하며 감정, 태도, 관심, 지혜와 같은 요소가 긴밀하게 통합되어 경험, 비교, 탐색, 탐색 등의 방법과 과정을 통해 완성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