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술과 공예의 미적 오리엔테이션 영향 분석
예술과 공예의 미적 오리엔테이션 영향 분석
요약: 현대공예미술은 전통공예미술과 현대디자인과 연관이 있고 차이가 있다. 전통 공예 미술은 당대 공예 미술의 기초이며, 현대 디자인은 당대 공예 미술의 현대 원소이며, 짙은 지역 문화 특색은 당대 공예 미술을 형성하는 내포이다. 이 글은 당대 공예미술의 풍부한 내포를 바탕으로 전통공예, 현대디자인, 지역민족문화를 구별해 인터넷 시대 배경에서 당대 공예미술의 심미적 특징을 탐구했다. < P > 1. 당대 공예미술의 내포 < P > 중국 공예미술의 역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찬란한 광채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문화예술의 보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공예미술은 문화의 외관으로 풍부한 역사문화를 담고 있으며 생활환경, 습관, 생산방식, 종교신앙, 심미정취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오늘날 시대는 인터넷, 빅 데이터 시대, 인터넷 기술 및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 전파 속도가 빨라지고 전파 범위가 확대되고 문화가 다양화되며 현대 공예 미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P > (1) 전통공예미술과 비교 < P > 는 전통공예미술에 비해 현대공예미술은 재료 제작, 사용가치, 공예기술, 풍격에 큰 차이가 있다. 현대공예미술의 재료는 전통 천연재료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플라스틱 섬유 등의 인공합성재료를 더 많이 활용해 현대적인 트렌드감을 더했다. 사용가치에서 전통공예미술은 사회적 지위 등 부속가치의 전시에 치중하고, 현대공예미술은 대부분 관상성, 장식성, 소유자의 품위, 개인적 스타일을 보여준다. 공예 기술 방면에서 당대 공예 미술은 전통 공예 미술 수공의 한계를 돌파하고, 수공과 기계화의 장점을 결합하여 품질과 수량이 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공예 미술품을 만든다. 스타일에 있어서 당대 공예미술은 다양한 풍격이 공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 장식, 현대감, 아방가르드 풍격이 있어 백화제방 현상을 보이고 있다. < P > (2) 현대디자인과의 관계 < P > 는 현대디자인관념의 영향을 받고, 현대공예미술은 전통공예미술미학지도를 가지고 전통디자인의 장점을 물려받았다. 서양 트렌드 문화가 공예 미술 분야에 침투함에 따라 당대 공예 미술은 뚜렷한 시대감을 갖게 되었다. 시장화의 발전, 대중문화의 출현은 당대 공예미술을 대중화하고 상품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당대 공예미술은 끊임없이 보완되고 발전한다. 과학기술은 제 1 생산력이며, 현대 디자인 기술의 발전도 당대 공예 미술을 위한 생산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당대 공예미술은 이미 현대인의 생활과 서로 결합되었다. < P > (3) 민간 지역 문화의 깊은 기초 < P > 현대 디자인과 당대 공예미술은 같은 점이 있지만 당대 공예미술은 여전히 민간 지역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소수민족은 공예 미술을 포함한 독특한 문화와 문화 제품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들은 독특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어 당대 공예 미술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 현재 각 지역은 인터넷 * * * 을 통해 정보를 즐기며 당대 공예미술문화권을 형성하여 당대 공예미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 P > 2. 당대 공예미술의 심미 중요한 특징 < P > 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문화가 사회생활의 각 분야에 융합되어 당대 집단의 심미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당대 공예미술의 심미는 다양성, 다차원, 다층성의 특징을 보여준다. < P > (1) 심미관념다양화 < P > 과거에는 전통공예미술이 문화 기술 등에 의해 제한되었고, 공예미술의 심미는 대부분 통일기준에 의해 판단돼 포용성이 부족했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 * * 정보와 다원적인 문화를 즐기면서 이런 단일 심미 모델을 변화시켰고, 심미는 시대의 발길을 따라 다양성과 포용성을 보이기 시작했다. 현재 비판 기준은 더 이상 한 칸에 구애받지 않으며, 누구나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고 자신의 가치 판단에서 출발할 수 있다. 다원적인 심미관념은 당대 공예미술이 다른 문화에 대한 흡수융합을 촉진하여 문화 갈등의 충돌을 피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끊임없이 새롭게 하여 당대 공예미술의 특징을 반영하게 한다. < P > (2) 다차원 심미행위 < P > 공예 미술품은 복잡한 제품이다. 비전문가들은 공예 미술품을 완전히 파악할 수 없고, 공예 미술의 외적 직관적인 이미지로만 심미를 할 수 있다. 심미 공예품은 심미 주체의 풍부한 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술과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공예미술의 감상과 심미는 대중을 통해 정확한 검진과 감상을 할 수 있다. 이런 심미행위는 공예미술의 외적 이미지와 내면적 의미를 융합한다. 이렇게 하면 대중이나 수집가들이 공예품의 내포를 더 완벽하게 인식하고 문화적 가치의 의미의 전승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P > (3) 다단계 공예미술 심미 < P > 미학원리에서 심미는 감각적 쾌락, 아름다운 체험 과정이다. 전통 공예 생산에서 공예 미술은 서비스를 목표로 하지만, 현대 문화가 만발하면서 공예 미술에 대한 인간의 호소는 계층적이다. 공예 미술품은 시각, 촉각, 청각의 감각 자극에 이르기까지 문화적 내포에서 고사 창조에 이르기까지 심미 주체의 심리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작은 것부터 큰 것, 층층까지 전달해 엄격한 논리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개방된 사회 환경 속에서도 공예 미술품에도 개화현상이 나타나 다른 우수한 문화의 원소에 끊임없이 녹아들어 현대인들의 다층적 심미적 호소를 만족시켰다. 당대 공예미술은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여 당대 공예미술의 미관과 심미 행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심미는 주관적인 결합 객관적인 활동이며, 객관적인 공예 미술은 주관적인 심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당대 공예 미술품의 질과 감상 기술의 발전은 심미 주체에 큰 역할을 하고, 반대로 주관적인 심미관과 심미 행위도 당대 공예 미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대 공예미술의 심미적 특징은 시대의 메아리이며,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는 표현이며, 공예미술 관계자들의 주의를 받을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