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역사 유물주의의 특징
역사 유물주의의 특징
사회의 존재와 발전이 역사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는 어떤 견해도 사회의 존재와 발전이 역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모두 역사 유물주의이다.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으로, 그는 문제를 보고 처리할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역사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사회가 반드시 끊임없이 발전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역사를 보는 방법입니다. 역사를 인정하고, 역사 자체가 만물의 원천이라고 생각하며, 철학의 명제 중 하나인 사물의 기원 문제를 해결했다. 어떤 것도 허공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반드시 그 전신이나 선행이 있을 것이다. 우리의 현재는 전신이나 선행의 변화나 결과이다. 어쩌면 당신은 물어야 할 것입니다: 이 질문은 매우 간단합니다. 현실에 역사를 부정하는 상황이 있습니까? 왜 안돼? 사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때때로 어떤 사람이 조상을 잊는다고 비판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의 목적은 어둡고 추악합니다. 역사를 부정할 뿐만 아니라 역사를 왜곡합니다. 대만성이 중화민족의 일부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대만성을 분열시키려는 사람들은 조상을 잊는 것이 아닌가? 설마 일본의 다른 꿍꿍이가 있는 사람들은 역사 침략을 인정하지 않고 역사를 조작한 것일까? 현실에서 어떤 사람들은 일정한 지위에 이르자 당초의 빈곤 상황을 언급하는 것을 부끄러워했고,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도 성실하고 순박한 친족을 인정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도 감히 역사에 직면할 수 없는 표현이다. 역사를 인정하려면 때때로 용기와 기개와 기개가 필요한 것 같다. 역사를 먼저 인정해야 역사를 존중할 수 있다. 역사를 존중하는 표현에는 역사의 진실을 인정하고,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선조의 공적과 공적을 인정하고, 마땅히 받아야 할 역사적 책임을 지고, 마땅히 받아야 할 역사적 권익을 누리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뉴턴은 겸손하게 말했다. "나는 데카르트보다 더 멀리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나는 많은 거인들의 어깨에 서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종의 미덕이자 일종의 역사적 관점이다. 우리의 지식, 경험, 기초, 조건은 모두 선조로부터 물려받아 발전한 것이 아닌가? 천재도 어느 정도의 역사적 조건이 필요한데, 허공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건달 무뢰한이다. 한 나라의 기존 영토와 주권을 인정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침범할 핑계가 있다. 법정 상속을 인정하지 않으면 책임을 회피한다. 역사를 인정하지 않고 존중하는 것은 태도 문제뿐만 아니라 심각하고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 같다. 오늘날 세계, 특히 중국은 번영해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큰 해를 끼치는 현상으로 가득 차 있다. 문예 비판 등 문화현상이 기형적으로 번영하고 역사적 사건과 평가가 왜곡돼 혼동되고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는 상황이지만, 그것은 분명히 큰 잠재적 해를 끼칠 것이다. 제때에 효과적으로 시정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사상계 문화계 정치권에 장기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주로 젊은 세대 교육에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현재의 영화, 드라마, 역사 왕조, 역사 인물의 이야기를 대량으로 빌려 시장을 만드는 것은 이미 범람할 지경에 이르렀다. 많은 문학 작품과 논평은 확실한 역사적 증거가 부족하고, 많은 사람과 일은 주관적으로 억측하고, 심지어 거짓으로 진실을 어지럽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예를 들어 진회 () 는 충신 () 이라 할 수 있고, 상양 () 은 영웅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랜 기간 역사의 신뢰, 역사의 가치, 역사를 거울로 삼아 과거의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었을까? 역사는 사람들 앞에서 단지 농담일 뿐이다. 시비를 혼동하고 역사를 혼동하는 표현이며 역사에 대한 극도의 불경이다. 역사를 존중하고 선열의 위대한 업적을 긍정하고 선열의 영광스러운 전통을 선양해야 강한 민족적 자부심, 자신감, 응집력을 가질 수 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부유한 생활의 편협한 시각에서 자국의 단점과 결핍에 대해 불만을 품고, 숭양미외 사상이 심각하고, 애국애민의 숭고한 품격이 부족하여 민족의 뿌리를 완전히 상실하고 있다. 이것은 역사의 비애, 인간성의 비애라고 말할 수 없다. 둘째, 역사 관찰 분석 문제를 연락하는 것은 역사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역사적 시각으로 문제를 보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처리하면 더 포괄적이고, 더 객관적이고, 더 현실적이고, 더 지혜롭고, 사물 자체의 객관적인 법칙에 더 가까워질 것이다. 우선, 역사적 관점으로, 우리는 더 강한 이해와 포용성을 가질 것이다. 역사가 영웅을 만든다' 는 말이 있는데, 이것도 일종의 역사관이다. 이것이 바로 어떤 역사적 환경이 어떤 영웅을 만드는가이다. 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창조한 역사적 사건이 있는데, 오늘날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좀 불가사의해 보인다. 사실 당시 시대적 배경에 연락하기만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이세민은 황위 쟁탈을 위해 현무문 사건을 일으켰다. 고대인들이 황위를 쟁탈하기 위해 자신의 형제를 죽이는 것은 얼마나 잔인한 일인가! 사실 당시 두 세력의 형성, 의견 차이, 비호환성을 살펴보면 강호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필연적인 것이다. 예를 들어, 마오 쩌둥은 왜 문화 혁명을 일으켰습니까? 지금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심지어 싫어한다. 사실 마오쩌둥이 평생 * * * 제품주의를 추구한다는 신념에 연락해서 * * * 제품주의의 본질에 대한 인식과 당시 국내외의 복잡하고 엄중한 형식과 접촉한다면 당시 마오쩌둥을 비롯한 중앙 핵심 그룹이 발동한 문화대혁명에 대해 비교적 객관적인 인식과 평가가 있을 수 있다. 문화대혁명의 초심과 출발점은 좋지만, 선택한 형식에 결함이 있어 앞으로의 발전과 심각한 불량결과가 마오쩌둥에 의해 시작된 것 같다. 그러나 오늘, 문화 대혁명이 없다면, 사회주의는 신중국에서 이렇게 인심을 깊이 파고들지 않을 것이며, 중국이 서구 자본주의에 의해 평화적으로 진화할 위험은 크게 증가할 것이며, 수많은 선열들이 생명과 선혈로 교환한 혁명의 열매는 사라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 역사적 관점으로 형세를 더 정확하게 판단하고 장단점을 구분해 일을 목표로 전개할 수 있다. "심시도세" 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도 일종의 역사관이다. 어떤 역사적 조건 하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다. 국가가 위난하고 민족이 위난할 때, 우리는 국가를 보위하고 민족 위기를 해결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우리의 가난이 낙후되고 굶주림과 추위가 핍박할 때, 생산을 발전시키고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사람들은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한 후 환경, 에너지, 지속 가능한 발전의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정치 부패, 인민 빈곤 때 대중을 동원하여 혁명을 일으킨다면, 그것은 민주혁명, 진보혁명, 대영웅이다. 국가 태평, 인민 핑안, 정치 청명 때 인민' 혁명' 을 발동한다면 반혁명, 바로 미쳤다는 것을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일반 문제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회사를 설립하려면 먼저 제품 수요, 사람들의 소비 습관, 원자재, 설비 등을 조사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역사적 조건이며,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에야 성공이나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다시 한 번, 역사의 관점으로 선인의 경험을 겸허하게 흡수하고, 자신의 현실을 결합하고, 불필요한 손실을 피하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우리는 이전 사람들이 실천을 통해 증명한 이론과 경험을 의심할 여지 없이 흡수하고 참고해야 한다. 고대인 구름: 앞차의 교훈, 뒷차의 교훈. 확고부동하게 대중 노선을 걷고, 군중 속에서, 군중 속으로, 대중을 믿고, 군중에 의지하고, 군중을 동원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등 모두 혁명 선배들이 생명과 실천으로 총결한 경험이며, 반드시 견지하고 발양해야 한다. 국흥은 명쾌하고, 파괴는 욕심이고, 흥은 통한다. 쇠퇴는 분분 등이다. 이것들은 모두 중화민족이 수없이 증명한 변함없는 진리이다. 우리는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전차의 교훈을 반복할 수 없다. 역사를 잊는 것은 배신이라는 말이 있다! " 우리는 증오를 잊을 수 있지만, 우리는 결코 교훈과 적을 잊어서는 안 된다. 셋째, 선택적으로 역사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역사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역사적 관점으로 볼 때, 결국 역사의 문제를 어떻게 보는가. 우리는 반드시 선택을 해야 한다, 받아들일 것인지 거절할 것인지, 칭찬할 것인지 비하할 것인지, 완전히 부정할 것인지, 아니면 선별적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역사 유물주의와 변증유물주의의 철학 이론을 살펴보면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이용하여 혁명가는 과학적 태도를 취하고 역사 경험을 배우고 역사적 조건에 입각하여 역사의 흐름에 순응하고 인류 역사 발전의 추진자가 되어 가장 숭고한 이상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사 유물주의를 고수하는 동시에, 모든 비역사 유물주의자와의 투쟁을 견지해야 한다. 즉, 역사 이론과 경험을 선별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켜 전반적으로 부정하는 것을 반대해야 한다. 역사 자체는 끊임없이 계승되고 발전하는 연속적인 동적 과정이다. 역사를 자르는 방식으로 문제를 처리하고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매우 해롭다. 우리는 흔들리지 않고 모든 것을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역사에 의해 입증된 것이 정확한 이론적 경험이다. 우리는 모든 것을 단호히 포기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역사적으로 증명된 것은 실수와 해로운 관행이다. 그렇지 않으면 전철을 밟아 많은 시간과 인적 재력을 낭비할 것이다. 중국에서는' 전반서구화' 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부정한다' 는 사상이 나타났는데, 이것은 매우 해롭고 위험하다. 실사구시를 견지하고, 역사적 조건을 벗어난 공담과 무모함을 반대하다. 실사구시도 역사 유물주의적 관점이다. "역사주의와 유물주의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가 되었다. 역사주의를 고수하면 반드시 유물주의를 견지해야 하며, 관료주의, 주관적인 억단, 허무주의와 신비주의, 그리고 모든 형태의 환상과 무모함에 반대해야 한다. 객관적인 상황을 존중하고 객관적인 현실을 존중해야 법칙에 맞는 방침 노선을 세워야 사업을 이길 수 있고, 가능한 한 우회로를 덜 걸을 수 있다. 마오 쩌둥 (Mao Zedong) 이 디자인 한 농촌 코뮌-"큰 냄비 밥" 은 처음에는 사람들의 이데올로기 적 품질과 도덕적 자질을 과대 평가했으며 엄격한 규칙과 규정, 과학적 예산 및 징계 요구 사항 없이 지나치게 이상적인 사회 모델을 채택함으로써 많은 도덕적 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태업과 기회주의에 빠져 많은 관리 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리더십 직책에 착수하게 만들었습니다. 역사적 상황을 인식하고, 모든 유리한 조건과 기회를 이용하여, 과감하게 변혁하고, 인류 사회를 더 높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으로 발전시키도록 추진하다. 유물사관을 견지하고,' 교조주의 보수주의' 등 유물사관에 대한 경직된 운용을 막아야 한다. 형세와 역사의 추세를 각성하지 못하고,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원하지 않는다면, 발전의 기회를 놓치고 미래의 경력에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상황이 복잡해지고, 에너지가 점점 긴장되고, 불안정한 요소가 대거 존재하고, 부패세력이 매우 강하고, 도덕적 인식이 다원적인 갈등을 겪고 있는 오늘날 등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우리가 멀리 내다보지 못하고, 미리 대비하고, 가능한 한 빨리 일련의 단호한 조치를 취하고, 국방을 강화하고, 반부패를 제창하고, 이민리민, 통일사상을 강화하고, 도덕교육을 강화하고, 주변관계를 발전시키면, 앞으로의 사업에 통제할 수 없는 손실을 초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