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에는 일부 전통문화가 사라지고 있다.

중국에는 일부 전통문화가 사라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이 아직 있는 한, 중국인이 여전히 있고, 표준어가 있고, 중국에 대한 지식과 문화유산이 아직 남아 있으며, 중국의 전통문화는 여전히 안정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심지어 발전하고 있다는 착각이 있다. 기쁘든 짜증나든 간에. 그래서 동시에, 우리는' 2 1 세기가 중국 문화의 세기가 될 것' 과' 외부 세계에 개방되고 있는 중국은 여전히 봉건주의를 없애는 중임에 직면해 있다' 는 소리를 들었다. 하지만 지금의 문제는 이 두 가지 모순처럼 보이는 설법이 중국 전통문화의 존재가 거의 사라지고 있고,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단자절손, 지속 불가능한 중대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는 공통된 전제가 있다는 점이다.

문화, 특히 한 민족의 특징과 역사의 흐름에 뚜렷한 영향을 끼친 유형문화나' 고아문화' 는 그녀나 그들의 역사적 생명과 영혼을 지닌 유기생명체이다. 이런 의미의 문화가 여전히 존재하는지 여부는 주로 그녀가 어떤 민족이나 공동체의 현실 생활에 살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구체적인 상징은: (1) 이런 문화에 어떤 엄격한 전인이 있는지, 즉 집단의 방식으로 자신의 생활 실천으로 자각적으로 그녀의' 정통' 을 물려받은 사람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2) 그녀가 의존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 구조가 여전히 존재하는지 여부; (3) 그녀의 기본 가치취향이 사람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지 여부; (4) 그녀의 독특한 언어는 여전히 사람들이 핵심 사상과 깊은 감정을 표현하는 글과 예술 형식 속에 살고 있는가. 요컨대, 한 문화가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그 기본 정신이 현실의 민중을 감동시킬 수 있는지, 현실의 생활과 역사 과정에 호응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고대 이집트 문화가 아직 이집트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없거나, 양하 문화가 여전히 이라크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물론, 어떤 살아있는 문화라도 변화를 발전시킬 수 있지만, 이것은 자연적인 진화 과정이며, 신구 형태 사이에는 혈연관계와' 유전자' 가 있다. 문화적 단절이 일어난다면, 즉 사람들의 생활방식, 사고방식, 정신취향이 다른 이질문화에 의해 강제로 바뀌고 대체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기존 문화의 새로운 형태라고 말할 수 없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표지판 중 하나가 나타내는 현상이 기본적으로 사라지면 이 문화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두세 가지 징후가 뚜렷하지 않다면, 이런 문화는 위기가 발생할 것이다. 만약 이 네 개의 표지판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런 문화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신문화 운동,' 문혁',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전통문화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한 가지 간단한 대답은 그녀가 이미 범람한 서방 문화로 크게 대체되었고, 나머지는 세계화 과정에 더 휘말리고 있다는 것이다. 유가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주체이기 때문에, 다음 토론은 주로 유가문화를 예로 들어 이 판단을 설명할 것이다. 위의 네 가지 징후를 고려해 볼 때, 이 문제를 논의해 봅시다.

우선, 기본적으로 집단의 형태와 그들의 모든 생활활동으로 유가도통이나 문화의 정수를 의식적으로 계승할 수 있는 자손은 없다. 다시 말해, 진정한 유교 집단은 유교 문화 패러다임 (예, 문, 인, 덕, 춘추 등) 을 전승하는 것을 궁극적인 추구로 삼는 집단이다. ), 지금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문화적 정통을 계승하는 생활 관행은 어떤 문화 형식에 관심을 갖는 것, 연구를 하는 것, 호감이 있는 것, 가끔 실천하는 것과 같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가 문화는 지금까지는 약하지만 나름대로의 생활 실천 집단이 있다. 즉, 한 무리의 사람이나 집단이 도가처럼 일생동안 도가 문화의 정수를 전승하고 있다. 불교 문화의 전승군도 상속자이다. 인도의 힌두교도, 일본의 신도교도도, 번영도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힌두교, 힌두교, 힌두교, 힌두교, 힌두교, 힌두교) 서양의 종교단체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고대 이집트 종교와 고대 그리스 종교와 같이 세계 역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 종교나 준 종교만이 완전히 사라졌다. 거의 천 년 동안 살아온 대종교나 준종교는 거의 완전히 멸종되지 않았다. 자이나교 (천의교, 백이교), 이교 (이교, 이교) 등 몰락한 종교가 아직도 전해지고 있다. 유가나 유학처럼 영향이 그렇게 컸지만, 한 세기도 채 안 되어 그 전승 집단이 사라졌다. 유교 집단과 역사 정치 형태 사이의 밀접한 관계와 같은 구체적인 이유가 있지만, 중국이 지난 한 세기 동안 그의 전통문화를 파괴한 주요 전달체를 볼 수 있다.

둘째, 내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유교 문화가 의존하는 사회토양은 가정을 바탕으로 농업을 주도하고 반자연 반교화의 집합구조다. 서주의' 향세 (촌사)' 와' 벽용 (학당)' 부터 3000 년 동안 많이 변했지만 여전히' 경독' 의 특색이 남아 있다. 그러나 중국이 강대국으로서 서구적 의미의 산업화에 모든 정력을 쏟은 이후 이런 구조는 줄곧 하락하여 거의 사라졌다. 산업화와 도시화의 생활방식에 비해 토지 기반 농업 생활방식의 지위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 현대 서양식 교육 제도는 근본적으로 농촌에 불리하고, 마을 자녀들의 교육 수준은 도시보다 훨씬 못하다. 게다가, 희귀한 사람들이 눈에 띄면, 대부분 산업과 도시로 진입하여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농촌은 이미 가난하고 낙후된 곳이 되었다. 빈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도시인들에게 의지하고,' 희망공사' 에 의지하여 환골탈태로 농민이 되지 말아야 한다. 물론 농촌의 가족 구조는 어느 정도 유보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정통 이데올로기의 억압으로 인해 이 구조는 낮에 누워 밤에 나가야만 유익한 지도와 조정을 받을 수 없었다. 또한 사회적 지위가 있는 신사와 농촌 지식인 (예: 인사, 리프트) 의 실종이나 농촌 거시유기 구조의 쇠퇴와 같은 큰 환경의 악화로 인해, 이러한 가족 구조는 과거의 문화적 의미 (예: 가규, 조훈) 와 선순환의 특징을 잃고 있으며, 이익의 얕은 결합과 단순한 배척을 점점 더 선호한다. 도시인의 주거 구조는 점차 무기화되고 있다. 가정이 점점 작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 간의 관계도 점점 약해지고 있다. 심지어 작은 가족의 구조도 자발적인 무자녀 가정, 이혼, 미혼동거, 행복한 독신에 의해 파괴되고 있다. 당대 중국인들의 효도에 대한 견해는 100 년 전과 크게 다르다. 전반적인 경향은 냉막 담수화, 개인과 이익집단의 효용과 발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단위", "사업 단위", "회사" 의 의미는 사람들의 주요 수입원이 되었다.

셋째, 도교와 불교를 포함한 유교 문화의 기본 가치 지향은 기본적으로 현대 중국인들이 생활에서 직면하는 중요한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유교 문화는 한 중국 아이가 임신, 출생, 양육, 교육 (소년, 청년, 중학교, 대학), 직업 찾기, 결혼, 가족 유지, 연로하신 부모님을 치료하는 방법, 엔터테인먼트, 정신적 만족을 얻는 방법, 질병과 좌절에 대처하는 방법, 전통문화의 전체적인 형태 (주산, 한의학, 서예, 민악, 경극, 지방극 등 전통 기예 포함) 는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칩니까? 신체적으로 주도적인 것은 서의학의 방법과 기술이다. 예를 들면 출산, 백신 접종, 신체검사, 진단, 약, 수술 등이다. , 한약에 도움을 청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교육에서 전통 서당, 서원, 대학, 과거 시험의 그림자는 어디에 있습니까? 서구 교육과 시험 제도의 범주와 규칙만 있다. 자질교육과 응시 교육, 전문교육과 통재교육, 통일규범과 융통성 있는 충돌, 교육자원의 기형적 분배, 국어교육, 수많은 부자연과학 학과의 위과학현상 등 중국 교육의 많은 문제들 뒤에는 민족 전통 교육 방식과 내용 소멸의 악과가 존재한다. 오늘 우리의 가장 좋은 대학은 어느 정도 서구 대학원의 예과에 불과하다. 신동방학교' 는 사실상' 서양을 향한 학교' 로 매년 토플과 GRE 를 훈련시키는 곳은 사람들로 붐빈다. 유학을 떠나는 사람은 농촌 아이들이 도시에서 학교에 다니고, 다른 나라에 남아, 다른 사람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일자리를 찾고 창업하는 것은 전통문화의 동력과 내포가 거의 없다. 벼슬을 하고, 돈을 벌고, 유명해지고, 모든 것을 지배하다. 좌절과 죽음에 직면하여 유석도는 물론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이미 소외되고 있거나 소외되고 있으며, 이익집단의 이데올로기와 서방 종교의 영향이 확대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교는 물론 전통문화에서 특유한 언어도 사람들이 핵심 사상과 깊은 감정을 표현하는 글과 예술 형식 속에 살고 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상황은 여전히 잔재가 있지만, 이미 위태롭다. 유교 언어는 사서 13 경 등 고전에 집중되어 있다. 백화문 운동, 병음을 목표로 한 간화자 변화, 민국 이후 학교는 독경 금지, 국어 교육 서양식' 과학화' 의 영향을 통해 요즘 젊은이들은 전통문화의 언어세계로 직접 들어갈 수 있는 경우는 드물다. 즉 전통고전 (구두점과 세로줄이 없는 전통문자), 고문으로 산문과 시를 직접 읽을 수 있다. 전통 언어는 현재 성어 어록 등 깨진 형식으로만 사람들의 말 속에 남아 농담으로 역사 소설에 번쩍인다. 아아! 신중국이 성립된 후 인도는 산스크리트어라는 이미 소멸된 고서를 부흥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으며, 프랑스 정부도 순순한 프랑스어를 지키기 위해 중금을 아끼지 않고 영어의 말 패권을 보이콧했다. 왜 중국인들은 그들의 조상 문화를 수호하는 용맥어에 대해 이렇게 무정하며, 그들이 이것이 낙후된 근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한,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그것을 제거해야 하는가? 유학한 사람들은 모두 이런 경험을 할 것이다. 서문을 여러 해 동안 읽고 사용했고, 중국어와 고문을 읽을 때, 이해의 명료함, 친절함, 풍부함이 선주를 마시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국인의 나이, 풍부함, 직감 영성은 세계에서 비길 데 없는 것으로, 원시림을 벌채하고 초원을 사막으로 바꾸는 것보다 더 죄악이 심하다.

게다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명절과 휴일은 국가 언어와 민족 언어로 볼 수 있다. 우리는 지금 어떤 명절을 축하하고 있습니까? 봄부터 5 월 1 국제노동절, 육일국제어린이날, 칠일당의 생일, 8·1 건군절, 9 월 10 일 스승의 날, 국경일, 설날 국가법규로 볼 때 정월대보름 단오절 견우직녀의 구걸절, 중양고등절, 공자탄신일, 석가모니탄신일, 노자 탄신, 납팔절 등은 소외되거나 소외되지 않고 설날만 남았지만 베이징 등 대도시에서도 벙어리인 척 금지됐다. 서구가 풍부하고, 깊고, 성대하고, 신성화된 성탄절에 비해 우리의 설날은 이미 있었다. 섣달 그믐 날, TV 화면에는' 친목파티' 밖에 없었지만, [문혁 시대] 는 섣달 23 일부터 정월 15 일까지의 전통적인 민속과 예의를 거의 보지 못했다. 아이들을 기쁘게 하고, 젊은이를 순박하게 하고, 성인을 풍요롭게 하고, 노인을 위로하는 풍습도 없고, 경사와 악독한 문화 기능을 가득 채우는 폭죽 소리도 없고, 설날에는 얼마나 많은 봄이 있을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상처를 입는다는 이유로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익을 피하도록 유도하려 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정부 행위는 의식과 무의식적인 문화 차별을 내포하고 있다. 매년 흡연은 사람을 죽이고, 화재를 일으키고, 수영에서 물에 빠지고, 교통사고로 사망한다. 이것은 짧은 시간 불꽃놀이보다 훨씬 위험하다. 왜 안돼? 전통 문화를 지키는 풍습이 "쓸모 없는" 것인가? 괴롭힘을 당할 수 있습니까? 게다가, 우리의 몸, 재료, 생각, 예를 들면 의류, 건축, 학술적 방법, 어느 언어가 크게 서구화되지 않았습니까? 어린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젊은이가 영화를 보고, 성인이 춤을 추고, 노인이 연애하는 것은 모두 무엇입니까?

네 가지 표지판 중 유가문화는 완전히 없어지거나 소멸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종합적으로 볼 때, 유교를 주도하는 중국 전통문화가 이미 생존위기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는' 민불생, 앞날이 불확실하다' 고 할 수 있으며, 현재의 발전 추세로 볼 때 전반적인 상황은 여전히 악화되고 있다. 역사의 교훈은' 문혁' 과 같은 반문화적 재난을 겪은 뒤 과열 임지와 같은 강력한 문화 (근대 이래 서구 선진국에서 성행하고 있음) 가 반등하고 회복력이 이전보다 더 크다는 것이다. 약한 문화와 우아한 문화는 종종 회복됩니다. 현재 상황은 우리 자신의 문화, 심지어 전체 문화 토양이 척박하고, 무기적이고, 간단하고, 경화되고, 사막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황하가 흘러나오는 것은 우리 중화민족의 피이고, 현재의 시대 조류는 우리 민족정신의 활력과 피를 씻어내고 있다. "중국은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한때 완전히 정치화되었던 이 문제는 현재 이미 얻어지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비정한 문화적 의미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