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훌륭한 전통 문화 이미지를 유지하는 방법

훌륭한 전통 문화 이미지를 유지하는 방법

우선 중국 전통문화의 범위를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민족의 특징과 면모를 반영하는 민족문화로, 민족 역사상 각종 사상문화와 사상 형태의 총체적 대표이다. 중화민족과 중국에 살고 있는 조상이 창조한 것을 가리킨다. 중화민족세대가 대대로 전승하여 발전한 것은 뚜렷한 민족적 특색, 유구한 역사, 깊은 내포, 우수한 전통을 지닌 문화이다. 간단히 말해서, 서로 다른 문화 형식을 통해 표현된 각종 민족 문명, 풍습, 정신의 총칭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교, 타오 및 기타 100 가지 사상; 전통문학, 중국연극, 종교철학, 민간공예미술, 중국무술, 중국건축, 한의학, 다예, 한복, 피아노, 장기, 서화, 십이띠 등.

둘째, 우리는 모든 전통문화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추출하여 빛을 발해야 한다. 전통문화의 정수는 수천 년의 시련을 거쳐 전승된 정신부를 가리키며 문화 자각과 문화 자신감을 강화해야 한다는 뜻이다. 문화적 자신감은 자신의 문화적 본질에 대한 정체성, 긍정, 견지이다. 사람들이 서로 다른 문화적 접촉, 충돌, 대립의 환경에 처해 있을 때, 자연히 자신의 통일된 이성적 반응을 유지하기 위해 문화적 정체성이 필요하다.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는 두 가지 측면, 즉 과학 기술과 윤리적 가치로 요약할 수 있다. 과학기술의 관점에서 보면 전통문화의 정수는 주로 음식문화, 의류문화, 원림건축문화, 공예미술문화, 연극, 춤, 만담 등 오락문화, 무술헬스 건강 등 스포츠 문화, 천문력, 한의학 발명, 이론 등을 포함한다. 윤리적 가치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는 군자 문화, 상현 문화, 책략문화, 수치심문화, 예절문화, 충효문화, 애국주의, 인도주의, 중용의 길, 천인의 조화, 그리고 다른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분명히, 2 층의 본질은 우리에게 가장 자신감과 자부심을 주는 것이다. 수천 년의 연역과 버림을 거쳐 중화민족의 이데올로기와 행동규범에 깊이 녹아 정신생활의 각 분야에 스며들어 사회 발전을 규제하고 사람들의 사상적 행동과 일상생활을 주도하는 강력한 힘이 되었다.

셋째, 우리는 중국의 전통 문화를 변증 법적으로 이해해야한다. 일부 전통문화는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농업문명과 봉건제도의 시대적 낙인을 찍고, 어느 정도의 역사적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면에서는 현재의 새로운 시대와 민족 부흥대업의 현실적 요구에 적응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예를 들어,' 성실성' 은 중국 전통 윤리 체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수천 년의 주류 문화로서, 역사적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유교 윤리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일부는 존엄한' 수직관계' 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이는 봉건황권지상, 관료권력 등급, 부계 혈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군주의 충성심을 신뢰하다. 두 번째로 아버지가 효성이라고 믿는다. 편지 부부, 편지 형제 자매, 또한 친척과 친구, 의를 믿는다; 낯선 사람은 어떤 규칙을 따를 수 있지만, 거의 관여하지 않는다.' 수직관계' 에 의해 결정되는 특수한 신뢰 수준이 높고, 보편적인 신뢰 수준이 낮은 신용구조는 현대신용이념이 요구하는' 수평신뢰' 의 평등과 일관성에 어긋난다. 전통적인 인간관계 범위는 제한된' 지인사회' 에서 인간관계 공간으로 무한한 현대' 낯선 사람' 에 적응하기 어렵다 또한 유가가 신용을 건립한다는 관념은 인격자율에 더 의존하고, 외적 제약의 보장을 무시하고, 덕경규를 중시하며, 도덕수양을 단순한 인격수양 활동으로 여긴다. 이는 입신의 신용 구조와는 사뭇 다르다. 입신은 현대 성실 이념의 자성과 타율, 강제구속, 유도구속의 유기적 결합을 주장한다. 상술한 문화사 전통의 무형침투와 심층 관성은 우리나라의 공공성실 이념 현대화의 난이도를 증가시켰다. 사실, 중국의 전통문화와 현대사회는 완전히 충돌하지 않으며, 중국의 철학사상과 현대사상도 근본적으로 대립하지 않는다. 중국 전통문화의 창조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의 정수는 중국 현대문화의 유기적 내용이 될 수 있다.

넷째, 우리는 문예창작을 통해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생동감 있게 찬양하는 것을 제창해야 한다. 문화이야기의 감화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002 년 영화' 영웅' 의 줄거리는 영웅주의 의식과 가국의 정서를 충분히 표현했다. "한 사람의 고통은 세상에 비해 더 이상 고통이 아니다. 조진 사이의 증오는 세계에 비해 더 이상 증오가 아니다." 무명이 결정적인 순간에 진왕을 죽이지 않아 결국 탈출하지 못하고 죽었다. 그는 자신의 무덤을 지었다. 그는 세상의 의를 위해 무덤을 만들었다. 진왕은 통일과 폭정을 위해 자신을 위해 무덤을 지었다. 높은 곳에 서면 눈이 원대한 사람은 외롭다. 아무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진왕의 외로움은 전 세계 아무도 자신을 이해할 수 없고, 자신의 지기는 자신의 적이라는 데 있다. 그 앞에서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모두 그가 그들을 죽이기를 바란다. 이런 외로움은 슬프기도 하고 밉기도 하다. 영화를 본 시청자들은 자연스럽게 중국 문화를 재검토하고, 자신을 살피며, 외로움 높은 곳 뒤의 외로움을 살핀다. 또 다른 예로, 일반 사극과는 달리 드라마' 불 속 열반' 은 빗나가고 전술을 구사하며 개인 구속과 가국감정으로 끝났다. 이 연극은 고대 중국 충군의 애국 사상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주인공인 메이는 바보가 아니지만, 곡선을 따라 구국 노선을 계속 걸으며 일어설 수 없고, 의리를 믿고, 교묘한 전략을 통해 정의를 수호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방법은 역사의 제한을 받지만 주인공의 성격과 사상에 깊은 탄복을 표한다. 어쩐지' 불 속의 열반' 이 중국판' 그리스도의 산 백작' 이라고 평론한 것도 당연하다. 유감스럽게도, 많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는 문화 상품을 통해 창조되고 표현되지 않았다. 이것이 미래의 노력의 주요 방향이다.

다섯째, 중국 전통문화를 생활의 모든 측면에 융합하여' 창조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 을 실현하다. 예를 들어 뉴스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전통문화를 직접 배울 수 있다. 20 17 년 CCTV 진행자가 둥칭 진행하는' 낭독자',' 중국 시사대회' 등 중국 문화 요소를 갖춘 대형 예능 프로그램은 높은 시청률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시사문화에 대한 대중의 극도의 사랑을 불러일으켜 프로그램 인기, 대중사랑 * * * 의 국면을 실현하였다 예를 들어 선전에서 선진 기술을 이용하여 영향 효과를 강화할 수 있다. 현대 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이 3D 인쇄, AR 및 VR 기술, O2O 등과 같은 전통 문화를 전시하고 계승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관광에서 특히 중국 문화의 여러 가지 요소 (예: 건축 가구 피아노 체스 서화 다예 등) 를 결합해 다양한 매력적인 장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우리 중화민족의 자랑을 받을 만하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현실에서 난제를 겪을 때 종종 중국 문화의 정수에서 해결의 열쇠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역경>,' 중용',' 화학' 등이 있다. 공자는 "관직을 하는 것은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공부는 관직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 ("논어 장자") 을 제시하여 깊은 도리를 가지고 있다. 만약' 배우고 우측시' 만 추구하고' 배우고 우측시' 를 소홀히 한다면 관료주의를 형성하기 쉬우며, 심지어 사회부패까지 초래할 수 있다.

여섯째, 일부 지방정부와 개인의 잘못된 관행을 제때에 바로잡아 중국 전통문화의 부정적인 전파를 방지한다. 문혁 시대에는 전통문화 저작, 학술사상, 학술계 대표에 대해 위에서 아래로 격렬한 정치적 비판을 가했다. 문혁' 기간 동안 제창한' 파사경' 은 고전 문화재에 큰 피해를 입혀 전통문화 전달체의 인멸을 초래했다.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데 매우 좋지 않은 부정적 역할을 했다. 개혁개방 이후 서방 국가들은 강력한 문화적 소프트파워와 발언권 우세 지위로 상대적으로 약한 국가에 자신의 가치관과 문화 습관을 지속적으로 침투해 중국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구축하고 전파하는 데 큰 도전을 가져왔다. 동시에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교육 현황은 결코 만족스럽지 못하며,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보편적으로 지식 전수를 중시하고 정신적 내포 해석을 무시하는 현상이다. 구체적인 교학 실천에서 일부 학교는 응시 교육을 지향하며, 학생에 대한 지식점의 주입을 강조하고, 간단하게 학생들에게 일정한 전통문화 지식을 기억하게 하며, 상대적으로 전통문화에 함축된 민족정신, 도덕정서, 인문함양에 대한 심도 있는 발굴과 선전이 결여되어 있다. 이것은 현재의 핵심 문제 중 하나이다. 게다가, 일부 지방정부의 부적절한 저속화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내 한 유명 전통문화관광명소 수출처의 선물가게에는 공자의 이미지로 가득 찬 작은 인형이 진열돼 있어 중국 전통문화정신우상에 대한 불경, 심지어 추화까지 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가능한 한 빨리 제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