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에서는 어떤 청록색 보물이 발굴되었나요?
중국에서는 어떤 청록색 보물이 발굴되었나요?
우리나라는 구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돌장식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신석기시대 중후기에는 수옥과 청록색으로 만든 구슬, 반지, 펜던트, 팔찌 등 석기, 옥기, 보석 공예품이 많이 등장했다.
터콰이즈(Turquoise)는 모양이 솔방울과 비슷하고 색상이 청록색에 가깝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주로 하늘색, 하늘색, 녹청색, 녹색을 띤다. .
청록색의 질감은 그다지 균일하지 않고 색상이 어둡거나 연하며 심지어 밝은 줄무늬, 반점 및 갈색-검정색 철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밀도의 정도에도 큰 차이가 있는데, 모공이 느슨해지는 경우가 많고 밀도가 낮고 딱딱한 경우가 많습니다. 연마 후에는 부드러운 유리광택에서 왁스광택을 띕니다.
청록색은 유약을 바른 도자기와 가장 잘 어울립니다. 불규칙한 철선이 있으면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흰색 청록색의 가치는 파란색과 녹색의 가치보다 낮습니다. 블록에 철의 "검은 선"이 있는 것을 "철 라인 청록색"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허난성 정저우(鄭州) 다허촌(大河村) 양소문화유적(楊沙文文沙)에는 6500~4000년 전의 청록색 물고기 모양 장식품 2개가 있다.
간쑤성 린샤회족자치주 광허현 치자문화유적에서 길이 36.6cm, 높이 6.7cm, 두께 0.8cm의 동물 얼굴이 새겨진 옥황이 발견됐다. . 옥재는 짙은 녹색을 띠며 호탄흑옥으로 한쪽 면에 구멍이 뚫려 있고 초승달 모양을 하고 있으며 바닥을 축소하여 동물의 윤곽을 형성하고 있다. 얼굴.
그 위에는 두 개의 둥근 청록색 돌이 눈으로 세팅되어 있고, 눈 구멍은 황의 엉덩이입니다. 박공 모양의 밑부분은 입 모양으로, 안쪽에는 불규칙한 사각형 청록색이 새겨져 있다. 네 면의 밑부분은 프레임으로 남겨두고, 구멍은 장기간 착용으로 인해 한쪽으로 비스듬한 구멍이 생겼습니다. 이 옥황에 박혀 있는 청록색 돌은 너무 촘촘하게 일체화되어 있어 밀폐되어 있습니다. 이런 솜씨는 정말 대단합니다.
호북성 북서부에서 생산되는 청록색은 고대에는 '형주석' 또는 '상양전자'로 불렸다. 호북 청록색은 생산량이 많고 품질이 우수합니다.
예를 들어 운가이산의 청록색은 산 정상에 있는 운가이사의 이름을 따서 '운가이사 청록색'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청록색 조각 예술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원석 원산지입니다. 또한. 청록색은 장쑤성, 윈난성 및 기타 지역에서도 발견됩니다.
허난성 옌시 이리터우(얼리터우)는 우리나라 하왕조의 수도였습니다. 이곳에서 청록색 용 모양의 선박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청록색 조각이 2,000개가 넘습니다. 청록색 조각 하나가 0.2cm에 불과합니다. 크기는 0.9cm로 두께는 약 0.1cm에 불과합니다.
그 밖에 청록색으로 상감한 청동 명판, 금과 청록색으로 상감한 청동맥 조각상 등도 있다. 이 유물은 하왕조의 중요한 청록색 유물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하왕조 상감 청록색 도철 문양 명판은 높이 16.5cm, 너비 11cm이며 방패 모양입니다. 먼저 카드 모양의 틀에 주조한 다음 수백 개의 정사각형 또는 불규칙한 청록색 돌을 접착하고 상감하여 튀어나온 동물 얼굴을 만듭니다.
이 명패는 고인의 가슴에 붙어 있는데 아마도 장신구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발견은 상감동기 중 가장 오래되고 정교한 발견으로 상감동기의 선례를 남겼다고 할 수 있다.
상나라 부호묘에서 발견된 청록색 상감 상감 잔으로, 잔의 몸체는 속이 빈 상아뿌리 조각으로 만들어졌으며 재질로 인해 잔의 모양이 매우 독창적입니다. 입은 화려하고 입술은 얇은 편이며, 가운데 허리는 약간 움푹 패여 있고, 절개 부위는 입보다 약간 작다.
몸 전체에는 미세한 도철문양과 단면에 변형된 구이문양이 새겨져 있고, 머리와 꼬리에도 청록색으로 상감하여 구이문양을 이루고 있으며, 동물의 얼굴과 머리도 장식되어 있다. 또한 청록색으로 상감되어 있으며 위쪽과 아래쪽 부분이 대칭적인 작은 둥근 장부로 컵 본체에 연결됩니다.
모양과 부피가 거의 같은 청록색 상감 상아 잔이 두 개 있습니다. 높이는 30.5cm이고 상아뿌리 마디로 만들어졌으며 얇은 입술과 약간의 허리띠가 있어 화려한 입 모양이다. 컵 몸체의 한쪽에는 귀롱 모양의 손잡이가 있는데, 이는 컵 몸체와 같은 높이이며 미세한 문양이 새겨져 있으며 위쪽과 아래쪽 가장자리는 두 개의 넓은 평탄한 모서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청록색 스트립.
거(Ge)는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가장 많이 사용된 무기로, 고대에는 갈고리병(Hook Soldier)이라고 불렸으며, 갈고리로 찔러 죽이는 데 사용되는 무기이다. 그 길이는 공격과 방어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나라를 공격하는 군인은 짧기를 원하고, 나라를 지키는 군인은 길기를 원한다"고 한다.
, 상나라 시대에는 청록색 동물 얼굴 문양이 상감되어 있으며 칼날은 넓고 길며 끝 부분에 동물 모양의 문양이 세로로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짧다;
산시성(陝西省) 바오지(寶治)시 남부 교외 이먼촌(伊文村)에는 춘추시대 초고분 2기가 있는데, 한 곳에서 다량의 금, 옥, 철, 청동 유물이 발견됐다. 무덤의 일부와 마노 및 청록색 장식품도 있습니다.
그 중에는 청록색 참 세트가 있는데 총 4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천연석 형태로 가공된 흔적이 전혀 없으며 크기와 모양도 다양합니다. 모두 뚫었습니다. 색상은 상대적으로 균일하고 섬세하며 부드러우며 질감이 가늘고 부드럽습니다. 반점과 갈색-검정색 철선이 있으며 주로 에메랄드 녹색과 청록색이며 그 사이에 짙은 녹색 반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것은 길이 3.8cm, 너비 2.9cm이고, 가장 작은 것은 길이 0.7cm, 너비 0.6cm입니다.
또한 허난성 기현 산뱌오진에서 청록색 모아레 상감이 있는 전국 초기 사각 콩이 발견되었으며 덮개에 손잡이가 있고 표면이 사각형입니다. 발은 평평합니다. 몸 전체는 모아레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청록색으로 상감되어 있습니다. 기현 산뱌오진은 위국의 묘지이다. 창칭강 신전국무덤에서 발견된 구리선 상감 청록색 콩도 있는데 높이 27.5cm, 지름 18.5cm이다. 의식용 그릇으로.
반구형 판으로 손잡이는 위쪽이 두껍고 아래쪽이 얇으며 아래쪽은 편평한 둥근 발을 받쳐줍니다. 접시에는 그릇 모양의 뚜껑이 있고, 접시의 밑부분인 뚜껑에는 납작한 손잡이가 있습니다.
몸 전체에는 붉은색 동선과 청록색이 상감된 기하학적인 천둥 문양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허리띠 고리는 고대 귀족과 문인들이 착용하던 허리띠에 꽂는 고리로, 띠고리와 함께 사용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금, 옥으로도 제작된다. , 등. 공정 기술이 상당히 정교합니다.
문양을 새긴 것 외에도 청록색으로 상감한 것도 있고, 구리나 은에 금을 입힌 것도 있고, 구리나 철에 금은으로 상감한 것, 즉 금은 공예가 돋보인다. 허리띠 고리는 서주 왕조에서 시작되었으며 전국시대부터 진나라와 한 왕조에 이르기까지 널리 인기를 얻었습니다. 위(魏), 진(秦), 남조(南朝), 북조(北朝)를 거치면서 점차 사라졌다.
예를 들어 후난성 창사에서 발견된 전국 금상감 청록색 구리 허리띠 고리는 길이 17.5cm, 너비 0.2cm이다. 벨트 액세서리용. 갈고리 몸체는 길고 납작하며 갈고리 목은 좁고 가늘며 머리는 오리 모양이다. 뒷면은 모아레 골드로 장식되어 있고 청록색으로 상감되어 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의 무덤에서는 다양한 무덤을 억누르는 짐승들이 그들과 함께 묻혀 있는 것이 발견되기 시작했고, 그 중 일부는 청록색으로 상감되어 있었습니다. 이 괴물은 신화속의 동물상을 청동조각으로 표현한 것으로 용머리, 호랑이목, 호랑이몸, 호랑이꼬리, 거북발 등 생생한 형태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청록색 괴물은 높이 0.48m에 몸에 청록색 상감이 새겨져 있고 봉황, 용, 두루마리 등의 문양이 양각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이 괴물은 머리에 수많은 날카로운 뿔이 있고 입 밖으로 긴 혀가 튀어나와 있으며 무시무시한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인 몬스터의 뒤쪽에는 또 다른 작은 몬스터를 받쳐주는 좌석이 있는데, 작은 몬스터가 용을 입에 물고 있고, 용이 고개를 들고 몸부림치는 몸짓을 하고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는 우리나라 청동거울이 가장 발전한 시기였으며, 청동거울을 더욱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 청록색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청록색 자개와 가지를 접은 상감의 당나라 청동 거울은 직경 20.5cm이고 둥글며 가장자리가 평범하고 단추 외부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자개로 장식된 원형 구슬이 중앙에 청록색으로 거울 뒷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거울은 표면이 넓고 문양이 풍부하며 장인정신이 절묘한 당나라 시대의 희귀한 자개문양의 청동거울이다.
명나라 시대에는 청록색이 다양한 장신구에 널리 사용되었는데, 정덕 12년(서기 1517년) 서복부인의 무덤에서 발견된 청록색 꽃이 박힌 금비녀 등이 있다. 난징 태평문 외부 반창(Bancang), 길이 11.5cm, 지름 3.8cm. 금. 머리핀은 둥근 모양입니다.
비녀의 윗부분은 꽃 모양으로 제작되었으며, 중앙에 금실을 둘러싸는 원형의 금관이 있고, 금관 주위에 수술이 6개 있습니다. 청록색이 홀더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청나라 때 청록색을 천상의 보석이라 여겨 행운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신물로 여겨 각종 생활용품에 자주 새겨 넣었다. 예를 들어, 청나라 중기의 시계꽃 문양이 청록색 가지로 상감된 금동 향은 높이가 17cm이며, 향의 전체는 금선으로 바탕을 이루고 청록색과 산호로 상감되어 있다. 패턴을 형성합니다.
입 가장자리부터 정강이까지 얽힌 꽃 문양, 연꽃 문양, 얽힌 시계 꽃 문양, 소망의 생각 문양 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두 개의 동물 귀에는 금박이 입혀져 있습니다. 표지에는 꽃무늬가 얽혀 새겨져 있고, 표지에는 구름무늬와 박쥐무늬가 새겨져 있다. 그릇 전체가 화려한 장식과 눈부신 색상, 정교한 기술을 자랑하며 청나라 궁정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청나라 때 스너프가 유행하면서 다양한 스너프병이 탄생했는데, 그 중 상당수가 귀한 청록색으로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청나라 청록색 바위와 꽃 코담배 병은 높이가 6cm이고 배 너비가 4.8cm입니다. 담배병은 청록색으로 만들어졌으며 몸 전체가 청록색이며 그 사이에 철선이 있습니다. 편평하고 둥글며 편평한 배 양쪽에 돌과 꽃을 새긴 음선이 있고 음선에는 금이 채워져 있다. 담배병에는 연분홍빛 히비스커스 돌 뚜껑이 있고 치과용 열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우(Gawu)는 청나라 시대의 종교 악기로, '가우'는 티베트어를 음역한 것으로 주로 목에 걸거나 등에 메는 불교 상자 장신구를 가리킨다. 대부분의 Gawu에는 불상, 달마 수호상 또는 부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불단입니다.
가우의 질감에는 나무뿐만 아니라 금, 은, 구리 및 기타 금속 가우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부처님의 둥지'라고도 알려진 건륭 금상감 청록색 가우(Gawu)는 높이 13.5cm, 두께 3.2cm입니다. 청록색과 청금석을 상감한 순금으로 만든 가우(Gawu)이며, 탄트라 불상이 들어있습니다. 틈새 상자는 끌 기술을 사용하여 정교한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고대에는 이를 종교와 연관지었습니다. 티베트는 청록색에 대해 특별한 존경심을 갖고 있으며, 몽골과 티베트 지역에서는 청록색을 칼, 모자, 옷에 새기는 것을 좋아하며 종교 의식에 사용합니다.
품질이 좋은 터콰이즈는 주로 둥근 모양의 반지 표면, 가슴 장식, 귀걸이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평균 품질의 제품은 다양한 스타일의 목걸이, 팔찌, 의류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큰 블록이 있는 것은 수공예품을 조각하는데 사용되는데 불상, 불멸, 학, 선녀, 산수, 정자, 꽃, 새, 곤충, 물고기, 인물, 동물 등
터키석은 고대부터 티베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습니다. 그것은 티베트 최초의 왕의 왕관, 제단 제물로, 티베트 왕이 고위 승려들에게 준 선물로, 그리고 고대 라사 귀족들이 착용한 보석들 중에는 금과 청록색이 있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주요 재료.
많은 티베트인들은 영혼을 상징하는 청록색 목걸이를 목에 걸거나 묶는다. 고대 전설은 청록색과 영혼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신의 뜻에 따라 자오 왕의 신하들은 청록색 조각을 강에 던지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면 영혼이 그의 몸에서 빠져나와 그를 죽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록색은 금, 은, 동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며 색상이 서로 보완되고 아름답고 국가적 특성이 풍부합니다. 티베트와 몽골 동포들은 특히 청록색으로 장식된 검과 장신구를 좋아합니다.
또한 많은 티베트인들은 일상적인 헤어 액세서리로 청록색을 사용합니다. 유목민 여성들은 청록색과 산호색으로 장식된 108개의 꽃잎으로 머리를 빗습니다.
남부 티베트 기혼 여성의 경우 머리에 청록색 구슬을 꽂는 것은 남편의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이며, 머리에 청록색을 쓰지 않는 것은 남편에 대한 무례한 일로 간주됩니다.
한편으로 파란색은 상서로운 것으로 간주되며 이 파란색 또는 푸른빛이 도는 보석에는 많은 특별한 힘이 부여됩니다. 또한 티베트 의학은 안료로 사용되는 것 외에도 청록색을 약으로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티베트 여성들은 청록색 구슬과 산호, 호박, 진주 등과 같은 기타 귀중품으로 목걸이를 만듭니다. 일부 여성들은 가장자리에 두 개의 산호 구슬이 달린 7cm 길이의 청록색 블록을 착용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보석을 착용하는 것은 사업에 나가는 남편에게 금전적 안정을 의미합니다. 남성용 주얼리는 상대적으로 단순하며, 일반적으로 몇 개의 청록색 구슬과 산호를 목 주위에 묶거나 청록색 구슬을 귓볼에 실로 묶습니다. 서부 히말라야에서는 청록색과 기타 귀중한 물건을 여성용 드레스나 아동용 모자에 직접 꿰매었습니다. 때로는 코트의 전체 전면이 금속 시트, 껍질, 다양한 재료의 구슬, 단추 및 청록색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아이들의 모자에 달린 청록색 장식은 아이들의 영혼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동시에 일부 티베트 동포들은 청록색 반지를 끼는 것이 안전한 여행을 보장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청록색을 꿈꾸는 것은 행운과 새로운 삶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몸에 착용한 터콰이즈가 녹색으로 변하면 간 질환의 징후이며, 이는 터콰이즈가 황달 바이러스를 빨아들이는 기능을 보여준다고도 합니다.
당시 티베트에서는 부적 용기가 중요한 장신구이자 옥이 되었습니다. 모든 티베트인은 서면 종교 문서를 보관할 수 있는 용기를 하나 또는 여러 개 가지고 있습니다. 고위 승려의 옷에서 잘라낸 천 조각이나 미니어처 종교적 이미지와 같은 보호 물체.
이런 종류의 용기는 평범한 천 가방일 수도 있지만 정교하게 조각된 금은 상자인 경우가 더 많으며 청록색 장식이 없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때때로 적당한 크기의 터콰이즈가 중앙에 배치되기도 하고, 때로는 금빛 가보에 다이아몬드, 금홍석, 에메랄드와 함께 흠잡을 데 없는 많은 터콰이즈가 독특하게 배열되기도 합니다.
특히 라싸 지역과 티베트 중부 지역에서는 특별한 유형의 보호 장치가 인기가 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보살상에 있는 만다라 모양의 상자와 안치된 장소는 금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 개의 교차된 은색 사각형으로, 종종 전체가 청록색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티베트의 모든 보석과 옥에는 청록색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금, 은 또는 청동과 흰색 구리 반지에 청록색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전형적인 안장 모양의 매우 특별한 종류의 반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티베트 남성은 손이나 머리에 착용하는 반면 여성은 작은 반지를 좋아합니다.
티베트족을 막론하고 여성, 남성 모두 귓볼을 좋아합니다. 여성은 귓불을 쌍으로 착용하는 반면, 남성은 왼쪽 귀에 한쪽 귓볼만 착용합니다. 라사의 귀족들은 금, 청록색, 진주로 만든 커다란 귓불, 귀에서 가슴까지 뻗어 있는 거대한 귓불을 착용합니다.
티베트 중부 여성들이 엄숙한 행사에 착용하는 꽃 모양의 귀걸이로 표면 전체가 청록색으로 덮여 있다. 귀걸이는 귀 앞에 조심스럽게 배치하고 머리카락이나 머리망에 매듭을 짓기 때문에 "귀 보호대"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펜던트와 체인, 우유통 고리, 앞치마 고리, 가슴 장식, 등 장식, 머리 장식, 금속 화환 등 청록색으로 장식된 장식품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