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교학에서 국어의 도구성과 인문성을 반영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교학에서 국어의 도구성과 인문성을 반영할 수 있습니까?

도구성과 인문성의 내포를 정확히 이해하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은 "국어 교과 과정은 학생의 국어 소양 형성과 발전에 힘써야 한다" 고 강조했다. 언어 소양은 단어의 축적, 어감, 사고의 질, 국어 학습 방법과 습관, 소양, 글쓰기, 읽기, 쓰기, 구어 교제 능력, 문화적 품위, 미적 정취, 지식의 시야, 정서적 태도, 사상적 관념 등을 포함한다.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은 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이다. 도구성은 국어의 근본 속성이고, 인문성은 국어의 중요한 속성이며,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1, "기악" 이란 무엇입니까?

국어의 도구성은 국어가 기초적인 도구학과라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는 교류의 도구이기 때문에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문화를 전달한다. 국어를 배우는 것은 학생들이 언어 도구를 굳건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국어 교육의 첫 번째 임무는 학생들에게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여기에는 학생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고, 언어로 교제하는 법을 배우고, 언어를 축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을 포함한다.

국어는 언어 형식을 교육 내용으로 하는 유일한 특수 학과이다. 국어의 도구성이 없다면, 인간성은 어떻게 구현됩니까? 국어의 도구성과 인문성은 없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이중 기초 교육은 잃어버리면 안 된다. 국어의 기본 지식과 기술이 없으면 어문 소양은 수동적인 물, 공중 누각이다. 현재 많은 국어 교사들은 국어 수업에서 기초지식을 감히 말하지 못하고, 독서 교수에서는 센터와 소절을 요약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사실, 독서 교육은 이것에 입각해야 근본이다. 그래서 국어수업은 언어의 온톨로지를 잃어서는 안 되고, 본문 언어에 대한 이해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물론, 텍스트 언어를 음미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지혜를 줄 뿐만 아니라, 인문정신으로 학생들을 자양시키고, 국어 소양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중국의 국어교육은 모국어 교육으로, 그 도구성은 특별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첫째, 도구성을 장악하는 과정에서 인간성을 반영해야 한다. 모국어를 익히는 과정에서 민족 문화와 민족 정신의 영향을 받아야 한다는 얘기다. 둘째, 모국어 교육 환경의 특수성, 모국어 학습 시간 제한 없음, 공간 제한 없음,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 교수법의 특수성은 국어 지식의 학습을 중시하지 않고 국어 실천을 중시하며 학생의 어감과 전반적인 파악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중시한다.

2.' 인간' 이란 무엇인가?

"인간" 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려면 먼저 "인간" 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현대한어사전' 에 대한' 인문' 의 정의는' 인류 사회의 각종 문화 현상을 가리킨다' 는 것이다 볼 수 있듯이, "인문학" 은 인류 문화를 가리킨다. 인류 문화이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내용을 많이 포함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은 필연적으로 같은 인간을 위한 학생들의 노래를 불러 그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국어과정기준' 은' 국어교육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라' 는 개념을 논술하면서' 국어과정이 풍부한 인문적 내포는 학생의 정신분야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의 국어 자료에 대한 반응은 종종 다양하다' 는 개념도 제시했다. 이 시는' 사람' 과' 문학' 의 변증관계를 설명한다. 하나는' 문학' 이' 사람', 즉 인간 문화의 영향과 학생을 감염시키는 것이다. 둘째,' 사람' 은' 문' 에 작용한다. 즉 학생이 인류문화에 대한 수용은 일종의 다원반응 상태이며, 각 학생은 자신의 시야를 가지고 있다. 비전이란 개성, 선호도, 지식, 경험 등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요인으로 형성된 일종의 심미적 시야를 가리킨다. 시야가 다르면 서로 다른 사람들이 문화적 수용에 있어서 독특한 경험을 하게 된다. 같은 사람이라도 연령대에 따라 문화가 받아들이는 경험도 시야가 바뀌면서 달라진다. 독특한 문화 수용 경험에서, 의도와 무의식 사이에 인류 문화는 전승되고 발전하였다. 또한, "인간 본성" 은 또한 인간 문화의 태도와 정신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운명에 초점을 맞춘 인간적인 태도, "사람을 존중하고, 특정 사람의 생명가치를 존중하고, 특정 사람의 문화와 다양성을 존중한다." "궁극적인 배려" 를 가리키는 자유, 자각, 초월의 정신, 또한' 사람이 사람' 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입세 정신, 의기양양, 예기 진취적, 자강불식. 이것들은 모두 인문정신이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의 인문성은 주로 개성건강 발전, 감정 훈도, 내면체험, 상상력, 직관력, 창의력을 존중하는 데 나타난다. 국어 과정의' 인문' 내포에는 세 가지 차원의 의미가 포함되어야 한다. 첫 번째는 자유의 정신, 즉 개인의 자유와 존엄성을 강조하고, 교학에서 학생의 자유와 자주를 충분히 존중하고, 학생의 독립적 사고, 반성, 비판의 정신을 키우는 것이다. 두 번째는 모든 사람의 독특한 삶의 가치를 강조하고 학생의 독특성과 차이를 존중하는 것이다. 셋째, 학생을 도야하고 감염시켜 그들의 정신 영역을 넓히고 심화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에 따르면 국어 교육의 인문성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는 주로 사람 중심적이고 문화를 근본으로 한다. 사람 중심의 국어 과정은 교사와 학생의 적극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교학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은 주체이자 객체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학생들은 종종 종속적인 지위에 놓이며 수동적인 상태에 처해 있다. 따라서 국어 교육에서는 특히 학생의 주체정신을 부르고, 학생의 개성적 특징을 널리 알리고, 학생의 활력을 북돋우고, 학생의 창조적 재능을 발휘하고, 진정으로 학생을 국어 학습의 주인으로 실현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언어는 일종의 문화로, 사람의 생활, 영혼, 생명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둘째, 도구와 인문성의 통일을 실현하는 방법.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은 방법론부터 시작하여 국어 과정을 재배치하고, "통일" 의 사상에 따라 교과 과정 목표, 조직, 실시 및 평가를 재구성하며, 양자의 통일이 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이라고 지적했다. 그 기본 내포 는 국어 과정 은 반드시 국어 자체 와 학생 학습 국어 의 특성 을 통 해 자주 탐구 협력 의 학습 방식 과 학생 대량 의 국어 실천 활동 을 통해 학생 이 기본 국어 소양 을 장악 언어 의 중요 한 도구 를 장악 했 다. 동시에, 국어 과정은 학생들의 생활 경험을 수용하고, 학생들이 교과 텍스트와 상호 작용하고, 학생들의 마음과 도덕에 영향을 미치며, 학생의 평생 발전을 위한 문화적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이것은 새로운 교과 과정 표준의 이념이다. 과정의 교육 목표는 지식과 능력, 과정과 방법, 감정, 태도, 가치의 세 가지 차원에 따라 설계된다. 그중에서 처음 두 개의 종합 차원은 도구성을 나타내고, 후자의 차원은 인문성을 구현한다. 3 차원의 상호 침투와 융합은 도구성과 인문성이 통일된 표현이다.

국어 교실에서 학생들의 국어 자료에 대한 반응은 왕왕 다르기 때문에 교실 수업은 제한이 적고 자유가 많아야 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토론을 통해 교류를 하고, 인식능력을 강화하고, 국어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자신의 인문적 소양과 지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학생의 자율 학습을 위해 좋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제 평등 대화의 이상적인 상황을 조성해야 한다. 교사는 수업의 주도자로서 학생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대화를 통해 학생들이 의미를 구축하도록 돕는다.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실천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다. 교사의 관점에서 볼 때, 교재에서 인문적 요소를 발굴하는 방법, 어떻게 교학에 인문정신을 침투할 수 있는지, 어떤 교수 전략을 채택하여 도구성과 인문적 통일을 촉진해야 하는지, 양자통일의 최상의 상태와 효과가 무엇인지, 어떤 평가 기준을 채택해야 하는지, 이것들은 모두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학생들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어떤 태도와 감정으로 도구와 인문성의 통일을 대해야 하며, 어떻게 교육의 통일 요구와 개인의 독특한 감정, 경험, 이해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어떻게 탐구활동을 통해 국어의 인문정신을 이해하고, 언어와 문자에 포함된 인문적 특성을 이해해야 하는가. 이러한 문제들은 모두 우리가 국어교육에 종사하는 교사가 탐구하고 해결해야 한다.

새로운 과목의 이념과 상술한 이론 분석에 근거하여, 우리는 국어 교육에서' 도구성' 과' 인문성' 의 통일이' 문화와 감정' 을 바탕으로 학생의 언어와 사고의 훈련을 문화분위기 속에서, 자주협력탐구의 학습 모델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조화롭고 평등한 감정교류에서 번갈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음으로, 나는 이른 봄 2 월 버드나무를 묘사한 시' 버드나무 노래' 의 가르침을 예로 들어 국어 교육에서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을 설명하겠다. 미학이론 수용' 에 따르면 독자마다' 기대시야' 가 다르고 작품에 대한 감정과 이해, 즉 심미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수용효과는 다르다. 나는 도구성과 인문적 통일의 진입점을' 봄을 느끼다' 로 정의했다. 가르치기 전에 먼저 학생들에게 봄과 관련된 단어와 시를 검색하게 한다. 교학에서 필기를 통해 시의 취지를 이해한 후, 나는 학생들에게 이 시를 몇 번이고 자세히 읽으라고 했다. 당신이 어떤 봄을 느꼈는지 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떤 단어로 느끼나요? 학생들은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느낌이 다르다. 예를 들어, "벽옥나무는 높고, 수많은 청사 태피스트리가 늘어져 있다." 요컨대,' 벽옥',' 녹색 비단 태피스트리' 라는 단어에서 매력적이고 날씬하며 우아한 소녀가 녹색 치마를 입고 걸어오는 것을 느끼는 학생이 있다. 이렇게 학생들은 느끼는 과정에서 발산적 사고의 훈련을 받으며 감정 체험에서 글자, 단어, 문장에 대한 이해를 깊어지게 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수업 후에 수집한 봄을 묘사한 시를 교환하라고 했는데, 그들은 어떤 봄을 느꼈을까? 교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시적인 경지와 언어에 감염되어 봄시를 자발적으로 창작한다. 한 학생이 큰 소리로 외쳤다. "봄이여, 당신은 무명의 화가로서' 벽옥' 을 대지에 바쳤다." 또 다른 학생이 읊조리며 말했다. "나는 버드나무 가지이며, 가지에 즐겁게 매달려 있고, 따뜻한 봄바람이 나를 애무하고 있다." 이 시들은 학생들의 언어능력의 구현일 뿐만 아니라 인문적 내포로 가득 차 있어 봄에 대한 학생들의 풍부한 감정과 사랑을 표현했다. 국어 교육에서 교사는 먼저 인문적 시각으로 도구성과 인문적 통일의 진입점을 찾아야 한다. 인간적인 안목으로만 인간적인 진입점을 찾을 수 있고, 사람을 끌어들이고, 사람을 감동시키고, 감염시키고, 도구성과 인문적 조화를 통일시키고, 교실을 시의 거처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천리 빙하는 하루 만에 지은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국어 교육에서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도 한 번에 이룰 수 없다. 따라서 모든 국어 교육자들은 국어 교과 과정 표준의 지도 하에 올바른 새로운 교수 이념을 세우고, 교학 실천에서 끊임없이 탐구하고 연구해야 한다. 어느 날 우리는 국어 교육 도구성과 인문성의 조화로운 통일을 실현하여 학생들의 국어 소양을 부단히 향상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