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화 소프트 파워를 향상시키는 방법
중국 문화 소프트 파워를 향상시키는 방법
상하이 교통대학이 미국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40.6% 의 사람들이' 중국은 매우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고 생각하지만, 미국인의 72.5% 는' 중국은 매우 매력적인 유행문화를 가지고 있다' 고 생각하지 않는다. 필자는 미국에서의 공자학원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 공자학원 확언자들이 주로 중국 경제교류와 상업협력의 기회를 중시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중 상당수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해 다소 미사여구를 가지고 있다. 문화가 있다고 반드시 문화적 소프트 파워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조가 남긴 문화를 세계가 보편적으로 인정하고 감상하는 문화 소프트 파워로 바꾸고,' 내생' 에서' 외류' 로의 전환을 이루기 위해 현재 중국의 문화건설은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 1. 문화에서 문화 소프트 파워에 이르는 길은 도전으로 가득 차 있다. 세상에는 여러 가지 문화가 있는데, 어떤 것은 흥성하고, 어떤 것은 쇠퇴하고, 어떤 것은 자기감상만 할 뿐, 어떤 것은 전 세계를 풍미할 수 있다. 결국 문화 선진이냐 낙후냐 하는 문제다. 문화 대중화 시대에 소위 문화의 선진성이란 형이상적이고 깊은 학술 이론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회 발전에 적응하고 시대 조류를 이끌 수 있는지, 결국 대다수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거나 인정받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중국의 오래된 전통문화는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왔으며, 그 중의 우수한 성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당대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다시 빛을 발한다면 여전히 피할 수 없는 도전이 많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여 문화적 내포가 풍부하다. 그러나, 중국 전통문화는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 이후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지만 백가, 특히 공맹이 설정한 기본 틀 (예:' 예치',' 인정',' 민본' 등) 도 빼놓을 수 없었다. 근대 이래 자의식의 부상과 현대 시장 경제 체제의 성숙으로 민주주의와 자유는 중국 사회가 숭상하는 기본 가치관이 되었다. 수천 년 전에 형성된 문화로서, 중국의 전통사상은 그것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전통문화 현대화' 문제가 있다. 오사이래 실천에서 볼 때, 우리는 전통문화에 대해 전반적으로 부정하지만, 상속을 비판하는 것은 적다 (예: 오사의' 공가점 전복' 에서 문혁의' 자본주의 타파' 까지). 요 몇 년 동안의 국학 열풍은' 집을 짓고 절을 짓는 단계' 에만 머물렀다. 분명히 현대화를 바탕으로 전통문화를 회복하는 방법은 아직 효과적인 경로를 찾지 못했다. 어떻게 중국의 전통문화와 현대사회의 기본 가치관을 결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거대한 사명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주로 엘리트 문화이지 대중문화가 아니다. 고대 사회에서 상층 선인들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여 자기 수련을 자칭하고 집안을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층민들은 문화에 대해 대부분 무지하고 정신생활은 세속화된 불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오늘날까지도 자녀를 갖기를 바라는 많은 부부들은 여전히 인석을 방문하고 있으며, 일부 독실한 노인들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보살의 보우' 를 기도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주체인 유가사상은 대부분 엘리트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른바' 예우' 는 서민보다 작을 수 없다. 엘리트와 민간인 사이의 문화적 장벽을 형상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지식문화가 소수에 의해 독점된 엘리트 시대에 유교 문화는 엘리트를 통해 한 사회의 문화 주류를 장악했다. 그러나 현대 대중사회에 진출한 후, 한 문화가 계속 주류를 차지하려면 엘리트 차원에서 벗어나 대중생활과 결합해야 한다. 문화 주체인 대중에 가입하기를 떠나거나 거부하면 소외되거나 탈락되는 운명을 피하기가 어렵다. 현재 중국 전통문화의 재발견은 어느 정도의 생명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나라 밖으로 나가 세계 곳곳에서 비교해 보면 아직 보편화 과정을 완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심지어 국내에서도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침공, 맥도날드가 중국 전역에 퍼졌고, 대중층이 서구 문화의 공격과 약탈을 받아 전통문화가 완전히 실전된 것으로 드러났다. 엘리트 집단은 아직 전통문화의 효과적인 전달체가 되지 않았다. 권력과 이익의 거대한 유혹에 직면하여, 방대한 관원층의 도덕 수준은 전통 유가의 요구와는 거리가 멀다. 지식인에 관해서는, 역대 정치 운동을 겪은 후, 일찍이 유가 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신앙을 잃었으며, 많은 사람들은 더 이상 유가 지식에 대한 기본적인 숙달과 수양을 갖추지 못했다. 이런 식으로, 엘리트와 대중전달체가 없는 상황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는 무대 (예: 경극) 에 머물거나 쇼윈도 (예: 박물관) 에 보관돼 엘리트생활의 일부가 되지 않고 대중생활 실천의 일부가 될 수 없다. 둘째, 중국 문화 소프트 파워는' 내생' 에서' 외류' 까지 실현해야 한다. 중국 문화는 다른 사람을 정복해야 하고, 먼저 자신을 정복하고,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져야 하며, 우선 국내에서 많은 인민 대중에게 짓밟히고 받아들여야 한다. 국내에 보편적으로 사회공덕이 부족한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국제적으로' 덕으로 사람을 설득한다' 는 것을 상상하기 어렵다. 국내에 보편적으로 성실성이 부족한 상황에서, 어떻게 사람들에게 우리가 국제적으로' 성실하게 대하고 있다' 는 것을 믿게 할 수 있습니까? 국내의 일부 도덕사건은 국제적으로 중국의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중국의 소프트 파워를 손상시키는' 최고의 무기' 가 되었다. 얼마 전 작은 왕위 사건이 전형적인 예이다. 두 살 난 어린 소녀가 자동차 한 대에 의해 반복적으로 짓밟혔고, 10 여 명의 행인이 멸종의 재난을 면했다. 이 비극은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보도되었을 뿐만 아니라 외국 언론의 관심을 끌었다. 결국 중국은 많은 정력과 투입을 들여 국가 이미지 홍보 영상을 찍었지만, 소열열 사건의 보도가 뉴욕 타임스퀘어의 대형 스크린에 나타났을 때 누적된 성과는 모두 파괴되었다. 한 나라의 국제적 이미지가 먼저 내부에서 만들어지고, 한 나라의 소프트 파워가 먼저 내부에서 축적된다는 것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아무리 좋은 국제 포장이라도 엉망이라면 창피할 것이다. 국내의 도덕 수준과 문화 수준이 높아져야 자연스럽게' 넘침' 이 되어 수출 문화 소프트 파워의 무한한 원천이 된다. 사람들은 종종 지혜의 절정은 도덕이고, 문화의 핵심은 가치관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국가적, 사회적 차원에서도 비롯된다. 국내 문화 소프트 파워 건설만 선행을 많이 하고 국학 고전을 많이 읽는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한 민족, 한 나라가 문화적 소프트파워를 높여야 하는데, 개인의 도덕적 수양에 의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제도의 추진과 보장에도 의존해야 하는데,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첫째,' 무언규칙' 문화를 버리고 공평하고 성실하게 사회로 돌아가게 한다. 우리가 국제와 접목하고 솔직하게 대할 때, 중국에는 이와 심각하게 호환되지 않는' 잠재규칙' 문화가 있다. 무언규칙이란 간단히 말하면 한 세트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세트이고, 다른 사람에게는 또 한 세트이다. 정말로 작용하는 것은 이익 교환에 기초한 흑막' 규칙' 이다. 그에 따라 관계에 관한 것이다. 많은 외국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관계는 이미 중국의 문화적 특징이 되었으며, 이것은 당연히 매우 나쁜 특징이다. 관계 논리에서 공평하지도, 심지어 법적 도덕도 없기 때문이다.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쌍방의 친밀함이다. 국내에서 이런 잠정적인 규칙과 관계문화를 버리지 않고 공평하고 성실하게 사회로 복귀하게 하면 중국의 국제이미지와 중국인의 국제이미지가 좋아지기 어렵다. 둘째, 제도적 차원에서 화합 사회 건설을 추진하고, 내부 화합 현실로 외부 평화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다. 현재 사회 갈등이 많은데, 관건은 이성, 평화, 효과적인 이익 조정 메커니즘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빈부분화가 커지고, 관부의 증오가 갈수록 심해지고, 집단성 사건도 빈번히 발생한다. 전통 문화는 덕으로 남을 설득하고 예의로 사람을 대하는 것을 강조한다. 지금의 현실은 실력과 권력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다. 일부 정부 관리들은 민주주의를 중시하지 않고, 심지어 절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정치 공적 공사를 강행했다. 일부 일반 민중들이 법적 구제 경로를 잃었을 때, 점차' 소란을 피우고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는 것을 대항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삼았다. 그 결과, 일부 지역은 악기나 사기로 가득 차 있으며, 사회적 조화와 국가 이미지는 더 말할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외국으로 볼 때 외국인은 국내 철거가 강제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성관법 집행 시 항상 사람을 때리며 중국에 호감을 갖기가 어렵다. 이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제도 건설과 법치건설의 관점에서 권력 운영과 사회 운영을 규범화해야 한다. 우리는 조건을 만들어 법적 수단을 통해 일부 도덕적 부패를 장려하거나 처벌하여 법을 어기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가짜 판매 행위를 엄격히 조사하고, 그 사기 납치를 단속하는 행위 등을 한다. (존 F. 케네디, 가짜 판매, 가짜 판매, 가짜 판매, 가짜 판매, 가짜 판매) 개인, 사회, 국가가 함께 노력해야 사회 전체의 도덕문화 수준이 크게 높아질 수 있다. 요컨대, 국가 이미지와 소프트 파워는 선전이 아니라 착실하게 만들어졌다. 국내 이미지와 소프트 파워가 올라가면 국제 이미지와 소프트 파워가 생수로 변해 영원히 흐른다. 셋째, NGO 는 대외문화 전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물론, 우리는 중국의 도덕문화 건설이 완전히 완성되기 전까지는 중국 문화를 외국에 전파하기 시작할 수 없다. 문화 세계화 시대에, 우리는 모든 기회를 포착하여 효과적인 방식으로 중국 문화의 우수한 면을 전파해야 한다. 현재 중국은 다른 나라에서 중국 문화의 해를 개최하고, 해외에 공자학원 개설, 각종 문화교류 대표단 파견, 국가 이미지 홍보 비디오 출시 등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성적은 말할 것도 없지만 부족한 점은 특히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예를 들어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가 큰 상황에서 외국인의 심리를 파악하고 그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비정부기구가 대외문화 교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은 대외적으로 문화 소프트 파워를 전파할 때 정부의 역할을 최대한 희석시켜야 한다. 특히 서방의 문화교류에 직면했을 때 정부가 주도하는 색채가 너무 뚜렷하면 반대의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해외 공자학원 발전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미국의 공자학원 발전 상황을 조사한 결과, 미국 언론과 민중들이 공자학원' 정치화' 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자학원 () 과 국가한무 () 가 중국에 본사를 둔 것은' 일체 양면' 이고, 국가한무 () 는 중국 교육부의 산하기관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부 서양인들은 특히 해외 공자학원 통제가 중국 정부에 의해 통제되고, 중국은 공자학원 등 문화력을 통해 다른 나라의 정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서구의 문화 전파를 거꾸로 보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햄버거, 청바지, 맥도날드와 같은 진정한 문화적 상징, 문화 현상, 문화 전달체가 정부의 추진이 아니라 서구 사회의 수많은 개인, 기업, 비정부 조직의 자발적인 노력의 결과로 결국 많은 나라의 군중을 사로잡았다. 이때 공자학원 공식 색채를 희석시켜 비정부 기구로의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또한 다른 문화 교류 수단과 방식에서 비정부 조직의 역할을 강화하고 강조해야 한다. 중국인의 습관적 사고에서 정부의 존재는 중시와 더 많은 자원을 의미하며, 따라서 중외 문화교류를 촉진하는 정부의 역할은 매우 중시되고 있다. 적절한 정부 역할은 물론 필요하지만, 많은 비정부 조직이 참여해야 하며, 어떤 경우에는 주요 채널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모든 것을 도맡아 하는 데 익숙한 사고를 돌파해야 한다. 특히 국내 비정부 조직에 민간 문화 실체를 포함해 충분한 신뢰, 지원, 발전 공간을 포함해 중국 문화의 대표로 중국 소프트파워가 국제무대에서 대변인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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