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시에서 애국정신을 표현한 구절들

고대 시에서 애국정신을 표현한 구절들

1. 애국정신을 고양하는 시

애국정신을 고양하는 시 1. 애국정신을 고양하는 시

이후 고대 문천상은 죽지 않았다 , 임칙서의 "나라의 생사는 나라의 이익을 위해 바쳐지고 역사는 보존된다." 그리고 승려 안술의 시 "생사를 묻지 말라. , 기국아, 불행과 복이 있으니 어떻게 피할 수 있느냐?" "얼음으로 변했다." 그는 국가의 재난에 목숨을 바치고, 죽음을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여겼습니다. - 조지의 "백인" 말" 1. 집을 집처럼, 향을 향으로, 나라를 나라처럼, 세계를 세계처럼 대하라. - 『관자·목자』 『2. 역경 속에서도 나라를 잊지 않는 것은 충(忠)이다. . - "조공년" 3. 민생의 어려움을 애도하며 긴 숨을 쉬십시오. - 굴원의 "이사오" 4. 부와 명예를 구하지 않고 . - 『의례서』 5. 국가의 재난에 목숨을 바치고, 죽음을 돌연귀국으로 봄. - 조지의 『백마장』 6. 순교자의 애국심도 고향과 같다. ·외변' ·광인' 순교자: 야망과 성취를 지닌 사람들. 7.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기뻐하라 - 판중옌의 '악양탑' 8.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라에 대한 걱정을 감히 잊지 않는다. 나의 비천한 지위. ——- 육유의 "병이 난다" 9. 왕시비가 중원을 정하는 날, 그는 노인에게 가족 제사에 대해 말하는 것을 결코 잊지 않았다. - 육유의 "석아" 10. 고대부터. 시대가 지나도 아무도 죽지 않았으며 그의 충성은 역사에 기억될 것입니다. - 문천향의 『곽』 『영정양』 11. 충의로 나라에 봉사함 - 『송나라의 역사: 악비의 전기』 12. 세상의 흥망성쇠는 모두가 책임이 있다. - 마이몽화 "중국의 생존이 오늘 결정된다" 13. 당나라 이몽양: 북쪽을 바라보며 별을 바라보며 손에 칼을 들고 서겠다. 14. 명나라의 유건(宇容):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마음, 가문에 충성하는 두 줄의 맑은 눈물. 나라는 한 몸으로 수천 명이 죽고, 사찰은 다시는 푸르지 않을 것이다. 16, 삼국지: 나라를 걱정하고 고향을 잊은 채 목숨을 바쳐 어려운 사람들을 도왔다. 당나라 이백: 한밤중에 네다섯 번 한숨을 쉬며 종종 큰 나라를 걱정했다. 18. 그는 겸손하고 감히 나라를 잊지 않았다. - 육유의 『책 속의 병』. ".

2. 애국 정신을 표현하는 관련 구절

애국에 관한 고대 구절

문천향은 예로부터 죽지 않았으며 충성스러운 마음을 남겼습니다. 역사를 조명하다

임칙서의 "나라를 위해 살고 죽는다면 불행과 복으로 어찌 피할 수 있겠는가"

염숙스님의 시 ": 치궈 , 죽음과 삶, 묻지 마세요. 기쁨이 얼음으로 변해도 나는 구름 위를 걷고 이유 없이 울고 있는 외로운 스님입니다.”

목숨을 구해 국가적 재앙을 맞이하고, 죽음을 돌연재로 본다. ——조지의 "백마"

1. 집을 집처럼, 향을 향으로, 나라를 나라처럼, 세계를 세계처럼 대하십시오. ——"관자·목동"

2. 역경 속에서도 조국을 잊지 않는 것이 충성이다. —— "Zuo Zhuan, Zhao Gong의 해"

3. 국민 생계의 어려움을 애도하며 눈물을 가리기 위해 긴 숨을 쉬십시오. ——Qu Yuan의 "Li Sao"

4. 부가 아닌 국가에 이익이 됩니다. ——"예서·유교"

5. 국가의 재난에 목숨을 바쳐 죽음을 돌연재로 본다. ——Cao Zhi의 "백마"

6. 순교자는 고향만큼 애국적입니다. ——Ge Hong, "Baopuzi·Waipian·Guangji" 순교자: 야망과 업적을 가진 사람.

7.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 후에 기뻐하라. ——Fan Zhongyan의 "Yueyang Tower"

8. 나는 겸손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조국을 감히 잊지 않습니다. ——-Lu You의 "책에서 병이 발생했습니다"

9. Wang Shibei가 중원을 설정하는 날, 그는 Nai Weng에게 가족 희생에 대해 말하는 것을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Lu You의 "Shi'er"

10. 고대부터 아무도 죽지 않았으며 역사를 밝히기 위해 충성스러운 마음을 남겼습니다. ——Wen Tianxiang의 "Lingding Ocean"

11. 충성심으로 국가에 봉사하십시오. ——"송나라의 역사: 악비 전기"

12. 세상의 흥망성쇠에는 모든 사람의 책임이 있습니다. ——마이몽화 "중국의 생존이 오늘 결정된다"

13. 당나라의 이몽양: 북쪽의 별을 바라보고 손에 칼을 들고 서 있는 것은 성장하는 것이 걱정일 것이다 이 나라.

14. 명나라 우천: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충성심과 가문에 대한 충성심, 맑은 눈물 두 줄.

15. 송나라의 루유: 나라를 위해 봉사하면 수천 번 죽을 것이고, 당신의 사원은 다시는 녹색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16. 삼국지연의: 나라를 걱정하고 고향을 잊은 그는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해 목숨을 바쳤다.

17. 당나라 이백 : 한밤중에 4~5번 한숨을 쉬며 종종 대국을 걱정한다.

18. 나는 겸손하더라도 나라를 감히 잊지 않는다. ——-루유의 『책에서 병이 일어났다』

3. 중국 문명을 계승하고 애국 정신을 고양하는 시

다음과 같은 시가 있다. 유명한 나라

1 도시의 봄에는 부서진 산과 강, 깊은 초목이 있습니다. ——두보의 "봄의 희망"

2. 조국을 위해 전쟁터에서 죽으면 왜 말가죽에 몸을 싸서 돌려보내겠는가? ——Xu Xilin의 "Out of the Fortress"

3. 사업가는 나라의 정복에 대한 증오를 모르지만 여전히 강 건너편 뒷마당에서 꽃을 노래합니다. ——두무의 『포진회』

4. 나라의 생사를 이롭게 하려 한다면, 불행과 복으로 어찌 피할 수 있겠는가? 강등된 거주는 왕의 은혜에 의한 것으로 수비대에서 약자와 강자를 양성하는 것이 타당하다. —— 임칙서의 "수비대에 가서 길 입구에서 가족들에게 고함·2편"

5. 들어가면 무력해지고, 나가면 무적이다. 외국인 환자들에게까지 이르게 되면 나라는 영원히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 맹자와 그의 제자 "슬픔 속에 태어나 행복하게 죽다"

6. 어젯밤 작은 건물에 다시 동풍이 불었고 조국은 달빛에 뒤돌아 볼 수 없었다. ——리유의 『양귀비: 봄꽃과 가을달은 언제 올 것인가』

7. 나는 비천한 신분이지만 감히 조국을 잊어서는 안 된다.

——루유의 『병은 책에서 생겼다』

8. 과거의 유덕한 나라와 가문을 보면, 성공은 근면과 검소에서 비롯되었고, 실패는 사치에서 비롯되었다. ——이상인의 『두 가지 역사 송가·2부』

9. 외로운 마을에 꼿꼿이 누워 있는 나 자신도 불쌍하지 않지만, 여전히 나라를 위해 룬타이를 지킬 생각을 한다. ——루 유 "11월 4일 폭풍우"

10. 중국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베이구 타워는 풍경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Xin Qiji의 "Nanxiangzi·Dengjingkou Beigu Pavilion이 임신했습니다"

11. 지난 40년 동안 나라와 나라는 3천 마일이 넘는 산과 강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리유 『깨진 배열·40년의 가족과 나라』

12. 몸이 죽으면 정신이 정신이 되고, 영혼이 단호해 귀신영웅이 된다. ——굴원의 "국가적 애도"

13. 장관들의 증오는 언제 무너질 것인가! 긴 차를 몰고 하란산의 틈을 건너갑니다. —— Yue Fei의 "Man Jiang Hong · 색조 쓰기"

14. 내 마음은 자침과 같아서 인도받을 때까지 쉬지 않을 것입니다. ——Wen Tianxiang의 "양쯔강"

15. 오래된 요새의 서쪽에는 인류의 길은 삼국지 Zhou Lang의 적벽입니다. ——Su Shi의 "Niannujiao·Chibi Nostalgia"

16. 여유로운 꿈은 멀리 있고 남국은 맑은 가을에 있습니다. 수천 마일 떨어져 있고 산과 강은 춥고 멀습니다. , 외로운 배는 갈대 깊은 곳에 주차되어 있고 피리는 Yueming Tower에 있습니다. ——리유 "양쯔강·선몽원 남쪽을 바라보며"

17. 우후! 초나라 세 가문이 진나라를 멸망시켰는데 어찌 중국이 텅 비어 황폐할 수 있겠습니까? ——루유의 '금십자칼'

18. 육조의 옛 것들은 흐르는 물과 함께 흐르지만 차가운 연기는 사라지고 풀은 녹색으로 변한다. ——왕안시의 "귀지향·배웅하러 간다"

19. 여자는 영웅적인 것이 아니라고 말하지 말라. 밤마다 벽에서 용천 소리가 들린다. ——Qiu Jin의 "Partridge Sky·조국이 침몰하는 것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20. 정직은 용감하고 용감하며 궁극적으로 강하고 무적입니다. ——Qu Yuan의 "국가 기념관"

21. 국가에 봉사하면 수천 명이 사망하고 사원은 다시는 녹색이되지 않을 것입니다. ——루유의 '예보수마을'

22. 1인치의 충성심은 나라에 봉사하는 것이고, 두 줄의 맑은 눈물은 실종된 친척들을 위한 것이다. ——Yu Qian의 "초봄의 회상"

23. Zeguo의 나라가 전쟁에 참전하면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 수 없습니다. ——조송(曹松)의 『지해(十海)·시종광명 원년 두 시』

24. 들어가고 나가지 못하면 돌아갈 수 없고 평지는 갑자기 너무 멀어졌다. ——굴원의 "국가 애도"

25. 이생으로 조국을 위해 봉사하려면 왜 옥문관에 태어나야 합니까? ——대수륜의 "요새의 두 노래"

26. 주나라, 제나라, 진나라, 한나라, 초나라가 승리했지만 모두 흙으로 변했다. ——장양호의 『산비탈의 양·리산산 고대인의 그리움』

27. 장검을 들고 진궁을 쥐고 머리와 몸이 분리되어 마음을 벌하지 않는다. ——굴원의 "국가적 슬픔"

28. 고향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도시는 텅 빈 도시에 외로워요. ——Liu Yuxi의 "금릉·석성 오호"

29. Wu Ge가 공격을 받았을 때 그는 코뿔소에게 맞았고 그의 전차 허브가 어긋났습니다. —— Qu Yuan의 "국가적 슬픔"

30. 세 번의 방문이 자주 세상을 어지럽히고 두 왕조가 늙은 장관의 마음을 돕습니다. ——두보의 "촉수"

31. 안녕히 계십시오. 조국의 늦가을이 다가오고 있으며 날씨가 진정되기 시작했습니다. ——Wang Anshi의 "Guizhixiang: 배웅하러 방문"

32. Zhuge의 명성은 우주에서 불멸이며 그의 조상과 신하의 초상화는 존경받습니다. ——두보의 "고대 유물에 대한 다섯 송가 5부"

33. 나라가 흥망성쇠할 때 왜 오나라 사람들이 서시를 비난해야 합니까? —— Luo Yin의 "Xi Shi"

34. 육조의 문화 유물이 하늘에 흩어져 있고, 하늘은 밝고 구름은 여유롭습니다. 과거와 현재와 같습니다. ——두무(Du Mu) "쉬안저우(Xuanzhou) 개원사(Kaiyuan Temple) 수전각에 새겨져 있는 만희 각하." 》

35. 유중에는 반부끄러운 목사가 있어야 한다. ——Chen Liang의 "Shui Diao Ge Tou·장더마오의 사신을 포로에게 보냄"

36. 시골에는 흰 머리카락이 자라고, 옛 나라에는 푸른 산이 나타난다. —— 시공서 "반역자를 패한 뒤 북으로 돌려보내라"

민족정신이란 민족의식, 민족문화, 민족풍속, 민족성, 민족신앙, 민족성을 말하며, 종교의 독특한 특성과 민족가치, 가치추구는 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 조정, 지도, 촉진하는 전통민족문화의 정수를 말한다. 국가의 생명력과 창조성, 결속력의 응축된 표현이며 국가의 생존과 공동생활, 공동발전을 위해 의거하는 핵심이자 영혼이다.

중화민족은 정치적 개념이자 정치선전일 뿐이지만 인류학과 사회학에서는 민족이 아니다. 그러나 전 세계 중국인들은 '중화민족'이라는 대강의 배경과 전제아래 단결하고 단결해 왔으며, 장대한 산과 강의 역사는 천지해와 같이 장수할 만하다. 그리고 함께 빛나는 달! 홍수취안의 금천봉기, 강량의 개혁, 허자원의 교육혁신, 쑨원의 민주혁명에 이르기까지 모두 국가의 정의를 항상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감히 노력했던 연황조의 후손들로부터 혜택을 받았습니다. 세계 최초가 되고, 세계에서 선을 행하고, 조류에 맞서 싸웠습니다. 첫째, 끊임없는 자기 개선의 민족 정신입니다!

4. 애국심을 고양하는 고대시

루유는 가을 밤의 시원함을 환영하기 위해 문에서 나오는 새벽과 같습니다. 강에서 동쪽으로 3만 마일 떨어진 곳에서 바다로 들어가고, 5,000미터 높이의 산들이 하늘로 솟아올랐다.

남은 사람들은 먼지 속에 눈물을 흘리며 왕시가 1년 더 만나기 위해 남쪽을 바라보고 있다. 참고: 1. Jiangxiao: 하늘이 곧 밝아오려고 합니다.

담문 : 대나무나 나뭇가지로 만든 문. 2. 삼완리강(Sanwanli River): 황하(黃河)를 가리킨다.

"3만 마일"은 가상 참조 길이를 나타냅니다. 3. Wuqian Renyue: 서월(Xiyue)의 화산(Huashan) 산을 가리킨다.

"오천렌"은 그 높이를 나타냅니다. 고대인들은 8개의 발을 하나의 발로 사용했습니다.

4. 호먼지 : 침략자들의 쇠발굽이 올려놓은 먼지를 말한다. 후(胡): 고대 중국의 북부와 서부 민족을 총칭하는 용어.

5. 왕시: 송나라 군대를 가리킨다. 6. 렌(Ren): 길이를 계산하는 고대 단위로 8피트는 1렌(1은 7피트)입니다.

월(Yue): 북쪽의 태산, 형산, 송산, 화산을 가리킨다. 한 설은 동쪽의 태산, 서쪽의 화산을 가리킨다. 7. 페리스: 하늘에 닿는다. 8. 렘넌트(Remnants): 북쪽을 점령한 사람들.

9. 호먼지 : 황금병과 기병이 일으킨 먼지를 말한다. 10. 왕시: 송나라 군대를 가리킨다.

고대시 현대번역 황하(黃河)는 동쪽으로 흘러 바다로 3만 리, 5천 개의 런화산(仁화산)이 푸른 하늘에 닿는다. 철의 발뒤꿈치 아래 남은 사람들은 울고 싶어도 눈물이 남지 않으며, 군대가 잃어버린 땅을 1년 더 되찾기를 희망합니다.

생각과 감정 이 시에는 조국과 민족에 대한 애국심과 배려에 대한 작가의 생각과 감정이 표현되어 있다. 역사적 배경 남송(南宋) 시대에 진(秦)군이 중원(中庭) 지역을 점령하였다.

시인이 이 시를 썼을 당시 중평원 지역은 60년 넘게 진족의 손에 넘어간 상태였습니다. 이때 애국시인 육유는 해고되어 고향으로 돌아가 산음(지금의 절강성 소흥)에서 중원의 큰 강산을 그리워하였다. 송나라가 하루빨리 중원을 되찾고 통일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랐다.

저자 소개 루유(Lu You)라는 이름의 우관은 자신을 방왕(Fangweng)이라고 칭하며, 악주(趙州) 산인(현 절강성 소흥) 출신이다. 그의 아버지 노재(魯施)는 국가적 청렴이 뛰어난 관료이자 학자였으며, 황실이 남쪽으로 이동한 후 고향으로 돌아와 책을 썼습니다.

루유는 어릴 때부터 애국적인 가정 교육을 받았으며, 일본에 맞서 싸우고 복수하겠다는 야망을 세웠다. 29세에 진사시험에 응시하여 진회황제를 모독했다는 이유로 쫓겨났다.

Xiaozong 통치 기간 동안 그는 Kuizhou 총독을 역임했으며 Jiangnan West Road 창평에서 차와 소금 사업을 추진했으며 Yanzhou 및 기타를 알 권리가있었습니다. 지방 관료로 활동했으며, 왕옌과 판성담푸의 고문관을 역임했으며, 나중에는 예부에서 궁정 관리와 의사로 일했습니다. 그는 65세에 관직을 사임하고 고향인 산음으로 돌아와 여유로운 삶을 살았다.

루유는 평생 동안 진 왕조에 저항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비록 여러 번 항복자들의 공격을 받았지만 그의 애국심은 죽을 때까지 나라의 단결을 결코 잊지 않은 위대한 애국자였습니다. 남송(南宋)의 시인. 그는 평생 60년 동안 창작에 부지런히 시를 썼는데, 그 중 9,300여 편의 시가 보존되어 있다.

시의 주제는 매우 넓고 내용이 풍부합니다. 그중 금에 대한 저항을 표현하고 국가에 봉사하는 작품은 그 시대의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시의 문체는 이백(Li Bai)의 시와 비슷하여 대담하고 강력하여 "소태백(Little Taibai)"이라고 불립니다.

창작 배경 68세의 팡웬(Fang Weng)은 고향 산인(山陰)으로 돌아온 지 4년 만이다. 하지만 평화로운 마을 생활도 노인의 마음을 진정시킬 수는 없다.

이 때는 초가을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더위가 심했고, 덥고 숨막히는 날씨와 마음의 불타오르는 마음이 그를 편히 잠들지 못하게 만들었다. 새벽에 그는 더위와 슬픔을 달래기 위해 울타리 밖으로 나오며 두 편의 시를 썼다.

여기에서는 그 중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내용 분석] 시 시작 부분에는 하늘이 터져 분위기가 엄숙했다.

산과 강은 원래 움직이지 않지만 '루'와 '모'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황하와 화산이 웅장할 뿐만 아니라 살아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큰 나라가 적의 손에 넘어갔을 때 어떻게 극도로 분개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 두 문장은 넓고 깊은 예술적 개념과 깔끔한 ​​대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은 사람들의 눈물은 다 흙이로다' 속 '끝'이라는 단어에는 무한한 씁쓸함이 담겨 있다. 나는 60년 넘게 눈물을 흘렸는데, 어찌 울음을 그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설령 눈이 마르고 피가 보일지라도 조국을 소중히 여기는 남은 자들은 여전히 ​​남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황금 기병대가 일으킨 먼지는 그들이 왕의 주인을 바라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눈물의 끝'은 '후첸'을 배경으로 하여 그 감동이 더욱 아련해진다. 결론은 '왕시왕난 이후 또 한 해가 지났다'다. '또'라는 단어는 시간의 상한을 확장시킨다.

생존자들은 해마다 애타게 기다렸지만 길도 멀고 산도 멀었다. 남송의 군주와 대신들이 그들을 완전히 잊었다는 것을 그들은 어떻게 알았는가! 시인은 북한 생존자들의 비통한 희망을 글로 썼지만, 사실은 자신의 실망감을 표현한 것이었습니다. 시 전체는 '희망'이라는 단어를 눈으로 삼아 시인의 희망과 실망, 시시각각 변화하는 기분을 표현하고 있다.

비극적이고 심오한 목소리다. 그 시는 장엄하고 진지하며 황량하고 슬프고 분개하여 읽는 데 감동을 줍니다.

명청시대 진보적 사상가인 왕부지는 시 예술에 대한 통찰력 있는 발언을 많이 했으며, 한때 작은 그림을 은유로 사용하여 심오함과 심오함을 담은 짧은 절시의 특징을 드러냈다. 광범위한 예술적 개념은 매우 계몽적입니다. 그의 설명은 『장자이 시 토크』 2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 화가는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잠재성이 있다”고 말했다.

'힘'이라는 단어에 주목해야 한다. 상황을 신경 쓰지 않으면 전날 "지광 규"의 사진처럼 짧은 거리로 수천 마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다섯 글자의 절구, 생각해보면 이것이 첫 번째 의미다. 번영했던 당나라 사람들만이 이 놀라운 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네 가족은 어디에 사느냐? 나는 헝탕에 산다.

나는 잠시 배를 멈춰서 물어봤다. 아마도 나는 동료일지도 모른다. 촌뜨기." 4차원 표면에서 발사된 잉크 에너지는 끝이 없고 흔적도 없다. 단어 하나하나에 의미가 있다.

수천 마일에 달하는 풍경을 평방피트의 프레임에 담는다는 것은 결코 산, 강, 도시를 축소하여 종이에 나열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술작품은 생생한 전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풍부한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비록 잉크가 많지는 않지만 예술적 개념은 너무 방대해서 설명하기 어렵다.

그러나 왕부지는 당나라의 사행만이 위연와이의 경이로운 경지를 자랑할 수 있다고 믿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닐 수도 있다. 그는 감정과 함축이 가득한 추이하오의 '장안행'을 인용했는데, 이는 시공투의 '시·함축'이 '한 마디도 없이도 낭만적일 수 있다'고 말한 것처럼 실제로는 시적인 상태이다.

고대인들은 시의 예술적 개념을 논할 때 종종 이 영역을 동경했다. 청나라 왕시진은 “하늘에는 무수한 봉우리가 있고, 약간의 붓과 먹이 있으나 그 뜻은 붓과 먹 너머에 있다”(동시문자)고 주장한 것이 그 예이다.

그러나 또 다른 종류의 영운검비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용과 호랑이는 비늘을 뛰어넘어 수천리를 삼킨다. “진짜 몸은 이렇다. 기운이 차다', '힘이 쌓이면 강해진다.' '만물을 소유하고 공간을 초월하는'(시·위대) 문체는 대개 긴 대사나 운율을 바탕으로 하며, '가을 밤이 곧 밝아온다. 시원함을 맞이하는 울타리 문' 송나라 루유의 '감정 2부'에서도 '역시 인상적이다. 이 시는 여전히 quatrain이며, 수천리 떨어진 곳에 도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최호의 "장간행"과 비교하면 "묵이 발산하고 네 가지 표현이"라는 고상한 평가에 더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끝없는".

육유는 남송의 애국시인으로, 조국이 분단되는 격변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일찍이 조국에 봉사하려는 야망을 품고 중엽에 입대했다. 웅장한 현실세계와 열정적인 전장생활은 그의 시적 영역을 크게 넓혀주었다. 그의 『사자둔』에서 회고한 바와 같이, “중년이 되어서야 조금씩 깨닫기 시작했고, 점차 한 번이라도 엿보고 싶었다.

5. 애국심을 고양하는 고대 시

Lu Youxiang은 가을 밤에 새벽이 다가오고 서늘한 날씨를 맞이하기 위해 Limen을 떠나 강 동쪽으로 육로로 3만 마일을 여행하고 바다에 들어간 느낌이 들었습니다.

남은 것. 사람들은 먼지 속에 눈물을 흘리며 또 한 해를 바라보았다. 댓글: 1. 새벽이 올 것이다.

문: 대나무나 나뭇가지로 만든 문. 강: 황하(黃河)를 가리킨다.

"삼완리(Sanwanli)"는 그 길이를 나타낸다. 3. 우첸런웨(Wuqianrenyue): 고대인들은 그 높이를 묘사하기 위해 8피트를 사용했다. 침략자들의 쇠발굽이 걷어낸 흙먼지까지. 호: 고대 중국의 북부와 서부 민족을 가리키는 총칭. 5. 왕시: 송나라의 군대를 가리킨다. 8척은 1인(1인은 7척)의 일종.

월: 북쪽의 태산, 항산, 송산을 가리킨다. 7. 페리스: 하늘에 닿다 8. 생존자: 북쪽 점령 지역의 사람들 9. 호첸: 진군과 기병이 일으킨 먼지를 가리킨다. 시: 송나라의 군대를 가리킨다. p> 지금은 황하(黃河)가 동쪽으로 흘러 바다로 흘러가고, 오천년 화산이 철 아래에 닿는다.

이 시에는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애국심이 담겨 있습니다. 역사적 배경 남송 시대에 진군이 중원 지역을 점령했습니다.

시인이 이 시를 썼을 당시 중원 지역은 더 이상 진족의 손에 넘어갔습니다. 60년이 넘은 이 때, 애국시인 육유는 해임되어 산음(현재의 절강성 소흥) 시골로 돌아갔고, 그는 또한 중원의 큰 강과 산을 그리워했습니다. 중원 사람들을 그리워하며 송나라가 하루빨리 중원을 되찾고 통일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랐다.

자신을 방옹이라고 칭한 오관(吳觀)이라는 작가에 대해. 악주(浙江) 산음(山陰) 출신. 그의 아버지 노재(魯施)는 국가적 성실성을 갖춘 관료이자 학자였으며, 조정이 남쪽으로 이주한 후 고향으로 돌아와 책을 썼다. 루유는 어려서부터 애국적인 가정교육을 받았으며, 일본에 맞서 복수하겠다는 야심을 품고 29세에 진사시험에 응시해 상위권에 올랐다. p> 효종(孝宗)때 진사(金師) 직위를 받아 귀주(象州) 총독을 역임하고 장난서로(長平) 장평(長平)에서 차와 소금 사업을 추진하며 연주(延州) 등 지방 관료들과 친분을 쌓고, 왕옌(王廣)과 판청(汉絲)의 고문을 역임하고, 후에 궁중의 관리와 예부(禮府)의 의사를 지냈으며, 65세에 사임하고 고향인 산음(山陰)으로 돌아와 여유롭게 살았다. 그는 86세의 나이로 여러 차례 투항자들의 공격을 받았지만 애국심은 변함이 없었고, 조국통일을 결코 잊지 않았다. 그의 생애 60년 동안 보존된 시는 9,300여 편에 이른다. /p>

시의 주제는 매우 광범위하고 그 내용도 풍부하다. 국가는 그 시대의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시의 문체는 이백(Li Bai)의 시와 비슷하여 대담하고 강력하여 "소태백(Little Taibai)"이라고 불립니다.

창작 배경 68세의 팡웬(Fang Weng)은 고향 산인(山陰)으로 돌아온 지 4년 만이다. 하지만 평화로운 마을 생활도 노인의 마음을 진정시킬 수는 없다.

이 때는 초가을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더위가 심했고, 덥고 숨막히는 날씨와 마음의 불타오르는 마음이 그를 편히 잠들지 못하게 만들었다. 새벽에 그는 더위와 슬픔을 달래기 위해 울타리 밖으로 나오며 두 편의 시를 썼다.

여기에서는 그 중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내용 분석] 시 시작 부분에는 하늘이 터져 분위기가 엄숙했다.

산과 강은 원래 움직이지 않지만 '루'와 '모'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황하와 화산이 웅장할 뿐만 아니라 살아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큰 나라가 적의 손에 넘어갔을 때 어떻게 극도로 분개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 두 문장은 넓고 깊은 예술적 개념과 깔끔한 ​​대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은 사람들의 눈물은 다 흙이로다' 속 '끝'이라는 단어에는 무한한 씁쓸함이 담겨 있다. 나는 60년 넘게 눈물을 흘렸는데, 어찌 울음을 그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비록 "눈이 마르고 피가 보일지라도", 조국을 소중히 여기는 남은 자들은 여전히 ​​남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황금 기병대가 일으킨 먼지는 그들이 왕의 주인을 바라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눈물의 끝'은 '후첸'을 배경으로 하여 그 감동이 더욱 아련해진다. 결론은 '왕시왕난 이후 또 한 해가 지났다'다. '또'라는 단어는 시간의 상한을 확장시킨다.

생존자들은 해마다 애타게 기다렸지만 길도 멀고 산도 멀었다. 남송의 군주와 대신들이 그들을 완전히 잊었다는 것을 그들은 어떻게 알았는가! 시인은 북한 생존자들의 비통한 희망을 글로 썼지만, 사실은 자신의 실망감을 표현한 것이었습니다. 시 전체는 '희망'이라는 단어를 눈으로 삼아 시인의 희망과 실망, 시시각각 변화하는 기분을 표현하고 있다.

비극적이고 심오한 목소리다. 그 시는 장엄하고, 진지하고, 황량하고, 슬프고, 분개하여 읽는 데 감동을 줍니다.

명청 시대의 진보적 사상가인 왕부지는 시 예술에 대한 통찰력 있는 발언을 많이 한 적이 있는데, 그는 한때 작은 그림을 비유로 사용하여 심오한 내용을 담은 짧은 절시의 특징을 드러냈다. 그리고 광범위한 예술적 개념은 매우 계몽적입니다. 그의 설명은 『장자이 시 토크』 2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 화가는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잠재성이 있다”고 말했다.

'힘'이라는 단어에 주목해야 한다. 상황에 신경 쓰지 않으면 전날 "광유지"처럼 수천 마일을 짧은 거리로 축소합니다.

다섯 글자의 절구, 생각해보면 이것이 첫 번째 의미다. 번영했던 당나라 사람들만이 이 놀라운 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네 가족은 어디에 사느냐? 나는 헝탕에 산다.

나는 잠시 배를 멈춰서 물어봤다. 아마도 나는 동료일지도 모른다. 촌사람." 사방에서 발사되는 먹에너지는 끝이 없고 흔적도 없다. 모든 단어에는 의미가 있다.

수천 마일에 달하는 풍경을 평방피트의 프레임에 담는다는 것은 결코 산, 강, 도시를 축소하여 종이에 나열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술작품은 생생한 전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풍부한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비록 잉크가 많지는 않지만 예술적 개념은 너무 방대해서 설명하기 어렵다.

그러나 왕부지는 당나라의 사행만이 위연와이의 경이로운 경지를 자랑할 수 있다고 믿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닐 수도 있다. 그는 감정과 함축이 가득한 추이하오의 '장안행'을 인용했는데, 이는 시공투의 '시·함축'이 '한 마디도 없이도 낭만적일 수 있다'고 말한 것처럼 실제로는 시적인 상태이다.

고대인들은 시의 예술적 개념을 논할 때 종종 이 영역을 동경했다. 청나라 왕시진은 “하늘에는 무수한 봉우리가 있고, 약간의 붓과 먹이 있으나 그 뜻은 붓과 먹 너머에 있다”(동시문자)고 주장한 것이 그 예이다.

그러나 또 다른 종류의 영운검비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용과 호랑이는 비늘을 뛰어넘어 수천리를 삼킨다. “진짜 몸은 이렇다. 기운이 차다', '힘을 쌓으면 강력한 힘이 된다.' '만물을 소유하고 공간을 초월하는'(시·위대한) 문체는 대개 긴 대사나 운율이 있는 시구에서 파생되는 반면, 루유의 '가을밤은 약이다. 담문 밖으로 새벽이 되어 송나라의 시원함을 맞이하는 것'(2부)도 인상적이다. 이 시는 여전히 quatrain이며, 수천리 떨어진 곳에 도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최호의 "장간행"과 비교하면 "묵이 발산하고 네 가지 표현이"라는 고상한 평가에 더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끝없는".

육유는 남송의 애국시인으로, 조국이 분단되는 격변의 시대를 맞이하여 일찍이 조국에 봉사하려는 야심을 품고 있었다. 장엄한 현실세계와 열정적인 전장생활은 그의 시적 영역을 크게 넓혀주었다. 그의 『사자둔』에서 회고한 바와 같이, “중년이 되면서 조금씩 깨닫기 시작했고, 점차 한 번이라도 보고 싶어졌다.

6. 애국정신을 표현한 관련 구절

문천상(文泉祖)의 애국에 관한 고대 시문 임칙서의 시 "나라를 이롭게 하기 위해 살고 죽으면 충성된 마음을 지켜 역사를 되새긴다." 불행과 축복 때문에 삶과 죽음을 묻지 마세요."

이유 없이 웃고, 이유 없이 울고, 기쁨이 얼어붙어도. "국가의 재난에 목숨을 바치고, 죽음을 갑작스러운 집으로 여깁니다.

——조지의 '백마' 1. 집을 집처럼 여기고, 향을 향으로, 나라를 나라로, 세계를 세계로. ——" 관자·목동" 2. 환란 속에서도 나라를 잊지 말라

- "좌전·조공년" 3. 민중의 고난을 애도하며 긴 숨을 쉬다 - 굴원. 〈이사오〉 4. 부를 추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라를 위해서

- "의례·유교" 5 . 국난에 목숨을 바치고, 죽음을 돌연 귀국으로 여긴다. -조지의 『백마』 6. 순교자는 고국과도 같은 애국이다.

" 순교자: 야망과 성취를 갖춘 사람들 7. 먼저 세상을 걱정하고 나중에 세상을 걱정하십시오.

——Fan Zhongyan의 "Yueyang Tower" 8. 나는 겸손하지만 감히 나라를 잊지 않습니다. status ——- Lu You의 "Sickness in the Book" 9. Wang Shibei가 중원을 설정하는 날에는 가족 희생이 없었습니다.

——Lu You의 "Shi'er" 10. 아니요. 한 사람은 고대부터 죽었고 그의 충성은 역사에 기억될 것입니다 ——Wen Tianxiang의 "Lingding Ocean" 11. 충성심으로 국가에 봉사하십시오.

——"송나라의 역사: 악비 전기" 12. 세상의 흥망성쇠는 모든 사람에게 있다. ——마이몽화 "중국의 생존이 오늘 결정된다" 13. 당나라의 이몽양: 북을 바라보며 검을 높이 든다 , 하나. 자라는 것은 나라의 걱정이다.

14. 명나라 우천: 한 마음은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두 줄의 순수한 눈물은 가문에 대한 충성이다. 15. 송나라 여우: 한 몸으로 나라를 섬기면 수천 명이 죽게 되고, 사찰은 다시는 푸르지 않게 될 것이다.

16. 삼국지: 걱정하는 마음. 17. 당나라의 이백: 한밤중에 4~5번 한숨을 쉬었다.

18. 감히 지위가 낮다. ——-루유의 "병과 사랑"

7. 애국심에 관한 고대시

세상에는 그릴 수 없는 그림이 끝없이 많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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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찬의 "금릉저경" 황사는 백 번의 전투에서 황금 갑옷을 입고, 누란은 부서지지 않는 한 결코 돌아오지 않는다 ——왕창링의 "일곱시". 군행군·4부" 바람이 불고 물이 차서 무사가 사라졌다.

——익명 "징가송/건국가" 남자들은 왜 오구를 데려가지 않는가? 그리고 관산의 50주를 모아라? ——이허의 『남원십삼시·제5부』.

——공쯔진의 『지하이잡시·5부』 우후! 초나라 세 가문이 진나라를 멸망시킬 수 있었는데 어찌 중국이 텅 비고 황폐할 수 있겠습니까? ——Lu You의 "Golden Cuo Dao Xing"나라의 생사를 이롭게하기 위해 불행과 축복으로 인해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 Lin Zexu의 "수비대에 가서 길 입구에서 가족들에게 알리기 위해 길을 오르다 2 부" 밤에 누워 바람과 비를 들으며 철마 빙하가 잠에 빠졌습니다. ——Lu You, "11월 4일 폭풍우 치는 날" 고대부터 한 번도 죽지 않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역사를 반영하여 충성심을 유지하십시오.

——Wen Tianxiang의 "Lingding Ocean 건너기" 사업가는 나라의 정복에 대한 증오를 모르지만 여전히 강 건너 뒷마당에서 꽃을 노래합니다. —— Du Mu의 "진화이 탑승" 몸은 죽었고 정신은 정신이며 영혼은 단호하고 유령은 여기에 있습니다.

——굴원의 '국립기념관' 이생으로 조국을 위해 봉사하려면 왜 옥문관에서 태어나야 합니까? ——다이술룬의 '사이공의 두 노래·2부' 꽃은 순간을 느끼며 눈물을 흘리고, 새들은 이별에 대한 증오에 겁을 낸다.

——두보의 '봄의 희망' 명성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고 생각은 컵에 담겨 있습니다. ——Gao Shi의 "Li Shiyu를 Anxi로 보내기" 이생에서 그의 마음은 Tianshan에 있고 그의 몸은 Cangzhou에 있다고 누가 예상했을까요?

——루유의 "애정의 계시: 그 당시 나는 수천 리에 걸쳐 봉건 영주를 찾고 있었습니다." 산과 강이 부서지고, 바람이 캣킨을 펄럭이고, 인생 경험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Wen Tianxiang의 "Lingding Ocean"Fan Zeng은 주인공없이 떠났고 Han Xin은 추방 된 장관으로 밝혀졌습니다.

——Yan Suicheng의 "Wujiang Xiangwang Temple" 죽은 후에는 모든 것이 헛된 것임을 알지만 Jiuzhou만큼 슬프지는 않습니다. ——Lu You의 "Shi'er"는 왕의 일을 세상에서 해결하고 그의 죽음 동안과 사후에 그의 명성을 얻었습니다.

——Xin Qiji의 "Po Zhenzi · Chen Tongfu를 위해 강력한시를 작곡" 길은 멀고 멀고 위아래로 검색하겠습니다. ——Qu Yuan의 "Li Sao" 나는 겸손한 위치에 있으며 감히 조국을 잊지 않고 문제가 해결되었으며 여전히 관이 닫힐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루유의 "책에서 병이 난다" 그러나 용성 비행 장군이 여기에 있고 그는 호마에게 음산을 건너는 법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Wang Changling의 "두시"는 전장에서 조국을 위해 죽어야하는데 왜 말 가죽에 몸을 싸서 돌려 보내야하는지 설명합니다.

——Xu Xilin의 "Out of the Fortress" 목사의 마음은 자석 바늘과 같아서 올바른 방향을 가리킬 때까지 쉬지 않을 것입니다. ——Wen Tianxiang의 "장강".

8. 애국심을 표현하는 관련 구절

1. 당나라 두보의 '봄의 희망'

원문:

Guo 도시의 봄에는 부서진 산과 강이 있고 깊은 초목이 있습니다. 꽃은 내가 감사하면 눈물을 흘리고, 새들은 미움에 겁을 먹습니다.

3개월간 전쟁이 계속되고, 집에서 온 편지 한 통의 가치는 만 골드에 달한다. 흰머리 상처는 더 짧고, 머리핀은 정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번역 :

장안이 무너지고 나라가 무너지고 산과 강만 남았고 봄이 왔고 인구가 적었던 장안시는 초목이 무성했습니다. 국정에 대한 감상에 젖어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고, 새들의 지저귀는 소리가 가슴을 두렵게 해 이산의 슬픔과 증오를 더할 뿐입니다.

지금까지 계속되는 전쟁은 집에서 오는 편지가 드물고, 편지 한 통이 만금의 가치가 있다. 슬픔에 잠겨 머리를 긁적이며 생각해보니 흰 머리카락이 점점 짧아져 머리핀도 꽂을 수가 없었다.

2. 청나라 서희림(徐喜lin)의 '성곽을 넘다'

원문:

군가는 칼반을 들고 불러야 한다. Hunu를 파괴하고 Jade Pass를 떠나겠다고 맹세합니다.

전쟁터에서 나라를 위해 죽기만 하면 왜 말가죽에 몸을 싸서 돌려주겠는가?

번역:

원정에 참가하는 병사들은 승리의 날을 축하하기 위해 군가를 불러야 합니다. 만주족의 통치자들을 산하이관에서 몰아내기로 결심했습니다.

군인들은 전쟁터에서 조국을 위해 죽어야 한다는 것만 알고 있다. 왜 시체를 집으로 운반하는 것을 고려합니까?

3. 노유, 송나라, 『책에서 병이 생겼다』

원문 :

병든 뼈가 찢겨지고 머리카락이 굵어진다 , 외로운 목사는 강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을 여행합니다. 나는 겸손하지만 조국을 감히 잊어서는 안 됩니다. 문제는 해결되었고 관이 닫힐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천지신이 사찰을 지탱하고, 북경의 장로들은 평화를 고대한다. 가르치기 시작하면 한밤중에 등불을 켜서 현재와 과거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번역:

환자는 머리에 씌운 거즈 모자가 너무 넓어 보일 정도로 허약하고 말랐습니다. 그는 수천 마일 떨어진 청두의 강가에 혼자 살고 있었습니다. . 비록 지위는 낮지만 국정에 대한 걱정은 감히 잊지 않는다. 그러나 통일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한다면 관은 자신이 죽은 뒤에야 확정될 수 있다.

천지의 신들이 나라와 나라에 복을 내리시기를 바라며, 북방 백성들은 군주께서 잃어버린 강산을 직접 회복하시기를 밤낮으로 고대하고 있습니다. 제갈공명의 전승작 『추시표』에 담긴 충의와 정의의 정신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밤늦게 잠이 오지 않는다면 꼭 읽어보자.

4. 당나라 이상인, 『두역사시·후편』

원문:

선한 나라와 가문에 대한 평론 과거에는 근면과 사치를 통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호박이 베개가 될 필요가 없고, 참 진주가 수레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운송시 칭하이 말을 찾는 것이 불가능하고 가난하면 슈산 뱀을 꺼내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사람이 Nanxun의 음악을 미리 녹음했고 마침내 푸른 하늘과 푸른 나무가 푸른 꽃을 위해 울었습니다.

번역:

역사를 통틀어 현명한 나라의 성공은 근면과 검소함에서 비롯된 반면, 그 쇠퇴는 사치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왜 호박을 사용하여 베개를 만들어야 하며, 진주가 박힌 자동차가 왜 좋은 선택일까요?

멀리 여행하고 싶은데 천 리마가 보이지 않고 혼자여서 촉산의 사나운 뱀을 끌어낼 수 없다. 순 황제의 "남풍의 노래"를 자신의 귀로 들어본 사람이 몇 명이나 됩니까? 영원히 창우의 푸른 천개 앞에서만 울 수 있다.

5. 송나라의 신치지 "남향자·등경구 북구관에는 마음이 있다"

원문 :

중국을 어디서 볼 수 있을까? 베이구 타워는 풍경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얼마나 많은 일들이 일어났습니까? 긴. 양쯔강은 끝이 없습니다.

청년 만두는 자리에 앉아 남동쪽의 전쟁을 깨뜨렸다. 세계 영웅들의 라이벌은 누구일까요? 카오 리우. 아들을 갖는 것은 Sun Zhongmou와 같아야합니다.

번역:

중부평원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베이구 타워 위층에서는 어디에서나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흥망성쇠에는 얼마나 많은 주요 사건이 일어났습니까? 전혀 모른다.

과거의 사건은 양쯔강의 끝없는 물처럼 끝이 없습니다.

손권은 청년이었을 때 군대의 총사령관이 되었습니다. 그는 남동쪽을 점령할 수 있었고 저항 전쟁을 지속했으며 적에게 결코 굴복하거나 항복하지 않았습니다. 세상의 영웅들 중 손권의 라이벌은 누구일까요? 조조와 유비뿐이다. “나에게도 손권 같은 아들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