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 조사 및 실습
전통 문화 조사 및 실습
첫째, 설날의 정의와 전통 풍습 스타일
설날은 음력의 새해를 가리킨다. 고대에, 그것은 먼저 봄의 명절 순서를 가리킨다. 봄이 오면 만물이 소생하고 새해의 파종과 수확의 계절이 다시 시작되므로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추며 이 명절을 맞이할 것이다. 설날은 중국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전통 명절이다. 설날의 풍습은 역사가 유구하여 3,400 년 동안 이어져 풍부한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설 기간 동안 각종 민속활동은 별이 총총하고, 경축의 표현 방식은 각기 특색이 있어, 사람들이 재해를 없애고 핑안 행복을 기원하는 심리를 보여준다. 설탕떡, 그림자극, 싸움닭, 시소 밟기, 용등과 같은 전통 민속은 줄곧 중국 설날 역사에 다채로운 장을 남겼다. 춘련, 스티커신, 복자, 수세, 제재신 등 설 유행행사. 모든 가정이 반드시 참가해야 하는 설 행사입니다. 불꽃놀이',' 폭죽',' 폭죽' 은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폭죽을 터뜨리면 경사스럽고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 명절의 일종의 오락이다. 바로 이것 때문에 비로소' 연미' 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남방, 특히 호북 호남 쓰촨 등지에서는 설 전에 대량의 절인 제품을 미리 훈제하는 것이 설을 위한 필수 식품이자 설의 신호다. 섣달 그믐날 밥을 먹는 것은 설날의 절정일 것이다. 섣달 그믐날의 의미는 단밥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의미, 즉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집을 지키는 것이다. 섣달 그믐날 밥은 정성껏 준비한 단밥이다. 물고기는 섣달 그믐날에 없어서는 안 될 설 음식이다. 무어불밥' 은' 물고기' 와' 물고기' 가 해음이기 때문에 집집마다 새해에 의식걱정 없이 산다는 뜻이다. 한편 가족들은 조상의 위패에 제사를 지내고, 삶은 설날 저녁 식사를 조상과 후손의 재회를 상징하며 조상의 가호를 빌어야 한다. 용등춤도 중화민족의 전통문화행사로 용왕이 바람과 비가 잘 내리고 오곡이 풍성해지길 빌었다는 뜻이다. 보통 음력 정월 초삼은 등불을 켜고 15 일은 끝난다. 용등춤은 매우 시끌벅적하다. 두세 쌍의 등롱이 길을 열었고, 뒤에는 생선, 새우, 조개, 등롱 등이 있다. 징과 북소리와 나팔 소리에 머리와 꼬리를 흔들며 거리를 두루 돌아다녔다.
둘째, 봄 축제 전통 민속의 쇠퇴와 성과
시대와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다문화의 영향, 생활방식 선택의 개인화가 전통 설날 풍습의 쇠퇴로 이어졌다. 현대 젊은이들은 설날의 민속문화에 그렇게 익숙하지 않다. 많은 풍습이 점차 도시에서 사라지고, 설 행사는 점점 간단해졌다. 예를 들어, 주변의 20% 미만의 사람들만이' 종이를 태우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고 하는데, 도시에서는 이 비율이 더 적다. 과거에는 집집마다 섣달 그믐날에' 복' 과 대련을 쓰고 문과 양쪽에 걸었다. 고대에 송대에서는 사람들이 마호가니 판에 대련을 썼다. 첫째, 마호가니는 마을 악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자신의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셋째, 미관을 위해 외관을 꾸미는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붉은 종이에 대련을 쓴다. 왜냐하면 붉은 종이는 길상과 축하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섣달 그믐날, 사람들은 문 양쪽에 직접 만든 춘련을 붙여 내년 행운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표했다.
오늘날 사람들의 경제와 생활 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어떤 가족들은 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식당에 가서 재회하기로 선택했다. 물론 식사 전에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지 않을 것이다. 이런 섣달 그믐날은 그렇게 신성하고 성대하지는 않지만, 현대인의 생활 상태에 더 잘 맞을 수 있으며, 현대인의 경제 발전과 빠른 리듬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을 수 있다. 폭죽은 원래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친구를 사귀는 순간에 폭죽은 신구를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폭죽은 또한 귀신을 쫓아내는 역할을 한다. 남조' 형초기년' 은 "정월 초일 ... 수탉이 울렸고, 법정 앞에서 폭죽을 터뜨려 악령을 내었다" 고 기록했다. 이' 산치' 는 서부 산간 지방의 요괴라고 한다. 그것은 높이가 1 피트이고 발이 하나 있다. 그것은 결코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만약 사람들이 그것을 위반한다면, 그것은 너를 갑자기 차갑고 뜨겁게 느끼게 하고, 너를 병들게 할 것이다. 대나무 통을 불 위에 올려놓고 톡톡 튀는 소리를 내면' 산형수' 는 놀라고 무서워서 빨리 도망칠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재난을 피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려 오곡이 풍성하고 사람과 가축이 번성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셋째, 봄 축제 민속 문화의 변화-"새로운 민속" 의 부상
문화는 가변적이다. 객관적인 환경이 변하면 문화도 따라서 변한다. 생활 리듬이 빨라지면서 사람들의 종족 집단이 약화되고, 사람들이 설을 쇠는 방식도 시대와 함께 발전하며, 많은 설의' 신민속' 을 더했다. 사람들은 명절 기간 집집마다 세배를 하는 대신 섣달 그믐날 밤에 문자를 통해 세배를 앞당긴다. 당신은 자신이 준비한 문자 메시지로 무리하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좀 더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중국이 수천 년 동안 이어온 민속이다. 1990 년대부터 많은 대중도시들은 소방안전의 관점에서' 금주령' 을 반포했고, 폭죽 소리가 나지 않아 연미를 자연스럽게 줄였다. 하지만 불꽃놀이가 금지된 시대에는 폭죽을 터뜨리는 사람들의 열정이 가려지지 않았다. 몇 년 전부터 국가는 폭죽 발사를 제한하고, 발사 장소와 시간을 제한했지만, 어쨌든, 지금 폭죽은 이미 민간으로 "귀환"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죽, 폭죽, 폭죽, 폭죽, 폭죽, 폭죽, 폭죽) 폭죽을 처리하는 방면에서 국가는 가능한 사람들의 오락 행위를 만족시키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설에는 재결합을 중시하지만, 오늘날 사회에서는 춘윈 열풍이 감당하기 어렵거나 여러 가지 경제적 이유로 집에 머물지 않고 설을 쇠지 않기로 선택했고, 인터넷에서 설날의 맛을 추구하기 시작한 사람들도 있다. 너는 인터넷에서' 폭죽' 을 터뜨릴 수 있고, 폭죽마다 다른' 폭죽 효과' 를 가질 수 있고, 너도 인터넷에서 폭죽 맑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인터넷에는 전자식' 푸드시티' 도 있어' 시식' 에서' 전자만두' 등 음식으로 맛볼 수 있다. 가상 커뮤니티에서는 묘회 관람과 등롱의 수수께끼에 대한 온라인 답변 등 온라인 행사에 참가할 수 있으며, 네티즌들은 고향의 설날 풍습을 촬영해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에 넣어 감상할 수 있다. 이들 행사는 모두 가상이지만 설맞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많은 패션 젊은 네티즌에게 인기가 많다. 설 해외 여행은 설 기간 동안 인구 이동의 중요한 힘이자 사람들이 명절을 축하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설 기간 동안 전국 각지의 관광지들이 설 관련 민속문화 관광을 잇달아 내놓았다. 예를 들어 청두의 무후사는 매년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정월 15 일까지' 딴생각',' 상등',' 등불 추측',' 그림자극 공연',' 천극 공연',' 각종 민간 곡예' 등 대형 묘회를 열어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인다. 이런 전통민속문화는 한 민족의 외적 내면정신을 대표하고, 민속문화와 관광의 결합은 이런 민속문화가 민간으로 돌아가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
넷째, 설 민속문화의 전승과 보호, 그리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낡은 민속의 점진적인 실종과 신민풍속의 출현에 직면하여 설날의' 연미' 를 보호하고 전승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는 전승되어 있다. 이런 비교적 재미있는 민속은 대대로 전해야 한다. 국가는 각종 조치를 취하여 보호한다: 폭죽은 과거의' 금지' 에서 지금까지의' 제한' 까지; 국가는 이미 설날을 중국이 세계유산을 신청한 첫 장소로 꼽았다. 설 은 인민 대중 이 장기적 인 물질 생산 과 정신 생산 과정 에서 점차 형성되는 무형문화 유산 이다. 민족정체성, 사회융합, 사회교제, 문화교육, 민속풍, 도덕교육, 효도예절, 종교신앙, 조상숭배, 문체오락, 경제무역, 문화운반 등 다양한 사회기능을 갖추고 있어 다채롭다. 설 민속은 한 민족의 문화 유산과 민족 기억으로, 한 민족의 정신적 지주이자 응집력이다. 어떤 의미에서 민속을 포함한 문화는 한 민족의 전통일 뿐만 아니라 존엄성이기도 하다.
설 기간에 일부 오래된 민속들이 묘회로 이사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당시의 특정 환경에서 벗어났지만 귀중한 문화를 계승하고 보호하는 역할도 했다. 예를 들어 먼지를 청소하는 것은 연말 대청소이다. 북방은' 집 청소' 라고 하고, 남쪽은' 먼지 제거' 라고 부른다. 매년 섣달 그믐 23 청소를 하면 설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지 제거는 청결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새해를 맞이하는 기도도 한다. 설 전에 청소를 하는 것은 우리 중국인의 훌륭한 전통 습관이다. 집 밖, 집 앞, 집 뒤, 철저히 청소하여 설날을 맞이하다. 이 전통은 유래가 깊다. 여씨춘추' 에 따르면 요순시대 중국에는 설날에 먼지를 치우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민간의 말에 따르면,' 먼지' 와' 진' 해음 때문에 설날에 먼지를 치우는 것은' 진부하지 않다' 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모든' 불운',' 불운' 을 없애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훌륭한 전통 민속은 계승되어야 한다. 설날의 전통을 계승하는 것은 단지 구호일 뿐만 아니라, 과감하고 혁신적인 행동이다. 설 풍습은 일종의 문화로, 사회의 발전에 따라 변화한다. 이런 풍습은 때로 움직이고, 필요에 따라 변하며, 시대적 기운이 풍부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설의 보호와 발전을 보면 그 의미는 문화 자체의 전승에 있을 뿐만 아니라 당대의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수한 민족 문화는 조화로운 문화의 견고한 기초이자 깊은 자원이다. 설날은 중화문명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전통 명절로, 국가 문화유산에서 특별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우선, 그것은 년을 주기로 하는 민족 문화 생활 방식이며, 사람들의 생활과 직접적이고 중요한 관계가 있다. 셋째, 전통 명절은 일종의 거대한 상징성 민족 문화로, 민족 문화의 특징을 현저하게 반영하고, 다른 민족의 중국 민족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통 명절도 서로 다른 문화 집단이 우리 민족의 특색 문화를 이해하는 창구이다. 해외의 나그네와 화교는 현지 사회에 융합되는 동시에 자신의 전통 풍습을 유지하여 조국의 명절을 축하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는 매년 설날에 특히 두드러진다. 해외 중국인들은 이런 방식으로 조국에 대한 자신의 인문적 정서를 위로하고, 주변의 다른 문화층에게 자신의 문화적 신분과 문화적 특색을 과시하고 있다. 전통 명절의 기본 주제는 인간관계의 조화를 유지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설날은 가장 큰 전통명절로 인간관계를 강화하는 데 가장 두드러지며 중인과 중가족의 특징을 보여준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전통 명절의 중요한 주제이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대부분 20 세의 명절로, 선민이 자연시간 과정과 사회활동 리듬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산물이다. 전통 명절을 보호하는 것은 사람들의 감정의 조화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회의 조화에 강한 정신적 동력을 낳는다. 전통 명절은 문화 생존의 노드로서 사람들의 정신을 기탁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그들은 설날 풍습에서 번영과 눈에 띄는 방식으로 표현되어 경사와 평화로운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람들의 길상희를 전달하고, 전통 명절을 보호하는 것은 사람들의 정서적 수요를 존중하고, 사람들의 정신적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결론
설날이라는 오래된 민간 명절은 수천 년의 발전과 개선 과정에서 점차 조화, 안정, 자신감, 낙관적, 역사적 문화적 내포와 민족적 정체성을 지닌 문화 정신을 형성하였다. 신구민속의 융합에서 설날은 외연을 넓히고, 내포를 발굴하고, 시대적 의미를 더 많이 가지며, 이 오래된 명절을 중화민족의 정신세계에 새기고, 중화민족의 문화적 자신감을 강화하고, 중국인민의 민족적 자부심을 강화하고, 오래된 설날을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