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이들에게 좋은 고대 성어와 이야기를 가르치는 세 가지 이름.

아이들에게 좋은 고대 성어와 이야기를 가르치는 세 가지 이름.

1. 맹모는 세 번 이사를 했습니다.

가을의 가족은 그의 아이를 잘 교육시켰다. 공명이 천년이나 걸려 동량을 쌓다.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가을의 아이는 그가 혼자서 키웠다. "예전에 맹모에 있었는데, 나는 이웃을 선택했는데, 배우지 못하고 베틀을 망가뜨렸다." 이 고전적인 이야기는 많은 어려움을 포함하고 있다. 자모의 풍격으로 한 세대의 현숙함을 정성껏 배양하다.

맹모는 알고 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하늘로 염색한다면, 그것은 창백할 것이고, 만약 당신이 그것을 노란색으로 염색한다면, 그것은 노란색이 될 것이다." 아들에게 좋은 환경을 골라 주고, 장소를 바꾸면, 돌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맹자원은 마안산 아래 조성교외에 산다. 산기슭에는 곳곳에 무덤이 있고 장례식도 흔하다. 아이들이 장례식을 모방하는 게임을 하자 맹모는 상심하여 10 마일 떨어진 묘호영촌으로 이사했다. 이 마을의' 날이 도시다' 는 상인들이 소란을 피우고, 맹자는 유가에 굴복했고, 게임은 반드시 비유할 것이다. 반년 후, 맹모는 아들이 시습에 걸릴까 봐 다시 이사를 갔다. 내가 공설추성 부근에 왔을 때, 나는 무서운 곳에 살았지만, 책을 읽는 소리가 맹모를 홀가분하게 했다.

맹모는' 근면은 척박한 연극이지만 근면함' 과 아이들에게 끈기를 세우는 것을 알고 있다. 맹자는 태어날 때부터 영성이 있었고, 어린아이의 노는 천성도 있었다. 학교를 무단결석하고 집에 돌아오자 어머니는 비단을 자르고 나에게 "학교를 포기하는 것이 마치 끊어진 것 같다!" 라고 가르쳐 주셨다. " "망가진 직물 감독" 이라는 장면은 소년의 머릿속에 깊이 새겨져 있다. 그 이후로 맹자는 밤낮으로 열심히 공부하여 마침내 한 세대의 종사가 되었다.

맹모는 "스승을 구하지 않으면 배우기 어렵다" 는 것을 알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있었다. 맹모는 직접 그 15 세 아들을 위해 계시를 찾았다. 당시 공자의 손자자사는 곡부설관에서 육예를 전수하여 원근으로 유명하다. 어머니의 격려로 맹자는 곡부에 와서 유학을 배우기 시작했다. 5 년간의 각고의 공부를 거쳐 학업진보가 신속하여 마침내 공자의 발우를 계승하여 유가의' 아시아 성인' 이 되었다.

위대한 여성-추; 자식을 키우고, 인생을 깨닫다. 촛불처럼 모든 에너지를 태우고 아들의 여러 단계를 비추는 여정.

2. 사마광의 검소한 교자

소수 선생님, 아이들을 교육하는 전범,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다. 한 세대의 대가, 역사학자, 수양성, 후세 사람들은 그 약속을 존중한다. 아이를 돌보는 것은 금은이 아니고, 자녀와 손자를 지나치게 사랑하는 것은 재앙이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많은 교훈을 배웠고, 절약은 사치에 졌다.

사마광, 북송 () 의 걸출한 역사학자, 산시 () 하현 () 의 수인 () 은 세명 () 이라고 불린다. 바오 위안 원년, 송인종 진사. 전 tianzhang 법원 강사, qincha 컨설턴트, 대법관 종, 후 문국공 으로 봉인했다. 왕선생은 생활이 검소하여' 자제인'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이 책은 역사상 매우 유명하다. 그는 평생 그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슬림함이 가장 중요하고 검소함이 가장 중요하다.

생활은 인자하고 검소하고 간단한 선생이다. 시마 광 (Sima Guang) 은 "평생 옷으로 추위를 막고 음식으로 배를 채우지만", "폐해로 풍속을 바꿀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는 종종 아들에게 "음식의 풍요는 사치를 낳고, 사치는 태어난다" 고 가르쳤다 。 그는 또한 가정서 형식으로 검소한 문장, 자녀에게 사치하지 말고 검소한 것을 존중하라고 경고했다.

경력, 선생님, 계몽을 위해 조심하세요. 역사 거작' 자통치감' 을 완성하기 위해 사마광은 사마강에게 이번 훈련에 참가할 것을 요구한 적이 있다. 아들이 손톱으로 책장을 잡고 책을 아끼는 법칙을 참을성 있게 전수하는 것을 지켜보라. 책을 읽기 전에 책안을 깨끗이 치워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책을 읽을 때 똑바로 앉으세요. 페이지를 넘길 때 너의 옆손가락은 가볍다. 책에 대한 사랑과 엄밀한 태도는 그의 아들에게 평생 유익을 주었다.

가르침은 도리를 위주로 하고, 군자는 성실하게 사람을 복종한다. 아들에게 훈계하다: "검소하고 덕도 * * *; 이것은 일종의 낭비이자 거대한 죄악이다. " "덕으로 말하는 사람은 절약에서 나온다. 검소한 남편의 욕망은 매우 적다. 군자는 욕심이 없으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곧으면 곧을 수 있다. 소인이 바라는 것이 없다면, 죄의 극악과는 거리가 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더 많은 것은 더 많은 욕망이다. 군자가 많으면 재물을 탐하고, 반드시 길을 폐지하고 빨리 화를 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욕심명언) 소인이 더 많이 원하면 반드시 많이 쓰고, 반드시 그 집을 잃을 것이다. " 사마광은 "검소한 것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검소한 것으로" 라는 경구를 세상에 널리 낭송하고 있다.

사마강은 아버지의 가르침에 따라 절약과 자율을 통해 무언가를 배웠고, 과거로부터 무언가를 배웠고, 지금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웠다. 그는 교서랑과 아르바이트 강사를 맡았는데, 청렴하고 검소한 것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3.

이세민은 잘 가르친다.

이세민 (599-649), 즉 당태종, 당나라의 걸출한 군사가, 정치가, 당나라의 두 번째 황제, 당고조의 둘째 아들 이연. 그는 중국 고대의 가장 깊은 황제 중 한 명이다.

그의 담력과 복잡한 가정생활은 그로 하여금 가정 교육의 법칙을 깊이 탐구할 수 있게 했다.

이세민은 선인의 기초 위에서 교사, 학부모, 학생의 관계, 가정환경이 아동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교육 방식 방법 등을 더 탐구했다.

자신의 아이를 잘 교육하기 위해, 그는 고심하여 황제 교자의 첫 번째 전문 저서인' 황제 모형 12 건' 을 써서 역대 황제에게 가정교사 성서로 추앙받았다. 그의 많은 생각은 여전히 부모의 배움을 받을 만하다.

1. 선생님의 엄한 규율을 지지하다.

선생님을 선택하는 방법, 선생님과 어울리는 방법은 아이의 성장과 관련된 중요한 일이다.

이세민은 잉크에 가까운 사람은 검고, 환경과 선생님은 한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이세민은 자녀 교육을 위해 스승의 중도를 존중하고 교사의 지위를 높이며 태자가 제 3 사단을 대하는 쪽지를 쓰라고 명령하고, 자녀에게' 공손하고 나태해서는 안 된다' 고 가르치고, 석보가 태자의 잘못을 권고하도록 독려했고, 그 자신도 석보를 극력 지지했다.

예를 들어 정관 5 년 (63 1), 태자석의 사생아 이백약은 이승간이 남용하는 것을 보고' 짱 도부' 를 풍자로 썼다. 특사를 만났을 때, 그는 이백약에 대해 "황태자에게서 청조가 쓴 부를 보았고, 왕자에게 고대의 두 가지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 말했다. 나는 경에게 피태자를 보좌하기 위해 선택했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나는 처음부터 끝까지 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 그래서 이백약에 좋은 말 한 필과 각양각색의 물건 300 벌을 상으로 주었다.

이세민의 이해, 지지, 격려는 중시보가 직무를 확고히 이행할 수 있는 이유이다.

이세민의 방법은 오늘날 아이의 성장에 여전히 긍정적인 참고의의가 있다. 지금의 아이들은 모두 왕공 대신은 아니지만 대부분 외동딸이다. 그들은 어려서부터 버릇이 나빠져서 어떤 아이들은 선생님을 존중하지 않는다.

부모로서 우리는 이세민처럼 되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높은 수준의 교사를 잘 선택하여 아이들이 더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법칙을 취하여 얻다. 법칙을 취하여 얻다. 만약 네가 법률의 이 길을 간다면, 너는 그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선생님, 좋은 교육 환경을 선택하면 아이들이 더 나은 교육을 받고 더 나은 성장을 얻을 수 있다. 한편, 학부모들은 선생님의 일을 지지해야 한다. 특히 교사들이 아이들에 대한 엄격한 요구, 엄격한 교육을 지지해야 한다.

엄격한 관리와 교육을 통해서만 아이를 지나치게 용인하지 않을 수 있고, 비로소 아이의 타성과 기타 나쁜 습관을 형성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 옛말이 "엄함은 사랑이고, 익사는 해다" 는 이치이다.

2. 소견으로 크면 일을 만나면 어색할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언행을 단정하게 하다.

황제로서 이세민은 매우 바쁘지만, 그는 항상 시간을 들여 그의 아이를 교육한다.

특히 성간, 립태자 이지를 폐지한 후에는 더욱 "일에 부딪히면 반드시 지시가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한번은 아버지와 아들이 밥을 먹고 있었다. 이세민이 이지 한테 물었다: "쌀" 을 아십니까? 이지 모른다고 했어요. 이세민은 농민들이 식량을 재배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대량의 노동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그에게 말했다. 황제로서, 그들은 국민의 권력을 함부로 남용해서는 안 되며, 특히' 농시를 선점하지 말라' 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그래야' 이 밥을 자주 먹을 수 있다' 는 것이다.

이지가 배를 타는 것을 보고 이세민은 그를 가르쳤고, 군은 배이고, 백성은 물이었다. "물은 배를 싣고 배를 뒤집을 수 있다." 너는 곧 주인이 될 것이니, 너는 이 점을 알아야 하고, 주의해야 한다.

또 한 번은 이세민이 이 () 가 휘어진 나무 밑에서 쉬는 것을 보고 나무가 휘어지긴 하지만 밧줄 등으로 묶어서 바로잡으면 곧게 일어설 것이라고 가르쳤다. "군자는 길이 없지만 간언은 성하다. 스스로 배울 수 있다." 이로부터 이세민은 간단한 방식으로 도덕교육을 잘하며, 그의 자녀들이 일상생활에서 영명군주가 되는 데 필요한 자질을 차츰차츰 키울 수 있게 했다.

모든 것을 강의하는 것 외에도 이세민은 역사적 사실과 결합해 이비를 교육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그는 심지어 위징에게 제왕의 자제들의 성패를 기록하게 하여,' 예로부터 제후들의 선악록' 이라는 제목으로 각 로선인들에게 보냈다.

일에 부딪히면 바로 가르치고, 소견으로 크게 보고, 역사적 사실로 교육하는 것은 매우 좋은 교육 방식이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사람의 성격, 습관, 특히 도덕적 소양의 배양, 지식의 축적은 단시간에 형성된 것이 아니라 일조일석의 일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아이를 지도하고, 사소한 일에서 아이를 교육하고, 아이가 장단점을 인식하고, 좋은 습관을 기르고, 고상한 사상 정서를 길러야 한다.

역사는 현실 속의 모든 사건의 근원이다. 오늘은 어제의 연속이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아이들이 선인의 성공 경험을 받아들이고 실패의 교훈을 받아들이도록 도울 수 있어, 전철을 밟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연히 역사는 반드시 길어질 필요는 없다. 어제 일어난 일은 이미 역사가 되었다.

실천에주의를 기울이고 진정한 능력을 키우십시오.

이론과 지식은 한 사람의 능력과 자질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이것들은 단지 잠재적인 능력과 자질일 뿐이다. 이것들을 능력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실천의 과정이 필요하다. 동시에, 사회 실천과 생활 경험 자체도 큰 책이며, 사람들이 배우고 이해해야 한다.

이세민의 가정 교육 사상은 매우 선견지명이 있다.

1990 년대부터 미국은 9- 15 세 소녀 모두가 등록할 수 있는' 딸을 데리고 출근하는' 프로젝트가 유행했다. 이 행사를 디자인하는 목적은 여자들이 일의 맛을 미리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학생을 데리고 일하러 가자. 여학생들이 현실 사회의 불공정을 미리 인식하고 많은 심리적 장애를 극복하고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 행사는 많은 유럽 국가들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영국에만 300 개의 학교가 있다.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도 그의 딸 첼시도 그녀의 아버지가 어떻게 일하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의 내용은 업무 관행뿐만 아니라 새로 등장한' 고생교육' 과' 군학농' 과 같은 다른 내용도 많다. 일본에서는, 심지어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위험을 감수하도록 격려하는데, 그 목적은 단지 아이들이 더 많은 좌절을 겪고 더 많은 실천을 접하게 하여 아이의 완강한 의지와 강한 생존 능력을 키우고 단련시키는 데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도전명언)

실천훈련에 치중하는 것은 가정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며, 아이가 직접 삶을 이해하고 사회에 통합하고 의지를 단련하며 자신감을 키우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며, 한 사람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실천과 단련을 중시하는 것은 바로 이세민 가정교육 사상의 혁신이며, 우리가 오늘 반드시 참고해야 할 것이다.

4. 이 책을 써서 아이들에게 표준이라고 가르칩니다

만년, 이세민은 이지에 대한 교육에 더욱 신경을 썼고, 직접' 제범' 12 편을 써서 이지에게 선물해 황제의 규범과 장구안을 어떻게 유지하는지 중점적으로 이야기했다.

"제범" 은 중국 최초의 전문 저서이다.

"제범" 에서 이세민은 그의 시스템 사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는데, 그 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현을 중시하고, 선거 관직을 잘 하는 것이다. 제범 추현' 은 한 나라가 충신 없이는 정풍을 보좌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바다를 건너려면 반드시 노의 힘에 의지해야 하고, 새는 날개에 의지해야 높이 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똑똑한 신사는 반드시 다른 총명한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고 총명한 사람을 수집해야 한다. 이세민은 인재 선발은 재능만을 근거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속물의 눈이 스며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세민은 또 명군에게 국가의 가장 큰 재산은 보석이 아니라 인재라고 강조했다. 인재가 생기면 어떻게 써야 합니까? 시찰관 장에서 두 가지 고용 원칙을 제시했다. 첫째, 그들의 재능을 발휘하고 그들의 장점을 이용해야 한다. 그가 보기에 총명한 사람은 숙련된 장인처럼 사람을 써야 한다. "지혜로운 자는 그 계책을 취하고, 어리석은 자는 그 힘을 취하고, 용감한 자는 그 권리를 취하고, 두려워하는 자는 그 신중함을 취하고, 지혜도 용기도 없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둘 다 사용하다. 그래서 좋은 장인은 나무를 버리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선비를 버리지 않는다. "금은 적자도 없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으니, 그의 결점만 보지 말고, 그의 장점을 이용해야 한다." "악으로 선을 잊지 말고, 작은 결함으로 그의 장점을 감추지 마라." "둘째, 사람을 잘 골라서 인재의 우세를 발휘한다.

둘째, 겸허하게 가르칠 수 있어야 하고, 탐자를 고쳐야 한다. "나간언" 에서 이세민은 황제의 나간안이 황제의 정확한 결정에 중요한 보증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황제가 궁중 깊숙이 들어가 높은 곳에 있고, 외부와 단절되어, 정보가 원활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실수가 있을까 봐, 결점이 있어서 어떻게 고쳐야 할지 모르겠다. 이세민은 욕심 많은 말의 해악도 강조했다. 그는 탐욕스러운 사람의 도발과 모함으로 황제 부자는 반목하여 원수가 되고 정직한 사람은 고문당했다고 말했다. 무수한 사실은 "한 사람은 욕심이 되고, 한 사람은 염증이 되고, 한 사람은 국적이 된다!" 이세민은 치국안국이 탐욕에 패배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더 지적했다. 왜 주인이 간언하려 하지 않고 탐욕을 믿었습니까? "좋은 말은 듣기 싫고, 듣기 싫은 말은 따라가기 좋다." 사람은 항상 듣기 좋은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만, 응성충은 말을 살피는 데 가장 능하고, 남에게 잘 던진다. 따라서 이세민은 왕자에게 훈련받기 쉬운 사람을 질병으로 대하라고 간곡히 가르쳤다.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

셋째, 영영충검소를 끊고 농사를 상벌하다. 또한,' 제범' 에서 이세민은 통치자가 상벌과 함께 국민을 관리하고 농업의 기본 지위를 강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호전과 망전은 모두 손실을 초래할 수 있고, 군사장비는 문화교육과 결합해야 한다는 사상 등이 있다. 현대인의 관점에서 볼 때, 많은 생각들은 모두 바람직한 점이 있다.

범황제' 라는 책의 계시는 우선 이세민이 목표로 교육의 지도 사상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 책은 황위 후계자 이지에게 직접 쓴 것이다. 그래서 책은 자신의 경험을 총결하고, 어떻게 좋은 황제가 되는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다. 이런 아이들에 대한 표적 교육은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사실, 한 아이의 재능, 앞으로 어떤 일을 하기에 적합할 것인가, 부모의 자식에 대한 기대 등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타깃을 강화하기 위해 명확해야 한다. 알다시피, 표류하는 사람은 결코 유행을 이끌 수 없고, 병력과 정력을 분산시키는 장군도 큰 전투에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훈련 목표와 방향이 정해지면 부모는 이세민처럼 상세한 훈련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집중해야 한다.

둘째, 범황제는 이지에게 좋은 황제가 되는 법과 자신의 통치를 강화하는 방법을 가르쳤지만, 일부 좋은 내용은 자녀의 교육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coachable 이 탐욕에서 벗어나는 것은 바로 이렇다.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슬리지만 행함에 이롭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건의를 잘 받아들일 수 있는지,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지, 그의 일생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홍콩의 부상인 이가성은 자신의 의사결정 성공률이 높은 원인을 요약하면서 "내 의사결정 성공률이 높다. 내가 이 일에 대해 명확한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나는 항상 아래의 의견을 상담하기 때문이다" 고 흥미로운 말을 했다. 만약 90% 의 사람들이 모두 동의한다면, 내 의사결정이 실수할 확률은 약 0 이다. " 이로써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브레인 스토밍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황범농사' 는 사람들이 음식을 하늘로 삼고, 농업을 정본으로 삼고, 농업을 포기하는 것을 이윤으로 삼는 현상을 비난하고, 겉치레를 금지하고, 귀본을 권하는 것은 진리에 어긋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사상은 현대 가정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즉, 어떻게 아이의 선택과 판단력을 키울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 복잡한 세상에서 사람은 매일 많은 선택에 직면하고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러나 사람의 정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선택에 직면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장기적인 고려 사항, 중요한 이익, 심지어 평생 발전까지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이세민이 이지 들에게 농업의 기본 역할을 중시하게 한 것처럼, 많은 성공적인 가정교육은 아이를 키우고 장기적인 이익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