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식사 예절은 무엇인가요?

식사 예절은 무엇인가요?

중국은 고대 문명의 나라이자 예절의 나라이기도 하다. 중국은 예로부터 '음식이 인민의 최우선'임을 강조하며 식생활 예절을 옹호해 왔다. 수천년 동안 에티켓은 항상 중국인의 행동 규범의 핵심이었으며 에티켓의 출현은 음식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의례서·리윤』에는 “의례의 시작은 음식과 음료에서 시작된다”고 적혀 있는데, 중국의 음식예절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위에서 아래까지 확립되고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음식예절은 식습관을 바탕으로 형성된 식사예절을 말하며, 서면으로 작성된 식사예절을 말한다. 최초의 식사 예절은 신을 숭배하는 고대 의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의례·이운』에는 원시사회의 조상들이 기장과 돼지고기를 불 위에 올려 구워서 음식을 바치고, 땅에 구멍을 파서 술병으로 썼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들은 손으로 그것을 잡고 음료수를 제공하고 초가 망치로 흙북을 두드려 유령과 신에 대한 존경심을 표시합니다. 이후 음식예절은 사람과 신, 귀신의 소통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으로 발전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적 관계를 조화시키기 위해 상서로운 의례, 불길한 의례, 군사의례, 손님의례, 귀빈의례 등의 '선진오례'가 이루어지게 된다. 좋은 의식이 점차 형성되어 고대 식단의 기초가 마련되었습니다. 식사예절 역시 점차적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세우며, 백성을 다스리고, 후손을 이롭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주나라 시대에는 식사 예절이 완전한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역사서에는 주공이 "의례와 음악을 만들고" 주왕가의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완전한 규정과 제도를 제정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는 "국가 술식", "대사 의식", "결혼식", "공시 대부 의식", "연 의식"등 왕실과 왕자의 연회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 있습니다. Zhou Li는 식사 예절에 인(仁), 의로움, 예절 등의 의미를 더해 사람들 사이의 윤리적 관계를 반영하게 한 공자로부터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공자의 제자들은 스승의 이론을 요약하고 정교화하여 마침내 "주례", "예절", "예서"의 세 가지 고전을 형성했습니다. 무례하면 사람이 태어나지 않고, 무례하면 일이 성공하지 못하고, 무례하면 나라가 불안해진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사회. 춘추전국시대에는 “말하지 말고 먹고, 말하지 말고 자라”, 즉 먹을 때 말하지 말고, 잠잘 때 말하지 말라고 강조하였다. 제사를 드려야 하고, 그도 그러해야 한다." 현미밥과 국을 먹을 때도 마찬가지다. 먼저 공경을 표하기 위해 제사를 드려야 하며, "상이 바르지 않으면 앉지 말라"는 뜻이다. 상이 바르지 않으면 앉지 못할 것이며, “동포들이 술을 마시면 막대기가 나오나니 이것이 나오리라”는 것은 그 지역 사람들과 함께 앉아 음식을 마신다는 뜻이다. 그는 마침내 사임하기 전에 모든 노인들이 테이블을 떠날 때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중국의 식생활 예절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현대 사회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의 많은 식사 예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연회 예절이다. 전통적인 고대 연회 예절은 궁중, 정부, 갱단, 민간인 등 계층별로 구분되는 반면, 현대 연회 예절은 주인과 손님만을 구별합니다. 전통 음식 예절의 일반적인 절차는 주인이 연회를 주최할 때 먼저 손님을 초대하는 것입니다. 학자-관료 집단은 정중하게 초대장을 보내고 그 이유를 명시해야 합니다. 일반 사람들도 메시지를 전달하고 구두로 초대하기 위해 특별한 인력을 보내야 합니다. 일찍 초대할수록 경건해진다. “3일은 초대하고, 2일은 부르며, 1일은 언급하는 것이다.” 연회에 갈 때도 예절이 있습니다. 항상 빈손으로 가지 마세요. 늦게 가면 호스트가 기분 나빠할 것이고, 너무 일찍 가면 호스트가 무례하게 될 것입니다. 시간에 맞춰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회 당일에 주인은 문 밖에서 손님을 맞이해야 하며, 손님이 도착하면 손님을 맞이하고 거실로 데리고 가서 자리를 마련해야 합니다. 손님을 위해 자리로 안내하고, '영웅' '좌석 배치'는 중국 연회 예절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좌석 규칙은 매우 엄격합니다. "왼쪽에 앉고 동쪽을 존중하십시오", "문을 향한 것이 최우선입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좌석은 왼쪽에 있고 두 번째 좌석은 반대편에 있습니다. 첫 번째 좌석 아래에는 3개의 좌석이 있고, 두 번째 좌석 아래에는 4개의 좌석이 있습니다. 가족 잔치에서는 노인이나 가장 존경받는 손님이 주된 손님이 됩니다. 원형 테이블이라면 문을 향한 사람들은 주인과 손님이 되며, 만날 때까지 왼쪽에 2,46명, 오른쪽에 3,57명이 앉는다. 팔선 테이블의 경우 문을 향한 좌석이 있으면 오른쪽 좌석이 위에 있고, 문을 향한 오른쪽 좌석이 손님이 됩니다. 동쪽을 향한 사람이 주요 손님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추장의 왼쪽이 2,468석, 오른쪽이 3,57석이다. 큰 규모의 연회라면 테이블 배치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추장은 앞쪽 중앙에 있으며, 왼쪽이 246석, 오른쪽이 357석입니다. 호스트와 게스트의 신원, 지위, 근접성, 거리에 따라 별도로 좌석을 배정합니다. 추장은 자리에 앉지 않아 누구도 자리에 앉을 수 없었다. 최고 직위에 오르는 사람은 자리에 앉기 전에 참석한 모든 사람에게 손을 숙여 인사한 뒤 자리에 앉는다. 일반적으로 손님이 먼저 앉고 주인이 마지막에 앉습니다. 그러나 장로들이 젊은 자들을 대접할 때에는 장로들이 먼저 앉고 어린 자들도 다음에 앉으라.

연회에서는 요리를 선보일 때 엄격한 규칙이 있습니다. 『의례·곡리』에는 “식사 예절은 음식은 왼쪽에, 이불은 오른쪽에, 음식은 왼쪽에, 국은 오른쪽에 놓는다”고 적혀 있다. 음식은 바깥쪽에, 소스는 안쪽에, 양파 슬라이스는 오른쪽에, 와인 과육은 오른쪽에 놓입니다. 밥은 왼쪽에, 국은 오른쪽에 놓고 조심스럽게 잘게 썬다. 바베큐는 멀리 놓고 소스와 식초는 가까이에 놓아야한다. 옆에 대파와 각종 양념을 놓고, 음료수와 수프를 같은 방향으로 놓는다. 건조육, 쇠고기 가슴살, 기타 식품을 별도로 진열하고 싶을 경우 곡선형은 왼쪽, 직선형은 오른쪽에 배치하세요.

와인을 붓고 음식을 대접하는 것도 매우 특별하다.

『의례서(禮書)』에는 음식을 차릴 때는 오른손으로 잡고, 생선을 굽는 경우에는 생선꼬리가 손님을 향하도록 하여 왼손으로 잡아야 한다는 기록이 있다. 겨울에는 생선 배가 손님을 향해야 합니다. 오른쪽에서는 Xia Tian이 생선 등뼈를 들고 손님의 오른쪽을 향합니다. 현대의 서빙 규칙은 음식이 먼저 차가운 음식으로 제공되고 뜨거운 음식이 주빈의 맞은편 좌석에서 제공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단품 요리나 반찬, 안주를 먼저 손님으로 주문한 다음 호스트로 주문하세요. 닭고기 통, 오리 통, 생선 통, 기타 통 요리를 제공할 때 머리와 꼬리를 똑바로 세우지 마십시오. 포도주는 손님의 오른쪽에서 따르는데, 귀빈이 먼저 따르고, 여자 손님이 먼저 따르고, 그 다음 남자 손님이 따른다. 와인을 여덟 부분만큼 붓고 너무 많이 채우지 마세요.

식사 시 지켜야 할 예절도 많습니다. 의례서·꾸리(禮書)에는 남들과 함께 먹을 때는 배부르게 먹기만 하지 말고, 먹기 전에 주먹밥을 비비지 말고, 남은 밥을 비비지 말라고 적혀 있다. 냄비에 다시 넣지 마십시오. 입에서 물이 뚝뚝 떨어질 때까지 술을 마시지 마십시오. 공공 장소에서 뼈를 물어뜯지 마십시오. 물린 생선을 그릇에 다시 넣으십시오. 수프를 크게 마시지 마십시오. 호스트 앞에서 요리 나 수프를 섞지 마십시오. 또한, 음식을 먹은 후 즉시 음식을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접시나 국이 너무 뜨거울 경우 식사 전에 주인이 테이블이 열려 있다는 신호를 보낼 때까지 기다렸다가 식혀야 합니다. 입으로 불고, 접시를 집어들 때 접시 위에 올려 놓지 마십시오. 주인이 손님에게 요리를 줄 때, 손님이 좋아하든 원하지 않든 그것을 끝내야 합니다. 이는 주인에 대한 존경의 표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