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미덕, 도덕, 공덕의 차이
미덕, 도덕, 공덕의 차이
도덕: 공공 * * * 도덕; 공덕 * * * 도덕적 자질이 직업윤리, 사회공덕액, 가정미덕을 어떻게 향상시킬까?
1. 직업윤리
자신이 선생님이기 때문에 먼저 교사의 직업윤리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교사가 종사하는 것은 사람을 양성하는 일이다. 교사 노동의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 이다. 즉, 교사는 자신의 학식, 사상적 품질, 인격적 매력으로 학생들을 교육한다. 어느 계층의 학생이든 자각하거나 무의식적으로 교사를 자신의 본보기로 여긴다. 한유는' 사설' 에서 교사에게' 스승' 이라는 정의를 내린 적이 있다.' 스승님, 그래서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다' 는 정의를 내렸습니다. " 교사는 해박한 지식을 가져야 하고, 동시에 교사는' 그 사업을 통할 것' 뿐만 아니라' 그 도덕을 성취'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사는 고상한 도덕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춘추전국을 앞두고 유명한 사상가와 교육자 묵이도 이런 두 마디를 했다. "선비는 공부는 했지만 행동은 본연의 것이다." 그는 교사가 학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더욱 덕행이 있어야 하고, 덕행이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당대 무산계급 혁명가, 교육자 서특립은 "교사는 두 가지 인격을 가져야 한다. 하나는 경사이고, 하나는 교문하는 것이다. 하나는 스승이고,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 우리 교육 사업의 주된 목적은 이상, 도덕, 문화, 규율이 있는 세대의 신인을 양성하고 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들은 학문뿐만 아니라 고상한 직업도덕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사의 사덕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의 면모가 어떠한지, 학생이 어떤 도덕적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교사의 일거수일투족이 학생의 마음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때로는 그들의 일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몇몇 선생님들은 그 장난꾸러기 학생이 항상 교편으로 그들을 훈계하는 것을 보았고, 나는 진짜 좋은 교사로서 학생을 때려서는 안 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학생들을 열심히 가르치고, 그들과 이치를 따지며, 속마음을 털어놓고, 그들이 우리의 마음과 고심을 천천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우리는 학생들을 사랑하고 성격을 존중해야합니다. 참을성 있게 가르치고, 학생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고,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다. 학생을 사랑하는 것은 교사가 학생과 관계를 처리하는 준칙이며, 모든 교사의 직업도덕의 정수이다. 사랑은 교육의 만금유다. 교육의 사랑이 비춰지는 춘휘가 되면 교사와 학생 간의 사랑의 에너지는 교환과 상호 작용에서 끊임없이 분열되어 에너지를 방출하고 교육의 기적을 낳는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또 어떤 사람들은 선생님이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하는데, 처음 졸업할 때 나도 선생님이 되고 싶지 않았다. 그때 우리 아버지는 중학교 교장이었고, 아버지는 내가 선생님을 시험하라고 고집했다. 나는 아버지의 의견에 따라 선생님을 시험했다. 내가 이 직업을 선택했기 때문에 이 직업을 사랑해야 한다. 이에 대해 나는 나의 사상 태도를 바로잡고, 선생님이 되는 것은 자신의 부유함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이 배운 지식을 조금씩 가르치는 교수를 학생들에게 주는 것은, 내가 하는 모든 일의 목적이 하나뿐이라는 신념을 확고히 세워야 한다. 즉, 아이를 기쁘게 하고, 부모를 만족시키고, 안심시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만약 이 원칙을 어긴다면, 내가 무엇을 하든 무의미하고 헛수고이다.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생기거나 짜증이 날 때, 내 마음을 교실로 데려오지 않는다. 내가 교실에 들어갈 때마다, 나는 내 기분을 잘 조절하여 교실이 내 기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 2. 사회공덕 < P > 사회공덕은 모든 시민들이 사회교류와 공공 * * * 생활에서 따라야 할 행동규범으로 사람, 사람, 사회, 사람, 자연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공공 * * * 생활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점점 더 자주 상호 작용하고 있으며, 공공 이익, 공공 * * * 질서를 보호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사회 공덕의 역할이 더욱 두드러지고 시민의 개인 도덕 수양과 사회 문명의 중요한 표현이 되고 있다. 문명예의,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공공물을 아끼고, 환경을 보호하고, 규율을 준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회공덕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학생들이 앞으로 사회에서 좋은 시민이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 < P > 셋째, 가족 미덕 < P > 가족 미덕은 모든 시민이 가정생활에서 따라야 할 행동 규범으로 부부, 장년, 이웃 간의 관계를 포괄한다. 가정생활은 사회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가정문제를 정확하게 다루고 처리한다. * * * 부부사랑, 장유애정, 이웃우정을 키우고 발전시키는 것은 각 가정의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의 안정과 조화에도 도움이 된다.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남녀평등, 부부 화목, 근검살집, 이웃 단결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가족 미덕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사람들이 가정에서 좋은 회원이 되도록 격려해야 한다. < P > 넷, 개인 품성 < P > 나는 모든 사람이 먼저 좋은 개인 품성을 가지고 있어야 화목한 가정 미덕을 가질 수 있고, 수많은 아름답고 화목한 가정이 있어야 사회를 위해 더 아름다운 사회공덕을 수련할 수 있고, 비로소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래야 우리 사회 대가족의 평화와 단결, 안정된 사회 환경이 있어야 우리가 원하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다 반대로 직업도덕규범에 따라 열심히 일해야 개인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고, 개인적 가치가 높아지고, 가족 구성원의 직업수양, 문화적 소양이 함께 상승하며, 화목하고 아름다운 가정이 생겨나고, 각 가정의 미덕수양이 높아지고, 우리의 사회공덕의 품위가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 한 나라, 한 민족, 그는 무수한 가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한 가정은 N 개인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바로 이러한 기본 기관의 도덕의식이 상승하여, 그는 우리 사회문명의 과정을 추진하고, 우리 민족의 도덕의식을 끊임없이 전진하고, 한 나라의 전반적인 소양을 더 높은 경지로 수련하여 우리 중화민족의 혼을 세계에 보여줄 수 있다. 그러므로, 나는 이' 사덕' 이 상호 보완적이고 계승되는 관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 품성은 가정 미덕의 기초이며, 가정 미덕은 사회 미덕의 기초이며, 직업도덕과 개인 미덕은 유사하며, 개인 미덕과 가정 미덕 사이에는 승계 관계가 있다. 따라서 개인의 도덕적 수양은 가정의 미덕에 영향을 미치고, 가정의 미덕은 사회 공덕과 직접적이고, 밀접한,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 P > 이에 따라 우리 주변의 작은 일들, 개인적 인품이 고상하다는 것을 떠올려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따뜻함을 가져다 주고, 따뜻함과 사랑, 버스를 보내며, 배탈이 난 임산부, 노태장한 노인 등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도움과 배려, 마을 이웃 간의 겸손과 문명, 예의바른 교류와 일깨움을 받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개인의 품성이 고상하다. 우리는 개인의 수양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당신 자신의 단위의 이미지도 대표한다. 인간으로서의 개인이 존재하는 한, 그의 언행은 결코 개인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각자는 사회의 사람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 미덕의 전승이 우리 각 시민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P > 사회공덕, 직업도덕, 가정미덕, 개인덕목이라는 네 가지 도덕은 유기적 통일체이며, 그 외연은 큰 것에서 작은 것, 내포는 얕은 것에서 깊은 것, * * * * 함께 완벽한 도덕체계를 구성한다. 사덕 건설에서 인간의 능동성과 개인 품성 건설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주의 도덕건설을 강화하고 화합문화체계를 구축하는 과정, 개인의 수양, 특히 개인 품성의 수양은 사덕의식을 확립하고, 언행을 규범하고, 조화로운 가정을 건설하고, 모범적으로 일을 잘 하고, 사회적 조화를 유지하는 기초이다. 개인의 품성 수양은 돌투수가 고리형 물결을 일으키는 것처럼 사덕건설의 파원과 기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이것은 우리 각자가 도덕 건설 과정에서 자각적으로 자신의 품성 수양을 출발점으로 삼고, 우선 내면으로 공을 들일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사회공덕, 직업도덕, 가족미덕, 개인덕성은 시리즈의 시작이다. 즉, 개인덕성, 수양, 화합 가정 건설, 화합사회 건설에는 내재적인 통일성이 있고, 개인덕수양은 사회공덕의 확대이며, 가정미덕, 직업도덕, 사회공덕은 개인의 품질의 외부화와 확대이다. 뿐만 아니라 도덕건설과 인간관계에서 사람은 도덕의 구현자이며, 개인이 우량한 품성을 갖추어야 자신과 사람이 될 수 있고, 자신과 가족, 집단, 사회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종종 모범의 힘이 무궁무진하며, 화합 문화에서 도덕 건설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개인과 사회, 경쟁과 협력, 선부와 * * * 부, 경제효익, 사회효익 등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이해하고, 사람을 배려하며, 사회주의 인도주의정신을 발양하고, 인민을 위해 사회를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고,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을 반영하고,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건강하고 질서 있는 발전을 촉진하는 양호한 도덕풍풍을 이끌어야 한다. 사회공덕, 가정미덕, 시민도덕은 각각 어떤 규범이 < P > 사회공덕을 요구하는가: 문명예의, 남을 돕는 것, 공공물 보호, 규율 준수, 환경 보호 < P > 가정미덕: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남녀평등, 부부화목, 근검한 가정, 이웃 단결 직업윤리? 가족 미덕? 어떤 < P > 도덕력이 국가 발전, 사회적 조화, 국민 행복의 중요한 요소인가. 사회주의 도덕 건설을 강화하고 애국, 직업, 성실, 친절 등의 도덕규범을 제창하며 남녀평등,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빈곤을 구제하고 관용을 베푸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문명도덕풍조를 육성하는 것은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의 중요한 임무이다. 공덕과 공덕의 차이 < P > 공덕은 공공물을 파괴하지 않는 것과 같은 사회 대중의 평화와 행복에 관한 행위이다. 공공 * * * 도덕 준수; 공공 * * * 도덕적 품질 및 gt; 바이두 백과사전 < P > 에서 발췌한 공덕은 불법에서 매우 강조하는 요소 중 하나이며 공덕은 무엇입니까? 그게 무슨 소용이야? 사실 공덕은 선행과 선념이지만 보살 앞에서 소원을 빌어야 하는 선행과 선념이야말로 공덕이다. 평소 우리의 선행과 선념은 보살 앞에서 마음을 보내지 않았다면 자발적이든 불법의 영향을 받든 자기 표현의 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예를 들면: 한 사람이 채식을 하고 여러 해 동안 먹었지만 보살 앞에서 소원을 빌지 않았다면, 1 년 동안 전소를 먹어도 개인의 취미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보살 앞에서 마음을 다해 선을 행하고, 선행을 베풀고, 남을 도우며, 부모를 효도하고, 형제자매를 우애해야 한다.
공덕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업장이나 악벽의 해로움을 모두 알고 있다. 프로그램 속 바이러스처럼 인간의 알레예식처럼 잠복해 있고, 시간이 되면 영성으로 격화되면 사람들에게 작용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갑자기 매우 건강에서 위독에 이르기까지 응급 구조나 사고, 또는 약탈을 당하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 "사부님 백화불법 11, 선행과 공덕의 차이 < P >-공덕은 당신이 당신의 마음으로 어떤 일을 하는 것입니다. 바로 공덕입니다. 한 일이 남에게 도움이 된다면 덕이다. 무엇이든 하는 것은 모두 마음속에서 우러나와 남을 공덕이라고 부르는 것을 돕는 것이다. < P >--부처를 배우는 사람은 경지가 있어야 하고 공덕은 다 갖추어야 한다. 한 사람의 공로와 덕이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네가 마음속으로는 하루 종일' 아이고, 내가 그녀를 돕겠다' 고 생각하더라도, 이 마음속에서 나온 것은 공로이다. 하지만 하지 않고, 남을 돕지 않으면 덕이 없다. 만약 한 사람이 하루 종일 노인을 돕고 보살펴 주지만, 그녀는 "이 노인이 죽으면 나에게 많은 것을 남겨 줄 수도 있고, 나에게 많은 유산을 줄 수도 있다" 고 생각했다. 좋아, 그녀의 공이 없어지면 선덕만 남는다. 맞죠? 그래서 한 사람은 공덕을 다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을 경시하는 사람은 그 자체로 공덕이 없다. 만약 이 사람이 사람을 업신여기고, 눈도 보지 않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은 공덕이 없다.
---- 자신의 불성을 수리하는 것은 공로이다. 보수성은 자신의 불성을 고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뜻이다. 자신의 불성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본성, 자신의 착한 마음, 자신의 양심을 고치는 것이다. 불심으로 자신의 몸을 고치는 것은 덕이다. 부처님의 요구로 몸에 무슨 일을 하라고 자주 요구하는 것이 덕이라는 얘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예를 들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물건을 훔쳤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사람들이 잃어버린 돈을 보고, 당신은 그것을 집어 들었다; 예를 들어, 당신은 오늘 나쁜 일을 했습니다. 당신은 사람을 때리고, 욕하고,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만약 부처님의 경지로 그것을 측정하고 고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영원히 덕이 없을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백화불법사 2 에서 발췌, 적공덕무나 < P >-내 바이두에 가서 소개도 보고 연락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 P > 가 사회공덕, 직업도덕, 가정미덕에 관한 사적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P > 1. 직업윤리 < P > 자신이 교사이기 때문이다 교사가 종사하는 것은 사람을 양성하는 일이다. 교사 노동의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 이다. 즉, 교사는 자신의 학식, 사상적 품질, 인격적 매력으로 학생들을 교육한다. 어느 계층의 학생이든 자각하거나 무의식적으로 교사를 자신의 본보기로 여긴다. 한유는' 사설' 에서 교사에게' 스승님, 그래서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다' 는 정의를 내렸다. 교사는 해박한 지식을 가져야 하고, 동시에 교사는' 그 사업을 통할 것' 뿐만 아니라' 그 도덕을 성취'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사는 고상한 도덕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춘추전국을 앞두고 유명한 사상가와 교육자 묵이도 이런 두 마디를 했다. "선비는 공부는 했지만 행동은 본연의 것이다." 그는 교사가 학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더욱 덕행이 있어야 하고, 덕행이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당대 무산계급 혁명가, 교육자 서특립은 "교사는 두 가지 인격을 가져야 한다. 하나는 경사이고, 하나는 교문하는 것이다. 하나는 스승이고,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 우리 교육 사업의 주된 목적은 이상, 도덕, 문화, 규율이 있는 세대의 신인을 양성하고 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들은 학문뿐만 아니라 고상한 직업도덕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사의 사덕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의 면모가 어떠한지, 학생이 어떤 도덕적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교사의 일거수일투족이 학생의 마음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때로는 그들의 일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몇몇 선생님들은 그 장난꾸러기 학생이 항상 교편으로 그들을 훈계하는 것을 보았고, 나는 진짜 좋은 교사로서 학생을 때려서는 안 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학생들을 열심히 가르치고, 그들과 이치를 따지며, 속마음을 털어놓고, 그들이 우리의 마음과 고심을 천천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우리는 학생들을 사랑하고 성격을 존중해야합니다. 참을성 있게 가르치고, 학생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고,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다. 학생을 사랑하는 것은 교사가 학생과 관계를 처리하는 준칙이며, 모든 교사의 직업도덕의 정수이다. 사랑은 교육의 만금유다. 교육의 사랑이 비춰지는 춘휘가 되면 교사와 학생 간의 사랑의 에너지는 교환과 상호 작용에서 끊임없이 분열되어 에너지를 방출하고 교육의 기적을 낳는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어떤 사람들은 교사가 하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