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화 · 하이라이트 · '아르놀피니의 결혼식' 비하인드 스토리

유화 · 하이라이트 · '아르놀피니의 결혼식' 비하인드 스토리

"아르놀피니의 결혼식"은 "아르놀피니의 약혼" 또는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그림은 미술사에서 매우 중요하며 런던 국립 미술관의 중요한 컬렉션 중 하나입니다. 작가인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는 "유화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으며 이 작품은 그의 가장 유명한 초상화 중 하나입니다. 그의 작품은 사실적이고 세밀한 묘사와 빛과 그림자의 미묘한 표현으로 유명하다.

1. 그림을 처음 보는 느낌

?그림을 처음 볼 때 가장 심오한 느낌은 신부의 큰 배와 신랑의 뱃살일 것이다. 큰 모자. 튀어나온 신부의 배와 배 위에 손을 얹고 있는 모습은 많은 예비 엄마들의 표준적인 동작인 것 같습니다. 가늘고 좁은 얼굴에 진지한 표정을 짓고 커다란 모자를 쓰고 있는 신랑. 현대적인 관점에서 보면 처음 이 그림을 보면 신혼의 모습이 우스꽝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가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이 그림이 어떤 특별한 성취를 이루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오래 전 이 그림을 처음 봤을 때 느꼈던 느낌이 바로 이것이다.

2.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의 예술적 업적

? 작가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 1390-1441)는 네덜란드(현재 벨기에) 출신의 화가였습니다. 15세기 북유럽 후기 고딕 회화, 네덜란드 르네상스 미술의 창시자, 유화 형성기의 핵심 인물.

? 1. 디테일이 거울처럼 현실적이다

? 세상은 갑자기 유화 속 고정(Fixed)으로 변한다. 카펫과 슬리퍼, 벽에 걸린 구슬, 침대 옆에 있는 작은 솔, 창턱에 있는 과일 등 모든 것이 여기에 있습니다. 마치 Arnolfini의 집에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림 속 벽에는 거울이 걸려 있는데, 그 액자에는 10개의 꽃 모양의 정사각형이 튀어나와 있고, 각 정사각형 안에는 작은 원이 배치되어 있고, 각 원 안에는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미지가 너무 작아서 인식할 수 없습니다. 중앙의 원형 거울은 방 전체의 풍경을 비춰주는데, 여기에는 작가가 그린 그림의 장면이 담겨 있다. 이런 꼼꼼하고 섬세한 표현은 당시로서는 드물었고 네덜란드의 세밀화에서만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 속 넓은 면적의 의류 원단은 주름과 질감 면에서 강렬한 대비감을 연출할 수 있다. 사진 속 아내 옷의 흰색 벨벳 원단(일설은 흰족제비털이라는 설)과 금속 샹들리에. 강한 대비감을 만들어 보세요.

르네상스 시대에는 유례없이 자연에 충실한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려는 경향이 있었고, 이러한 열정적인 열망은 반 에이크에게도 영감을 주었다. 그는 전체 그림이 눈에 보이는 세상을 반영하는 거울처럼 느껴질 때까지 참을성 있게 디테일에 디테일을 더해 실제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2. 그는 유화의 발명가였다

자신의 의도를 실현하고 거울처럼 현실의 모든 세세한 부분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기 위해 반 에이크는 회화 기술을 향상시켜야 했다. . 그는 유화의 발명가였습니다(이것이 맞는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화가들은 사용하기 전에 자신의 페인트를 준비하고 안료 분말을 페이스트 형태로 만들기 위해 약간의 액체를 첨가해야 했습니다. 다양한 준비 방법이 있지만 중세 시대에는 액체의 주성분이 달걀 흰자였는데, 효과는 좋았지만 너무 빨리 건조되었습니다. Jan van Eyck은 그 공식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색상이 서로 천천히 변하도록 하여 부드러운 전환을 이룰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달걀 흰자 대신 기름을 사용했는데, 그 덕분에 훨씬 더 차분하고 정확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 반복적인 실험을 통해 Yang Van Eyck은 아마씨 기름과 호두 기름이 이상적인 혼합제임을 발견했습니다. 처리된 천이나 나무 판에 그림을 그리면 그림이 풍부한 색상과 사실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성페인트는 광물과 식물에서 추출하고 분쇄한 극히 미세한 입자로 식물성 기름을 비율에 맞게 혼합하여 불투명하고 강한 커버력을 갖고 있어 깊은 곳부터 얕은 곳까지 겹겹이 칠할 수 있어 그림을 사실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차원적인 느낌. 소재의 개선으로 인해 칠할 때 붓질이 매끄러워지고, 캔버스에 물감이 마르는 데 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러 번 덮고 수정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건조된 안료는 접착력이 강하고 쉽게 벗겨지거나 퇴색되지 않으며 풍부한 컬러 레벨과 광택을 형성합니다.

3. 페인팅 포인트 하이라이트

유성 페인트의 성공적인 준비를 통해 그는 투명한 색상 레이어에 사용할 수 있는 밝은 페인트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날카로운 펜을 사용하여 반짝이는 하이라이트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화면은 매우 정밀한 효과를 얻었고, 그 마법 같은 효과는 당시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 반 에이크는 새로운 유화 재료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렸는데, 이는 당시 회화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이후로 유화 기술은 다른 유럽 국가에도 널리 퍼져 오늘날에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회화 유형이 되었습니다.

3. 작품 해석

1. 그림 속 인물은 누구인가요?

그림 속 인물은 이탈리아 사업가 지오바니 아르놀피니(Giovamni Arnolfini)다. 이 사업가는 사업차 네덜란드에 왔고 그의 신부인 잔느 드 셰나니(Jeanne de Chenany)를 데리고 왔다. 아르놀피니는 1420년 필리프 공작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은 실존 인물입니다. 그는 브뤼헤에 있던 이탈리아 메디치 가문의 대변인이기도 했습니다.

2. 이 그림이 결혼증명서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그림이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순간, 즉 결혼식(또는 약혼)을 나타낸다고 우리는 어떻게 결정했습니까? 그것은 전적으로 그림 속 인물들의 행동 때문만은 아니다. 아르놀피니는 그림 속 오른손을 들어 의례를 표현하고 사랑에 대한 헌신을 상징했고, 신부는 오른손을 뻗어 신랑의 왼손 위에 올려놓고 맹세했다. 남편에게 영원히 충실하기 위해.

? 그림의 두 지점은 화가가 이 중대한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소환된 증인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치 공증인이 비슷한 엄숙한 행사에 참석했음을 진술하기 위해 소환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 같은 의식.

첫 번째 요점은 화가가 자신의 라틴어 이름인 "Johannes de evck fuit hie"를 그림의 눈에 띄는 위치에 썼다는 점인데, 이는 Jan van Eyck가 그 자리에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점은 방 뒤편의 거울을 통해 우리는 뒤에서 반사된 전체 장면을 보게 되는데, 그 속에서 우리는 화가-증인의 모습을 보게 된다.

이 중요한 순간을 목격하기 위해 그림 속의 이탈리아 사업가인지 아니면 이 새로운 스타일의 그림을 사용하려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화가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역사 속에서 화가는 진정한 증인이 되었습니다.

3. 그림 속 요소들의 상징적 의미

양초, 붓, 빗자루, 사과, 묵주, 둘 사이에 있는 강아지 등 내부의 모든 디테일 사람들은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결혼 생활의 행복을 상기시킵니다. 그림 위에 걸려 있는 샹들리에에는 촛불이 켜져 있는데, 이는 천국으로 이어지는 빛을 의미하고, 그림 하단에 놓인 슬리퍼는 결혼을 의미하며, 여자의 흰색 머리스카프는 순결을 의미합니다. 녹색은 다산을 상징하고, 벽에 있는 묵주는 경건함을 상징하며, 창턱에 있는 사과는 성경에서 금단의 열매를 상징합니다. 그림 중앙의 모서리는 천국을 나타냅니다. 이 모든 상징들은 기독교 신앙과 세속적 개념을 모두 담고 있으며, 작가는 그것들을 하나하나 그림에 담아 아주 세밀하게 그렸다.

고급스럽고 부풀어오르는 옷은 네덜란드 시민들 중 부유층이 입는 일종의 복장이다. 아르놀피니의 아내는 종종 임신한 것으로 오해받았는데, 사실 그녀는 당시 유행이었던 치마 자락을 가슴 위로 들어올렸을 뿐입니다. 조반니 아르놀피니(Giovanni Arnolfini)는 상인 집안 출신이었습니다. 방의 장식과 가구를 보면 그가 상당히 부유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4. 작품 출판 후의 고통

? 1434년 네덜란드 화가 양 반 에이크가 브뤼헤에서 이 그림을 그렸는데, 이 그림은 스페인에서 노숙자가 되었습니다. . 16세기와 17세기에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이 그림을 '결혼식 초상화'로 이해했지만, 누구의 결혼식 초상화인지에 대해서는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1842년 영국과 스페인 사이의 전쟁 중에 영국은 스페인 전쟁 포로로부터 이 그림을 '구매'했고, 그 이후 국립 미술관에 숨겨졌습니다. 처음에 영국인들은 이 그림에 대해 잘 알지 못했습니다. 1847년에 그림 카탈로그를 편집할 때 박물관 직원은 그림 뒷벽에 있는 "Van Eyck is here(반 에이크가 여기에 있습니다)"라는 서명을 기반으로 이 그림을 "결혼식에 참석한 Van Eyck 자신의 초상화"로 잘못 해석했습니다. . 지금까지 사람들이 이 그림을 '결혼식 초상화'로 정의했기 때문에 그림 속 살짝 튀어나온 여성의 배를 '임신의 징후'로 해석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나중에 사람들이 이 그림을 더 이상 '결혼식 초상화'로 여기지 않게 되자 '임신론'이 대중화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855년에 누군가는 이 그림을 "그림 속 남자가 임산부의 손바닥을 읽고 미래의 아이의 운명을 점치고 있다"고 해석했고, 동시에 다른 설명에서는 이 그림을 일종의 맹세로 간주했습니다. -수상식 : "그림 속 남자는 아내 뱃속에 있는 아이에게 자신들이 아이의 부모임을 맹세하고 있다."

다양한 설명은 1934년 '터미네이터'를 만났다. 1934년 3월 미술사학자 파노프스키(Panofsky)는 벌링턴 매거진(Burlington Magazine)에 이 그림을 해석한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Panofsky는 위의 모든 설명을 결합하고 일부 역사적 자료, 특히 그의 학문적 전문 지식인 도상학 및 도상학적 해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그림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우선 결혼식 사진인 줄 알았다. 사진 속 남자는 왼손으로 여자의 손을 잡고 오른손을 가슴 앞으로 들고 있는 모습이다. 브뤼헤 지역의 제스처. 둘째, 그림 속 인물은 아르놀피니와 브뤼헤 출신의 귀족인 그의 아내이다. 마지막으로 그림 속 많은 상징들은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기독교와 일정한 관계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림 상단의 샹들리에에는 9개의 촛대가 있지만 하나만 켜져 있습니다. 이는 결혼식을 지켜보는 신을 나타냅니다. 그림 중앙의 거울은 10개의 톱니바퀴 모양의 부조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 위의 장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하단의 개는 충성을 상징하고, 벗겨진 두 켤레의 신발은 하나님 앞에 동등하게 서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오른쪽 창턱에 있는 과일은 오렌지인데, 이는 아르놀피니의 부를 보여줍니다. 당시 오렌지는 매우 값비싼 과일이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것을 살 여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그 과일은 또한 순수한 에덴동산을 상징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그 과일이 사과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후세대에서는 이러한 상징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파노프스키의 모델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결국 파노프스키는 이 그림이 단지 결혼식 장면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오늘날의 '결혼 증명서'처럼 증거라고 믿었다. 다만 그림을 통해 증명해 보자. 그중 결혼식의 가장 중요한 증인인 화가 반 에이크(Van Eyck)는 그림에 두 번 등장하는데, 한 번은 뒷벽에 있는 텍스트, 즉 화가의 서명으로, 다른 한 번은 이미지의 형태로 등장한다. , 즉, 거울 속에는 작가 자신의 초상화가 있습니다. 이후 파노프스키의 해석은 기본적으로 미술사 교과서의 표준 답이 됐다.

물론, 그림에서 관객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은 바로 아르놀피니 부인의 배입니다. 파노프스키의 이론에 근거하여 일부 사람들은 아르놀피니 부인이 임신했을 가능성이 없다고도 했습니다. 살짝 튀어나온 배는 당시 귀족들의 옷이 너무 헐렁하고 거추장스러웠기 때문이었다. 배가 살짝 불룩해져서 임신한 것 같은 착각이 들었습니다. 더욱이 일부 상징 애호가들은 이 상징을 '신화'로 사용했습니다. 아르놀피니 부인의 약간 튀어나온 배는 미술사에 등장하는 많은 여성 이미지의 성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재생산 숭배의 상징일 수 있습니다. 모두 매우 두드러져 그녀를 나타냅니다. 매우 강한 번식력.

역사학자들은 나중에 그림에서 아르놀피니 부인의 어머니의 일기를 발견했는데, 그 일기장에는 그림이 만들어지기 3년 전에 딸이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일부 역사가들은 그림 속 여성이 아르놀피니의 두 번째 부인일지도 모른다고 믿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아르놀피니 가문 기록보관소에는 이 두 번째 부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어 이 그림에 대한 해석이 교착상태에 빠졌습니다. .

동시에 이 그림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 그림이 '결혼식 초상화'가 아니라 추억과 기념성을 지닌 그림이라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죽은 아내를 기념하기 위해 Feeney는 유명한 화가 Van Eyck에게 기념 그림을 그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해석에 따르면, 그림에 있는 일련의 상징에도 새로운 해석이 주어졌으며, 이는 이 견해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증거를 찾았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 상단에 있는 불타는 촛불은 아르놀피니의 측면에 있고, 그는 내 아내 옆에 촛불 하나도 켜지지 않았습니다. 치아 틀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십자가형 장면, 아내 쪽의 장면은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의 이야기를 말해주고, 남편 쪽의 장면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이야기를 말해줍니다. 삶과 죽음의 경계가 그림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또한, 그림 속 과일에 관해서는 파노프스키의 관점과 부분적으로 일치하지만, 에덴동산을 상징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함축적인 의미는 인류의 가장 아름다운 시기인 '에덴동산'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추억"이라는 주제로 '에덴동산'을 상징합니다. 새로운 해석은 또한 그림 속 창 밖에 나무가 있다는 더 자세한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그것은 기독교에서 벚나무가 하늘의 열매이며, 이는 또한 그림임을 의미합니다. 과거를 기념하기 위해 하늘에 있는 사람들의 그림.

그렇다면 새로운 설명은 "아르놀피니 부인의 배"라는 핵심 질문에 어떻게 대답합니까? 그들은 이것이 아르놀피니 부인의 죽음의 진짜 원인이라고 믿었습니다. 아르놀피니 부인 어머니의 일기에는 딸의 사망 원인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새로운 설명에 따르면 그녀는 출산 중 사망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르놀피니는 반 에이크에게 아내를 기념하기 위해 아내의 임신한 모습을 그림에 그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럼 증거는 어디에 있나요? 그림 속 아르놀피니 부인 뒤의 침대 머리맡에 있습니다. 침대 옆을 자세히 보면 나무 조각상이 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조각상은 다산을 관장하는 여신인 성 마가렛입니다. 사실 이 견해는 터무니없는 것이 아니다. 그 당시에는 낙후된 의학적 조건으로 인해 출산은 매우 위험한 일이었기 때문에 출산 중에 많은 여성들이 사망했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일종의 초상화, 즉 일부 귀족 여성의 초상화가 유행했습니다. 과거에는 혹시라도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기면 이미지가 남지 않도록 화가들에게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요청하곤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임신설'은 거의 100년 만에 다시 부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