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부의 역사 발전 지식

한부의 역사 발전 지식

한부의 역사 발전 지식

한복은 일명 화복 화복 화복 화복이라고도 하며 한족의 전통 민족 복장이다. 그럼, 이 중 한복 문화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나와 함께 와서 보자!

한복 문화 지식

한복 속의 십자깃은 동그란 곳의 대지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인간미가 풍부하며 정사각형이 바르다. 소매는 사실 둥글다. 원을 대표하는 곳뿐만 아니라 하늘이다. 그래서 깃은 십자깃입니다. 소매는 둥글고 토템처럼 문화를 구현합니다.

한복 중 가장 전형적인 심복공정의는 "그래서 심복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상하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 이 심복은 옷과 연결되어 있어 심복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깊은 옷은 중국 문화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하는 옷이다. 심복은 동양인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고, 관대하고, 공평하고, 정직하고, 겸용할 수 있는 미덕을 상징한다. 소매 밴드 폭

두꺼운 옷

크고, 천도의 조화를 상징한다. 네크라인이 직각으로 교차하여 정통 정사각형을 상징한다. 직선 솔기가 등을 관통하여 인간성과 정직을 상징한다. 허리춤의 큰 허리띠는 균형을 상징한다. 두 악기를 상징하는 상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외투는 일 년 사계절을 상징하는 천 네 조각을 사용했다. 12 개 옷감은 하의에 사용되며 1 년 12 월을 상징한다. 깊은 옷을 입으면 자연스럽게 천도의 조화를 반영할 수 있고, 터널의 창시자를 껴안고, 인간의 바른 길에 부합하며, 진퇴할 때 규칙을 따져 사계절의 순서에 부합한다.

"한복" 이라는 단어는 "한서" 에서 처음 발견됐다. "수일 후, 나는 축하하고 한복제를 즐길 것이다." 이곳의' 한' 은 주로 한대를 가리키며, 한대의 복장 예절 제도를 가리킨다. 이른바' 한' 명의 형성은 한나라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호인의 전통 복장이' 후프' 라고 불리듯이 한족의 전통 복장은' 한복' 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한복' 이라는 단어의 기본 내포는 나중에 고정돼 한족의 전통 의상이다. 긴 역사 속에서' 한복' 은 점차 한족의 자기정체성의 문화적 상징이 되었다. 당나라에 이르러 범주는 당나라의 의상을' 한복' 이라고 분명히 불렀다. 송원명 시대에 일부 외국 통치자들도 한족의 의상을 분명히' 한복' 으로 지칭했다. 예를 들어, "요태종이 진 () 에 들어간 후, 황제와 남반한관은 모두 한복을 사용한다. 황태후와 북방 거란 조신은 모두 국복을 입고, 그들의 한복은 5 대 양진의 유풍이다. 원나라가 요사를 개정할 때, 심지어 한복을 위해' 한복' 을 열었다.

한복의 의상 특징

한족의 복식은 넓고 심오하다. 연부터 송명까지 한족 (선진시대의 한하 민족) 인민이 입은 의상을 바탕으로 뚜렷한 독특한 풍격을 지닌 일련의 의상으로 발전했다. 한복은 한족의 전통 복장으로, 이 정의는 주로 세 가지 고려 사항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첫째: 한복의 민족성, 즉 한복은 한족의 복식이다. 그리고 고대 중국 야만인이 입은 옷도 한복이라고 부를 수 없다. 민족은 하나의 전체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한족이 입는 야만인의 옷은 한족의 전통 복장이라고 부를 수 없다.

둘째, 한복 발전의 전통은 상속과 통일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야 한다. 한복의 전승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있다. 한복의 기원은 중국 고대 황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줄곧 풍격의 전승과 발전을 유지하고 있다. 한복의 통일성은 황제 시대부터 송명 시대까지, 중국의 광활한 땅에서, 거의 5 천 년 동안의 시간 범위에서, 수백만 평방킬로미터의 공간 폭에서, 모든 한족 의류의 주류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로 오른손잡이이고, 큰 소매 깊은 옷이 대표적인 대표입니다.

셋째: 한복 발전의 자연성, 즉 외력 없이 한인이 자발적으로 이렇게 하는 경우, 보통 눈에 잘 띄지 않는 자연발전도 일반 사물이나 문화 발전의 규칙성이다. 한복 발전의 자연성은 한 민족의 전통 의상 전승의 토대, 즉 어떤 사물이나 문화가 자신의 정상적인 발전 궤적 아래 있어야 할 발전과 발전 방향이다. 그것의 방향은 일반 법칙을 통해 근원을 추적할 수 있고, 그것의 발전 방향도 역방향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 정의에 따르면 중국 고대에는 청조 의상을 제외하고는 명나라 말년 이전에 한인이 입었던 옷이라면 스타일, 지역, 융합, 분화, 발전을 불문하고 한복이라고 부를 수 있었고, 현대 고복은 청조 의상을 제외하고는 고대와 다르지만 모두 전통 양식에 기반을 두고 있어 엄격하다 한복은 육안으로는 다른 민족의 전통 의상 (전복, 양복, 모던복 포함) 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지금 이런 한복은 흔히' 고복 (청복 제외)' 이라고 불린다. 청조의 복식은 근원을 추적하며 만주족 복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뒤돌아보면 한복의 전통이 아니다. 그래서 한족이 입었지만 한족 전통 의상의' 전통' 요소에 맞지 않아 한복으로 분류할 수 없다. 한족이 입는 복장은 주로 서양에서 비롯되며,' 당복' 마에봇, 치파오 등은 주로 만주족의 전통복장에서 비롯되며 한족의' 전통의류' 라고 부를 수 없다. 한족이 입는 의상과 한족 전체의 전통 의상 사이의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복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의상 중 하나이다.

한복은 한족이 4 천여 년 동안 물려받은 전통 민족 의상으로 한족의 특징과 신앙을 가장 잘 표현하며 중화예절문화의 필수 구성 요소이다. 사서 오경 24 사를 통해 수천 년은 변하지 않았다. 한복의 각 특징은 사서오경, 24 사, 유교 고전 부세트에서 찾을 수 있다. 각 민족마다 각자의 민족 의상이 있고, 한복은 한족의 민족적 특색을 구현한다. 황제에서 명나라까지 4 천년 동안 한족은 그 지혜와 신앙으로 다채로운 한복 문화를 창조하고 한족 특유의 의상 제도인 한복 제도를 발전시켰다. 한복은 옷, 정장,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신발, 액세서리 등으로 조합되어 있습니다. 한복은 방직, 바틱, 클립, 금수 등 중화문화의 우수한 기예와 심미를 결집시켜 중국 무형문화유산 30 여 가지를 전승해 금수 중화, 의류 예절 국가의 명예를 구현했다.

한부의 역사 발전 지식

일부 고서에 따르면 한족 (그리고 그 조상) 은 독특한 의류 체계를 가지고 있다. 역사서에서 "한복은 황제를 위해 만들어졌다" 고 기재한 바와 같이, "황제 이전에는 옷도 집도 없었다. 황제는 집을 짓고, 옷을 만들고, 장례를 치르기 때문에 백성들은 모두 생존의 어려움을 면했다. " 고고학적 자료가 뒷받침되지 않기 전에 한복의 가장 빠른 출현은 은상시대에 있었던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약 5000 년 전, 신석기 시대 양사오 문화 시절, 중국은 원시 농업과 방직업이 나타나 짜여진 리넨으로 옷을 만들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양잠과 실크를 발명하여 사람들의 옷과 의상이 점점 더 완비되었다.

상대 이후 초보적으로 관복 제도가 수립되어 서주에 이르러 점차 복제가 형성되었다. 주후기에 이르러 정치 경제 사상 문화의 격변, 특히 백가쟁명이 의류 개선에 미치는 영향으로 각 제후국 간의 복식과 풍속 습관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깊은 복장이 생겨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관복 제도는' 예치' 범주에 들어가 예의의 표현이 되었다. 그 이후로 중국의 의상 시스템은 더욱 정교해졌다. "고대 상하의 옷은 깊은 옷이었고, 시대적 특징을 나타내는 옷도 깊은 옷이었다. 옷의 깊이는 고대 옷의 특징이 될 수 있다. 옛말에 탄복한 사람은 먼저 도착해야 한다. 코트란 무엇입니까? 공자는 "예기" 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래서 깊은 옷을 입은 자는 나머지 옷을 가져갈 때 상하가 통하지 않는다. 이런 깊은 외투는 옷과 연결되어 이불이 깊어서 깊은 외투라고 한다. "간단히 말해서, 깊은 옷의 제도는 고복의 으뜸이며, 깊은 옷의 깃은 그 제도 형식뿐만 아니라 상하 수준에서도 모두 유행시간이 가장 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동시에 호복도 있는데, 보통 짧은 옷, 바지, 부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옷은 단단하고 좁아서 유목과 사냥이 편리하다. 자신의 군대를 강화하기 위해 조무령왕은 중원 지역에서 처음으로 후프를 군복으로 채택했다. 그래서 한동안 호복을 입으니 바람이 불었다.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 각종 제도가 수립되었는데, 그중에는 의관 제도가 포함되어 있다. 한진 초창기에는 보편적으로 진제를 답습했다. 동방 한명제에 도착했을 때 삼조진의 복식 제도를 참고해 왕관과 모자를 구분 등급의 주요 표지로 삼는 한대 관복 제도를 세웠다. 의류 전체가 단정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보였다. 진한 () 시대에 남자는 외투를 벗을 때 주로 큰 소매 가운을 입고 곡부 가운과 지오포 () 로 나뉜다. 제사식과 궁정 회의를 제외하고는 다른 장소에서 착용할 수 있습니다. 한나라의 또 다른 특징은 조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한나라 여자는 일반적으로 머리를 뒤로 빗어 상투를 틀었다. 상투 스타일의 이름이 많고 무적이다. 게다가 귀족 부녀자들은 머리에 계단과 꽃을 장식으로 올려놓았다. 시녀는 늘 수건으로 그녀의 머리를 감쌌다. 한나라 여성의 복장은 깊은 옷으로 전국 시대와는 다르다. 치마랑 바지 입는 것도 있어요. 한대에는 신발에 대한 엄격한 등급 규정도 있다.

위진 남북조 의상은 사회정치, 경제,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아 위진 () 진한 () 과 한 () 의 구제 발전에서 남북조 () 민족 간의 상호 영향, 상호 흡수, 점차적 융합으로 발전했다. 이 시기의 의상은 주로 자연스럽고 소탈하며 정교하고 공허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건과 실크로 머리를 가리는 것이 이 시기의 주요 첫 옷이다. 비교적 유행하는 것은 일종의' 케이지' 인데, 작은 관에는 케이지 수건이 있다. 이 시기 한족 남성의 복장은 주로 넓은 소맷부리의 셔츠로 속박을 풀지 않은 옷이었다. 한녀머리 장식도 특징이 있는데, 주로 가발의 유행입니다. 한족 여성의 복식은 진한시대의 낡은 제도에서 물려받은 후 또 달라졌다. 옷은 대부분 더블 버클, 롱스커트, 허리춤에 실크 허리띠를 매고 있다.

당대에는 예복이 승승장구하여 법복과 상복을 병행했다. 프랑스 의상은 왕관, 왕관, 예복, 예복 등을 포함한 전통 의상이다. 관복이라고도 하는 관복은 라운드 네크라인 가운, 괭이, 벨트, 부츠 등을 포함한 일반적인 공식 행사에서 입는 드레스입니다. 채복은 당대에 이미 체계를 형성하였다. 서민들은 흰 옷을 입는다. 당대의 여자는 상투를 올리는 스타일이 복잡하다. 머리에 금비녀 코뿔소를 빗지 않는 사람도 있고, 귀족 여성들은 얼굴을 거위 노란색, 꽃봉오리, 화장 롤러 등으로 화장한다. 당대 여성의 복장은 주로 치마, 상의, 지갑을 포함한다.

송대 의상은 대체로 수당 낡은 제도를 답습한다. 그러나 송대 다년간의 내우외환과 주성리학의 영향으로 이 시기의 의상은 소박하고 엄밀하며 함축적이다. 이때 당대의 부드러운 발만두는 이미 목골을 받치고 페인트칠을 한 만터우 모자로 변했다. 황제와 달관 귀인은 발, 공차, 하인 등을 전시한다. , 유생은 두건을 쓰고 있다. 송대 남자 복장은 여전히 동그라미를 위주로 하고 있으며, 관원들은 제사식을 제외하고는 모두 가운을 입고 다른 색으로 등급을 구분한다. 송대에서는 만당에서 유행하는 상투를 여성이 가장 비싼 헤어스타일로 꽃꽂이도 흔히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송대의 치마는 당대의 치마보다 좁고 가는 주름이 있다. 셔츠는 대부분 더블 버클로 치마를 가린다.

청나라가 입관한 후 순치 2 년 6 월 15 일 (1645 년 7 월 8 일) 공식 삭발령을 발표했다. 공식적인 삭발령은 강제로 삭발을 하지 않는 가면을 찢고 삭발령이 엄격히 집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강음 등지의 국민들은 삭발 반대 투쟁을 시작했다. 사망자 수는 집계할 수 없다. 청나라는 한족 의상 면모의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고, 3000 년 동안 이어져 온 한족 관복을 무덤에 들여왔다. 순치 2 년, 청군이 강남 각 성을 점령하자 청정부는 전국적으로 삭도 탈의제도를 실시할 것을 명령했다. 청정부는 공문일로부터 열흘 동안 모든 남자들이 머리를 깎고 머리를 땋으라고 명령했다. 만약 제도가 아직 존재한다면, 현행 제도대로 가지 않으면 맞아 죽을 것이다. 이에 맞게 한인의 의상 스타일을 강제로 바꿔야 한다. 당시 한복을 입고 살해된 사람은 부지기수였다.

한인은 청 정부의 명령에 강력하게 반항하여 반항 활동이 여기저기서 일어났다. 장기간의 저항투쟁으로 청 정부는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약간의 양보를 고려하고 있다. 그래서 소위 "10 에서 10", 즉, 남자는 여자에서, 생은 죽음에서, 양은 음에서, 관원은 관직에서, 늙은이는, 유유는 부처에서 도를 따르지 않고, 제창할 것을 제안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리고 벼슬을 하고, 결혼은 말을 듣지 않고, 국명은 말을 듣지 않고, 세금은 말을 듣지 않고, 언어는 말을 듣지 않는다. 이런 제한된 양보는 결국 한복의 일부 특징을 보존하지만, 전반적으로 한복은 청통치자의 피비린내 나는 진압과 학살 아래 점차 사라지고 있다.

20 세기 초에 중국의 국력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의 전통문화의 우수한 부분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들은 한복 체계를 연구하고 한복을 보급하고 전통 명절을 회복하고 전통 예절을 회복하고 제사 선현, 전통 이론을 보급하고 전통 악기를 보급하는 등 전통 한복을 재선전하고 회복하는 방식을 통해 전통한복을 재선전하고 회복하고 있다. 한복 운동이라고 합니다.

현대한복

현대한복은 중화문명을 부흥시키고 고대 한족 의류의 특징을 존중하며 밀레니엄 한복 문화 유전자를 물려받은 자원봉사자들이 복원한 한족 전통 의상을 말한다. 현대 한복이 따라야 할 주요 원칙은 첫째, 현대 한복은 반드시 선명한 한족 민족의 특색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현대 한복은 반드시 중화 (한) 민족이 수천 년 동안 물려받은 의류 유전자임에 틀림없다. 셋째, 현대한복은 엄격한 복장 규범의식을 가지고 한족 의리 염치의 문화적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현대 한복의 기본 위치: 한복은 중화민족 의상이다.

현대한복의 실용요구: 현대한복은 일반적으로 제사식, 혼상결혼, 전통명절, 축제, 대관식 (성인식), 전통체육대회 등에 적용된다.

현대 한복은 몇 가지 문제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제남 푸설문묘 봄 제사 공자의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한복을 입고 있었다.

첫째, 현대한복은 고대 한인이 입은 옷을 모두 현대로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고대인처럼 현대한복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고대 한인의 유행하는 패션이나 특정 시대의 장식을 현대에 강행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당복 터틀넥 후, 속옷 등.

둘째, 고대 한족은 군복, 관복, 황복 등과 같은 봉건 관직을 지닌 복장은 현대 한복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다시 한 번, 천년을 거쳐 한복은 오랜 역사 세월 동안 자연히 많은 조대 특징을 갖게 될 것이며, 현대 한복은 조대 마크를 띠어서는 안 된다. 수천 년의 여정에서 한복도 같은 원소를 가지고 있다. 칼라가 있는 깊은 코트와 스커트, 오른쪽 스커트를 현대한복의 전승 스타일로 제창하다.

넷째, 한복은 예로부터 한족 인민의 민족 의상으로서 실용성이 있지만 필요하다

한복 제사 (강음반청절)

한복이 다른 장소에서 입는 것에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공식 행사에서는 어두운 옷을 입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는 갈색, 치마 등의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현대한복 현황: 한복 업종이 빠르게 발전하고 한복 상가는 수요에 따라 스타일, 품질, 가격이 다른 한복 및 관련 액세서리를 만든다. 한복 부흥 과정에서 다양한 수준의 민족 의상의 품질 요구와 스타일 선택이 완벽한 상태에 있다.

(1) 사람마다 다른 스타일을 좋아하는 것은 맞지만 한복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면서 한복에 대한 이해가' 화려하고 예쁘고 눈길을 끄는 것' 에서' 일상생활, 환경, 기후에 적응하는 것' 으로 바뀌게 된다.

(3) 한복 운동은 민간이 자발적으로 발기한 것으로 독특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한복의 기존 스타일도 자발적으로 부흥의 주체인 일반 가운으로 선택되어 현대사회에 더 잘 녹아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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