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법률 발전사

중국 법률 발전사

기원전 2 1 세기 하조 건립부터 중국의 법률 역사는 4 천여 년 동안 전승되었으며, 그 전반적인 발전 맥락과 상호연원, 전승 관계는 매우 뚜렷하다.

그러나 4000 여 년 동안 왕조는 끊임없이 바뀌었고, 정권은 반복적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거시적으로 보면 시기별로 법률제도의 내용과 특성도 다르다.

발전 단계와 풍격의 대략적인 기준에 따르면 중국 법률제도의 역사는 대략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 법률제도, 전국 이후 고대 법률제도, 현대법률제도.

첫째, 중국의 초기 법률 시스템 (노예 제도의 시대)

중국의 초기 법률제도는 일반적으로 여름, 상, 서주, 춘추시대의 법률제도, 즉 흔히 노예제 시대의 법률제도를 가리킨다.

시간은 기원전 2 1 세기부터 기원전 476 년까지의 역사적 단계를 포함한다.

중국의 초기 법제의 두드러진 특징은 일반법을 기본 형식으로 하고 법이 공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국의 초기 법률체계에서, 하상대는 기초가 놓이는 시기이다.

기원전 2 1 세기 하초가 여름왕조를 건립한 이래, 하조는 약 500 년 동안 존재해 왔다.

이 시기에 중국의 초기 형벌제도와 교도소 제도는 어느 정도 발전했다.

상이 여름을 대체한 후 거의 5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상조는 하조의 법률 경험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죄명 형벌 사법제도 소송 제도 등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20 세기 초에 출토된 갑골문 자료는 상대의 형법과 소송 제도가 비교적 완비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중국의 초기 법제의 전성기는 서주에 있었다.

중국 역사에서 서주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 단계이다.

서주 정권의 5 세기 이상 동안 중국 전통 집권 방식, 치국방략, 일부 기본 정치제도가 형성되어 전통문화의 초석인 철학 윤리 등 사상문화 요소도 이때부터 시작됐다.

법의 관점에서 볼 때 서주법제의 형식과 내용은 모두 조기 법제의 정점에 이르렀다.

서주 () 시대' 덕배천',' 덕신형' 의 법률지도 사상은 노소 범죄에 대한 형벌을 경감하거나 면제하고, 고의와 과실범죄를 구분하는 법률 원칙과' 경형제천하' 의 형사정책을 모두 당시 세계 최고 법제 수준을 갖추고 있으며 후세 중국의 법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서주의 법률제도는 중국 법률사 연구의 중점 중 하나이다.

춘추시기는 중국 역사상 첫 번째 격동과 대변화의 전기에 처해 있다. 이 시점에서 사회 변화의 초점은 정치, 경제, 사상, 문화를 포함한 서주에 세워진 종법 제도인' 파탄' 이다.

법제 방면에서' 죄형법정' 에 반대하고' 법공개화' 를 요구하는 성문법 발표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정씨의' 축성서', 던의' 축성', 김국의' 축성정' 은 모두 이 법률개혁 운동의 대표적인 성과다.

둘째, 전국 시대 이후의 고대 법제 (봉건법제 시대)

전국 시대 이후의 고대 법제도는 일반적으로 전국 시대부터 아편전쟁까지 중국의 주요 봉건 왕조의 법제도를 가리킨다. 여기에는 기원전 475 년부터 서기 1840 년까지의 법사가 포함된다.

춘추시대부터 중국은 성문법이 전 사회에 발표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중국의 법률은 최초의 비공개 상태에서 성문법을 주체로 하는 상태로 바뀌었다.

전국 시대부터 청말까지의 2000 년 동안 법률이론, 입법기술, 법률규모, 법률내용, 사법제도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통 법률 문화' 와' 전통 법률 제도' 는 바로 이 시기에 형성, 발전, 성숙이다.

법률 제도의 발전과 전체 법률 제도의 전승에서의 역할에 따라, 우리는 이 긴 역사 기간을 다음과 같은 발전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전국시대.

이것은 초기 습관법에서 성문법으로의 전환의 중요한 단계이다.

전국시대는 중국 역사상 첫 번째 격동과 대변화의 후반기에 처해 있다.

중국 사회 변혁의 많은 중요한 성과와 많은 사상 문화 정화는 모두 이 시기에 나왔다.

춘추기에 비해 전국시대 사회변화의 중점은' 립' 이다.

법률 제도의 경우,

"의식" 은 주로 성문법을 주체로 하는 새로운 법률체계에 나타나 더 넓은 범위 내에서 더욱 성숙한 형식으로 확립되었다.

이 가운데 전국 초년 위가 제정한 법전은 전국 시대 법률 개혁 운동의 대표적인 성과다.

더하여, 고 대 중국 사회 전체에서, 유교와 법률가, 2 개의 가장 유력한 학문적 인 학교의 주요 정치 및 법적인 생각, 또한, 이 기간 동안 성숙 하 고 정치적인 단계에 있는 넓은 충격이 있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것은 중국 고대 성문법 법률 체계가 완전히 확립된 시기이다.

시간은 기원전 22 1 년에서 기원 220 년까지의 역사기간을 포함한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중국 역사상 최초로 중앙집권을 특징으로 하는 통일전제왕조를 건립하여 중국 수천 년의 전통정치 구도와 모델을 확립하였다.

지도사상에서 진나라는 법가의' 법치' 와' 중형' 이론을 봉행하여 실천에서 철저히 관철하였다. 진나라의 법률 제도는 자연히 뚜렷한 법가 색채를 띠고 있다.

중국 역사에서 전국과 진나라는 법가 사상이 가장 활발한 시기였고, 법가의 이론은 진나라에서야 충분한 실천을 얻었다.

따라서, 중국 법률사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진대법제도의 특징은 매우 뚜렷하다.

운몽잠호지 진묘 죽간이 출토된 이후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많은 진대법이 세상 앞에 다시 나타났다.

이런 진귀한 문물을 보면 진나라의 법치관념이 매우 깊고 법제가 매우 엄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대 (서한, 동한) 시대에는 중국 고대 법제도가 진나라 법제도의 기초 위에서 더욱 발전하였다.

전반적으로 볼 때, 한대 법제도는 단계적 특징을 보였다.

다른 말로 하자면, 한대의 법률제도는 풍격상 전후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기 전에는 주로' 한승진제' 였다. 즉 진나라가 남긴 법적 틀 안에서 일부 개혁을 진행하여 진나라와 근본적으로 다른 법체계를 형성했다. 후기는 한무제가'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한다' 고 말한 뒤 지도사상에서 유교학설을 받아들여 유학을 공식적이고 정통적인 정치학설로 만들었다는 뜻이다. 그 이후로 한나라의 법제는 이론과 제도적으로' 유가화' 하기 시작했다.

"유교" 이후의 법률 제도는 여러 방면에서 진 () 한 () 초의 법가 법과 다르다.

그리고 한대 이후의 중국 고대 법도 한대 유학의 방향을 따라 점차 발전했다.

따라서 한나라의 법제도는 중국 법률사에서도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삼국, 양진, 남북조.

이것은 중국 전통 법제가 급속히 발전하는 단계이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는 중국 역사상 두 번째 격동시기로, 22 1 년 조위 건립부터 58 1 년 남북 분열이 끝나고 중국 통일의 역사시기를 포함한다.

이 기간 동안 정권이 급속히 바뀌고 정세가 계속 격동했지만 격동의 세월 속에서도 법제는 여전히 크게 발전했다.

우선, 입법 기술이 끊임없이 향상되고 법학 이론도 눈에 띄게 발전했다.

둘째, 유교의 구체적인 법률 제도가 강화되었다.

"팔의안", "공무", "10 대 죄상" 등과 같은 중요한 제도는 이미 성숙한 제도가 되었다.

이 시기 법제도의 발전과 진보는 수당 시대 중국 고대 법제도의 성숙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4. 수당 시대.

이것은 중국 전통 법률 시스템의 성숙한 고정 관념의 단계입니다.

시간적으로는 58 1 년 수나라 건립부터 960 년 송조 건립 시기까지 다루고 있다.

수당 () 은 중국 고대 사회의 전성기이다.

하조 이후 거의 3000 년의 축적을 거쳐 중국 고대 사회의 각 구성 요소는 이미 성숙했고, 각종 사회제도도 상대적으로 조화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따라서 당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각 방면은 모두 중국 고대의 절정에 이르렀다.

이 시기의 법제도 마찬가지다.

수천 년의 입법과 사법경험을 바탕으로 수당 입법기술이 더욱 향상되어 당율로 대표되는 우수한 법전이 잇따라 나왔다.

법률적 내용으로 볼 때 한나라 중기의 유학 합법화 과정을 시작으로 800 여 년이 걸렸고, 결국 수당 시대에는 결실을 맺었다. 이를 상징으로, 중국 고대 도덕과 법률이 융합되는 과정, 즉 흔히 말하는' 예법 결합' 은 기본적으로 완성되었고, 유가의 일부 기본 사상은 성문법전, 중국 전통사회의' 법률도덕화, 도덕법화' 에 교묘하게 녹아들었다

동시에, 수천 년의 실천 탐구를 거쳐 중국 고대 사법제도와 소송제도도 이때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특히' 당율' 을 대표하는 당대법제가 중국 고대 법제의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당율론' 도 중국 고대 법제와 중화법계의 대표작이 되어 중국 법제사와 세계법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당대의 법률제도와 당대의 법률에 대한 간략한 논술은 당연히 중국 법제사 연구의 중점이다.

5. 원명청.

이것은 중국 고대 법제가 극단적인 독재로 나아가는 시기이다.

시간적으로는 기원 960 년 북송 건립부터 기원 1840 년 아편전쟁까지의 역사적시기를 포함한다.

송 이후 중국의 사회구조는 법률제도를 포함해 수당이 세운 기본 틀 안에서 크게 발전했다.

송명청 시대에 기본 법전은 여전히 국가 법률 체계의 기초이었다.

국가 법률의 기본 정신과 주요 틀은 여전히 송형법, 대명법, 대청법 등 기본 법전에 의해 결정되지만, 법규, 조례 등 법적 형식은 사법실천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규범 역할을 하고 있다.

봉건 사회 후기에 이르러' 법' 은 큰 원칙을 규정하고,' 효용' 과' 예' 는 다방면의 보충과 수정을 진행했다.

큰 원칙인' 법' 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거의 수정되지 않지만 실제 역할을 하는 부속입법은 시간과 장소 때문에 자주 개정된다. 이런 이른바' 법은 오기가 쉽지 않은 규칙이니, 예를 들어 잘 이용해야 한다' (청대 주송의' 형안서').

이런 입법상의 변화는 수천 년의 축적 끝에 중국 봉건사회 후기에 이르러 통치자들이 각종 법적 수단을 더욱 능숙하게 운용하여 사회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시에 당대의' 안사의 난' 이후 중국 고대 사회는 성황에서 쇠퇴하기 시작했고, 일부 봉건 사회 제도의 고유 갈등이 심화되어 전체 사회 제도의 왜곡을 초래하였다.

황권이 계속 강화됨에 따라 중국 전통법제의 중심도 황권을 수호하고 독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기울기 시작했다.

송나라의 편성 효과, 명나라의 조신 환관 통치, 명청 시대에 유행했던' 문자옥' 은 모두 이 방면의 구체적인 반영이다.

또한, 위안, 청 기간 동안 소수 민족을 차별하고 소수 민족 지역에 적용되는 법도 이 시기 법제도의 특징이다.

셋째, 현대 법률 시스템

중국 법률사의 세 번째 부분은 현대 법률 제도이다.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 사회는 서방 열강의 일련의 침략과 괴롭힘을 당하기 시작했다.

내우외환에서 중국 사회도 어려운 전환을 시작했다.

법적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변화의 두드러진 특징은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온 중국 전통 법률 제도와 법률 관념이 와해되기 시작했고, 현대적 의미의 법률 제도가 중국에서 어렵게 성장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근대 중국의 법률 변천은 대략 다음과 같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만청법 개혁과 개정.

중국에서는 습관적으로 1840 년 아편전쟁에서 19 1 1 KLOC-0/년 청나라 멸망 기간을' 만청' 이라고 부른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독립 국가에서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로 변했다.

이 역사적시기에 * * * 청나라 중국 대부분 지역에 대한 통치가 겉으로는 유지됐지만 일부 연해지역과 통상항에서는 사실상 국가 영토 (예: 홍콩) 를 잃거나 관할권을 잃었다 (예: 중국의 영사재판권).

서방 열강들이 중국에 영사재판권을 설립하는 것은 중국 사회의 반식민지화의 법적 표현이다.

한편 1840 년 이후, 특히 청나라 마지막 10 년 (예: 190 1 ~19/Kloc-0)

그 이후로 중국의 법제는 현대화의 길에 올랐다.

청말 법제 개혁은 중국 법제 발전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다. 그 이후로 중국은 고대 법제에서 현대 법제로의 전환을 실현하였다.

그러므로 청말 변법이라는 부분도 중국 법제사를 배우고 연구하는 중점 중 하나여야 한다.

난징 임시 기간.

19 1 1 년 6 월, 중국에서 유명한 신해혁명이 일어났습니다. 10 월 1 9/kloc

손중산을 핵심으로 한 혁명파의 지도하에 남경 임시 * * * 는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일련의 입법 활동을 진행하여 민국시대 법제의 기초를 초보적으로 다졌다.

3. 북양시대.

19 12 년 3 월, 원세카이는 민국 정권을 찬탈하고 북양군벌이 통제하는 민국 베이징 * * *, 사람들은 흔히' 북양 * * *' 이라고 부른다.

북양 * * * 은 군벌 정권이다.

각종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북양 * * * 도 입법 활동을 벌였다.

이 입법들은 앞으로 남경시민의 법제 건설에 어느 정도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4. 남경국민 * * * 시기.

1927 부터 1949 까지 * * 건립된 남경국민 * * * 통치 기간이다.

남경국민 * * * 설립 이후 광범위한 입법이 이뤄져 대량의 법률, 법령, 판례, 해석을 반포해' 육법체계' 를 형성했다.

그러나 * * 정권의 법체계는 뚜렷한 이원성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입법적으로는 완벽하고 일반법 분야에서는 규범적이지만 사법적으로는 매우 어둡다. 특히 특별법 분야에서는 적나라한 폭정이 채택됐다.

중국 법률사의 통상적인 체계에서 192 1 년 이후 중국이 각 혁명 근거지에 세운 법률체계와 신중국이 성립된 후의 법률발전도 중요한 부분이다.

그중 신민주주의 혁명 시기에 중국 * * * 은 각 혁명 근거지에서 창조적으로 일련의 입법 활동을 전개하여 풍성한 법제 성과를 거두어 많은 깊은 교훈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