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육에 새로운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교육에 새로운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1. 교육에 뉴미디어 적용의 의의

우선 교육에 뉴미디어를 적용하는 것은 사회 발전의 필요성입니다.

'새 커리큘럼 표준'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현대 정보 기술은 학생들이 학습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현재 학생들이 현실적이고 탐구적인 교육 활동에 기꺼이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대 정보기술을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 뜨거운 이슈가 되었습니다. 현대 교육 기술을 촉진하기 위한 현재 진입점인 멀티미디어 또는 네트워크 기반 교육은 대다수 교육자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다양한 과목을 가르치는 데 있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뉴미디어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장점은 분명합니다. 뉴미디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좋은 교육 "상황"을 만드는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교육을 돕기 위해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사용하면 학생들의 인지 및 지식 추구에 대한 내적 추진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뉴미디어 교육의 지각적 지식 정보는 학생들의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여 최고의 교육 효과를 얻습니다.

뉴미디어 교육을 적용하는 데 어떤 매체나 모델을 사용하든 기본 요구 사항은 주체인 학생, 리더인 교사, 영혼인 창조입니다. 뉴미디어 교육의 기본 틀: 첫째, 교육 과정은 교육 내용과 학생들의 실제 학습 능력을 기반으로 설계됩니다. 두 번째는 상황을 만들고,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수업 활동에 참여하고 생생한 인지를 얻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다방향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고, 공동 학습을 촉진하고, 기회를 포착하고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시기적절한 수정과 지도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각 학생의 성공을 위한 기회를 만들고, 학생들이 손과 두뇌를 사용하도록 적극적으로 장려하며, 실천과 혁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둘째, 교육에 뉴미디어를 적용하는 것은 지속적인 혁신의 과정입니다.

뉴미디어 교육의 적용은 시청각 교육, 멀티미디어 교육, 온라인 교육의 단계를 거쳤으며 해당 출판 매체는 시청각 출판물, 전자 출판물, 온라인 출판물 및 전자 책입니다. 가방 등 현재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교육을 예로 들면, 뉴미디어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역할과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교육이란 교육 과정에서 교육 목표와 교육 대상의 특성에 따라 교육 설계를 통해 다양한 교육 매체를 합리적으로 선택 및 사용하고 컴퓨터로 합성하여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사용하여 전체 교육 과정에 함께 참여하고 다양한 미디어 정보를 사용하여 학생에게 행동하고 합리적인 교육 과정 구조를 형성하며 최적의 교육 효과를 달성합니다.

멀티미디어 교육 모델의 혁신은 교육의 요구와 발전에 맞춰 조정되어야 합니다.

먼저, 미디어 기술의 오용을 방지하려면 교육 콘텐츠가 완전하고 주제가 명확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주의를 분산시키고 교육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두 번째는 교수 내용과 방법의 설계로, 학생의 인지적, 심리적 특성을 기반으로 교수 최적화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자체 제작한 CAI 코스웨어와 기타 특수 시청각 소프트웨어로, 내용의 합리성과 과학성에 주의를 기울여 오류를 피해야 합니다.

넷째, 관련 모델을 사용하여 교육을 설계하고 조직할 때 지식의 일관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멀티미디어 교육 모델의 혁신은 가르치지 않고 기술을 과시한다는 오해를 방지합니다.

첫째, 강좌의 특성과 내용에 관계없이 모든 수업에서 사용해야 하며, 모든 코스와 모든 수업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멀티미디어 기술이 사용됩니다.

두 번째는 멀티미디어를 전자칠판처럼 다루어 마치 리더가 보고서를 작성하듯 마우스 몇 번만 클릭하면 책이 이리저리 움직이고, 대본을 읽는 것이 화면을 읽는 것이 된다.

세 번째는 코스웨어를 순차적으로 '플레이'해 학생들이 영화를 보는 듯한 '플로우 수업', '컴퓨터+선생님'이 교사 중심의 수업이다.

넷째, 멀티미디어 교수법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전통적인 교수법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2. 뉴미디어 출판 형태의 정의

우선 뉴미디어 출판 형태의 기본은 디지털화이다.

시청각 출판물, 전자 출판물, 온라인 출판물, 전자책 가방 등 교육 응용에 해당하는 다양한 뉴미디어 방식을 개별적으로 보면 트레이드오프 관계가 있습니다. 상호작용적인 발전 관계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디지털 출판' 기술의 발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시청각 출판, 전자 출판, 온라인 출판의 발전 이력을 검토하고, 이들 세 가지의 관계와 그들의 장기적인 발전 동향을 관찰할 수 있다. "디지털 출판"을 1.0, 2.0, 3.0의 세 가지 형태 또는 단계로 나눕니다.

1.0 전자 출판(인쇄 기술 혁명, 시청각 및 전자 출판, 뉴미디어 미디어).

2.0 온라인 출판(주문형 인쇄 및 출판, 가상 독서 단말기, 정보 대화형 커뮤니티).

3.0 복합 출판(모든 미디어 통합 플랫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개인화된 전달 서비스).

2008년에 우리 나라에서 공포한 '전자출판 출판 관리 규정'에서는 전자 출판물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지적, 사상적 내용을 포함하는 정보는 디지털 코드 형식으로 편집 및 처리되어 고정된 물리적 형태의 매체. 읽기 전용 광학 디스크(CD-ROM, DVD-ROM 등)를 포함한 전자 판독, 디스플레이, 재생 장비에서 읽고 사용하는 자기, 광학, 전기 및 기타 매체, 1회 기록 가능 광 디스크(CD-R, DVD-R 등), 재기록 가능한 광 디스크(CD-RW, DVD-RW 등),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집적 회로 카드 등 및 기타 언론출판총국.

'규정'에 명시된 전자출판물의 기본 속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규정'에 나열된 전자출판물 형식은 기존 전자출판물의 미디어 형식을 요약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e)를 나타냅니다. -도서), 전자종이, 포인트리더 등)은 상시 적립금에 포함됩니다. "규정"의 "출판총국이 인정한 기타 매체 형식"은 전자 출판물이 포함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많은 확장 여지를 제공하며 "오디오"의 대부분의 분야를 통합하고 포괄할 수 있습니다. 및 비디오 제품"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의 "네트워크 게시" 부분과도 호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