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성, 이름, 글자, 번호의 유래는 무엇입니까?
성, 이름, 글자, 번호의 유래는 무엇입니까?
중국의' 성' 은 역사가 유구하여 수량이 많다. 현재' 성' 을 언급할 때 사람들은 흔히' 성' 으로 이해하지만, 고대에는' 성' 과' 성' 이 두 가지 다른 개념이었다. 우리 조상들이 원시 집단에서 모계 사회로 들어갔을 때, 그들은 이미 본족과 혈연관계가 있는 구성원 간의 통혼의 결함을 깨닫고 본족이 다른 씨족과 통혼하는 제도를 결정하였다. 이때' 성' 은 다른 부계 가문과 구별되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사단" 은 씨족 중 각 부족의 상징이다. 그래서 "성" 은 "성" 의 한 가지이다. 남송 정나무에는' 동시종실서' 라는 말이 있다. "3 대 이전에는 성이 둘로 나뉘었고, 남자는 성을, 여자는 성을 불렀다. 성은 그래서 결혼하지 않기 때문에 동성과 이성, 보통성이 있습니다. 성이 다르면 결혼을 통과할 수 있다. 성이 다른 사람은 결혼할 수 없다. 그러니 고귀하지 마라, 너는 성이 있고, 너는 성이 없다. " "성" 의 역할은 "결혼하지 않는다", 즉 본 씨족이 성 구성원과 통혼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사" 의 역할은 "비싸지 않고 비굴하지 않다", 즉 본 씨족 구성원의 등급을 나누는 것이다. 귀족만이' 사' 를 가지고 있고, 일반인은' 명' 이 있고' 사' 는 없다. 3 세대 후, 진나라와 한 왕조까지' 성' 과' 성' 이 하나로 결합되었는데, 그 기능은' 고별결혼' 일 뿐' 귀천을 하지 말라' 는 기능을 잃어버리면 일반인도 성을 가질 수 있다. 성' 은 모계 사회에서 생겨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아버지를 모르기 때문에 가장 오래된 성은 모두' 여자' 라는 글자를 부수로 하여 희, 강, 요와 같은 것이다.
중국인의 현재 성은 대부분 수천 년 전에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으로 구체적인 숫자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성씨 사전' 에는 이미 8000 여 개의 성이 수록되어 있다. 성씨의 근원에 대해 당대의 유방은 그것을 8 종류로 나누고, 송대 정초는 그것을 32 종류로 세분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일반적으로 중국인의' 성' 은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비롯된다.
첫째, 제나라, 루, 진, 추 (춘추전국시대의 모든 국가) 와 같은 국명을 성으로 한다.
두 번째는 직업을 성으로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무우 (무우), 도공 (도공), 상 (상인) 등이다.
셋째, 관직을 성으로 하여, 예를 들면 사마 사제 (모두 고대 관직) 와 같다.
넷째, 일족의 토템을 성으로 하여 용, 말, 소 등이다.
5. 조상의 직함을 성으로 하여, 예를 들면 헌원, 레빈과 같다.
6. 주소를 성으로 하여 동국 시몬 남국과 같이 합니다.
일곱, 오행, 천간, 지지, 숫자를 성으로 하여 금, 나무, 물, 갑, 을, 아들, 추함, 무, 만 등.
여덟, 황제는 성을 개성하였다.
"이름" 은 한 사람의 호칭이다. 허신의' 설문해자' 에 나오는' 이름' 에 대한 설명은' 이름, 허세, 자기 입에서 저녁까지' 이다. 저녁, 귀신, 귀신이 만나지 않아서 허세 부리고 있다. " 두 사람이 밤에 만나는 것을 뜻한다.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이 누구인지 알리기 위해 입으로 자신을 부른다. 중국의' 이름' 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보통 한 글자나 두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성과 성이 결합될 때까지 이름은 성과만 함께 사용한다. 성을 조합한 후 사람들은 서로 부르는 습관이 되었다. 중국인들은 후대의 이름을 짓는 것을 매우 중시하며, 동시에 일정한 규정도 있다. "가족 모델" 은 중국인이 명명한 주요 근거이다. 중국인의 일족 의식은 매우 강하며, 시범어의 의미는 가족 내부의' 세대' 를 구분하는 데 있다. 가족 시범어는 임의적이지 않다. 모든 시범어가 함께 모여 이해하는 것은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 마오 쩌둥 (Mao Zedong) 의 이름은 Shaoshan Shishi 창 족보 (Shaoshan Shi 창 족보) 의 팬지 (Fanzi) 에서 유래했으며, 그의 가족 팬지 (Fanzi) 는 " 조상은 멀리 생각하고, 하늘과 땅이 영원하다. "마오쩌둥은' 택' 자, 그 아버지 마오이창은' 의' 자, 그 조카 마오원신은' 원' 자,' 조상의 말' 과 일치한다. 동시에, 중국인들은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강한 심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명명에 반영되어 있다. 이름에 상서로운 말을 끼우다. 예를 들면 홍복 상서 등이다. , 또한 부모와 가족의 자녀에 대한 기대와 축복을 반영합니다. 또 아이들에게' 천명' 을 지어 자신을 먹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가끔' 개알',' 개자리' 와 같은 이름이 나오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 이름' 은 보통 아이의' 별명' 으로만 쓰이며 학창 시절이 되면 자연스럽게 바꿔야 한다. 남성권 독재 시대에는 여성의 지위가 매우 낮아 종종 이름이 없다. 결혼 후 그들의 성씨도 남편의 성에 붙여야 한다. 예를 들어, 첸이라는 여자가 왕이라는 남자와 결혼한 후,' 왕천' 은 그녀의 미래의' 이름' 이 되었다. 물론, 이 상황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글자" 는 "표자" 라고도 한다. 이제 "이름" 과 "단어" 를 "이름" 이라고 부르며 한 사람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과거' 자' 는' 명' 이외의 또 다른 명칭으로, 둘 다 연계와 차이가 있다. 고대인들이' 이름' 밖에서' 글자' 를 취한 이유는 주로 열등감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고대에 사람들은' 이름' 이 적고, 작고, 둘째, 열등한 이름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어른과 동배, 혹은 어른이 후배를 부르는 데만 쓸 수 있다. 후배가 어른이나 동년배에게 말할 때' 이름' 이라고 부르는 것은 존중하지 않는 표현이며' 글자' 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남송 이후 동배들은 서로' 자식' 이라고 불렀지만 어른을' 이름' 이라고 부를 수는 없었고, 심지어' 자식' 이라고 부를 수도 없었다. 고대인들은 "자격 심사" 를 거쳐야 "자" 라는 글자를 얻을 수 있었다. 예기 곡례' 구름: "남자 20, 글자는 왕관 ... 여자는 시집가는 것을 허락하지만, 그녀는 입이 온통 말이다." 즉, 남자는 스무 살에 대관식을 거행한 후에야' 글자' 라는 글자를 얻을 수 있다. 여자는 선물을 준 후' 글자' 만 가져올 수 있다. 옛사람들은 "글자" 의 선택에 대해서도 매우 신경을 썼고, "글자" 는 "이름" 과 일정한 연관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단어" 와 "이름" 의 관계는 의미상의 연결과 형식상의 연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의미의 연계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의미는 비슷하다. 예를 들면 반고, 글자,' 고체' 와' 건설' 의 의미는 비슷하다. 석호, 단어 길룡,' 호랑이' 와' 용' 은 모두 포유동물이다. 반대로, 예를 들면: 장유, 자현강,' 부드러움' 의 뜻은' 강강' 의 반대이다. 글리프 측면에서도 많은 관련 상황이 있다. 예를 들면, 자동부, 번체자 중의' 동' 자는' 동' 이고,' 동' 과' 고' 는 모두' 일' 과' 나무' 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 아오, 단어 높은 유, 그 이름은 "아오" 분 "높음" 과 "유" 입니다. 중국인들은' 이름' 에서' 글자' 를 취하는 전통이 해방 전까지 계속되어 왔으며, 지금은 이미' 글자' 를 취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이름" 과 "단어" 에서 우리는 중국 생활의 지혜와 유머를 볼 수 있다.
"번호" 는 "이름", "단어" 이외의 명칭으로, "자명" 과 "인명" 으로 나뉜다. 자명' 은 자신의 취미에 따라 자신에게 주어진 우아한 이름이다. 전국시대 월국의 의사 범려 () 는 종교사상 최초로 자신의 이름을 가진 사람이다. 왕위 군웅이 자신의 패권을 실현하도록 도와준 후, 그는 민간에서 물러나 상인이 되어' 도주공' 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당대의 시인 이백은 일생 동안 고결하여 권세와 동류하는 것을 거절하고, 탈속 순련을 상징하며' 청련속인' 이라고 자칭한다. 인호' 는 다른 사람이나 자신의 후손이 선배에게 주는 호칭으로, 일반적으로 존경과 존경을 표한다. 인호' 는 보통 그 사람의 관직이나 본적을 근거로 한다. 예를 들어 왕희지는 우군 대장이기 때문에' 왕우군' 이라고 불린다. 유종원의 본적은 하동 (이 영제시) 으로, 사람들은' 유합동' 이라고 부른다. 이름을 선택하는 것은 이름이나 단어를 선택하는 것만큼 딱딱하고 까다롭지 않다. 종종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고 맡길 수 있다. 동시에, 많은 사람들은 숫자가 임의적이기 때문에 하나 이상의 "숫자" 를 가지고 있다. 양주 팔괴의 첫 정판교처럼 도장이 새겨진 50 여 개의 자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