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슬픈 가을의 주제는 어디에서 기원했는가?
슬픈 가을의 주제는 어디에서 기원했는가?
유녕, 베이징 사범대학교 문학원 교수.
같은 문화적 배경에서 자란 중국 전통 문인들은 무의식적으로 어떤 철학적 이상과 심미 정취를 물려받았다. 만약 우리가 20 세기의 오늘 역사 분야를 본다면, 사람들은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가 집착과 완강한 문화적 기질을 뒤덮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이 무대에는 전국 백가쟁명의 활약, 위진 () 의 소탈한 전환, 당송 () 의 흥성, 명청 () 의 쇠락 () 이 있지만 시대 풍조의 변화는 고대인들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정신추구를 바꾸지 않은 것 같고, 이런 정신 추구와 함께 하는 모순된 마음가짐도 바꾸지 않은 것 같다. 반대로, 이러한 정신 추구는 계승에서 풍요롭고 발전했다.
고전 문학의 일부 전통 제재는 이런 정신 전승을 잘 보여 준다. 상춘추' 는 고전 문학에서 가장 풍부한 감정인데, 문인들이 이런 감정을 더 좋아하는 것 같다. 송옥' 구변' 에서' 가을슬픔은 영으로, 풀은 슬슬 쇠퇴한다' 는 감상적인 감정이 시에 들어오자마자 문인 특유의 불안과 상실을 불러일으켰고, 예술적으로도 놀라운 조숙함을 보였다. 이상하게도 이런 예술 조숙함은 후세 문인들에게 어떠한 창작 압력도 일으키지 않은 것 같다. 그들은 귀찮게 서예를 모사하고 모사의 위험을 무릅쓰고 송옥식의 슬픔을 거듭 썼다. 이런 현상은 중국 고대 지식인들의 같은 심리상태를 반영한다.
"천인은 사계절을 똑같이 나누고, 나는 올가을 슬퍼한다" ("구변"). 자연계의 가을은 꽃이 만발하고 만자천홍의 계절이다. 문학에서 쓸쓸한 가을은 은유적인 이미지로 볼 수 있다. 번화한 실종과 더욱 잔혹한 미래를 상징하며, 중국 고대 지식인들의 보편적이고 깊은 실의에 자연스럽게 부합한다. 가을을 묘사한 시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슬픔을 보았다. 송옥의' 구변' 은 이런 복잡한 감정을 표현했다. 글에서 묘사한 친구가 떠나고, 생활이 어렵고, 장년 조기 사망과 같은 복잡한 느낌은 간단한' 가난한 사람의 실직, 좌절' 으로 요약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혼란스러운 슬픔 뒤에는 번화함에 대한 불확실한 슬픔이 있다. 이런' 번영' 은 강경한 해석이 필요하지 않다. 인생 여정에서 각종 이상 번화의 총결산이다. 사업의 순조로운 일 수도 있고, 인생 포부의 전시일 수도 있고, 세상의 모든 따뜻함과 애정을 가리킬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반드시 없어질 것이다. 활짝 핀 봄처럼 추운 가을로 대체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따라서' 상처 가을' 은 중국 전통 지식인들의 보편적이고 깊은 실의를 반영한다.
상실감은 넓은 의미의 마음가짐이다. 시대마다 사람마다 다른 요인이 있어 이런 상실감을 불러일으킨다. 한말 문인들은' 바람이 불면 가을초청' 의 처량한 마음 속에서 시간의 흐름을 한탄했고, 당대 시인 두보는 이 정원의 라카 나무에서 가을밤의 청량한 노년을 보냈다. 나는 뿔나팔의 고독한 음표가 어둠 속에서 울리고 달이 중천에 울리는 것을 들었지만, 아무도 나와 함께 나누지 않았다. "가을밤, 나는 깊은 죄책감을 느꼈다." 간쿤이 위태롭다. 언제 끝날까? " 그리고 "나는 잠을 자지 않고 싸우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만, 나는 할 수 없다. 철리가 풍부한 소동파, 가을밤의 적벽 아래' 산고월, 물' 의 적막함 속에서 피할 수 없는 외로움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주필의 뜻을 가진 영웅은 이 군인이 전쟁터에 나가는 계절에 국가에 보답할 수 없기 때문에 심사숙고하며 검을 어루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것들은 모두 이상과 현실의 깊은 모순으로 귀결될 수 있다. 한나라 이후 어떤 지식인도 어느 정도 자각하거나 자각적으로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유가입세의 색채는 매우 짙지만, 학술체계로서 현실의 잔혹한 반성에서 여전히 온화하고, 심지어 학자적인 유치철학을 지니고 있다. 인심을 제창하여 하늘이 내리는 위인의 역사적 사명감을 얻음으로써 개인의 인격의 주동성과 독립성을 촉진한다. 한편으로는 예의의 보급을 통해 상하의 등급질서를 엄격히 집행한다. 이 두 가지 측면은 모두 이상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이론을 만들어 낸 춘추사회조차도 사회에 대한 묘사에 따라 운영한 적이 없다. 후세 사람들은 유가를 태양달에 걸어놓을 것이지만, 현실에서는 반드시 배신이 나타날 것이다. 중국 고대에는 인생에 대한 열망과 이상에 대한 믿음이 거의 모두 유교 신조에 기반을 두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인생 철학이 항상 현실과 일치하거나 완전히 실현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그들은 종종 희망찬 생각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기뻐하고, 다른 사람을 걱정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냉막 때문에 물에 잠기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이상적인 상실은 많은 일에 대한 의심과 슬픔을 불러일으켰고, 이런 슬픔은 많은 사건과 많은 세부 사항에 스며들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슬프고 가을의 느낌은 좀 일정하고 어지러웠지만, 늘 이런 이상의 상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지식인들은 항상 이상적인 손실 속에서 배회하지만, 결코 이상을 포기하지 않고 현실의 저속함에 고개를 숙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의 보편적이고 깊은 상실감은 왕왕 더 완강한 자신감과 얽혀 있다. 시든 것을 묘사해도, 그는 여전히' 자신이 받은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는 자존심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중국 고대 문인들이 가을을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구변' 의 이 두 문장은 종종 간과된다: 하늘은 외롭고, 물은 맑다. 이런 적막하면서도 또렷한 경지는 럭셔리, 진골, 서리 내리는 심미재미와 중국 문인들이 원하는 간결, 조각하지 않음, 큰 소리, 수수한 색채의 화려한 심미이상에 부합한다. 이 향기로운 계절은 마침 중국 문인들이 이렇게 자만하는 고상한 품격을 상징한다. 도연명은 바로 이런 인격미의 전범이다. 타오의 시는 청명한 경지를 크게 발전시켰다. "공기가 맑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다", "이슬이 없는 기풍, 하늘이 높고 구름이 맑다", "저녁바람이 불고 야경이 맑다." 조조천우는 넓고 수정은 평평하게 입는다. " 이것은 결코 슬픈 한숨, 낮은 한숨, 자연의 청명과 인격의 고귀함이 완벽한 통일을 이룬 것이 아니다. 가을은 중국 전통 지식인에 속하는 것 같다. 이번 시즌은 그들의 고통을 대표하고, 그들의 진정한 인격 이상과 도덕적 추구를 대표하며, 그들의 기질을 대표한다. 그들이 봄을 어떻게 묘사하든 간에, 그들은 결코 그 오색찬란한 계절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 스시의 명편' 정풍파' 는 초봄에 쓰였으나, 서연한 가을뜻을 뒤덮고 있다. 가을은 문학적 이미지로서 도가의 자연적 목적과 선종의 공론을 전달하는 데 더 적합한 것 같다. 철학적 기호로서, 그것은 문학 표현 분야에 들어가 특정 정신 전달체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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