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사회에서 역대 정부가 제정한 결혼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조항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사회에서 역대 정부가 제정한 결혼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조항은 무엇입니까?

법적 이력 내용입니다. 많이 있는데, 그냥 '고대 결혼 제도'라고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다음은 SOHU에서 발췌)

결혼은 인간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생산.

중국 봉건윤리에서는 결혼을 인간관계의 시작으로 본다.

"Yixi Ci": "하늘과 땅이 맑고, 만물이 술로 변한다. 남자와 여자가 ​​본질을 이루고, 만물이 생명으로 변한다."

자연은 음과 양의 상호작용으로 창조되고, 인간은 남성과 여성의 상호작용으로 창조된다.

나시족의 동파경 상형문자에는 인간의 자연적 출현에 대한 개념이 담겨 있는데, 이는 『주역』의 내용과 유사하다.

기(氣)는 하늘과 땅 사이에서 생기고, 기는 개구리로 변하고, 개구리는 사람으로 변한다(남자는 하늘에서 태어나고, 여자는 땅에서 태어나고, 하늘과 땅이 사람을 낳는다).

중국 봉건 사회의 윤리 규범은 “(결혼) 의례를 따르지 않는 사람이 의례의 기초가 된다”고 믿는다. ; 남편과 아내에게는 의로움이 있고 아버지와 아들에게는 친족이 있으며 왕과 신하들이 다스릴 것입니다. (1) 『예서』는 혼인과 가정을 사회체를 구성하는 태아로 본다.

고대 중국의 결혼관과 연애관의 특징

중국의 봉건사회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이는 고대 중국의 결혼관과 연애관에 시대적 흔적을 남겼다.

『역사 기록에 나타난 처가와 가족 서문』: “부부 관계에서 인간애는 가장 중요하다. 결혼은 의례가 사용되는 유일한 장소이다. 첩의 사랑은 신하에게서 얻을 수 없느니라, 아버지가 아들에게서 얻을 수 없다면 얼마나 치욕스러운 일이겠는가! 아들의 성을 가지지 않으면 끝낼 수 없는 운명이 아닐까?"

부부간의 문제가 인간의 가장 중요한 윤리라는 뜻이다. 에티켓의 역할은 결혼에 있어서 특히 조심하는 것입니다.

남편과 아내의 사랑은 모든 것을 뛰어넘는다.

왕은 신하들에게서 이런 사랑을 얻을 수 없고, 아버지도 아들에게서는 이런 사랑을 얻을 수 없습니다. 왕이나 아버지보다 낮은 사람은 말할 것도 없겠죠?

부부는 서로 사랑하고 하나되기 때문에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사람도 있고, 아이를 가질 수 있는 사람도 함께 늙어갈 수는 없다. 이 운명이 작용하고 있지 않습니까?

사마천의 말에는 두 가지 생각이 담겨 있다. 남편과 아내 사이의 사랑은 인간의 특별한 감정이며 동시에 다른 감정으로 대체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부부 사이의 관계도 비교했다. 아이를 가질 수 있고, 함께 늙어갈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신비한 운명에 의해 좌우된다고 본다.

이 두 가지 사상은 서로 얽혀 있으며 중국 전통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고대 원시 사회의 결혼 예절과 풍습

1. 혈연 결혼

혈연 결혼(내혼제라고도 함)은 원시 인류의 최초의 결혼 형태입니다.

즉, 씨족 내에서는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통혼은 제외되고, 동세대(형제자매) 사이의 결혼만 허용된다.

2. 친혈 결혼(외혼 또는 '푸날루아' 결혼이라고도 함)

친혈 결혼은 혈연 결혼 후에 이루어지는 결혼 형태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결혼에서는 씨족의 형제자매가 더 이상 국제결혼을 할 수 없습니다.

3. 쌍혼

친혼에서 배우자의 범위가 점차 좁아지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한 쌍의 결혼이 이루어진다.

그동안 “큰 누나와 결혼한 남자는 일정 연령이 된 누나와 결혼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처녀결혼’이라고 한다.

4. 일부일처제 개인결혼

서로 결혼한 남성과 여성은 오랫동안 동거하면서 일부일처제 개인결혼을 이룬다.

5. 모계 씨족 사회에서 부계 씨족 사회로의 전환

일부일처제 가족이 개별 경제 단위가 되면 모계 씨족 공동체에서 분리되고 남성들은 그리고 여성결합 아내와 함께 사는 것에서 남편과 함께 사는 것으로 가장이 여성에서 남성으로 바뀌었다.

일처제에서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확립되어 자녀의 혈통이 부계에 따라 계산될 수 있어야 친자녀가 가문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투쟁이 발생합니다.

(1) 아이들의 이름을 둘러싼 투쟁. 아버지와 아들의 이름은 어머니와 아들의 원래 이름을 대체합니다. 중국의 Jinuo와 Blang 민족은 여전히 ​​이 관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노인의 탄생", 일명 "남자의 짝짓기". 아이들은 어머니에게서 태어납니다. 아버지는 자녀의 소유권을 빼앗기 위해 아내가 출산한 뒤 임신한 척하며 침대에 앉아 친척과 친구들의 축하를 받았지만 대신 어머니에게 밭일을 하고 아기를 간호해 달라고 부탁했다.

(3) 신부를 살펴보세요. 이는 푸미족의 독특한 결혼 풍습이다. 푸미족은 가부장제 하에서 일부일처제를 실천하고 있으며, 신부를 심사하는 활동에는 남편의 권위가 반영되어 있다. 신부가 남편의 집에 오면 마을의 노부부가 먼저 신부에게 규칙을 설명해준다.

고대 중국에는 두 가지 형태의 노예 결혼이 있습니다.

1. "찜" 결혼과 "보상" 결혼("집 이전 시스템" 또는 "입양 시스템"이라고도 함)

'찜'과 '신고' 결혼은 당시 사회 도덕 규범에 부합하는 결혼 형태인 반면, '통' 결혼은 '난잡한' 결혼으로 간주되어 비난을 받았다. 여론으로.

'찜'과 '바오' 결혼과 '음행'의 주요 차이점:

첫째, '찜'과 '바오' 결혼은 아들과 첩, 조카에게만 국한됩니다 그리고 이모, 형제, 과부처제의 결혼관계와 '음행'은 이 범위를 벗어난 남녀 간의 부적절한 관계입니다.

두 번째는 '찜' 및 '신고된' 결혼이 일반적으로 자녀를 낳는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법적 사회적 지위를 누리고 왕자의 상속인이나 아내가 될 수 있지만 '간음'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좌전』에는 피해자의 자녀가 출생 후 차별을 받고 버림받는 기록이 있다.

세 번째 이유는 '찜질'과 '보복'으로 인해 당시 결혼은 합법적인 결혼이었고 직접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으나 '간음'은 불법이고 국가에 해롭다는 점이다. 남편의 가족 이익. 이는 종종 귀족 집단 내에서 모순과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2. '첩'과 '첩' 결혼 제도

'첩'과 '첩' 제도는 주나라 가부장 제도에서 시행된 일부다처제의 위장된 형태이다. .

첩과 첩 제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내는 첩과 첩으로 나뉘며, 아내에게서 태어난 자녀도 첩과 첩으로 구분됩니다.

후궁제도는 진·한대 이후 봉건황제들의 후궁제도가 됐다.

한나라 무제(吳帝)때 하렘은 왕비부터 부인까지 14등급으로 나누어졌다.

서한 말에 왕망은 고대 개혁을 맡기고 도링시 가문을 왕비로 삼았습니다. 부인이 3명, 첩이 9명, 미녀가 27명, 신하가 81명, 인원이 120명이었습니다. . 수나라 양제의 후궁에는 왕비 외에 3명의 아내, 9명의 첩, 20명의 첩, 78명의 여자 후궁이 있었습니다.

이 후궁들은 궁궐의 여성들 중 극히 일부일 뿐이고, 모두 잔혹한 체제의 희생자들이다.

봉건 황제는 몇 명의 후궁을 두었나요?

구계강 씨는 자금성에 있는 후궁들의 거주지를 토대로 청나라 황제는 건청궁에, 왕비는 곤녕궁에 살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밖에도 '동육궁'(징인, 성천, 중추, 연희, 융화, 경양)과 '서육궁'(용수, 이곤, 초수, 군상)이 있다. , Xianfu)는 황제가 왕후 1명과 후궁 12명을 두는 것이 봉건 예절에 따라 허용되었음을 보여줍니다.

고대 중국 소수민족에는 귀족 남성이 '약혼 순서'에 따라 여러 아내와 결혼하는 결혼 풍습이 있었습니다.

"후궁 목록 서문 원나라의 역사": 몽골 칸 "많은 후대에 직접적으로 그들의 거주지는 오얼(야영 텐트)로 나누어진다."

예를 들어 원나라 태종(Wokuotai)은 아내가 23명, 첩(첩)이 15명, 첩이 38명이었다.

봉건적 약혼식과 그 의식

1. "농사를 짓는 남자와 옷을 짜는 여자"로 이루어진 소규모 가족의 형성

2. p >

3. 결혼 연령 및 자연 인구 증가율

4. 조혼

고대 중국에는 대략 세 가지 유형의 조혼, 즉 자궁내 결혼이 있었습니다. , 아동 결혼 및 아동 신부.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이 뱃속의 결혼, 일명 '손끝의 결혼', '정지결혼'이라고도 불린다.

5. 친척과 민족 간 결혼

6. 봉건 약혼식

고대 중국 결혼법

연구에 따르면 가장 초기의 범죄는 성범죄였고, 그 뒤를 이어 절도, 살인 등의 범죄 개념이 뒤따랐다.

원시사회 혼혼시대 초기에는 남녀관계가 '완전히 자유로웠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지지자가 있다'는 등 시간과 장소 등에 제약이 있었다. 성별이 성적이고 낮에는 시장에서 난잡한 황제가 화를 내십시오. 남서쪽으로 보내십시오.”( "Lu Shi. 서문"5 권의 "Youchao Family").

이는 원시사회가 이미 낮에 공공장소에서 간음한 사람을 유배로 처벌했음을 보여준다.

계급사회에 진입한 이후 성법은 점차 발전했다.

그러나 왕조의 변화, 군주의 변화, 관념의 혁신, 관습의 변화 등으로 인해 성행위, 합법 및 불법적인 성관계에 대한 이해와 처리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혼과 조기출산을 장려합니다.

고대에는 인구가 희박하여 인구 재생산을 가속화하기 위해 조혼과 조산을 장려했습니다.

후주 무제(吳皇)부터 당나라 개무제(開后建)까지 결혼의 최소 연령은 남자는 15세, 여자는 13세였다.

결혼 적령기에 도달했지만 결혼하지 않는 사람은 처벌을 받게 된다.

한나라 회황제는 “여자가 15세에서 30세 사이이고 결혼하지 않으면 인두세의 5배를 내라”는 명령을 내린 적이 있다.

고대 중국의 동성애에 관한 법률

고대 중국에는 동성애자가 많았는데, 특히 과거 왕들의 비공식 역사를 보면 봉건 특권층의 특별한 습관을 엿볼 수 있다. 청나라 학자 지샤오란은 『악위초가노트』 12권에서 “잡학설에서는 이를 황제의 시작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더 유명한 것도 있다. 『전국정책』에는 용양공이 위왕의 총애를 받아 왕에게 베갯잇을 하사했는데, 운이 좋게도 왕은 배 위에서 울며 위왕에게만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간청했다. 그러자 위왕은 사해에 명령을 내려 "감히 미인을 말하는 부족이로다!"라고 말했다;

미자하와 위영공은 "복숭아를 나누어 먹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소매를 자르는 풍습에 관한 전설이다. 한나라 애제와 동현이 낮잠을 자고 있었는데, 황제가 일어나 보니 동현이 황제의 옷을 붙잡고 있었다. 긴 소매 (고대에는 소매가 컸음) 한나라 아이 황제는 동현이 곤히 자고 있는 것을 보고 옷의 "소매를 잘랐다".

고대에는 딩기(丁絲), 유박사(甲師), 우현(吳縣) 지사 왕승다(王十大), 위(魏)의 조상 쿵귀(孝紀), 장(張)이 언급한 저우샤오시(周孝師) 등 이름과 성을 가진 동성 애인이 많았다. 진왕후 한과 왕연의 환관 서왕성수, 항국의 뛰어난 소년 정영영, 송나라의 총애를 받은 위영공, 곽광장군에게 포로가 된 풍자도...

따라서 후세대는 "용"을 "용"으로 간주했습니다. "양준", "지호 위타오", "소매 절단 중독"등은 동성애 현상을 암시합니다.

한나라가 도래하면서 황제부터 백성들 사이에 음란한 풍조가 퍼지기 시작했다. 사회자는 『사기』 250권과 『서전』 65권을 펴냈다. Ren Xing". 한 왕조의 Wen 황제는 Deng Tong을 선호했고 Deng Tong은 한때 Wen 황제의 상처를 빨았습니다. Wen 황제는 그에게 Copper Mountain을 채굴하는 특권을 부여했습니다.

위진(魏晉)·남북조(南朝代) 때에는 동성애 문화를 공개적으로 찬양하며 서민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송나라 희종 시대에 희종은 “남자가 창녀이면 막대기 백 개로 벌을 받고, 고소하면 배상금 50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 후 동성애 행위는 금지되었습니다. 청나라에서는 동성애가 금지되었고, '남편결혼'을 한 사람은 과거에 응시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명청 시대의 동성애는 '홍루몽', '금병 속의 매화', '반화보전'(중국 최고의 소설 중 하나) 등 몇몇 유명 소설에서 볼 수 있다. 10권의 금지 도서) 등

5·4운동 이전 중국은 정부와 국민을 포함해 이 문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개방적이었다. 5·4운동 이후 백인 서구 기독교 문화의 반동성애 교리가 중국으로 퍼져나갔다. 인기를 얻었습니다.

2. 결혼을 제한하는 규정이 더욱 엄격해지고 위반자에 대한 처벌도 더 무거워집니다.

주요 제한 사항은 동성끼리 결혼 불가, 가까운 친족끼리 결혼 불가, 중병이 있는 사람 결혼 불가, 간음자와 간음자는 결혼 불가, 등.

'당법'에는 '동성끼리 결혼하면 각각 3년씩 머물게 된다'고 기록돼 있다.

'명나라의 법률'에는 '동성과 결혼하는 사람은 육십의 채찍을 맞고 이혼한다'는 내용이 있다.

누구든지 친족과 결혼하는 사람은 막대기와 제자를 사용하는 것은 참수나 비틀기만큼 심각할 수 있으며 친밀도에 따라 다른 처벌을 받게 됩니다.

3. 남편의 성적 특권과 아내의 성적 억압, 그리고 지배층의 일부다처제와 피지배층의 일부일처제.

오대제시대에는 황제의 부인이 정관과 부관으로 나뉘었다.

황제와 고제 모두 본처 1명과 부처 3명이 있었다. 순에게는 세 명의 아내가 있었습니다.

3대에는 황제비의 이름과 수가 늘어났다.

주나라에는 아내의 수가 121명으로 늘어났고, 후궁도 셀 수 없이 많았다. 왕자들은 또한 주부 1명, 둘째 부인, 여처 6명, 첩 8명을 두었습니다. 각 목사에게는 아내 한 명과 첩 두 명이 있었습니다. 학자는 아내 1명과 첩 1명이 있고, 학자 이하의 평민은 남편 1명과 아내 1명이 있다. 학자 이상의 남자는 여러 명의 아내를 가질 수 있지만 여자는 함께 있어야합니다.

불법적 성행위, 성관계 및 처벌의 종류: 춘추시대에는 아들, 조카, 남동생이 삼촌, 형제의 처첩(생모 제외)과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었으며, 장로들은 또한 젊은 세대의 아내 및 첩과 성관계를 갖는 것이 허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진 코드'와 '한 코드' 모두 양자가 양어머니를 강간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한코드>는 입양아가 양어머니를 강간한 것을 윤리에 반하는 중대한 범죄로 간주하고 총살해야 한다.

명 법전과 청 법전 모두 강간은 교수형으로 처벌해야 하며, 80세 지팡이로 12세 미만의 소녀를 강간하는 것은 강간과 동일하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당법>에는 간음하면 1년 6개월, 노예가 애인과 간음하면 2년 6개월을 선고한다. ; 친척과 간음을 범한 사람은 교수형까지 3년형을 선고받게 되며, 강간범은 2년 6개월의 징역형을 받게 된다. 1941년에 사랑하는 사람을 강간하거나 아버지를 강간한 다누 노예들은 , 할아버지, 첩, 삼촌, 숙모, 자매, 후손의 아내, 형제의 딸이 모두 교수형에 처해졌습니다.

송나라와 당나라도 마찬가지다.

또한 윤리적 기준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 성범죄에 대한 처벌은 엄격합니다.

'원사*형법연대기'에는 "남편이 아내를 붙잡고 아내가 체포에 저항하면 살인죄가 아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명나라의 법률 및 청나라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남편은 간음을 목적으로 간음한 사람을 얻었습니다. 간음한 여자는 즉시 죽이지 마십시오."

"당법: 가정 결혼법"에는 "누구든지 간음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내를 취하면 1년밖에 살지 못한다.”

주. 고대에는 “우호한 관계가 없는 남자와 여자는 궁궐에서 사형을 당한다”는 규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