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신해혁명 이후 중국의 사회 풍습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신해혁명 이후 중국의 사회 풍습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1, 땋은 머리 자르기: 남자는 이때부터 얼굴을 바꾸었다.
1965438+2002 년 3 월 5 일 손중산 대통령은 내무부에 모두 머리를 땋으라고 명령했다. 당시 혁명파는 편발을 청조의 악정으로 여겼고, 만청 귀족이 한인을 노예로 삼는 상징이었다. 땋은 머리' 는' 땋지 않은 사람은 모두 명령일로부터 20 일 이내에 완전히 잘라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준수하지 않는 것은 불법이라는 이론이 있다. "그때는 곳곳에 편발의 물결이 있었다. 한 시는' 도시소년은 좋은 사람이고 빠른 가위를 들고 길에서 기다리고 있다' 고 말했다. 나는 돌고래 꼬리와 앞의 테스트를 힐끗 보고 구경꾼들이 박수를 쳤다. "땋은 머리가 없으면 사람들이 잠시 이런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워서 모자가 유행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석복모점은 19 12 에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성석복은 밤낮없이 서둘러 모자를 만들었는데 수요는 여전히 공급이 부족하다고 한다.
더 이상 얽히지 마라: 여성들은 마침내 큰 걸음으로 걸을 수 있게 되었다.
19 12, 13 년 3 월, 손중산 대통령은 내무부에 전국 각 성에서 여성의 발족 금지를 권고했다. "발이 얽히도록 권하다" 라는 글은' 낡은 천을 제하고, 이런 악습을 먼저 제거하고, 슬림한 치국으로 치국을 하라' 고 지적했다. 그 이후로 여성의 발바닥이 점차 폐지되었다. 발이 얽힌 것은 중국 고대 문헌에 기재되어 있지만, 당시에는 개별 무용수에게만 존재했다. 5 대 남당부터, 내정 관원은 비단으로 발을 감싸고 연꽃을 춤추라는 명령을 받았다. 송대 이래 유교 예교의 속박이 강화됨에 따라 발이 얽히면서 여성들이 보편적으로 준수해야 할 규칙이 되었다. 그래서 손을 놓는 것은 여성이 봉건 귤에서 해방된 중요한 상징 중 하나가 되었다. 이에 앞서 소수의 인지사들이 천발을 주장하고 개량파도 여러 곳에 전족사를 설립했지만 임시정부처럼 위에서 아래로 발을 크게 금지하는 것은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옷을 갈아입다: 중산복이 조랑말 재킷을 대신했다.
신해혁명 이후 손중산은 항상 자신의 양복 스타일이 복잡하고 입기 불편하다고 느꼈고, 중국 전통 가운 마에봇도 중국 국민의 분발 정신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행했던 학생복을 바탕으로 재봉사에게 새 양복 한 벌을 디자인하도록 요청했다. 상의는 스탠드 칼라에서 곧은 터틀넥으로 바뀌었고, 전신은 네 개의 주머니를 열었고, 각각' 거꾸로 된 산 모양' 주머니 뚜껑이 하나 있었다. 바지 앞에 암단추를 꿰매고 좌우에 각각 큰 암주머니가 하나 있다. 이 새 양복은' 중산복' 이라고 합니다. 그것의 가장 큰 장점은 실용적이고 편리하며 아름답다는 것이다. 주머니에 펜, 노트북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중산복은 곧 대중의 환영을 받았고, 후에 중국의 공식 의상이 되었다.
4. 호칭 변경:' 주인' 대신' 선생님' 이라고 불러주세요. 자산계급 혁명파는 형식상의 평등을 요구하고 봉건제도의 모든 형태의 불평등을 반대한다. 그래서 손중산은 민국시대에도 관민 사이, 상하 사이, 사람 사이의 호칭을 매우 중시했다. 그는 대통령의 이름으로 발표된 명령에서 관청은 사무를 관리하는 기관이고 직원들은 인민의 공복이라고 말했다. 특별한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이름을 어떻게 지정합니까? 조사 전에 청관당은 관원을 상급자로 여기고 어른 나리 등의 호칭이 있었다. 그들을 접대하는 자는 더욱 부끄럽다. 그들에게 주는 것은 몸을 잃고 의리가 되었다. 광복 이후 중앙지방정부의 사무기구에 대해 들었지만 관심이 없었다. 나는 여전히 옛 이름을 고수했다, 이것은 정치 체제의 치욕이다. 나중에 관청 관원은 관직과 일반 백성으로 호칭했다. 그리고 선생님, 선생님, 전조의 관청을 따라 나쁜 소리를 내는 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5, 더 이상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 평등은 고개를 숙이지 않는 것이다.
경배식은 우충효를 숭상하는 봉건 예의로 인격상의 극심한 불평등을 반영한다. 이런 예의는 자산계급의 인권 이론과 양립 할 수 없다. 따라서 남경에서 열린 성 대표 회의에서 손중산은 절절 의식을 폐지하고 일반 회의를 한 번 절로, 최대 세 번 절을 할 것을 제의했다. 이 건의는 모든 대표의 찬성을 받았다. 그때부터 허리를 굽혀 절을 하는 것이 점차 유행하기 시작했다.
6. 남녀간에 차이가 없습니다: 함께 차를 타고 손에 손을 잡고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옛날 달관귀인, 신사신, 상인도가 가마로' 어깨' 를 대신하고 남녀가 타고 갔다. 신해혁명 이후 새로운 교통수단을 타고 패션이 되고, 남녀 동기화차도 패션이 되어 가마에 의해 형성된 보이지 않는 사회등급제도를 해체했다. 당시 상하이에는' 각종 자동차, 마차, 전차를 탄 사람, 가마를 탄 사람, 남녀가 손을 잡고 걷는 사람, 남녀가 차를 타고 질주하는 사람' 이 있었다. 이 점에서 낡은 질서를 효과적으로 잡아당기고' 우제' 관위를 보호하는 사람들은 그것이 비도덕적이라고 비난했지만 하늘로 돌아갈 힘이 없었다.
7. 서기력: 양력으로 세계와 접목한다.
손중산이 대통령에 당선된 후 신속하게 양력안으로 전환하자고 제의했다. 당시 공자가' 여름갈 때' 를 제창했다는 반대가 있었다. 손중산은 공자는 은은한 후손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력을 반대했지만, 당시 그는 음력을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름때" 를 주장했다. 우리 조상인 헌원은 겨울부터 날짜까지 1 년의 시작이었고, 오늘날 세계에서 유행하는 양력은 겨울부터 앞으로 열흘째까지 1 년의 시작이다. 양자는 비슷하기 때문에 양력으로 여름력보다 낫다. 마지막으로 대다수 대표는 손중산의 의견에 찬성하여 양력으로 바꾸는 건의를 통과시켰다.
8. 새 드라마 완성: 여자 가수도 공개 공연에 참가할 수 있다.
신해혁명 시기에 신작은 자산계급 민주파가 혁명 사상을 선전하는 강력한 무기였다. 민국 초년에 손중산은' 개량신극' 이라는 네 글자를 써서 신작 예술가 황관에게 증정하여 연극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그 당시 경극은 매우 보수적이어서, 모든 배역은 남자가 여장을 하고, 여자가 남장을 하는 것을 전혀 허락하지 않았다. 천진은 북경에서 매우 가깝다. 그것은 상업 항구가 되어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아 신해혁명 초기에 여배우들이 쏟아져 나왔다. 19 12 년, 유명한 경극 배우 여진정은 신극의 동풍을 개선하여 천진여배우를 경연에 초청하여 여배우를 경연에 초청하여 경연에 오는 선례를 세웠다. 그 후, 한 무리의 여배우들이 북경에 진출하여 경극에 새로운 분위기를 가져왔다.
아편 금지: 더 이상' 동아시아 병자' 가 아니다.
중국 자산계급 혁명파는 금연을 결심했다. 손중산은 "임시대대통령의 이름으로 아편을 금지하다" 며' 아편은 100 년 동안 중국의 독을 위해 귀족과 하층에 빠져 전국에 만연해 실직, 폐재, 폐재로 죽고, 음탕하고, 카스트 몰락, 그 화는 적외침략의 말이 아니다 "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자신의 나라와 가정을 보호하고 자신을 잘 수양하고 국민을 도울 수 있는 것은 모든 사람의 책임이라고 전 세계에 선언했다. 술을 마시고 돌아오는 것을 잊는 사람은 * * * 사람이 아닐 것이다. 원로원에 입법을 상담할 때, 그들은 선출된 모든 공권을 박탈당할 것이며, 그들이 국민과 불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내무부는 총독과 관원으로 바뀔 것이다. 그는 또 한 가지 요구를 했다.' 특히 각 단체가 각종 회의에서 발언하고, 마음대로 설득하고, 수고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익을 분명히 하고, 순풍을 이해하고, 나쁜 습관을 없애고, * * * 새로운 시민이 되고, 동아시아 병부의 치욕을 잊지 않고 한여름의 청명 풍조를 유지하길 바란다.
10. 더 이상 삼처사 첩이 없다: 일부일처제가 왔다.
신해혁명은 봉건종법 제도를 돌파하여 결혼 관념의 변화를 가져왔다. 삼처사첩은 더 이상 법률의 보호를 받지 않고, 사랑지상은 젊은이의 추구가 되었다. 중국인의 전통적인 봉건결혼가족관은 기성품: 도급, 매매, 강제 결혼; 신해혁명이 주창한 결혼의 자유. 첫 번째는 사랑이고, 결혼은 독립감정의 일부가 되고, 봉건정조관을 비판하고, 이혼을 허락한다. 과거에는 부모가 도맡아, 중매 소개, 매매, 도급 결혼까지 폐지되어 일부일처제가 유행이 되었다. 이것은 매우 큰 진보이며, 결혼은 자주권이 있어야 한다. 이 요구는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문신을 하고 부의황제와의 이혼 소식을 발표해야 한다. 이것은 당시 최우선 과제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일부일처제와 결혼의 자유에 대한 관념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결혼식은 형식부터 내용까지 새로운 스타일을 분명히 받아들였다. 사람들은 보통 이런 결혼식을' 문명결혼' 이라고 부르는데, 결국 현대결혼식의 초기 형태를 형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