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제목: 고대 그리스 문화의 휴머니즘 (서구 사회 사상사)
제목: 고대 그리스 문화의 휴머니즘 (서구 사회 사상사)
확실히, 그것의 문화 창조는 인류 문명의 첫 번째 정점에 이르렀다.
이로 인해 고대 그리스 문명의 번영, 그것의' 나중에 상위권에 오르게', 그것의 휘황찬란한 업적은 학계에서' 그리스의 기적' 이라고 불린다.
우리는 이 문화의 수수께끼를 해독하고 해석하려면 고대 그리스 문명의 특징, 즉' 그리스 정신' 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스 정신": 모델
생물과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고대 그리스 문명은 도시 문명으로, 그 도시는 대부분 겨자국이지만, 이 제한된 공간은 정치생활의 독립, 경제생활의 자급자족, 문화생활이 풍부한 * * * 체이다.
이 좁은 * * * 몸에서 각 구성원은 다른 구성원을 자신의 시야에 배치하여 도시 시민들 사이에서 정체성과 친밀감을 느낀다.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도시 국가는 일종의 * * * * 같은 삶을 의미하며, 이것은 하나의 생활 * * * 같은 몸일 뿐만 아니라, 인류의 자아 개선을 위한 도덕적 * * * 같은 몸이기도 하다.
그리스인들은 오랫동안 도시 제도를 유일하게 적합한 국가 조직 형식으로 여겨 왔다.
따라서, 사회 집단과 시민 생활의 조화로운 통일에 힘쓰고,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의 모든 시민들의 기본 신앙이 되었다.
그러나, 이 신앙은 성방의 쇠퇴에 따라 점차 약화되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 후의' 도시 위기',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극단적인 민주주의의 성장은 시민의 책임의 쇠퇴로 이어졌고, 이는 이런 시민 집단과 시민 생활 사이의 조화와 균형을 크게 손상시켰는데, 이는 그리스 세계, 특히 패전한 아테네 도시 국가들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그리스 도시 국가가 쇠퇴하는 날은 생물과 환경이 조화를 잃을 때이다. 기원전 4 세기 이후, 그리스 사회는 우리에게 이런 강날의 광경을 보여 주었다.
학문 정신과 창조정신을 자극하는 세계 문명사에서 고대 그리스인들은 계승을 바탕으로 뛰어난 창의력을 가진 민족으로 손색이 없다. 그들의 창의력은 배움의 정신, 타고난 호기심, 지식욕, 개방적인 민족적 성격에서 비롯되며, 그 지식이 어디서 왔든 모든 방면에서 지식을 찾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역사의 아버지" 헤로도토스, 철학자 탈레스는 참된 지식을 찾기 위해 동방을 두루 돌아다녔다.
"동방문명을 스승으로 모시다" 는 것은 당시 현자의 안목이었다.
"그리스인들이 배운 것은 이집트의 예술 형식이든 메소포타미아의 수학과 천문학이든 그리스인들의 독특한 지혜로 낙인찍혀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사상 개방, 호기심, 사고력, 지식욕구, 상식이 풍부하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고대 그리스 문명의 창조는 확실히 고대 동양 문명의 우수한 유산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다. 거인의 어깨를 밟는 것은 그리스인의 지혜이다. 플라톤의 말로 말하자면,' 외국에서 빌린 모든 것을 더 아름답게 만든다' 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문화의 기초는 동양 문화의 원천이 있으며, 그 자체가 서구 문화의 원천이 되었다.
창조주가 진정한 후계자라는 것은 그리스인의 창의력으로 볼 때 믿을 만하다.
나는 사상의 자유나 사상의 자유를 좋아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상의 자유나 자유사상은 타고난 내면의 사고 활동이 아니라, 사상을 세상에서 보는 이성적 인식의 결과로 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그것은 고대 세계에 출현하여 그리스인들에게 가장 오래되고 가장 중요한 것이다.
독일 역사 철학자 칼? 칼 야스퍼스는 "그리스 도시 국가는 서구의 모든 자유의식과 자유사상과 자유현실의 토대를 마련했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미국 현대 역사학자 에디스? 해밀턴은 심지어 그리스인들 사이에서도 "세계는 사상 자유가 처음이다" 고 말했다.
어쨌든, 사상의 자유와 자유 사상은 그리스 도시 국가에서 최초로 싹트며 노예제 경제와 노예제 민주주의의 고도의 발전에 의해 만들어졌다. 풍부한 물질적 조건, 행복한 정신생활, 충분한 여가시간, 이들은 모두 고대 그리스 도시 제도와 민주주의를 추진하는 도시 국가 (예: 아테네) 에서 자신의 귀착점을 찾았다. 더하여, 도시 국가의 실생활에서, 강한 수도사 그룹 및 통일 한 종교적인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의 생각의 자유를 묶고 있지 않다. 당시 고대 세계의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이것은 독특하고 내면적인 역사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인들은 생활의 즐거움과 세속적인 오락을 추구하면서 이 세상을 중시한다.
저승과 천국의 개념도 있지만, 거의 언급되지 않습니다. 그들도 이 세상에 와서 문제를 해결하고 무한한 희망을 현실 세계에 맡기는 것을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아킬레스의 유령은 하데스에서 왕이 되기보다는 세상에서 고용인이 되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고대 그리스 신화 속의 신조차도 신비한 빛을 잃었다. 그 신화 세계의 격렬한 싸움과 질투를 다투는 이야기는 마치 인간의 재미로 가득 찬 세속 생활의 그림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신이시여, 사람은요? 나는 그들이 노천 광장에 가서 시민대회에 참가하고, 다른 사람의 연설을 듣고, 관대하게 의견을 발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극장에 가거나, 충격적인 비극과 시대의 폐단을 비판하는 유머러스 코미디로, 밤을 새워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고,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또는 플라톤 학원에 가서 스승의 강의를 듣고, 인생 철리를 이해하고, 서로 다양한 지식을 탐구할 수도 있다. 아니면 몸을 단련하고, 평소에는 몸이 강하고, 전시에 군대에 입대하여 성방의 안전을 지키거나, 또는 약 3 ~ 5 명의 친구, 집에 모여 술을 마시고, 날이 밝을 때까지 이야기 ... 회의, 책 읽기, 연극 보기, 음악 듣기, 예술 감상, 운동, 목욕, 모임 연회 등. 그래서 그리스인들은 생활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그 과정에서 개인의 지적 성장과 도덕적 자질의 완벽함을 추구한다.
그리스인들은 역사보다는 세속을 중시하고, 그리스 문화의 역사 정신은 실용적이고 세속적이다. 사람들이 역사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실용성, 역사가 사람들의 정치생활을 위한 학교와 훈련 장소가 되기 때문이다.
즉, 역사는 현재를 더 잘 이해하고, 이 세상의 행복을 누리며,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인본주의를 신봉하고, 사람과 사람 자신의 가치를 중시하며, 학술계는 줄곧 토론하고 있다. 여기 유명한 고전 문화학자 안만 있나요? 본나의 통찰력: "모든 그리스 문명의 출발점과 대상은 인간이다. 그것은 인간의 요구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이익과 진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간의 이익과 진보를 추구하기 위해, 그것은 세계와 사람을 탐구하고, 한쪽을 통해 다른 쪽을 탐구한다. ""
잘 알려진 신화' 스핑크스의 수수께끼' 는 원시 선조들의 인간 지위에 대한 초기 사고를 보여준다.
이때부터 인간의 지위, 성과, 역사적 역할을 밝히는 것은 그리스 문명사 전체를 관통했다고 할 수 있다.
그곳에서는 그리스 성방의 발전으로 시민 개인이 성방 주체로서의 역할이 끊임없이 드러나고, 개인의 가치, 개인주의,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신앙을 끊임없이 강화하고, 현자파 대표인 프로테고라가' 사람은 만물의 잣대' 라는 명제를 제기하여 기원전 S 세기부터 기원전 4 세기까지 그리스 세계 이성사조의 깃발이 되었다. 동시에 연극과 예술 분야에서 더 의미 있는 것은 인간의 의지, 힘, 창의력을 렌더링하고 표현하며 세상에 계몽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리스 문화의 모든 측면을 구성하는 이런 인문정신은 이미 고대 그리스 문명의 본보기가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점들, 이를테면 생물과 환경의 균형 추구, 사상의 온건한 자유, 생활의 온건, 사람의 개성과 특기의 조화로운 발전 등이 있다. 모두 이런 그리스의 중용 사상, 즉 이런 균형과 조화의 발전에 침투하고 있다.
반대로, 그들이 숭배하는 중용 정신은 오히려 그리스 도시 문명과 도시 시민 생활의 모든 측면을 제약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 도시 문명이 수세기 동안 지속될 수 있었던 이유는 세계 문명사에서 빛을 발하고 중용정신과 관련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에디스 해밀턴의' 그리스의 모든 업적이 이런 균형으로 낙인찍혔다' 는 것은 확실히 그리스인들이 제창하는 중용의 도의 거대하고 잠재적인 역사적 역할을 정확하게 보여준다.
여기서 채워야 할 것은 중국 유교 학파의 중용의 도가 중국의' 중용' 이라고 불릴 수 있으며, 고대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 과 견줄 만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서중용의 도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중용은 일반적으로 윤리학의 범주에 속하며, 논리 연역을 사용하는데, 중국 유가의 중용은 윤리관념에서 세계관으로 상승하여 이미' 사회 갈등을 조절하고 중립상태를 이루는 고급 철학' 이 되어 뚜렷하고 강렬한 정치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그리스 문화의 초월
고대 그리스 도시 문명은 고대 세계와 현대 세계에 모두 속한다.
그것은 고대 동양 문명의 배후에서 나왔기 때문에 고대 세계에 속한다. 그것은 기원전 첫 천년에 빛나는 역사의 광채를 방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스 문명은 당시 세계 문명의 중심이자 정점이었다. 그것은 현대 세계에 속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건립하고 학계에 의해 부르는' 그리스 정신' 은 이미 시공간을 뛰어넘어 서방과 전 세계에서 빛을 발해 지울 수 없는 역사 유산이 되었기 때문이다.
중국 문화학자 풍천유가 창조한' 문화 원점' 개념을 빌려서 그리스 문화의 원점 정신에서 고대 그리스 문명의 현대적 의미를 논평하는 것도 특별한 학술적 가치를 지닌 중요한 과제다.
그 민족정신과 첫 번째 학술경전의 경우, 그리스 문화의 원전은 우리가 보기에 이상국 (플라톤, 형이상학, 도구론 등) 을 제외하고는 ), "일리온과 오디세우스" (호머), "이솝 우화" (이솝), "기하학 원리" (유클리드), "정치와 시학" (아리스토텔레스), "프로메테우스" (이스쿠로스), "
풍천유는 원전의 작품이 "사상이 참신하고 주제가 영원하기 때문에 원전은 현실에 근거한 초월성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원전" 으로 등재된 작품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런 특성과 우울증을 가지고 있으며, 그 수태된' 그리스 민족정신' 은 대대로 전승, 풍요, 연역, 발전을 거쳐 서구 사회의 집단의식에 점차 녹아들어 서구 사회와 세계 문명에 미치는 영향이 되고 있다.
마르크스는 그리스 예술과 서사시의 업적을 높이 평가했고, 그것이' 영원한 매력' 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고,' 어느 정도는 여전히 표준적이고 높이 올라갈 수 없는 전범이다' 고 생각했다.
사실 고대 그리스 문명의 영원한 매력은 예술과 서사시만이 아니다. 고대 그리스 문화의 원전 정신이 한 번 발양하고 재건됨에 따라 고대 그리스 문명의 현대적 가치는 한 번 추구되고 창조되었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그리스 원나라 정신의 원시성과 잊을 수 없는' 영원한 매력' 을 느낄 수 없었다. 이는 고대 그리스 문명과 그리스 문화가 함축하고 흩어진' 영원한 매력' 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