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치엔먼 외곽 역사지구 개조를 위한 세 가지 옵션_역사지구 보호구역 요구사항
치엔먼 외곽 역사지구 개조를 위한 세 가지 옵션_역사지구 보호구역 요구사항
유명한 역사 문화 도시인 베이징에는 많은 역사 문화 보호 구역이 있습니다. 각 보호 구역과 각 문화 유적 단위는 고대 수도 도시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명 도시의 전반적인 보호에 있어서는 다양한 유물을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그 특성과 지역적 여건에 따라 보호 방법과 조치를 결정하여 고대 수도의 통일된 문화 분위기 속에서 문화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역사문화보호구역에는 일반적으로 역사적 공간의 규모와 특성을 유지하는 블록구조, 역사적 사건 및 인물과 관련된 문화유적건축물, 전통문화의 의미를 물리적으로 증거하는 일반역사건축물, 위에서 언급한 공간과 건축적 실체가 함께 협력하여 장소 정신을 창조합니다. 이 수준에서 문화다양성은 하나의 개념에서 매우 다른 실체로 변화되었습니다. 보호 대상마다 서로 다른 보호 및 활용 전략이 필요하며, 전략 수립에는 근거가 필요하며, 그 근거의 원천은 대상의 가치에 대한 판단과 선택입니다. 보호된 개체. 보호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보호대상을 적절하게 활용하는가의 여부는 모두 가치의 정확한 파악에 달려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역사문화도시의 보호는 실패하게 된다. 2004년 9월, 47년 동안 사라졌던 영정문(永丁文)을 재건하고, 출발점을 복원하여 중심축을 완전히 복원하였다. 2008년 8월 7일, 치안먼 거리(Qianmen Street)는 중화민국의 거리 스타일에 맞춰 개조된 후 다시 개장되었습니다. 동시에 Qianmen Street 서쪽 Dashilan 지역의 여러 골목은 부분적인 개조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세 개의 보호되고 개조된 역사 문화 운반체가 함께 베이징 Qianmen 지역의 새로운 스타일을 구성합니다. 위의 세 가지 사물의 변형에서 세 가지 다른 태도가 나타났고 세 가지 다른 대응책이 채택되었다. 결국 동네에 나타난 장소의 정신은 당연히 다르며 반영된 가치 포지셔닝도 재검토할 가치가 있다.
복구재건 - 영딩문루 재건축
명나라 가경 43년(1564년)에 외곽성의 예방기능을 높이기 위해 베이징의 탑 바깥쪽에 항아리가 세워졌습니다. 항아리 성벽의 남쪽에는 문탑의 입구에 해당하는 구멍이 있습니다. 1644년, 이자성(Li Zicheng)의 다순(Dashun) 군대가 베이징에서 후퇴할 수밖에 없었을 때, 그들은 몇몇 궁전과 탑에 불을 질렀습니다. 청나라 건륭 31년(1766년)에 영정문을 수리할 때 화살탑을 추가하는 동시에 탑 규정을 개선하여 영정문을 최고 수준으로 만들었습니다. 성 외곽에 있는 일곱 문 중 가장 큰 문이다. 1950년 베이징 순환철도 개통을 위해 바비칸이 철거되었습니다. (그림 1 참조) 1957년에는 융딩문 외부로 이어지는 교통 도로를 확장하기 위해 탑과 망루를 철거하고 원래 웬청을 둘러싸고 있던 해자를 절단하여 곧게 만들었습니다. 이후 베이징 중심축의 남쪽 기점은 사라져 더 이상 완전하지 않다. 2000년 6월 1일이 되어서야 왕스렌(Wang Shiren) 씨가 이끄는 유명 문화 유물과 건축 전문가들이 베이징시 정부 관련 부서에 "용딩 게이트 재건에 관한 제안"을 작성하여 역사적 맥락을 보호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중심축을 복원해야 합니다. 이 제안은 정부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2004년 9월, 스웨덴 국립박물관 학자 오스월드 하이렌롱(Oswold Heirenlong)이 1921년에 촬영한 베이징의 성문과 성벽 사진과 관련 측량 조사 자료, 1930년대 량쓰청(梁思成) 선생의 조사 자료, 1937년 영딩문 탑(永丁门) 사진을 바탕으로 2004년 9월에 발표했다. Jitai Engineering Architects Firm의 1941년부터 1945년까지의 실측 지도와 측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Yongding Gate Tower는 Zhengyang Gate를 참조하여 청나라 건륭 시대 양식에 따라 재건되었습니다(그림 2 참조). 풍부한 역사 및 측량 데이터로 인해 영정문 재건에 대한 추측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독창적인 방법, 재료 및 장인 정신이 영딩문의 스타일을 재현합니다. 따라서 재건된 융딩문은 물리적 진위 측면에서 '가짜 골동품'이지만 어느 정도 실제 문화이며 베이징 제국 도시의 문화 축의 시작입니다.
베이징 구시가지의 융딩문(Yongding Gate)에서 치안먼(Qianmen)까지의 선은 명청시대 베이징 중심축의 남쪽 구간으로 베이징 시의 시작점이다. 7.8km의 중심 축인 Yongding Gate도 이런 식입니다. 중심축은 “국가와 민족의 단결, 훌륭한 문화의 지속, 사회구조의 균형, 합리적인 삶의 질서와 정부 명령의 연속, 권력의 집중, 법체계의 지속." 이는 예절의 정신적 가치가 되었습니다. 베이징시의 핵심 풍경입니다. 영정문(永丁文)은 명나라 때 북경 정문 밖 성문 주변에 성벽을 쌓고 성방벽에 포함시킨 후 북경 외곽성과 중심축이 만나는 수직 교차점이다. 성문은 북경 남쪽의 정문이 되었으며, 남향을 중시하는 중국의 문화에서는 자연적인 면에서 그 위상이 매우 중요하다. 요인이나 영적 필요. '용정문'의 의미는 고대 중국 사회의 통치기관이 '나라가 영원히 안정되길'을 희망한다는 뜻입니다. 조화롭고 질서있게 발전할 수 있으며 나라가 부강하게 될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 사회는 '가족과 세계'의 문화 시스템으로 간주됩니다. '가족'이라는 개념이 세계를 지배하며, 가족의 안정은 '만물이 번영하는' 전제 조건입니다. 수도 베이징의 정문에 표시되어 있으며 모든 예절, 규칙, 법률 및 시스템이 이에 기초하고 있음을 세계에 선언하며 영딩문이 도시와 중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이징의 축은 매우 높은 정치적, 문화적 의미를 부여 받았습니다. 역사, 문화, 사회 등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할 때 영정문은 다른 성문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역사적, 문화적 전달자입니다.
재건을 통해 사람들의 베이징 성문과 성벽에 대한 기억은 다시 부분적으로 현실이 되었고, 개념과 현실이 다시 겹쳐졌으며, 베이징의 역사와 문화가 실질적으로 보존되고 전승되었습니다.
추론적 재건축 - 치안먼 거리 재건축
치안먼 젠러우 문베이에서 남쪽으로 즈시커우까지 구간이 2008년 8월 7일 재개통되었습니다. 치안먼 상업 거리가 보행자 거리로 변신했습니다. 활동 공간을 확장하고 활동 내용을 늘리며 베이징의 오래된 상업 지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이 유명한 상업 거리는 개조 계획 초기에 민국 초기 치안먼 거리의 스타일을 복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명청 시대에 형성된 이 치안먼 거리(그림 3 참조)가 파괴되었기 때문입니다. 1900년 8개국 연합군이 중국을 침공했을 때 모든 것이 불타버렸습니다. 옛 북경 사람들에게 친숙한 치안먼 거리는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에 형성되어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재개방된 거리의 왕도 위치에 다시 한번 청백색 돌층계가 모습을 드러냈다. 거리에서는 길 북쪽 끝에 랜드마크 건물로 오파루 건물이 다시 등장했고, 이후 트램이 다시 등장했다. 40년 동안 사라졌으며 거리의 일부 건물은 중화민국 시대의 사진을 바탕으로 재건되었습니다. 그러나 치엔먼 거리가 처음 고수했던 보호와 복원의 원칙은 완전히 실현되지 않았고, 궁극적으로 실현된 것은 '중화민국을 모방한 거리'였으며, 사변적 요소가 너무 많은 모방이었다(그림 4 참조). 또한 가짜 거리에는 일부 포스트모던 디자인 기법이 등장했으며, 새장, 딸랑이형 가로등, 돌북 모양의 화분 등 중국 전통의 형태와 장식 요소가 거리의 미화에 적용되기도 했다. . 중국적 의미가 풍부한 거리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역사적 구역 보호 원칙에서 벗어나 개조된 치안먼 거리를 '재해석된' 치안먼 거리로 탈바꿈시켰습니다. 민국 초기 치안먼 거리의 건축적 이미지와 역사적 특징은 찾아보기 힘들다.
부분 재건 - Langfang Ertiao Hutong의 미세 순환 재건
Langfang Ertiao는 Qianmen Dashilar 상업 지구의 골목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거리가 형성된 이래로 상업화되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상대적으로 발전했으며, 거리의 상점에서는 주로 보석, 옥, 산호, 서예 및 그림을 판매했습니다. 해방 직전까지 계속됐다. 난청의 도시 형성은 도심의 엄격한 계획과 다르고 더 자연스럽게 생성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건축 형태는 상대적으로 작고 자유롭고 규제 제약을 받는 도심만큼 엄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청군이 도시에 진입한 후 채택된 '만주족과 한족의 분리 도시 거주' 정책을 시행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저지대와 연못. 또한 상업이 활발해 지가가 높아지면서 경제를 위해 점포 규모도 좁아졌다. 거리 동쪽 입구에는 청나라 말기의 작은 건물이 12 개 이상 있으며 창 밖에는 철화 난간이 있고 "왕조 1 급", "장수 및 장수"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처마에 새겨진 "그의 위대한 경험"이 희미하게 보입니다. 거리에 남아 있는 대부분의 건물은 중국식이거나 중국과 서양식의 혼합 건물입니다. 건축 양식의 변화는 명나라 영락 시대의 표준화된 상업 시스템을 근절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발전 역사를 증언하고 있습니다. Qianmen 상업의. 초기 금, 은, 진주, 옥 무역 활동은 이제 베이징 스낵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산발적인 서예, 그림, 옥 상점은 역사를 추적해야만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리 기능의 변화는 역사적 유물의 소중함이나 도시 블록의 패턴, 규모, 건축 예술로 형성되는 역사 도시의 정신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정부와 많은 문화재 보호 전문가의 공동 노력으로 거리의 역사적 건물은 사례 별 태도로 Dashilan 지역의 미세 순환 변형 과정에서 보호되고 철거되었습니다. 부분적인 개조 및 개조를 통해 보존되었습니다. Xie Chensheng 씨는 "실제로 개조하거나 철거해야 할 귀중한 장소는 현장에서 개조하여 후통의 질감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라고 제안했습니다. 또한 일부 쓸모없는 주택은 철거되었습니다. Langfang Ertiao Hutong의 미세 순환 재건은 Qianmen Street의 재건과 달리 거리의 공간적 규모와 그 안에 있는 개별 역사적 건물을 최대한 보호하고 지속하면서 도시 문화 보호의 진정성을 최대한 달성합니다. 역사문화. (그림 5 참조)
세 가지 결과
치안먼 외곽의 옛 도시를 개조할 때 서로 다른 가치를 기반으로 문화 유물 건물에 대해 세 가지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방향에는 복원 재구성, 추론 재구성 및 미세 순환 변환의 세 가지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최종 완성된 건물은 세 가지 다른 변환 결과를 나타냅니다. Qianmen Street의 재건축은 주관적이고 추측적이며 완성 후 블록의 스타일이 가장 많이 왜곡될 것입니다. 반면 Yongdingmen의 재건축은 더 많은 근거와 참조를 갖고 있으며 이는 회복적인 재건축이며 특정 역사적, 문화적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준 "문화적 진정성"; Langfang Ertiao가 대표하는 부분적인 수리 및 개조는 상대적으로 오래된 도시의 후통 질감을 보호하고 블록 건물의 원래 풍미를 보호하며 거리 공간을 지속하는 미세 순환 개조입니다. 장소의 정신은 역사 지구의 문화적 '원래 생태'를 보호합니다.
베이징의 옛 도시 보호는 우리 고유의 문화적 특성을 출발점으로 하고 문화유산의 지속을 바탕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 보호 원칙과 실천 경험을 참고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삶을 핵심으로 삼는다. 치안먼 외부의 역사적 블록 구조, 문화 유물 건물, 역사적 건물 및 장소는 베이징 민간인 생활의 주요 운반자이며 치안먼 외부의 역사는 베이징 민간인의 역사입니다.
밀집된 동네는 명나라 관향 주민들의 집결지였으며, 다채로운 도시 생활은 청나라 이후 하급 관료와 서민의 혼합 생활이 생산한 문화적 다양성의 모체였다. Langfang Ertiao와 같은 범 가치 지향은 보석과 옥을 수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현지 스낵도 완전히 수용할 수 있습니다. Xie Chensheng 씨가 제안한 대로 거리 스타일을 최대한 보존하고 복원하여 골목의 질감을 최대한 유지하되 철거해야 할 것 역시 철거해야 합니다. 미세 순환에 의해 변형된 후통에서는 역사적 내용과 가치가 있는 금, 은, 보석 및 옥 상점 건물이 비교적 잘 수리되었으며, 벽에 상감된 석조 명판은 청소 및 보호되었으며, 부분적으로 부패한 목재 구성 요소는 보존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원래 모양과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수리 및 교체되었습니다. Langfang 2의 보호는 Qianmen 외부의 오래된 도시 지역을 보호하는 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좋은 접근 방식입니다. 가치 지향은 해당 지역의 원래 경제 및 문화적 다양성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속해서.
용딩문은 오늘날의 삶과 직접적으로 관련될 필요가 없는 기념비적인 문화유적 건물로, 베이징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입니다. "집단 기억"의 일부는 베이징의 기억, 꿈, 희망의 구성입니다. 불행하게도 융딩문은 1950년대 베이징 성벽과 함께 철거되었고, 도시가 발전하면서 원래의 역사적, 정통 건축적 실체는 사라졌습니다. 재건 후 베니스 헌장에 따라 측정하면 실체의 진정성과 역사를 갖지 못하며 완전성도 갖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 목조건축의 특성과 진정성 개념의 유연한 파악으로 볼 때, 역사적 문화를 보존하고 도시정신을 이어가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영딩문의 재건축은 베이징 구도심의 중심축을 복원하려는 요구에서 시작됐는데, 중심축의 시작으로 성벽과 항아리 때문에 재건축이 완성되지 않았다. 도시와 화살탑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해자는 잘려 곧게 펴졌습니다. 따라서 영정문의 재건축 성과를 종합적으로 측정하면 문화재와 건물의 정신적 지지 역할만 있을 뿐 건물 자체는 역사적 유물은 아니지만 재건축 기초의 정확성과 참고 자료의 유효성이 개념적으로 이를 가능하게 한다. 문화적. 이는 베이징의 제국 도시 문화를 이어가는 데 있어 의심할 여지 없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역사적 유물과 건물을 초월합니다. 영정문이 지닌 가치, 영정문에 대한 사람들의 상상, 제국 도시의 화려함에 대한 매혹, 국가의 안정과 번영에 대한 기대로 인해 사람들은 그 진위 여부를 의심하는 문화 유물 보호 수준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반면, 치안먼 거리의 재건축은 가짜 역사 지구입니다. 거리의 역사적 건물을 재건축하는 과정에서 재건축 기반이 부족하여 소수의 건물만이 초기 사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조된 건물은 오래된 상업 거리의 예술적, 역사적 가치를 버리고 현대 생활의 실용성에만 중점을 둡니다. 역사문화 보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중화민국 스타일도 아니고 골동품 스타일도 아니며, 절충적인 도시 디자인의 결과입니다.
Langfang Ertiao Hutong은 역사 지구이며 거리를 따라있는 대부분의 건물은 역사적인 건물입니다. 처음 두 건물과 비교하면 미세 순환 개조 과정에서 대부분의 역사적 건물은 역사성, 진정성, 완전성이라는 세 가지 보호 원칙을 따랐습니다. 치안먼 외곽의 구시가지 건물은 대부분 목조구조의 낡은 주택으로,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생활시설이 낙후되어 있어 주택 이용자의 삶의 질이 현대 생활에 크게 뒤떨어져 있다. 구시가지를 재건하고 구시가지 보호 장벽의 핵심을 구성했습니다. 현대 생활과 문화유산 건물 사이의 모순을 해결하면 구도시의 역사적 건물의 수명을 효과적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미세 순환 변환은 기본적으로 문화유산 보호에 대한 세계 공통 원칙에 부합합니다. 이는 건물의 형태와 정신에 있어 어느 정도의 역사성을 유지하며, 이는 보호를 통해 달성됩니다. 오래된 도시의 후통 질감. Langfang의 두 후통에 구현된 미세 순환 변환은 Yongdingmen 및 Qianmen Street보다 Dashilan 지역의 보호를 더 성공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보호 대상의 가치를 더 정확하게 판단하고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치엔먼 외곽 역사지구의 개조 작업을 살펴보고 역사문화 보호 대상에 대한 세 가지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분석해 보면 옛 도시의 역사 문화를 담는 다양한 담체가 서로 다른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치응결점의 차이로 인해 보호전략과 대책은 별도로 수립되고 시행되어야 하나, 이는 정확하고 적절한 가치판단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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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hen Jianbo 작성, "Xinqianmen Street의 비즈니스 활성화 및 혁신", 출처: Focus 광주 상점 네트워크. https://news.omitted/show.aspxpage=2&&id=27535&cid=174
8. "베이징 Dashilar 혁신: 철거와 보호 동시 진행", 기사 출처: 인민일보 - 인민일보 해외판, /Article/cyzx/200605/1328.html을 생략하세요.
왕하이쥔: 칭화대학교 미술학원
칼럼 기획 및 편집자: 조주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