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평천국 소개

태평천국 소개

나. 홍수전(洪秀泉, 1814~1864) 태평천국의 지도자. 원래 이름은 렌쿤(Renkun)이다. 광둥성 화현현(현 화도현) 출신. 농가에서 태어나 마을 학교에 다녔으나 여러 번 실패했다. 하나님 숭배 협회는 184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듬해 그는 광시성 구이현현(현 구이강)에 있는 츠구촌에 가서 하나님 숭배의 참된 의미를 널리 알렸습니다. 그 후 그는 화현으로 돌아와 『원도(實道)가 천하를 깨운다』, 『원도가 천하를 깨운다』 등의 글을 썼다. 1847년 8월, 그는 광시성 계평으로 가서 보히니아산에서 풍운산을 만나 세력을 조직하고 정치투쟁을 전개했다. 1851년 1월 11일, 금천영 판링에 2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여 청나라에 맞서 무장봉기를 일으키고, 3일 우쉬안에서 '왕위를 차지'해 '태평천국'을 건국했다. 천왕(天王)'이라 하여 12월에 용안(지금의 맹산)에서 여러 왕을 즉위시켰다. 이듬해 계림을 공격해 전국을 정복하고 두 호수를 점령한 뒤 무창에서 장강을 따라 동쪽으로 이동해 남경을 점령했다. 1853년에 수도를 난징으로 정하고 이름을 텐징으로 바꾸었습니다. '천지 획득 제도'가 공포되어 병력이 북방 원정과 서방 원정으로 나누어졌고, 그 결과 북 원정은 실패하고 서방 원정은 성공하였다. 천왕저택에 들어간 후 그는 권력을 양수경의 손에 맡기고 은둔하며 사치스러운 삶을 살았다. 1856년 태평군은 청군의 강북 진영과 강남 진영을 연속으로 격파했다. 그런 다음 Wei Changhui와 Qin Rigang은 비밀리에 Yang Xiuqing과 그의 가족 및 20,000 명 이상의 부하를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시다카이는 1857년 20만명의 정예군을 이끌고 떠난 뒤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진우성(陳玉成), 리슈청(Li Xiucheng) 등을 다시 고용해야 했다. 1859년에 홍런안이 정부의 총리로 임명되었습니다. 청 정부는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하기 위해 제국주의와 결탁했고, 안칭, 쑤저우, 항저우 등이 차례로 적의 손에 넘어갔고, 천징은 포위당했다. 그는 1864년 천경이 함락되기 전에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II. 아편전쟁 이후 청나라 정부는 노동자들에게 막대한 군비와 막대한 배상금을 물려주었습니다. 5개항 무역으로 인해 외국 공산품이 중국으로 유입되면서 중국의 전통적인 가업과 수공업이 배제되면서 동남해안 지역의 농민과 수공업자들이 파산하고 생계를 잃게 되었다. 동시에 지주들은 농민에 대한 착취를 강화했고 토지 합병은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청 정부의 세금은 해마다 증가하여 농민들은 압도당했습니다. 1840년부터 1850년까지 광둥성, 광시성 등 전국 각지에서 홍수와 가뭄, 메뚜기떼 등이 잇따라 발생해 많은 농민들이 황폐화되고 절체절명의 상황에 빠졌다. 농민들은 무려 110차례나 저항하고 싸웠다. 특히 광둥·광시 지역에서는 아편전쟁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사회적 불안이 더욱 심해졌다.

이 시기 홍슈취안은 『세상에 좋은 말』의 단일한 신정사상과 기독교 평등사상에 매료되어 기독교 평등사상과 중국 농민들의 『평화』를 결합시켰다. 천하 만인은 평등하다', '만인은 평등하다', 농민계급의 요구와 리익에서 출발하여 평균적인 사고와 결합하여 '원도구원가', 세계'와 '세상을 깨우는 독창적인 방법의 지시'. 동시에 풍운산은 자징산 지역의 가난한 농민과 숯불 노동자들에게 반청사상을 선전하고 신숭회 조직사업을 전개했다. 1849년에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이 1만명을 넘었습니다. 1850년경, 신봉회와 지주 단연(團連) 사이의 갈등이 점점 더 심해졌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태평농민반란이 일어나게 되었다.

금천봉기:

1851년 1월 11일 홍수전은 광시성 계평현 금천촌에서 봉기를 주도하고 '태평천국'으로 나라를 건국했다. 3월에 태평군은 오안동향으로 이동했고, 홍수전은 9월에 공식적으로 '천왕'으로 불렸고 태평군은 용안주를 점령했다. 용안에 머무는 동안 그는 휴식과 보충, 시스템 구축을 수행했으며 처음에는 태평천국 정치 체제의 원형을 마련했습니다. 1852년 4월, 태평군은 용안에서 출격하여 북쪽으로 진격하여 계림을 포위하고 주 전체를 정복하고 호남성에 입성하였다. 취안저우 전투(Quanzhou Battle)에서 풍운산(Feng Yunshan)이 전사했습니다. 호남으로 가는 길에 태평군은 '풍천충호희가 제4칙을 반포했다'와 같은 중요한 포고령을 발표하여 '사악한 자들을 근절하고 중국을 청산'하려는 태평천국의 목적을 분명히 밝히고 대중의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Xiangjiang의 추적자와 뱃사공, 부두의 대장장이, 상인, 목수, Chenzhou와 Guiyang의 산에서 석탄 광부가 봉기에 참여하여 태평 군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1853년 1월, 태평군은 우한의 3개 성을 함락시켰고, 대열은 50만 명으로 늘어났으며, 그 위신도 크게 높아졌다. 2월, 태평군은 장강을 따라 육로와 수로를 따라 동쪽으로 진군하여 주장(九江), 안칭(雲清), 무호(吳湖) 등 중요한 도시를 함락시켰다. 3월 19일, 태평군은 난징을 점령하고 난징에 입성하여 난징을 천징으로 바꾸고 천경을 수도로 삼겠다고 선언했다. 태평천국의 난은 청나라에 대항하는 농민 혁명 정권을 수립했습니다.

1853년 3월 19일 태평군은 난징을 점령하고 천징으로 이름을 바꿨다. 태평천국은 천경에 도읍을 정한 후 승리를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북방 원정과 서방 원정을 시작하였다. 1853년 5월, 린펑샹(Lin Fengxiang)과 리카이팡(Li Kaifang)이 군대를 이끌고 베이징으로 진군했습니다. 북원군은 강소(江蘇)를 출발해 안휘(安徽)를 건너 하남(河南), 황하(黃河)를 건너 산서(山西)로 들어가 곧장 직예(立舍)에 이르고 천진(天津)에 접근했으나 고독한 원정으로 결국 실패했다. 장강 중류를 장악하고 천경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홍수전은 서쪽으로 군대를 파견했다. 1853년 5월, 라이한잉(Lai Hanying), 호의황(Hu Yihuang), 증천양(Zeng Tianyang)은 군대를 이끌고 장강 서쪽으로 진군하여 안후이(Anhui), 장시(Jangxi), 후난(Hunan), 호북(Hubei)의 광대한 지역을 점령했습니다. 후난에서는 증국번이 조직하고 지주연대를 중추로 삼은 후난군이 여러 번 패배했다. 1856년 전반기에 태평군은 천경 외곽에서 치열한 공성전을 벌여 강북 진영과 강남 진영을 차례로 격파하고 전성기를 맞이했다. 1853년 겨울, '천하의 모든 사람이 함께 밭을 경작한다'는 원칙을 제시하는 '천지 취득 제도'가 제정·공포되었습니다. "함께 경작할 밭이 있고, 함께 먹을 사람이 있고, 입을 옷이 있고, 쓸 돈이 있고, 어디든 고르지 못하고, 밥을 안 먹는 사람도 없고, 따뜻하지 않은"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하려고 노력합니다.

'천지 취득 제도'는 소규모 농민 경제를 바탕으로 절대 평등주의를 유지하는 농민 유토피아로 실천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는 토지 확보에 대한 농민들의 강한 열망을 표현한 것이다. 태평천국은 또한 남녀평등을 실시하였고, 시험제도를 개혁하였으며, 대외관계에서도 독립을 주장하였다.

1856년 8월 태평군이 서원에서 승리한 것처럼, 1856년 8월 천경에서 양수청이 '하늘 아버지 강림'을 핑계로 홍수전을 벌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스틱, Hong Xiuquan이 그를 "Long Live"라고 부르도록 강요했습니다. 홍수전은 사태의 전개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표면적으로는 양수청의 요구에 비밀리에 동의했지만 최전선에 있던 위창회, 석대개, 진일강을 비밀리에 불러 북경으로 돌아갔다. 그를 구출하세요. 위창회는 즉시 정예병 3,000명을 이끌고 천징으로 돌아갔다. 9월 2일 이른 아침, 진일강의 협력을 받아 동왕저택을 포위하고 양수경과 그 가족, 2만여 명의 부하와 병사들을 죽였다. 텐징(Tianjing)시에 공포가 닥쳤습니다. Shi Dakai는 후베이에서 서둘러 돌아와 Wei Changhui가 무고한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죽인 것에 대해 질책했습니다. 위창회는 다시 시다카이를 죽이고 싶었지만 시다카이는 어쩔 수 없이 한밤중에 성을 무너뜨리고 천경에서 탈출할 수밖에 없었다. 웨이창휘의 행동은 태평군 모든 장병과 인민의 분노를 샀다. Shi Dakai는 Anqing에서 군대를 모은 후 Hong Xiuquan에게 여론에 따라 Wei Changhui를 죽여달라고 요청했습니다. 11월 2일, 홍수전은 위창휘와 200여 명의 측근을 살해하고 동족상잔을 진압했다. 웨이창휘(Wei Changhui)가 처형된 후 시다카이(Shi Dakai)는 "정무를 처리"하기 위해 베이징으로 소환되었습니다. 천징사변 이후 홍수전도 석대개를 믿지 않아 홍인법과 홍인대를 왕으로 삼고 석대개를 진압했다. 시다카이는 실권이 없었고 의심도 품었다. 1857년 6월 정예병 10만 명을 이끌고 남서쪽으로 갔다. 시다카이의 팀은 1863년 6월 쓰촨 대두강 유역에서 청군에게 포위되어 전군이 전멸했다. 천경사변은 태평천국이 번영에서 쇠퇴하는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천징사변과 석대개군의 이탈로 인해 태평군은 전략적 공세에서 방어로 전환하게 되었다. 청군은 기회를 이용하여 반격하여 장강 중하류의 여러 곳을 점령하고 장강 남북에 진영을 재건하고 천경을 포위했습니다. 쇠퇴를 막기 위해 홍수전은 진위성(陳玉成), 이수성(利秀成) 등 젊은 장군들을 승진시켜 그들에게 중요한 임무를 맡겼다. 1858년 8월, 진우청(陳玉縣)과 리수청(Li Xiucheng)은 각계의 장군들을 모아 안후이성 송양에서 군사회의를 열었다. 각계각층의 군대가 힘을 합쳐 푸커우(Pukou)를 격파하고 10,000명이 넘는 적군을 단번에 섬멸했으며, 다시 한번 강북 진영을 격파했습니다. 11월, 안후이성 산허진에서 6,000명 이상의 호남 정예군이 전멸되었고, 청군은 안칭에서 철수하여 천징 상류 지역의 상황을 안정시켰습니다.

1859년 홍인안이 '신편지정'을 제안했다. 그는 "한 사람에게 권력을 돌려주는 것"을 옹호하고 "당 동맹"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연설 채널을 열고 "상위와 하층 모두의 사람들과 연결"을 옹호했습니다. 서양의 예를 따라 우리는 산업, 광업, 운송 및 금융 서비스를 설립했으며, 민간 투자와 노동력 고용을 허용했고, 개인의 도구 제작 기술을 스스로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으며, 자유 무역과 평등을 허용했습니다. 중국과 외국 간의 교류, 학교, 병원, 사회 복지 기관을 설립했습니다. 후기 태평천국 반란의 정치 강령인 '자정신장'은 자본주의적 경향이 뚜렷하다. 1860년 상반기, 이수성(Li Xiucheng)과 진위성(Chen Yucheng)은 강남 진영을 파괴하고 장쑤성 남부 기지 지역을 개방했습니다. 1861년 9월, 안칭이 함락되었다. 이듬해 5월 진우성은 패하여 수주(Shouzhou)로 도망갔고 그곳에서 포로로 잡혀 죽었다. 태평천국 반란의 서부 전선은 돌이킬 수 없는 위험에 빠졌습니다.

제2차 아편전쟁 이후 외세 침략자들은 청나라 정부와 결탁해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했다. 태평천국은 침략자들과 단호하게 싸워 '장승군', '장안군', '장걸군'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화얼을 죽여 침략자들에게 큰 타격을 입혔다. 안칭이 함락된 후, 태평군의 기지인 강소(江蘇)와 저장(浙江)도 차례로 상실되어 천경과 그 주변의 작은 지역만 남았다. 이때 천경에는 식량도 풀도 없고, 외부 지원군도 없었다. 상황은 점점 더 심각해졌습니다. Li Xiucheng은 "도시를 내버려두고" 또 다른 기지를 건설하자고 제안했지만 Hong Xiuquan은 이를 거부했습니다. 1864년 6월 1일, 홍수전은 병으로 사망했다. 7월 19일, 후난군은 터널을 파고 화약을 사용하여 성벽을 폭파했습니다. 치열한 시가전 끝에 천징은 함락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태평군 병사들은 영웅적으로 전사했고, 몇몇은 돌파했다. 청년천왕과 홍인안은 장시(江西)에서 포로로 잡혀 영웅적으로 죽었다. Li Xiucheng은 Tianjing에서 탈출했을 때 체포되어 Zeng Guofan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나머지 태평천국군은 전국 각지에서 전투를 벌였으며 1868년까지 계속 전투를 벌였습니다.

중국 역사상 유례없는 규모의 태평농민전쟁은 14년에 걸쳐 18개 성에 걸쳐 전개되었으며, 청나라 정부와 외국의 공동 노력으로 중국 전역을 충격에 빠뜨렸다. 공격적인 세력.

III. 근본 원인과 단점. 19세기 중반, 우리 나라의 광활한 땅에서 태평혁명전쟁이 발발하여 14년에 걸쳐 18개 성에 걸쳐 전개되었으며 이는 우리 나라 역사상 가장 큰 농민전쟁이었으며 그 영향력이 광범위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활발한 농민운동은 봉건제도를 타도하지 못하고 실패로 끝났다. 근본적인 이유는 과거 많은 중학교 역사교사들이 '중국과 외국의 반동세력이 연합하여 너무 강력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런 분석은 사물의 표면만 볼 뿐 사물의 본질은 보지 못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태평천국반란이 실패한 근본적인 이유가 농민계급 자체의 역사적 한계와 계급적 한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역사는 농민봉기가 봉건적 착취체제를 타도하고 해방을 이루기 위해서는 선진계급과 그 정당의 지도력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 태평천국시대에는 선진계급이 없었고 그 정당은 농민계급으로만 구성되어 있었으며 농민계급 자체는 선진생산력을 대표하지 못하고 올바른 혁명 강령을 내놓을 수 없었습니다.

태평천국의 강령 문서인 '중국 토지 토지 제도'에 관한 한, '제도'의 진보적 성격은 토지를 균등하게 분배하는 조치에 있는데, 이는 농민의 토지에 대한 열망과 토지를 없애려는 의지를 강하게 반영합니다. 그러나 봉건적 착취만으로는 토지의 평등한 분배만으로는 봉건적 착취제도를 폐지할 수 없고, '모든 곳이 고르지 않고 굶주리는 사람이 없는' 이상적인 사회를 이룰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토지를 균등하게 나누면 소규모 농민 경제의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개인 소유의 발전을 장려하고 빈부 양극화가 다시 나타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균등분배 방식은 어떤 결과도 낳지 못한다.”

'시스템'에서 재산의 공적 소유는 농민들의 바람과 완전히 반대된다. 태평천국의 난 초기에 일부 점령 지역에는 다음과 같은 통지문이 발행되었습니다. "세계의 농부, 쌀, 상인의 자본은 모두 하늘 아버지의 소유입니다. 모두 성소에 돌려보내야 합니다. 돌 하나. 입이 큰 사람은 1년에, 작은 입은 다섯 마디가 음식일 뿐입니다." 그런데 그 결과는 어떠하였습니까? "이 발표가 나오자마자 속은 마을 주민들은 꿈처럼 깨어났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이 명령에 관심을 두지 않아 시행할 수 없어 과학 기술 공유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재산은 실현 불가능하지만 예비군은 필수이며, 집주인이 계속해서 임대료를 징수할 수 있었던 예전 질서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유가 뭐야? 『시스템』은 한편으로는 사회적 경제를 통일된 소규모 농민 경제로 전환시키려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농촌 코뮌과 유사한 원시적이고 낙후된 조직을 소농에게 강요하려고 시도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원래의 사적 소유와 인위적인 공적 소유의 모순을 낳을 것입니다. 더욱이 농민의 잉여생산물을 홍보할 때에는 노동력이 강하고 수확량이 많은 사람이 더 많이 홍보될 것이다. 이는 '일을 많이 하고 적게 벌고 적게 일하고 많이 얻는' 불합리한 현상으로 이어질 것이며, 농민들의 '불만'의 목소리는 불가피하다. 생산력의 발전 수준이 낮았던 당시에는 '모든 곳에서 획일적인' 사회는 먼 비전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역사적 사실은 재산의 공적 소유에 대한 조치가 당시의 경제 발전 법칙을 위반하고 역사가 허용하는 범위를 초과했음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깨달음을 줍니다. 사적 소유에 대한 공격과 공적 소유에 대한 요구는 어떤 조건에서도 혁명적이지도 정확하지도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태평천국의 지도자들은 이를 깨닫지 못하고, 객관적이고 경제적인 법칙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대량'과 '홍보'를 추구하였고, 결국 그들의 이상은 협소함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봉건 사회에서 농민 계급의 사고 방식과 편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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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계급의 나쁜 본성은 태평천국의 지도자들로 하여금 자유주의적이고 부패하며 편협하고 이기적인 심리적 행동을 낳게 만들었다. 사상의 변화는 태평천국의 난 후기에 봉건화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다. 천징이 수도로 설정된 후, 공식 제도, 위계, 예의는 일반적으로 봉건 독재 정권 모델을 따랐으며 봉건주의의 영향력과 족쇄를 제거할 수 없었고 혁명 중에 장악된 권력은 빠르게 자신의 봉건 특권으로 진화했습니다. . 예를 들어, '천조'에 따르면 장교, 군인, 일반 백성은 모두 결혼할 수 없지만 천왕과 다른 왕은 '후궁'을 둘 수 있고 '후궁은 무창에서 40명을 선택할 수 있으며, Jiangling에는 100 명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 된 사람은 약 200 명 미만이었습니다. "Hong Xiuquan도 Tianjing에 Tianwang Palace를 건설했습니다. "도시는 10 마일이 넘고 성벽 높이는 몇 피트에 달하며 거기에 있습니다. 내부와 외부는 두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는 Sun City, 내부는 Golden Dragon Palace라고 불립니다. 정원은 "Hong Xiuquan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빛나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Lin Yuan Fang Fei, Orchid Gui Diyan"의 궁전 벽을 밟고 "금옥 홀에서 더 행복한 삶"을 살았습니다. 지루할 때 그는 자신을 칭찬하고 훈계하기 위해 몇 가지 징글을 썼습니다. 첩: "수천 명의 사람들이 사방에서 오고 있고, 수천 개의 산과 강이 흔들리고, 수천 마일에서 수천 개의 눈이 나오고, 모두가 모든 축복과 모든 공덕을 알고 있습니다." "달"과 "태양" . 그는 종종 첩을 질책했습니다. 정치사상의 봉건화는 삶의 타락을 동반한다고 볼 수 있다.

'천경사변'은 태평천국의 주요 사건이었다. 그것은 큰 혼란이고, 큰 비극이다. 이로 인해 태평천국의 일부 지도자들은 농민 봉기의 이상을 위해 죽지 않고 "천국" 형제들의 칼날에 죽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만 명의 농민혁명투사들이 청군과의 치열한 전투의 전장에서 죽는 것이 아니라 천징의 형제살해로 피웅덩이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 비극으로 인해 아직 초기 단계에 있었고 나라의 남동쪽에 있던 태평천국은 번영에서 쇠퇴를 거듭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천경사변' 이후 홍수전은 유혈사태에서 유용한 교훈을 도출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외국 성씨도 믿지 않았습니다. 먼저 영왕 석대개를 몰아낸 뒤 권력을 장악하고 "내가 주인이자 군사고문이기도 하다"고 선언하면서 먼저 손자 소유화를 이용해 궁정에서 족벌주의를 조장했다. 두 번째로 그의 형인 홍렌다(Hong Renda)를 사용했다. Xiao Youhe가 겨우 열 살이었을 때 그의 권력은 "Youxi 왕이 명령을 내렸고, Youxi 왕에게 불복종하는 사람은 누구나 법정에서 처벌받을 것입니다."라는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실제로 태평천국을 "아버지, 아들, 손자, 손자"와 "천년 왕국"의 나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태평천국은 원래 '천하가 한 가족이고, 모두가 평화를 누린다'는 반봉건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었지만, '제도를 탄압하고 하나의 조각상을 만든다'는 봉건 체제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 한 사람은 위로 고개를 숙이고, 모든 사람은 아래로 돌아간다." 여행지로서 그 뿌리는 물질적 경제적 사실에 깊숙이 뿌리박혀 있다. 농민은 틈새 사람들이고, 흩어져 있고 뒤떨어져 있으며, 그들을 대표하고 지배할 최고 권위에만 희망을 둘 수 있으며, 이 통치자는 "황제" 외에는 다른 것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구식 농민 봉기의 지도자들이 평등 사상을 사용하여 세계를 정복하고 황제 사상을 사용하여 세계를 통치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요컨대 태평천국반란이 실패한 근본적인 원인은 농민계급의 한계에 있다. 선진 정당의 리더십이 부족해 지침이 될 만한 과학적 이론이 없다.

그들은 신앙회를 이용하여 '하나의 세계, 하나의 가족, 모두가 평화를 누린다'는 이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성급하고 성급하게 봉건 전제주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투쟁이 진행됨에 따라 농민 계급의 다양한 약점이 점차 드러났고 이로 인해 태평천국 지도부는 필연적으로 이런저런 정치적, 군사적 실수를 저질러 혁명을 실패로 몰고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