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민화

일본 민화

일본의 유령 문화

일본에서는 봄이 시작되기 전날을 '세츠분'이라고 합니다. 이날은 사찰과 집집마다 콩을 던져 귀신을 쫓는 행사가 열린다. 이는 고대 중국의 신년 행사인 누오누오(Nuo-nuo) 의식에서 유래했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악귀를 쫓기 위해 콩을 뿌리는 행사가 열릴 때, 사찰에서는 십이지 남성이 콩을 뿌려 악귀를 쫓는 일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나이만큼 콩을 먹으면 무병·안전한 한 해를 보낼 수 있다는 민간신앙이 있어서 사람들은 서둘러 콩을 따러 나간다. 어느 가정에서나 콩을 던지는 사람에 대한 정해진 규정은 없는데, 아버지는 귀신 가면을 쓰고 귀신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아이들은 '귀신'에게 콩을 던진다. "귀신은 나가고 행운은 들어온다!" "현장이 활기차게 느껴졌다. 아직은 밖이 많이 추운 이맘때지만, 사람들은 아직도 이 함성소리에서 봄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령'은 중국의 '귀신'과 다르다. 죽은 자의 영혼이 아니라 일종의 괴물을 뜻하며 오니(일본어로는 оに)라고 발음한다. 오니는 일본에서 매우 흔한 괴물입니다. 몸의 색깔에 따라 붉은 귀신, 푸른 귀신, 검은 귀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들의 몸은 보통 사람보다 크고, 머리에는 뿔이 있고, 무시무시한 얼굴에는 긴 호랑이 이빨이 달려 있으며, 호랑이 가죽으로 만든 사타구니 천을 입고 가시 쇠막대를 들고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공주나 보물을 훔치기 위해 인간 세상에 오기도 하고, 인간을 잡아먹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본 설화에서 용의 역할은 서양 설화에서 영웅이 공주를 되찾기 위해 싸우고 응징해야 하는 대상인 용의 역할과 매우 유사하다.

몬스터는 주로 산이나 바다의 외딴 섬에 산다. 즉, 사람이 사는 곳과 일정한 거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본의 다른 세계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예로부터 산과 바다를 이계, 인간 이외의 질서가 다스리는 곳, 신과 요괴가 사는 곳으로 여겼습니다. 일본 민속학의 창시자인 야나기다 구니오는 괴물이 쇠퇴한 후의 신의 형상이며 뿌리부터 같은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하나님을 이해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부로 대표되는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신에게 제사를 드려 재난을 없애고 풍년을 기원합니다. 그러나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더 이상 이러한 부적절한 일들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인간의 힘으로 제거해야 할 일로 간주됩니다. 그러므로 신도 선과 악, 선과 악이라는 두 가지 극단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므로 괴물은 사람들의 삶에서 반드시 제거되어야 할 존재가 되었습니다.

일본귀신 역시 사람들에게 재앙을 가져오는 괴물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민화 속의 귀신이 영웅들에게 그들의 특별한 능력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설화에서 귀신은 일반적으로 매우 사악하고 나쁜 일을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신으로서의 과거의 흔적, 즉 그들 안에 많은 보물과 보물이 있다는 흔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정복한 영웅들은 공주를 구출하면서 많은 보물과 재물을 가지고 돌아오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모모타로는 많은 보물을 가져온 후 최선을 다해 효도하고 부모와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았습니다. 이러한 예는 중국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민화에서 주인공은 종종 다른 세계에서 보물 조롱박을 가져오는데, 이는 일본의 "만 개의 보물 망치"에 해당합니다. 일본에서는 귀신을 퇴치한 또 다른 영웅인 일인치 마스터도 그것을 사용하여 아주 멋진 청년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언급되는 모모타로와 일인치 마스터는 모두 일본 설화에서 귀신을 퇴치하는 대표적인 영웅들이다. 그들의 탄생은 특별했습니다. 이춘사부는 기도를 통해 자식이 없는 노부부가 하늘로부터 선물을 받은 아이였습니다. 그는 태어날 때 키가 1인치밖에 되지 않았고, 중국 대추핵 아기처럼 자라지 않았습니다. 모모타로는 아이가 없는 노부부가 강가에서 주운 커다란 복숭아에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1인치 마법사와 달리 그는 성장 속도가 매우 빨랐다. 야나기다는 이러한 특별한 탄생 경험을 지닌 영웅들을 '소민족'이라고 부르며, 이들이 고대 일본인들에게 중요한 신앙의 대상이라고 믿고 있다. 즉, 이런 신적 영웅만이 무서운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고대 신앙 때문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즐거움을 경험하기 위해 이러한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즉, 1인치밖에 안되는 작은 사람이나 10살 미만의 어린이도 무언가를 정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보다 더 크고 강한 괴물. 일본인들은 예로부터 크고 강한 자를 이기기 위해 작고 약해 보이는 자를 좋아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해 특별한 단어나 암시를 만들어 내는 사고방식(HOUGANN-BIIKI)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심리는 일본의 국민 스포츠인 스모에 정해진 체급이 없다는 사실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귀신에 관한 속담도 많이 있습니다. "귀신이나 뱀을 만났다"(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귀신도 웃었다"(먼 미래를 예측한다), "귀신이 쇠막대를 얻었다"(쓸모 있는 것을 얻었으니 원래 강했던 사람이 강해졌다) 날개달린 호랑이처럼), "귀신이 없을 때 빨래하라"(악마가 없고, 작은 귀신이 말썽을 피우고, 고양이가 쥐 옆에 없다), "귀신이 말하는데 부처님을 염송한다"( 고양이가 쥐를 보고 운다, 가짜 연민), “귀신의 머리를 자르는 것 같다”(기적을 이룬 듯 자랑스러운 표정), “귀신도 울 것이다”(마음이 완고한 사람도 울고, 완고하다) 사람들은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귀신도 열여덟 살이다"(못생긴 여자도 어리다) 등 목록은 계속 이어진다. 또한, 학교에서 특히 엄격한 선생님들에게 학생들이 붙여주는 별명은 "귀신소소"이며, 그 반대말은 "소소보살"입니다.

강변의 크고 평평하며 단단한 돌은 일반적으로 "귀신의 빨래판"이라고 불립니다.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어렸을 때 '귀신추격자 게임'을 했을 것이다. 이처럼 오늘날에도 일본인의 현대생활에는 귀신이 활동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콩을 던져 악귀를 쫓는 것'에 나오는 귀신은 중국의 누오 추격이 일본 궁정을 거쳐 민간에까지 전파된 이후에 형성된 것으로 학자들은 믿고 있다. 퍼레이드 맨 앞을 걷고 있던 팡샹시는 이상한 옷을 입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제거해야 할 사악한 괴물로 착각했고 점차 일본 귀신으로 변했습니다. 또한 헤이안 시대부터 일본에서 인기를 끌었던 후도 메이오의 이미지도 오니와 닮았다. 게다가 우리가 흔히 고대 중국 건물의 문에서 볼 수 있는 문양도 약간 유령처럼 보입니다. 기능이 완전히 똑같지는 않더라도 사람들이 받는 심리적 충격은 아마 똑같을 것이다. 이렇게 보면 일본에 뿌리가 깊은 이런 괴물은 수입품인 것 같습니다. 수년 동안 일본에 있었고 천천히 현지화되어 이제는 완전히 일본 문화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일본 문화의 특징 중 하나는 외국 문화를 흡수하고 소화한 후 그것을 활용하여 자신의 문화를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유령에게서도 볼 수 있습니다.

중국 귀신문화

1. 중국 귀신문화의 원인

'귀신'은 일반적으로 죽음 이후에 존재하는 다양한 '영혼'을 일컫는다. 몸. ". 중국 사회 각계각층에서 '영혼' 문제를 둘러싼 수많은 루머와 묘사가 있어왔다. 고위 인사든 일반인이든 귀신의 불평, 부당한 생명 주장 등의 문제가 늘 떠오른다. 우리는 '영혼' 문제를 둘러싼 다양한 현상과 그에 관련된 고서, 규례, 예절, 풍습 등을 총칭하여 '유령문화'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문화현상의 형성 메커니즘을 탐구하는 것이 이 글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역사유물론은 모든 사회의식 현상의 출현은 그 뿌리가 깊은 사회경제적 뿌리를 갖고 있으며, 그 기초는 사회적 존재에서 얻을 수 있으며, 유령문화의 형성도 예외가 아니라고 믿는다. 근본적으로 귀신문화는 인간의 출현과 함께 점차 형성되었다. 원시인들이 여전히 동물과 같은 삶을 살았고 의식적으로 주변 자연과 자신을 분리할 수 없었을 때 유령, 엘프 및 기타 모습을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인간은 생활 수단을 얻기 위해 자연과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투쟁을 통해 주변 환경으로부터 점차 자신을 분리하고, 분명한 자기 인식을 갖고, 어떤 자연 현상과 과정을 이해해야 다양한 발견이 가능하다. 자연 현상. 자연 현상 사이의 연결. 위에서 언급한 연관성을 찾는 과정에서 원시인들은 어떤 자연 현상이 예상치 못한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반면 어떤 자연 현상은 재난과 심지어 사상자를 가져오는 것도 보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자연 현상에 대해 두 가지 다른 이해를 형성했습니다. 하나는 생산 투쟁에서 얻은 자연력을 제어하는 ​​​​지식입니다. 예를 들어 두 통나무의 마찰로 불이 생길 수 있고 불은 나무를 태우고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요리하다. 다른 하나는 찾기 어려운 자연의 힘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잘못된 환상 개념입니다. 엘프, 악마, 선한 유령과 같은 외모는 이러한 환상 개념의 일부입니다.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주는 자연물과 자연현상을 선한 신과 선귀로 여기는데, 이는 당시 사회의 물질적 생활이 불안정한 모습을 반영한다. 인간에게 이롭지 않은 자연물과 자연현상을 악령으로 취급하는 것은 당시 사회의 낮은 생산성과 자연현상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과 나약함을 반영한다.

귀신 개념의 형성에는 위에서 언급한 사회경제적 이유 외에도 인식론적인 뿌리가 있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자신의 신체 구조를 몰랐고, 꿈 현상에 대한 의심이 바로 유령 개념의 출현으로 이어졌습니다. 사람들은 꿈에서 다른 사람이나 죽은 사람을 만나고, 처리하고, 다양한 일을 하지만 깨어나면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 이는 원시인에게 영혼이 육체와 독립된 존재라고 생각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영혼이 불멸이라는 결론은 죽은 사람을 만나는 꿈에서도 도출됩니다. 원시인들은 또한 꿈에서 날고 물에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이 육체를 떠나는 영혼이 육체에 붙어 있는 영혼보다 더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신호라고 믿었습니다. 또한, 꿈속에 인간과 유사한 다양한 형상과 인간이 아닌 형상이 나타나는 것은 원시인들이 쉽게 귀신이 존재한다는 증거로 간주할 수 있다. 요컨대 원시인들은 각성감각과 꿈환각을 정확하게 구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정신을 육체와 분리하고 정신을 육체와 독립된 존재로 간주하여 귀신이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면 어둠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역시 귀신 개념이 유래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어둠에 대한 두려움은 인간의 본성 중 하나입니다. 어둠이 모든 것을 덮을 때 사람들은 모든 참조 대상을 잃게 되며, 이는 자신을 잃고 자신도 모르게 두려워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둠 속에는 반드시 뭔가가 존재한다고 상상해야 하는데, 이런 일이 사람을 위협하기 때문에 해로운 귀신이 출현할 가능성도 있다.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유령의 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편, 삶과 죽음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상태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활력이 넘치던 사람이 죽고 나면 차갑고 딱딱한 시체로 변해 있었습니다. 두 가지 상태를 비교한 결과, 고대인들은 죽음은 인간의 몸에서 무언가가 빠져 있는 결과라고 믿었습니다. 이것은 무형이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몸을 따뜻하게 하고 활동하게 하며 말할 수 있게 하는 힘입니다. 고대 중국의 "세 영혼 일곱 영혼" 이론은 이러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확증해 줍니다.

반면, 고대의 사람이라면 언젠가는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과 작별을 고해야 하고, 개인적인 기쁨, 분노, 슬픔, 세상의 우여곡절도 모두 죽음과 함께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그는 죽음과 함께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했다면, 깊은 두려움을 느낍니다. 이러한 죽음의 기한을 없애기 위해 사람들은 사후에 지식을 갈망하게 되고, 영혼이 환생한다는 개념이 생겨나는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사람들에게 큰 위안을 가져다준다.

귀신 개념의 출현은 사회경제적 뿌리가 깊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인식론적, 심리학적 기반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역사가 계급사회에 진입한 후, 과학이 발달하지 못한 지배계급은 이러한 특별한 문화현상을 널리 퍼뜨려 인민을 기만하고, 자기 통치의 합리성을 과시하며, ​​자기 집단의 내정을 수호하였다. . 모든 계층의 정치적, 경제적 이익. 반면에, 광범위한 대중은 시사 문제를 비판하고, 세상에 경고하고, 자기 훈련을 하고 오락을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컨대 귀신 개념이 등장한 이후에는 수직적 역사적 계승과 수평적 대인 여론을 통해 점차 미신적 색채가 강한 문화 현상을 형성하여 중국 문화 발전사에 깊은 흔적을 남겼다.

2. 중국 귀신문화의 기본적 특징

우리나라 귀신문화는 원시사회의 토양에서 유래한 동시에 중국의 역사적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강화, 변형 및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경험했습니다. 전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중국의 귀신문화가 형성배경의 특수성으로 인해 다른 지역의 귀신문화와 근본적으로 다른 뛰어난 특징을 갖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1) 가족 가부장 제도의 오랜 존재는 중국의 귀신 개념과 조상신의 개념을 밀접하게 결합시켜 중국 귀신 문화에 뚜렷한 가부장적 흔적을 남겼습니다.

서주(周周)나라에서 가부장적 법제도가 확립된 이후 중국 사회 구조의 기본 세포로서 세계의 변화에 ​​부응하여 오랫동안 중국 사회 전반에 걸쳐 유지되어 왔다. 3000년 이상 동안 중국 이데올로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아 우리 나라의 귀신 개념은 서주(西周)를 전후하여 질적인 변화를 겪었다. 은나라 수도 유적에서 발굴된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서주 왕조 이전의 은 사람들은 여전히 ​​해, 달, 별, 아침, 바람, 비, 천둥과 번개, 산을 숭배하는 다양한 경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강에는 모두 영혼이 있고 재난을 줄이고 축복을 가져오고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은족의 눈에는 부모와 조상의 신령이 자연의 다른 신들과 마찬가지로 이유 없이 문제를 일으키고 후손에게 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다. “진조가 나를 괴롭게 하였도다”[1], “참 첩이 나를 괴롭혀 좋은 아들을 낳았다”[2] 여기에는 죽음의 시련과 첩과 조상, 그리고 조상의 까닭 없는 고난이 동일하게 담겨 있다. 기타 자연 재해 및 인재를 의미합니다.

주나라 이후 씨족제도가 확립되면서 조상의 혼령이 문제를 일으킨다는 관념은 점차 사라졌다. 왜냐하면 주족의 마음 속에서 조상신은 "덕을 존중하고 백성을 보호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품성이 고귀할 뿐만 아니라 후손의 도덕적 행위를 지키는 수호자이기도 합니다. 이유 없이 후손에게 해를 끼치거나 도덕에 어긋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죽은 조상의 역할이 미화되면서 점차 각종 제사에서 조상숭배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특히 제사로서의 제사, 가족제, 묘제 등 다양한 형태의 조상숭배가 등장하게 되었다. 조상들의 중요한 장소로서 그 건축구조가 점차 주목을 받고 있다. 『의례서』에는 “종묘가 먼저이고, 마구간이 그 다음이고, 거처가 꼴찌”라는 말이 있다. 이에 따라 사찰과 사당에서는 '달제', '사계제' 등 다양한 복합 제사활동이 점차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주인 없는 영혼들을 위해 교외에 임시 제단을 설치해 '영혼을 불러 제사'를 드리는 등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고 있다. 오랜 고대 사회에서는 조상 숭배와 관련된 사찰 건물과 묘지가 중국 전역에 널리 분포되어 대규모 문화 전승 체계를 형성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괴담, 희극, 예술, 무용 등에 등장하는 인물, 풍경, 사물의 대부분은 조상의 영혼, 사찰, 사당, 묘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조상숭배 활동의 규칙성, 조상숭배 형태의 다양화, 조상숭배의식의 보편화로 인해 중국 귀신문화는 가족 가부장적 성격이 강해 서구 및 기타 지역의 귀신문화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

(2) 도교의 광범위한 인기로 인해 중국의 귀신 문화는 도교와 주술이 통합되고 귀신, 신, 불멸자가 상호 연결되는 특징을 갖게 되었습니다. 도교(Taoism)는 노장(Lao)과 장(Zhuang)의 철학을 바탕으로 민간 주술과 마술 연금술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일부 유교 및 불교 사상을 흡수한 중국 특성을 지닌 종교 체계입니다. 한나라 중기에 출현하여 약 2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문화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대 중국 사회의 여러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의 유령문화에 대한 관심은 특히 중요하다.

우리는 도교의 중요한 원천 중 하나인 민간 주술이 후기 원시 사회에서 출현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마녀는 인간과 유령, 신 사이의 중개자로서 정령을 소환하고, 꿈을 해석하고, 예언하고, 기우를 기원하고, 질병을 치료하고, 점성술을 행하는 등 고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직업입니다. 조상들은 질병은 귀신이 들려서 주술로 쫓아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귀신을 쫓아내는 주문이 있었다. 대체로 도교는 복을 빌고 재난을 막기 위해 주술에 의존한다는 사상을 물려받았습니다. 봉건사회 중기에는 '주술'이 쇠퇴하면서 도교 승려들이 장례를 주관하고, 평화를 위해 귀신을 내쫓고, 영혼을 구하는 등 마녀의 역할 대부분을 대체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유령 문화 활동을 조작하는 역할을 했으며, 이로 인해 중국 고대 사회에서 도교와 주술이 통합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도교는 노장철학의 '신', '완전한 남자', '진짜 남자'의 사상을 흡수하여 불로 승천하려는 사람들의 염원을 충족시키는 완전한 혈통이다. 불멸의.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도교의 신은 430명이나 된다. 예: Bodhisattva, Jade Emperor, Xuannv, 부의 신, Door God, Kitchen God, Poseidon, Guandi, City God 등 및 대장장이 Chong Laojun, 염색가 Chongmei Gexianweng, 거지 Chongluo와 같은 많은 산업 신 Zu Daxian 등 사람들이 흔히 부르는 귀구자(Gui Guzi), 장천사(Zhang Tianshi), 서진군(Xu Zhenjun) 및 여덟 명의 신선은 여성과 어린이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도교 고전 《도장》 연구를 통해 우리는 도교 신들이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즉, 그들은 이름, 성, 유형, 자질, 감정,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 도교를 달성하고 불멸자가 되는 삶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 창조에 대한 도교의 사고 방식은 보통 사람들에게 사람이 죽은 후에 원래는 유령이라는 착각을 쉽게 줄 수 있지만, 도교에 도달하면 귀신에서 신이나 불멸자로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이 귀신의 창조로 이어졌습니다. 중국의 귀신문화는 신과 불멸자가 구별 없이 얽혀 혼합되어 있다.

(3) 불교의 도입은 중국 고유의 지옥 개념에 풍부하고 다채로운 성격을 부여했습니다.

불교는 BC경에 중국에 전래되어 삼국시대, 진나라, 남북조를 거치며 번성했다. 중국 귀신문화에 끼친 영향은 '지옥관'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중국 고유의 지하 세계 개념과 비교하여 불교 지옥은 '감옥'의 특성을 부각시킵니다. 그것은 세상 사람들을 벌하기 위한 것이며, 그들이 부유하든 가난하든 그들의 귀신은 죽은 후에 저승에 가서 저승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사람들에게 심리적 안정의 수단을 제공합니다. 계급사회에 들어와도 자신의 불만을 해결할 길이 없는 사람들. 불교의 지옥 수는 다른 종교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고, 대략 기본 지옥, 고독 지옥, 18층 지옥 등이 있습니다. 각 유형의 주요 지옥에는 더 작은 지옥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지옥에는 다양한 고문 도구가 있어 언데드가 생애 동안 행한 선과 악에 따라 가벼운 처벌과 무거운 처벌을 내릴 수 있습니다. 지옥의 왕이 이끄는 완전한 관리 세트도 있습니다. 판사, 귀신관, 귀신병사, 지옥의 관료, 이 모든 것은 우리나라의 고대 저승세계관에서는 유례가 없는 일이다. 나중에 불교의 지옥 개념은 초기 중국의 지하 세계관에 포함된 '구층지옥론'의 일부 요소를 흡수하고 이를 중국 공식 시스템과 결합하여 중국판 '십지옥'을 만들었습니다. 제1궁: 진강광왕, 제2궁: 초강여왕, 제3궁: 송우제, 제4궁: 오관노왕, 제5궁: 염왕, 제6궁 궁전: 카성비왕, 일곱 번째 궁전: 태산동왕, 여덟 번째 궁전: 성의 왕황, 열 번째 궁전: 회전의 왕설. 각 궁궐의 지옥왕들은 명확한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저승의 여러 가지 일들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불교의 지옥관과 중국 고유의 명계사상이 서로 보완하고 의지하며 함께 중세 이후 우리나라의 거대하고 복잡한 명계체계를 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유교는 전통문화의 주류로서 '충효, 인의'의 원칙을 옹호하며, 중국의 유령문화는 유교의 영향을 받아 강한 윤리적 우월성을 보인다.

유교는 귀신과 신의 존재에 대해 회의적이고 소외된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공자는 귀신과 신을 “존경하고 멀리해야” 하며[4], “사람을 섬기지 못하면 어떻게 유령을 섬길 수 있습니까?" [5] 그러나 반면에 유교에서는 귀신문화와 관련된 장례 및 제사행위를 매우 중시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유교가 귀신과 신의 존재를 인정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지만, 유교에서 장례나 제사 등의 귀신 활동을 중시하는 이유는 전적으로 귀신과 신을 섬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충성, 효, 인의의 이념을 확립하고 우열의 위계를 공고히 합니다. Zeng Shen의 "미래를 조심스럽게 추구하면 국민의 도덕성이 강해질 것입니다"[6]는 이러한 생각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유교의 창시자와 그 후계자들은 '강한 백성의 도덕'을 출발점으로 삼아 순전히 주술과 의례에 속하는 귀신문화 활동에 '종교에 대한 충성, 인의, 정의'라는 윤리적 개념을 주입시켰다. 가부장제가 강화되면서 유교에서 장례와 제사를 강조하는 방식은 관료주의적이고 비인간적이기까지 했습니다. 역대 왕조의 장례의례에 관한 수많은 설명과 논문이 있고, 장례와 제사에서 효자와 열손에 대한 경이로운 감탄을 담은 책은 셀 수 없이 많다. 의례서는 장례행위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이러한 장례행위를 제도화, 표준화, 합리화하는 방식은 귀신문화의 발전을 객관적으로 크게 촉진하는 동시에 중국 귀신문화에 윤리적 우월성을 강하게 부여하여 중국 귀신문화의 토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유령문화는 다른 유령문화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3. 중국 유령문화의 사회적 역할

위에서 언급한 중국 유령문화의 뛰어난 특성으로 인해 등장한 이후에는 경제, 정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 고대 중국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문화는 오늘날 사회에서도 사회 생활에 대한 유령 문화의 역할을 볼 수 있습니다.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이 기사에서는 해당 역할의 주요 측면만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1) 유령문화의 발달로 인해 장례문화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막대한 재산이 낭비되고, 이는 사회경제적 발전을 어느 정도 저해해 왔다.

풍요로운 매장의 표본으로 산시성 린퉁 리산 기슭에 있는 진시황릉, 함양 북원에 있는 한 왕조의 장엄한 무덤과 북망산이 있다. 낙양(洛陽)과 북경의 지하궁전에는 허베이(河北)에 동링(dongling)과 시링(西陵)이 있다.

중국 역사에는 사람들이 죽은 후에 시신을 묻기 위해 귀중한 금, 은, 보석, 비단, 심지어 도자기 인형, 살아있는 말, 살아 있는 사람을 무덤에 넣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왕실 장례 전통의 영향으로 일반 고관이나 고관들도 이를 따르고 모방하였다. “건후의 이론.” "부사장"은 동한 왕조의 귀족 친척과 부유한 가문의 호화로운 장례를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난(南)에는 비옥한 땅에 무덤을 짓고 황토에 묻었으며, 많은 보물과 인형, 마차와 말을 묻고 큰 무덤을 만들고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널리 심었다. 장례의 추세에 맞춰 장례식도 성대하고 복잡하다. 서한(西汉)의 중요한 대신인 손광(孫光)이 죽은 후 그의 장례식에 400명이 넘는 사람들과 1만 대가 넘는 차량이 그를 데려가기 위해 보내졌다. Huo Qubing이 죽은 후 Wu 황제는 그를 배웅하기 위해 Xuanjia 군대의 군대를 보냈고 이는 Chang'an에서 Maoling으로 배치되었습니다. 무거운 매장은 중국의 오랜 봉건 사회에서 심각한 사회적, 경제적 부담 중 하나였습니다. 『진서소림전』에는 “한나라 황제가 즉위한 지 1년 만에 능(墟)을 건축했는데, 세상이 3분의 1을 헌금했는데, 하나는 종묘에, 하나는 손님에게, 하나는 왕궁에 바쳤다. 즉, 새 황제가 왕위에 오른 지 1년 후, 연간 조공금의 3분의 1을 황릉 건립에 할당해 능을 건립하게 된다.

(2) 고대에는 신통치와 인륜통합시대이던, 인륜과 인륜이 분리된 후기단계이던, 귀신문화의 성행은 인류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 중국의 정치생활

인간의 통치와 신의 통치가 통합된 고대에는 무엇보다 '귀신'이 정치였으며, 귀신과 신의 뜻이 정치적 행위에 직접적으로 반영됐다. 예를 들어, 황제(黃帝)는 중국 부족 집단의 지도자이자 부족 내에서 가장 큰 마법사였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서태산에서 귀신과 합류하여 코끼리와 마차를 몰고 여섯 마리의 용을 조종했다. 치우가 앞에 있었고, 풍백이 청소하러 왔고, 우사가 길을 뿌리고, 호랑이와 늑대가 있었다"고 한다. 앞에는 귀신과 신이 있고 뒤에는 뱀이 땅으로 뛰어오르고 위에는 봉황이 땅을 덮고 있는데, 귀신과 신의 대합체가 맑은 뿔 역할을 하고 있다.” 나중에 그는 치유와 전투를 벌였고, 참가자들은 중국 부족 집단 외에도 전 세계의 유령과 신이었습니다. 신의 통치와 인간의 통치가 분리된 과도기에도 귀신과 신은 여전히 ​​사회 정치를 다스리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는 은상 사회에서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은나라 사람들은 신을 공경하고 귀신을 섬기며 귀신을 먼저 섬기고 예절을 지키도록 했다”(8). 왕은 크든 작든 모든 문제에 대해 유령과 신에게 문의하여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귀신을 대신해 말하는 사람이 바로 마녀사학자다. 마녀는 귀신과 신을 중시하며, 筮 방식을 사용해 귀신과 신을 대신해 말한다. 역사는 인간사에 초점을 맞추고 점술을 사용하여 유령과 신을 대신하여 말합니다. 왕의 행동은 마법사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신통치와 인륜분리 이후 귀신문화가 사회정치에 미치는 영향은 더 이상 직접적이고 결정적이지 못하지만 여전히 이념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 왕조의 통치자들은 조상숭배를 통해 왕실의 신성함을 유지하고 지배집단 내부의 갈등을 조정했다. 불교가 중국에 전래된 후, 귀신문화 개념인 카르마는 정치의 보충수단으로 활용되어 하급 노동자들의 사상을 효과적으로 억압하고 봉건적 풀뿌리 정치권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했다.

(3) 여러 시대에 걸쳐 유령과 신의 존재에 대한 논쟁은 중국 사상사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합니다. 중국 사상사에서 형상과 정신의 관계에 대한 논쟁은 수천 년 동안 지속되어 왔습니다. 신이 멸망하면 유령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무귀론입니다. 신이 불멸이라면 귀신도 있을 것이라는 것이 귀신론이다. 춘추전국시대부터 한대까지 형식과 정신의 관계를 둘러싼 오랜 논쟁이 있었다. 묵자는 주현왕을 쏘는 두백의 귀신, 연공 건을 지팡이로 죽인 장자이의 귀신 등의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귀신과 신이 편재함을 강조하고 귀신 숭배를 주장했다. 장주는 기의 모임과 분산을 이용하여 삶과 죽음의 현상을 설명하면서 “정신은 도에서 생기고, 형상은 본질에서 생기고, 만물은 형상에서 생긴다”고 강조했다. 공자는 하늘과 법의 조상을 공경하고, 귀신과 신을 공경하며 멀리할 것을 제창했습니다. 나중에 Xun Kuang은 사람들이 유령으로 죽었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부인했습니다. 한나라 시대 환담(Huan Tan)과 왕총(Wang Chong)은 촛불이라는 비유를 사용하여 영혼 불멸설을 부정했습니다. 위(魏)·금(秦)·남북조(南朝代)에 이르러 불교가 들어오면서 신불멸설이 널리 퍼지게 되었고, 무신론자인 범진(象禪)이 쓴 신과 형상의 관계에 대한 논쟁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형태와 정신은 서로 얽혀있다"고 제안한 유명한 작품 "신의 파괴론". "품질과 영적 사용"에 대한 철학적 사고. 수당시대 이후에도 형식과 정신의 관계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존재했고, 간헐적으로 대립도 있었다. 위의 사상적 주장에서 '생명', '죽음', '형', '신' 등의 개념이 점차 중국 철학의 기본 범주가 된 것은 이것만으로도 중국 사상사에서 유령 문제의 위상을 보여준다. .

(4) 유령 문화의 존재와 발전은 문학 창작, 예술, 조각, 음악, 무용, 오페라 등을 포함하여 중국 고전 문화와 예술의 모든 측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문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한편으로는 장례식과 제사 등의 괴담 활동이 진행되면서 괴담을 소재로 한 비문, 추도문, 조문 등의 문학적 양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Sou Shen Ji", "Ling Gui Zhi", "Netherworld Spirit", "The Romance of the Gods", "Journey to the West", "Strange Stories"와 같은 유령, 신, 괴물에 관한 수많은 작품 중국 스튜디오에서' 등 작가는 작품에서 괴담을 통해 인간사를 이야기하고, 매운 문체를 통해 세상의 근친상간과 냉담함, 세상에 존재하는 선과 악을 폭로한다. 그뿐만 아니라, "귀신이 울고 늑대가 울부짖는다", "마법의 장인정신", "마법의 사자와 귀신"과 같은 귀신문화 용어는 오랫동안 중국 문화의 핏속에 통합되어 왔습니다. 예술적 관점에서 유령문화는 중국 예술과 조각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종귀귀사냥 그림", "호랑이를 타고 액을 제압하는 장천시", 민화 중 인기 있는 "종귀귀사냥 그림"은 모두 귀신문화 개념을 반영한 것입니다. 둔황의 막고석굴, 운강석굴, 용문석굴에는 귀신문화와 관련된 조각품이 셀 수 없이 많다.

게다가 중국의 많은 음악과 춤은 고대 인류가 주술을 행하고 귀신과 신을 숭배하던 의식 활동에서 직접적으로 파생되었습니다.

위의 세 가지 논의를 통해 귀신문화가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형성에는 사회경제적 이유뿐만 아니라 인식론적, 심리적 근거도 있다. 일단 형성된 것은 전통문화적 배경의 영향을 받아 다른 지역의 귀신문화와는 다른 뛰어난 특징을 많이 보여주었다. 이러한 특징의 영향으로 고대 중국 사회의 경제, 정치, 사상, 문화 등에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