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기원과 전설
단오절의 기원과 전설
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은 천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의 용주절로부터 진화했다. 한여름 단오절에 흑룡이 하늘에서 7 밤을 보냈는데, 이것은 용이 날아가는 날이다.' 이경 감과' 의 다섯 번째 시가 말했듯이,' 비룡이 하늘에 있다' 고 한다. 정오에 용성은' 이기다' 와' 맞다' 는 행운의 상징이다.
단오절은 원래 남방 선민이 창립한 것으로, 용에게 제사를 지내는 조상의 명절이다. 전국 시대 초나라 시인 굴원은 5 월 5 일 지라강으로 뛰어들어 자결했다고 한다. 나중에 사람들은 단오절을 굴원을 기념하는 명절로 삼았다. 우자서, 조아, 개자추를 기념하는 말도 있다.
전반적으로 단오절은 고대 선조들이 용족 조상을 숭배하는 길일로' 용승천' 을 택한 날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여름' 병방역' 의 계절패션을 주입했다. 단오절은' 달의 사악한 날' 로 여겨지는데, 중원 북부에서 유래한 것으로, 굴원과 다른 역사적 인물을 기념하기 위해 부가된 것이다.
단오절 풍습의 형성은 남북 풍습 융합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단오' 라는 단어는 서진 지방지에 처음 등장한다. "한여름 단오도 5 월 5 일로 불리며 여름의 지일과 같다."
단락, 고대 중국어는 "단오", "5 일" 이라는 시작, 초초의 뜻을 가지고 있다. 설문해자':' 단락도 만물 탄생의 문제' 라는 뜻으로' 단락' 이라는 의미가 시작되므로 5 월 초 5 를' 단오' 라고 부른다. 세시광제' 는 "도성 진민은 5 월 초 1 을 제 1 단으로, 초 2 를 제 2 단으로, 숫자는 짝수 5 이다" 고 말했다. 옛사람들은 5 월의 처음 며칠을 앞뒤 연결이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이에 따라 5 월 첫째 오후는 단오절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단오절의 풍습은 이미 있었다. 예를 들면 용주 경주와 제사 지내는 풍습이다. 고대인들은 천건지지를 운반체로 하고, 천간재천의 길, 지재지의 길, 천건지지를 설치하고, 천지의 운명을 도급했다. 고대인들은 천간지지로 달력 연도, 달력 월, 달력 일, 달력 시간을 표시했다. 역법에 따르면 12 지지의 순서에 따라 5 월은' 오월', 오일은' 중오' 라고 불리므로 단오절은' 단양' 이라고도 불린다.
단오초, 주로 오월 남부에서 전해지며' 토템제사' 형식으로 나타났다. 고대 선민은' 용' 을 토템으로 단오절에 제사를 지내기로 선택하였는데, 사실은 당시 용족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던 명절이었다.
단오절에 관한 이야기
-응? 굴원을 기념하다?
단오절은 음력 5 월 5 일, 일명 단양절, 오월절, 오월절, 아이절, 단오절, 오절, 오절, 하절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원래 여름에 역병을 몰아내는 명절이었다. 단오절은 중국 한족의 전통 명절이다. 이날 없어서는 안 될 행사는 쫑쯔, 용주 경주, 글라디올러스, 쑥과 쑥잎, 훈제 창술, 백지, 수컷 황주를 먹는 것으로 변해가고 있다.
단오절에 쫑쯔, 용주 경주를 먹는 풍습은 중국 역사상 위대한 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이 때문에 해방 후 단오절은' 시인절' 이라고 불린다.
굴원은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 중 하나이며, 중국에서 가장 먼저 알려진 유명한 시인이자 세계 문화 유명인이다. 그는' 초사' 의 스타일과' 바닐라 미인' 의 전통을 개척했다. 대표작으로는' 이소',' 구가' 등이 있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단오절은 굴원의 주장을 기념하기 위해 이미 1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굴원이 지라강에 투항한 후, 현지 백성은 즉시 배를 저어 구조하여 동정호에 이르기까지 줄곧 굴원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당시 비가 내리자 호수의 배가 모두 해안가의 정자 옆에 모였다. 사람들이 현신 굴박사를 인양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게 되자, 또 비를 무릅쓰고 문을 나서서 망망동정호에 뛰어들었다. 애도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배를 젓다가 점차 용주 경기로 발전했다. 백성들은 강물의 물고기가 그의 시체를 먹을까 봐 집에 가서 주먹밥을 가지고 강에 던져서, 물고기와 새우가 굴원의 시체를 짓밟는 것을 막았다. 나중에 쫑쯔 먹는 것이 풍습이 되었다.
-응? 우 Zixu 기념?
저장 일대에서 널리 전해지는 단오절 두 번째 전설은 춘추 말기를 기념하는 오자서이다.
우 사부님 의 조상 우 이동, 정직한 충고 와 명성 큰 소음, 그래서 그의 후손 도 추 에서 큰 명성을 얻었다. 우 zixu 가족 추 박해, 우 에 갔다. 왕 루 재사용 에 의해, 추 패배, 북쪽 qijin 이동, 남쪽 서비스 베트남 사람들, 예배 항목 국가 공개.
오왕부차가 계승한 후, 오자서는 일거에 월국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부차는 아이보에게 굴복되어' 연제항월' 의 주장을 듣지 않았다. 기원전 484 년, 우 Zixu 에게 칼을 주고 자살했다. 사부님은 화가 나서 자살해 유언을 남겼고, 그의 죽음 이후 가족들이 그의 눈을 파내고 동문에 매달아 월군이 오국을 멸망시키는 것을 지켜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우 Wangfu 차이 분노, 우 zixu 의 시체 전당강 에 포기했다. 나중에, 우 군웅 왕위 왕 에 의해 파괴 되었다, 푸 차이 지하 세계 에서 우 사부님 을 볼 부끄러워. 그는 검을 들어 자살하기 전에 흰 천으로 눈을 가렸다.
우즈의 시신이 전당강에 가라앉은 시간이 굴원보다 빠르기 때문에 일부 문헌에서는 중국 단오절의 풍습이 우자서와는 관련이 있지만 굴원과는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응? 효도를 기념하는 딸 조아?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했다.
조아 (130-143), 동한 상우인, 5 월 5 일 아버지 조욱이 맞이했다 (한단춘이 쓴' 조아비' 에서 "5 월 5 일, 나는 수시로 오군을 맞이한다 오군' 은' 오자서' 라는 뜻이다) 순강에 익사해 시체가 며칠 동안 자취를 감추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22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했다. 닷새 후, 조아의 시신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품에 그의 아버지의 시체를 안고 있었다. 이것은 신화, 다음 카운티 주지사 에 전달, 카운티 주지사 는 제자 한 danchun 추도사 있도록 기념물 로 서 있습니다.
나중에 그가 사는 마을은 조아로 이름이 바뀌었고, 그의 아버지를 애도하는 강은 조아강이었고, 사찰을 지어 그의 효심을 위로했다.
또 다른 전설은 조아가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아버지의 물에 빠진 시간을 조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단오절의 풍습:
-응? 용선 경기?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승은 고대에 시작되었는데, 초인들이 현신 굴원과 헤어지지 못하고 강에서 죽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구조하였다. 그들은 동팅 레이크가 사라질 때까지 앞다투어 쫓아갔다. 그 후, 나는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할 것이다. 사람들은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용주로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켰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응? 브라운 먹어?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뿔기장", "통 쫑쯔" 이라고도 함). 역사가 유구하여 꽃무늬가 많다. 단오절 아침에 집집마다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쫑쯔 음식을 먹었다. 보통 전날에 쫑쯔 싸서 저녁에 요리하고 아침에 먹어요.
-응? 향가방을 끼세요?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착용하고 있는데, 사악을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고대인들은 자신의 병이 요괴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내두의 장식에 쓰였다고 한다. 향낭에는 주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천으로 싸여 있고, 향기가 넘치며, 오색 실을 끈으로 묶어 다양한 모양의 가는 끈, 각종 모양, 작고 귀엽다.
-응? Ai 를 걸어요?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청소하고 창포와 아이바를 문눈썹에 올려놓고 당방에 걸어야 한다. 창포, 아이엽, 자작나무, 마늘, 용선화는 아이인, 아이호라고 하는 인간형이나 호랑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화환과 장식품으로 만들어졌고, 아름답고 향기로웠고, 여자들은 다투어 악령을 쫓기 위해 착용했다. 단오절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양생절' 이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아이엽을 달고, 창포를 달고, 수컷 황주를 뿌리고, 수컷 황주를 마시고, 탁을 휘저으며, 부패를 제거하고, 살균하고, 병을 예방했다.
-응? 오색 실을 묶으세요?
"풍속통" 에 따르면, "5 월 5 일, 색사가 팔을 묶고, 장승끈이라고 불리며, 병귀를 동원하여 병을 치료하게 하였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오행을 상징하는 다섯 가지 색상인' 블루, 레드, 화이트, 블랙, 옐로' 는 상서로운 색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단오절 새벽에 성인이 일어나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손목, 발목, 목에 오색선을 매는 것이다.
줄을 묶을 때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금지하다. 오색선은 마음대로 부러뜨리거나 버릴 수 없고 여름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다.
아이들은 오색선을 입으면 뱀과 전갈의 피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에 던지는 것은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내고 아이를 핑안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단오절은 중화민족의 전통 명절로서 두터운 역사 문화와 풍부한 인문 정신을 담고 있다. 이 명절에 우리는 중국 문화의 유구한 역사와 심오함을 깊이 느낄 수 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이 시기에 노래하고 춤을 추며 그들의 축복을 표현했다. 단오절이 다가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축복과 경의를 표하고 조국의 번영과 번영, 사회의 조화와 안정,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