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진나라 시대의 백가쟁명의 연구유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어떤 개념?
진나라 시대의 백가쟁명의 연구유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어떤 개념?
첫째, 유교 사상:
대표 인물: 공자, 맹자, 순자. 저작: 논어, 맹자, 순자.
유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이다. 춘추시대에는 공자를 스승으로, 육예를 법으로' 예악',' 인',' 충용',' 공평한 중용',' 덕치',' 인정',' 도덕윤리교육',' 인정',' 도덕윤리교육',' 인양' 을 주장했다.
유가는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며, 교육을 중시하고 처벌을 무시하는 것이 국가의 안정과 인민의 부와 행복의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교육 무산계급', 통치자와 통치자 모두 교육을 받아 온 나라를 덕이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치적으로 그는 예치국, 덕을 국민으로 내세워' 이주' 회복을 호소하며 이상정치를 실현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유학에는 8 대 유파가 있었는데, 그중 맹자와 순자가 가장 중요하다.
맹자의 사상은' 민이 명군으로' 통치자가' 인정' 을 실시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인간성에 대한 논술에서 그는 인성본선이' 성선론' 을 제시했다고 생각하는데, 순자의' 성악' 이론과는 완전히 다르다. 순자가 인간성본악을 제기한 것도 전국 시대 사회 갈등이 더욱 첨예한 표현이다.
둘째, 도교:
대표 인물: 노자, 장자, 열자. 작품: "도덕경", "장자", "열자".
도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사상 유파 중 하나로 일명' 도학자' 이다. 이 학파는 춘추말기 노자의' 도' 이론을 바탕으로 우주 만물의 본질, 기원, 구성 및 변화를 설명한다. 그것은 천도가 무위하고, 만물이 자연화되어 생명으로 변하고, 신령이 만물을 지배한다는 것을 부인하고, 도가 자연천성을 옹호하고, 조용하고 무위하며, 여유 () 를 지키며, 강유 () 를 지킨다고 주장한다. 그것의 정치적 이상은.
셋째, 모히스트:
대표 인물: 묵자. 작품: 묵자
묵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로, 그 창시자는 묵이다.
이 학파의 이론적 근거는' 서로 사랑하고, 호혜적으로 서로 이익을 얻는다' 는 것이다. 사람을 자신처럼 대한다. 사랑을 겸한다는 것은 너의 애인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천하를 겸애해야' 호혜호혜'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 존현 (), 존상 (), 상동 () 을 옹호하고, 서로 침범하지 않는다. 경제적으로, 적극적으로 비용 절감을 주장하다. 사상적으로 천귀를 존중하는 사상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무생' 이라는 사상을 제시하며 자력갱생을 강조했다.
묵가는 엄밀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회원들은 대부분 하층 사회에서 왔다. 전설에 의하면 불더미에 가서 칼을 휘두르며 도끼를 만들어 자신을 격려할 수 있다고 한다. 그들의 제자들은' 묵가 논변' 이라고 불리는 변론을 하고 있다. 무술을 하는 사람은' 모하' 라고 불린다. 지도자는' 거인' 이라고 불린다. 그의 규율은 엄격하여, "묵가의 법, 살인자가 죽고, 사람을 다치게 하는 자는 벌을 받는다고 한다" ("여춘추") 라고 한다.
모묵이 죽은 후, 그것은 세 개의 학교로 분열되었다. 전국 말기에는 인식론, 논리학, 수학, 광학, 역학 등에 초점을 맞춘 연구,' 후묵가' (일명' 후묵가'), 다른 하나는 진한시대에 레인저로 바뀌었다.
넷째, 법가:
대표 인물: 한비, 리스, 상양. 작품: 한비자야.
법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이다. 법가라고 부르는 이유는 법치를 주장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과 친밀하지 않고, 너무 고귀하지도 말고, 너무 겸손하지도 말고, 법을 벗어나라." 춘추시대에는 관중 () 과 자산 () 이 법가 사상의 창시자였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신 상양 심불해 심도는 법가 학파를 개척했다. 전국 말기에 이르러 한비는 상양의' 법' 과 심도의' 법' 을 하나로 융합했다.
경제적으로, 이 파벌은 광산을 버리고, 중농을 억제하고, 농경을 중시한다고 주장한다. 정치적으로 분봉제 폐지, 군 설치, 군주전제, 동종 요법, 엄한 형벌로 통치한다고 주장한다. 사상 교육 방면에서 백가학설을 금지하고, 관직을 스승으로 삼아 통일된 군주정체의 건립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행동 방안을 제공하였다.
한서 예문지' 에 기재된 법가의 저작은 2 17 부이며, 그 중 거의 절반은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상군서' 와 한비자이다.
다섯째, 유명한:
대표 인물: 덩, 혜시, 공손용, 환안. 작품: 공손용자.
명사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유파 중의 하나이다. 그들은 이름 (이름, 개념) 과 사실 (사실) 의 변론에 종사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명학자로 불리게 되었다. 당시 그들은' 변론가',' 판사' 또는' 유명한 범죄자' 라고 불렸다. 대표 인물은 혜시와 공손룡이다.
6. 음양가: 대표인물: 추염.
음양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학설을 제창하고 이를 사회인사로 해석해 이름을 얻었다. 이 학파는 고대의 통치계급에서 기원하며, 대표 인물은 전국 시대 제인조연이다.
음양학설은 음양이 사물의 정반 대립과 전환력이라고 생각하는데, 사물의 발전 변화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오행설은 만물이 모두 나무, 불, 흙, 금, 물 등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 두 가지 상호 승승의 법칙 (어둠) 이 있어 우주 만물의 기원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추연은 그것들을 통합하여 오행이 서로 이긴다는 이론에 따라 오행의 속성을' 5' 로 해석한다.
한서문예지' 에는 이 학파의 작품 2 1 종이 실려 있어 모두 실전되었다. 전국 말기의' 예기 월령' 에 쓴' 예기 월령' 에도 음양작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관' 의 일부 문장 역시 음양저작에 속한다. 예를 들면' 여씨 순추영통',' 화남자기 풍속훈',' 진시황사기' 등이 있다.
일곱. 군사가: 대표 인물: 스와 장 이순신. 창업자: 귀신 기장. 주요 발언은 《전국책》에 전해졌다.
중국은 전국시대 유세 제후로서 정치 외교 활동에 종사하는 전략가이다. 그는 제자백가 중의 하나로 등재되었는데, 주요 대표 인물은 스와 장의였다.
전국 시대, 남북 수직, 동서 횡포. 소진리는 연, 조, 한, 위, 치, 초오국이 연합하여 진 () 을 세로 격퇴하고, 장의는 세로 () 를 깨뜨리려고 시도했다. 육국이 각각 진나라를 상대하기 때문에 병사의 이름이 있다. 그들의 활동은 전국 시대의 정치와 군사 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책》에는 그의 활동에 관한 많은 기록이 있다. "한서" 예문지에 따르면 종횡가는 일찍이 "16 개 17 편" 을 집필한 적이 있다.
여덟, 성인:
대표: 뤼부웨이
잡학은 전국 말기의 종합 학교이다. 유교, 잉크, 합명법'' 제자백가의 도가 하나가 되다' ('한서 예문지 안사고주') 라는 이름으로 붙여졌다. 진나라 학자들이 편찬한' 노춘추' 는 전형적인 잡서이다.
아홉, 농민:
농가악은 전국 시대의 중요한 사상 유파 중 하나이다. 농업 생산을 중시하여 붙여진 이름. 고대 농업 생산을 관리하는 관리들이 보내온 것이다. 그들은 농업이 식량과 의복의 기초이며 모든 일의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맹자 텐문공' 에 따르면 성인은' 민과 함께 경작하고, 민과 함께 먹고, 민과 함께 다스려야 한다' 며 농가의 사회정치를 표현했다.
열, 소설가:
소설가, 선진시대 10 대 소설가 중 한 명이 민간 이야기를 수집하여 사람들의 감정과 풍습을 고찰하다. "한서 문예지" 는 "소설가는 관원에서 태어났다. 그들이 거리에서 유언비어를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 귀담아듣는 것이다. "
백가쟁명 백가쟁명 소개 유가의 창시자 공자는 중원 3 대의 문화 정통을 계승하여 백가쟁명 속에서 눈에 띄었다. 이에 따라 유가사상은 백가쟁명 중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주류이자 핵심 내용이 되어 중국 민족정신의 형성에 비길 데 없는 영향을 미쳤다. 사실 유교는 통상적인 학술이나 학파가 아니라 중화민족의 문화적 정수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고유의 가치 체계의 구현이기도 하다. 전통 문화의 모든 모세혈관에 스며들어 중국 문화의 각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모든 교리, 교파, 심지어 외래의 문화, 종교는 중국의 토양에서 생겨나 유교 문화의 흔적을 피할 수 없다. 오늘날, 그것만은 아니다. 유교는 또한 세계 문화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일본과' 사소룡' 이 유교사상을 추앙하고 현대화로 인한 신앙 위기와 도덕적 쇠퇴를 해결하기 위한 처방으로 알고 있다). 이른바' 동남아 문화권' 은 기본적으로 유가 사상을 주체로 하는 문화 구성 모델로 동남아시아의 사회문명과 진보를 강력하게 추진했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유교 윤리가 서방 국가에 진입하고 있다. ) 백가쟁명의 파벌 구분에 대하여 사마담은 6 파를 열거했다. "여섯 집의 중점은' 이대전' 이다.' 천하는 일치하고 근심하며, 길은 같다. "또한 음과 양, 유교, 유교, 명성, 법덕" ("태사공 사기" 순서) 을 다스린다. 유신은' 한서 예문지' 의 7 관입니다.
철학자가 정치학파의 총칭인 것은 그들의 학파의 기본 목적이 군주에게 정치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도교는 활동하지 않고 통치한다고 주장한다. 법률가는 신용이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모히즘은 사랑과 사랑을 동시에 주장한다. 저명한 학자들은 존병 억제장을 주장한다. 한대 이후 묵가와 명가는 독보적인 학파가 되었고, 농가악은 독립적으로 기술학과가 되었고, 음양가는 현황으로 변했다. 그래서 이후 통일 왕조의 정치에 영향을 준 것은 유도법뿐이었다.
백가쟁명의 많은 사상은 후인들에게 깊은 계시를 남겼다. 예를 들면 유가의' 인정','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맹자의 고대 민주주의 사상; 도교의 변증법 모히즘의 과학적 사고 법률가의 유물주의 사상; 병가의 군사 사상은 오늘도 여전히 빛나고 있다. 유명한' 궤변' 조차도 중국 철학사의 논리 영역을 개척했다. 우리는 또한 유가의 강건하고 유망한 정신을 배워서 스스로 부자가 되도록 격려해야 한다. 유가의 정충보국 정신을 배우고, 그들의 애국적인 정서를 배양하다. 유가의' 의제로 이익을 만든다' 는 정신을 배워 물질적인 이익을 올바르게 대하고 유교의 자애정신을 배워 자신의 애민의 고상한 정서를 배양하다. 유가의 성실관을 참고하여, 자신의 자존감과 자강의 독립된 인격을 배양하다. 또한 묵가의' 겸애',' 상현',' 검소한' 을 배워야 한다. 도교의 "덜 이기적인 욕망" 과 "도교의 자연"; 법가의' 사공 폐지' 사상 등등.
군사가. 군사가들은 전쟁을 지휘하는 데 집중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해야 할 때 무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집중한다. 창업자는 손무로, 병가는 군사가, 군사가, 군사음양가, 군사기술가 네 종류로 나뉜다.
군사가의 주요 대표는 춘추 말기의 손무와 사마이이다. 전국시대에는 손빈, 오기, 위위, 위파, 백기 등이 있었다. 오늘 병사 저작이 있는데,' 황제 윤복경',' 유도',' 삼략',' 손자병법',' 사마법',' 손빈병법',' 우즈',' 위요자' 등이 있다. 각종 이론은 비록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지만, 풍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열두, 의사:
대표: 편까치
중국 의학 이론의 형성은 기원전 5 세기 후반부터 기원 3 세기 중엽까지 700 여 년이 걸렸다. 기원전 5 세기 후반에 중국은 봉건 사회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전환과 봉건 제도의 수립은 중국 역사상 큰 격동의 시기이다. 사회 제도의 변화는 경제 발전을 촉진시켰고, 사상 과학 문화 분야에서 의학의 발전을 포함한 새로운 상황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