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서체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대 중국 서체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갑골문
고대 청동기 비문
대박
작은/작은 스탬프 문자
간단한 책
예서
기념원고
반초서/행서/수서 (중국 서예)
현대 초서
북조 비문 (386-58 1)
해서체
광초 (중국 서예)
행초/행서
위의 서체는 대략 시간순으로 배열되어 있지만, 서예의 역사를 요약하면, 총 다섯 가지 서체로 나뉘는데, 이를 오체 서예라고 한다.
전서-갑골문, 김문, 대주, 작은 인감이 포함됩니다.
리-대나무 제인과 실크 북 포함
참 (해서체)-위북을 포함해서요.
선
풀-조장, 현대초, 산책초, 들풀이 포함된다.
송대 이후 활자 인쇄술의 발명으로 인쇄 전용 글꼴인 송체가 생겨났다.
오늘과 같은 많은 미술 서체는 현대인들이 점차 발명한 것이다.
1. 오라클
주로 은허 갑골문,' 은허 문자',' 거북바단',' 은치' 라고도 하는 은허 갑수골, 중국 상대 말기 (14 ~1/ 칼은 뾰족하고 무디고, 뼈는 가늘고 두껍고, 딱딱하고 부드러워서 새긴 획의 두께가 다르고, 어떤 것은 머리털처럼 가늘고, 획의 관절은 모두 벗겨지고, 굵고 무겁다. 구조적으로, 길이와 길이가 반드시 일치하거나 고르지 않게 분산되는 것은 아니다. 또는 빽빽한 겹겹이 겹겹이 쌓여 있어 매우 가지런하고 숙연하여 심플하고 변화무쌍한 무한한 재미를 연출할 수 있다.
갑골문은 구조 크기가 복잡하지만 대칭적으로 안정된 구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중국의 서예가 엄밀히 갑골문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데, 갑골문은 이미 서예의 세 가지 요소, 즉 펜, 결자, 구도를 준비했기 때문이다.
2. 김문
은주 청동기의 비문을 일컫는 말, 종정문이라고도 한다. 상주는 청동기 시대, 정으로 대표되는 예기, 벨을 대표하는 악기,' 종정' 은 청동기의 대명사이다.
갑골문 필법은 가늘고, 직필이 많고, 전환점이 많고, 금문필법이 굵고, 굽은 펜이 많고, 딱딱한 것이 많다. 진 () 이 6 국을 통일한 후, 문자를 규범화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동어 문자' 라고 부른다. 진나라의 규범자는 진문을 기초로 하고, 진 이후의 한자 진화도 진나라가 규범한 진소전과 진현의 일상적인 필기 형식을 바탕으로 발전했다. 진나라의' 동문불명' 이후 6 개국 문자가 탈락하여 진문이 진정한 주류가 되었다. 따라서 진 () 책은 서주 () 고문을 계승하여 한위 () 서서 () 와 해서체 () 를 개척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의 변화는 한자가 자신의 내부 구조 법칙에 따라 변하는 부분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문자학의 경우 진나라의 서문 연구는 6 국보다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한자의 직계 혈족이고, 6 국은 방계 가지이기 때문이다. 상호 영향도 있고 상호 흡수에도 불구하고.
3. 대박
서주 말기에 한자가 대주로 발전하였다. 전서의 발전은 두 가지 특징을 만들어 냈다. 하나는 초기 두께가 고르지 않은 선이 균일하고 부드러워졌고, 그들이 기물로 그린 선은 매우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그려졌다는 것이다. 둘째, 표준화, 글리프 구조가 정돈되는 경향이 있고, 점차 화면의 원래 형태에서 벗어나 네모난 글자가 명문보다 더 골고루 기초를 다지고, 선이 완성된 수준에 도달하고, 뚜렷한 두께가 고르지 않다. 형체 구조는 청동기 비문보다 더 깔끔하고 상형문자의 속박에서 벗어나 정사각형 한자의 기초를 다졌다. 같은 물체에는 이체자가 거의 없다. 글씨가 복잡해서 부수가 자주 겹쳐서 쓰기가 불편하다. 세계에서 알려진 가장 오래된 척편은 절강성 닝보 범천의각이 소장한 송탁이다.
서체는 대략 주와 진 소전 사이에 있다. 진시황 이전의 서예 체계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작은 인감에 비하면, 대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대천의 대표작이다. 그 글씨체는 작고 번잡하여 종주 시대의 예기처럼 비교적 온전하여 엄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강유 웨이는' 광익일배 두 캔' 에서 석고문을' 금이 땅에 떨어졌는데, 초운은 어찌 이상하냐, 전부 잘라도 귀찮지 않다' 고 불렀다. 몸이 약간 납작하고 벌레가 가스와 비슷하다. 석고는 중국 최초의 골동품이자 서예가 제 1 법이다. " 칭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석고문은 번역림에 의해 소중히 여겨지지만, 북송 이후 서예 연구가 흥성하여 발을 들여놓은 사람은 거의 없다. 청중엽까지 고고학존비의 풍조가 재기하면서 석고자는 특히 서예가의 중시를 받았다. 무대는 엄격한 압운을 받을 수 있다. 오창석은 고대에는 남자였다. 두 사람 모두 당대 서예를 후세의 중중으로 여긴다.
4. 작은 인감
"진 전서" 라고도 합니다. 진나라 때, 리스는 명령을 받들어 문자를 통일하여 작은 인감이라고 불렀다. 진나라 때 있었다. 형제는 길고 가지런하여 대천에서 진화해 왔다. 작은 인감은 비록 이르지는 않지만, 수량이 많아 중국 문자 발전사에서 특별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문자와 현대 문자의 다리이다.
작은 인감의 스타일
현존하는 태산석각, 랑야대 석각, 권력명문 등 유물에서 진나라 소현의 스타일을 볼 수 있다. 작은 인감 획은 섬세하기 때문에' 옥인감' 이라고도 불린다. 모양은 직사각형이고, 구조는 종종 좌우 대칭 현상이 있어 크고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전국제자의 사상을 격동하고 위진 유생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서예에서 간체자는 의심할 여지 없이 우아하고 소박한 대표이다.
5. 제인 도서 회사
단순화 된 책이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해서, 간단한 책은 제인에게 쓴 글자이다. 전국 시대부터 위진 시대까지 일종의 서예가 있었는데, 죽목 필기재에 적혀 있어 모양이 좁다. 대나무 약어; 목저울이나 글자, 통칭하여' 제인' 이라고 부른다. 간단한 책은 일반적으로 한립이나 한립의 변형으로 쓰여졌다. 제인이 진한 () 과 위진 () 시대에 흥성했기 때문에, 일명 한간 () 이라고도 한다. 이상은은' 준비첩' 에' 원숭이새는 여전히 군령을 경계하고, 풍운은 오래 보존한다' 는 문구가 있다. 대나무 제인은 고귀하고 신성하며 사용하기 쉽고 매우 까다로운 고대 작문 형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인의 말에 따르면, 제인은 사람들에게 징병을 상기시키는 문서이다. 그는 약서가 국가가 비상시에 도움을 청하는 도구라고 덧붙였다. 사실 선인들의 이 두 가지 해석은 모두 정확하지 않다. 단순화 된 책의 사용과 글쓰기 내용의 차이에 관한 것이며, 글쓰기 형식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사실 이른바 간체자는 서예의 예술 형식 중 하나이며, 단지 비교적 오래되었을 뿐이다.
장우청 선생은 당대의 유명한 서예가로, 선서 간체자로 유명하다. 그의 작은 책은 그의 성격, 인격과 마찬가지로 우수한 전통문화의 심오하고 견고하며 현대문화의 개방과 상큼함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것은 진종 () 과 정한 () 의 장엄함과 웅장함 () 과 시경 () 초사 () 의 찰의 찰랑거리는 기운이 있다. 그의 짧은 책을 감상하니, 정말' 백척창린' (곽봉휘' 진중문') 의 영영 운율을 읽을 수 있다.
6. 예서
기본적으로 전서에서 진화해 온 것으로, 주로 전서의 동그란 획을 네모로 바꿔 쓰는 속도가 빨라서 목간위에 물감으로 쓸 때 동그란 획을 그리기 어렵다. 예서의 정의에 대해 절친한 친구 오선생은' 출토 진간필서에서 진한초년의 예서' 라는 글에서 "이 글자의 본의로 해석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설문해자" 는 "리" 가 "첨부" 를 의미하는 반면, "후한서 풍이전" 은 "속" 으로 가르쳤고, 지금까지도 현대중국어에는 "시작" 자가 있다. " "진서 위횡전", "설문해자서", "단락 주석", "서서서서서서조조조조전서", "예서서" 는 전서의 보조서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도대체 의식, 의식, 인감의 엄격한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오 선생은 위의 문장 중에서 이미 몇 가지 분석을 했는데, 여기에 고려할 만한 작은 단락이 있다. 우 윤:
"작은 인감은 또한 완성품을 체화하기 위해 상형 문자의 의미를 보존한다. 예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획기호로 상형자의 매듭을 파괴하고 상형자가 없는 상형자가 되었다. "(예: 원문 참조) 예서의 진화-예서의 변화
예서의 진화는' 관변' 이라고 불리며, 전계 후의 유대로 초서와 해서체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서 명사
고력
김리
이심
한서 (한대 유행의 한 글자 형식)
7. 조창
그것은 초기 초서로서, 한대에서 시작되어 초서예서에서 진화해 왔다. 조창은' 현대초' 의 전신이다. 조창과' 현대초' 의 차이는 예서의 필법을 보존하고 위아래자가 독립적이라는 데 있다.
행서는 해서체와 초서 사이에 있는 글자체로, 초서라고 할 수도 있고 초서라고 할 수도 있다. 해서체 쓰기 속도가 느리고 초서가 식별하기 어려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다. 필법은 초서처럼 난잡하지도 않고 해서체로 더 분방하게 써서 초서에 접근할 것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글씨가 비교적 단정하고 안정적이어서 해서체에 가깝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획의 움직임은 다양한 형태의 점화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이런 획의 움직임은 왕왕 점화 사이, 글자와 글자 사이에 서로의 흔적을 남기고 섬세하고 섬세하다.
8. 행서
해서체의 빠른 쓰기, 해서체의 흐름이다. 해서체와 행서의 몇 글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서체와 행서로 쓸 때 점화의 필기법과 펜을 쓸 때 따라야 할 지침 (예: 중심, 포필, 추주, 장봉 등) 이 일치하고 행서는 상대적으로 펴지고 매끄럽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행서필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점화는 종이에 정면으로 노출된 방식으로 많이 쓴다.
[2] 평탄도 대신 측면을 사용하십시오.
[3] 복잡한 점화를 간단한 획으로 대체한다.
[4] 체크, 선택, 결박을 통해 점화의 호응을 강화한다.
[5] 사각 할인 대신 원형 회전을 사용하십시오.
9. 조금
일명 "풀". 일종의 초서. 한말부터 시작하다. 이것은 카오 장 (Cao Zhang) 의 혁신입니다. 획은 계속 둘러싸고, 글자 사이에 대련이 있어 쓰기가 간단하고 편리하다. 그것은 동진 왕희지의 발전과 보완에 의해 이루어졌다. 고대의 조창은 탈출하지 못했지만, 실제 몸과는 달리 가난과 거짓의 원칙을 결합한 것은 매우 부주의했다. 행간이 아니라면 성인이 몸을 바꾸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더 수직인' 들풀' 은' 현대초' 의 발전이다.
10. 위북
북조비각의 총칭은 필법이 웅장하고 글씨체가 강건하며 후세 서예의 전범이라는 특징이 있다. 위비의 서예 예술은 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불교 동상과 비각이다. 일류는 한립필법을 사용하는 민간 묘비명 서예로, 구조가 치밀하고, 펜으로 침착하며, 변화무쌍하다.
위북은 남북조 시대 북조의 비각 서예 작품을 가리킨다. 위비에 현존하는 글자는 해서서이기 때문에, 이런 해서체 비문은 때로' 위서' 라고 불린다. 북비라고도 하는 위북은 북위가 북조 역대 왕조 중 건립 기간이 가장 길다. 나중에' 위북' 은 북조 전체의 비각 서예 작품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는데, 동위 서위 북제 북주 북주를 포함한다. 이 비문들은 주로 "비석", "묘지", "절벽", "조각상" 등으로 존재한다.
1 1. 해서체
진서 () 또는 진서 () 라고도 한다. 모양은 정사각형이고, 획은 곧고, 모형으로 쓸 수 있어 이름이 붙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동한 때부터 시작하다. 오티 (구양문의), 우티 (여석남), 안티 (안진경), 유티 (류공권), 조티 (조맹경) 와 같은 유명한 해서체 작가가 많다.
12. 들풀
점화는 바로 이 풀을 기초로 끊임없이 글을 써서 하나의' 책' 을 형성하는데, 구도에서 이 풀과 일맥상통하다.
들풀, 서예의 표현주의
광초의 성과는 당대 서예의 절정의 또 다른 표현이다. 대표 인물은 장욱, 화이수이다. 우리나라 고대 서론에서, 어쨌든 전서 예서 행서 해서서 해서서나 초서를 토론하는 것은 대부분 자연산수나 어떤 현상을 비유하고 묘사하는 것이다. 독자들은 삶의 느낌과 인생 경험에 의지하여 이해하고 이해해야 한다. 서예는 정말 신비한 예술, 특히 들풀이다. 작가는 왕왕 열정이 충만하고 흥분된 상태에 있으며, 독자들은 필묵에서 어떤 감정을 어렴풋이 느꼈다.
13. 달리는 풀
해서체와 초서 사이의 서체로, 초서나 초서라고 할 수 있다. 해서체 쓰기 속도가 느리고 초서가 식별하기 어려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다. 필법은 초서처럼 난잡하지도 않고 해서체로 단정할 필요도 없다. 오픈법은 초서법보다 많은데, 이를' 오프닝' 이라고 한다. 초서예는 모듈법보다 많은데,' 초서' 라고 불린다. 행서는 대략 동한 말년에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