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교실 수업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교육 및 연구 혁신: 교육 및 연구 혁신과 교실 수업 개선

초등학교 교실 수업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교육 및 연구 혁신: 교육 및 연구 혁신과 교실 수업 개선

기초교육(특히 초등교육) 수업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가르침을 통해 습득하고 소화한 지식을 간접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 과정을 수용적 학습이라고 합니다. 현재 이 학습 방법은 기초 교육 단계에서 여전히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많은 교사는 이미 이에 대해 비교적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교실이 학생, 교사, 교육 콘텐츠, 미디어 및 환경을 포함하는 시스템이라고 믿습니다. 사이버네틱스 관점에서 피드백 정보를 얻는 것은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따라서 교육과 학습은 상호 작용해야 합니다. 즉, 지속적인 테스트와 평가를 통해 피드백 정보를 얻어 교육에 대한 보다 목표한 보상과 수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피드백 정보 부족으로 인해 수용적 학습은 종종 학습자의 주요 역할을 무시하게 되고, 지식의 전달을 기계적 세뇌로 전환시키며, 이는 학생들의 학습 주도성과 창의성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이를 해결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저성취 학생의 뒤처짐 문제가 발생하여 교육 결과 달성이 심각하게 제한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는 새로운 기초교육과정 개편을 단행한 이래로 교사의 교수 이념 변화, 사람 중심, 학습자 중심을 표방하며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해 왔습니다. 혁신적인 사고를 적극적으로 개발합니다. 그 중 사람중심적 교육을 위해서는 피드백 정보를 적시에 확보하고 교육평가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새롭고 효과적인 기술이 출현하기 전에는 이는 만족스럽게 해결되지 않은 병목 현상이며 새로운 교육 개념의 효율성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피드백 정보 획득의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인 기술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외국 교실 수업에서는 적외선 단거리 무선 기술을 기반으로 한 원격 제어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교실의 대형 스크린 앞에 적외선 수신기가 있어 학생들로부터 선택 정보를 신속하게 수신하고 기록 및 통계를 위해 교사의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교사는 수업 계획의 교육 과정에 따라 적절한 질문 세트를 설계하고 학생들에게 객관식 질문 형식으로 답변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각 학생은 리모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학생은 모든 질문에 답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학생들로부터 포괄적이고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는 학생의 선택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통계 및 분석을 자동으로 신속하게 수행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첫 번째는 정확하고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과 교실 교육의 전체 역사적 기록을 달성할 수 있는 교실 총괄 테스트를 용이하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 전체 프로세스의 형성 평가를 지원하기 위해 테스트를 자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이 링크에 설계된 문제의 피드백 정보를 기반으로 언제든지 필요한 수정 및 개선을 수행하고 다음 교육 링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교실 수업을 위한 원격 제어 및 관련 무선 연결 기술이 중국에 소개된 후 국내 교사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초기 단계에서 많은 초등학교 교장과 교사들은 이것이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에 편리하고 시의적절한 상호 작용 기술을 제공하고 "사람 중심" 아이디어를 잘 뒷받침한다고 믿었으며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 새로운 대화형 교육 모델은 기존 교실 교육 모델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임이 확실합니다. 그러나 이 기술이 사용되면 사람들은 그러한 하드웨어와 기술을 갖추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빨리 이해했습니다. 또한 적절한 교육 소프트웨어, 적절한 문제 사례 축적 등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사가 이를 수행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시작하다. 특히, 교실 피드백은 다양한 교육 링크 중 하나일 뿐이며, 국내의 다양한 새로운 교육 개념 및 새로운 교육 개혁 아이디어와도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교실에서 이 새로운 교육 모델을 채택하고 확실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매우 세부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과학적 실험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10차 5개년 계획 초기에 일선 교사, 전문가, 행정 단위 및 기업 대표가 참여하는 국가 핵심 프로젝트 연구 조직이 중국에 설립되었습니다. 5년마다 실험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교사의 우수한 교육 설계가 필요합니다.

교실의 교육 설계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문제를 전체적으로 제기한 다음 개별 하위 문제를 단계별로 해결하고 마지막으로 요약합니다. 특히, 새로운 강좌를 소개하는 준비 단계에서 교사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데모를 사용하여 교육 시나리오를 구성합니다. 그런 다음 다양한 활동을 조직하여 학생들에게 해당 역할을 신속하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상황에 따라 질문을 제기하고, 대화에 참여할 개별 학생을 지정하고, 대화 중에 모든 학생이 생각하도록 지도합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학생들은 단지 구경꾼일 뿐이며 대화에 참여할 기회가 없습니다. 학생들로부터 포괄적인 정보를 얻는 것은커녕 학습에 대한 모든 학생들의 열정을 진정으로 동원할 수 없습니다.

피드백 기술을 통해 교사는 교육 목표, 하위 목표 등에 따라 객관식 질문을 설계하고 모든 학생에게 이에 답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객관식 질문 줄기와 다중 옵션은 수업의 주요 주제와 다양한 가능한 답변(올바른 답변과 잠재적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답변 포함)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그 중 학생들은 약 1~2분 안에 질문에 답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는 기다릴 필요 없이 즉시 통계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교수 과정을 조정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이 수업을 완료하기 위해 심도 있는 토론을 수행하도록 계속 설명하거나 지도합니다.

이러한 교수 설계는 학생들의 참여와 학생들이 자신의 추측에 대한 답을 즉시 검증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크게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사고 훈련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자기 성찰과 평가를 촉진하는 데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다음은 이를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몇 가지 일반적인 강의 예입니다.

"Wonderful Carp Creek" - 중학생과 초등학생을 위한 중국어 읽기 수업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특정 장면 디스플레이를 만듭니다. 학생들이 함께 본문을 읽은 후 교사는 객관식 질문을 했습니다:

멋진 잉어 개울의 무엇이 그렇게 멋진가요? (인지적 차이나 모순을 드러냅니다.)

1. 잉어가 많습니다

2. 환경이 아름답습니다

3. 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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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물고기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인어는 사랑에 빠졌다)

기타

중국어에 대한 답변 언어 문제는 수학 문제와 다르며 절대적인 옳고 그름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사전에 이해한 후에 판단하도록 요구한다. 교사는 피드백 정보를 얻은 후 답변을 기반으로 토론을 위한 중점 질문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더욱 심층적인 독서와 사고를 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 답변 중 어느 것도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다른 답변을 선택하면 이해의 깊이가 달라집니다. 또한 교사는 "기타" 옵션을 추가하고 이를 수업 중 질문과 결합하여 학생들 사이에서 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0 이내 덧셈' - 저학년 계산능력 훈련 사례

숲의 왕국에서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대회 장면을 구성하고, 테이블을 활용해 사격 대회를 열었다. 작은 동물의 특징을 나열해 보세요. 그런 다음 사전 테스트 질문이 제기됩니다: "두 라운드를 플레이하고 챔피언이 누구인지 물어보십시오." 그런 다음 피드백 정보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의 추정 능력을 이해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을 설계합니다. 그러면 이번에 계산 학습의 정확한 목표를 정하는데, 그것은 정확한 계산을 배우기 위한 10수법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컬러 디스크, 공식, 도표 등이 사용됩니다. 한동안 공부한 후 선생님이 다시 물었습니다.

"7+6"의 결과는 어느 꽃 접시에 놓아야 합니까?

a.11로 표시된 꽃판

b.12로 표시된 꽃판

c.13으로 표시된 꽃판

d.꽃판 14로 표시

학생들이 대답을 마친 후 교사는 점차적으로 난이도를 높이고 9+2, 8+5, 7+6 등의 질문을 나열하고 모든 문제를 나눕니다. 할 수 있는 학생과 할 수 없는 학생. 완전히 숙달된 학생은 스스로 더 많은 개방형 질문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15=* +*, 두 숫자를 더하는 방법은 몇 가지입니까? 교사는 주로 아직 문제를 마스터하지 못한 소수의 학생들이 함께 문제를 파악하도록 돕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연결고리는 학생의 올바른 계층화이며, 이는 피드백 기술의 도움을 바탕으로 일련의 객관식 질문을 통해 얻은 형성 평가가 교육 지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역할.

프로젝트 경험

위의 수업 사례와 5개년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정보 피드백 기술의 도입과 대화형 교육 모델 실험의 구축을 깨달았습니다. 교육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준이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되고 인간과 기계(기술) 간의 좋은 협력을 통해 점점 더 발전된 교육 설계 아이디어의 실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보 분석 및 설계 기술을 통해 학생들로부터 흩어져 있는 대량의 정보를 리모콘 및 수집기를 통해 수집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핵심이지만 달성하기 쉽지 않은 교실 활동의 일부를 달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이러한 기술은 그다지 복잡하지 않지만 이러한 기술 플랫폼과 인간-컴퓨터(기술) 협력의 지원을 통해 교사는 점점 더 발전된 교육 설계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

1. 멀티미디어 기술과 결합하여 멀티미디어는 쉽게 생생한 장면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우뇌 기능을 자극할 수 있으며 Ezclick 대화형 피드백 기술을 사용하고 질문 디자인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학생들이 분석하고 사고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도록 장려하며 학생들의 좌뇌 기능을 자극합니다. 이 둘의 조합과 질문에 대한 강조는 학습 메커니즘을 심오하게 설명하는 고대 속담을 실현합니다. "학문을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식별하고, 성실하게 수행하십시오."

2. 더욱 폭넓은 교과목에서 기발한 질문을 통해 그룹 간의 인지적 갈등을 노출할 수 있고, 리모콘을 활용해 피드백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그룹을 빠르게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룹은 완전히 옳고 그른 두 가지 범주가 있으며, 다른 하나는 이해 수준이 다르고 기존 주제와 반대되는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효과적인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적 모순을 해결하고 학생들의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향상. 교사들은 여기에서 보다 효과적인 설계를 얻을 수 있으며, 일시적인 그룹 토론이나 반복 설명보다 교육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3. 피드백 정보를 얻는다는 것은 평가를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효과적인 평가는 피드백 정보를 얻는 것이어야 합니다. 대화형 피드백 기술을 사용하면 시스템 질문에서 피드백 정보를 쉽게 얻고 이를 시스템에 유지할 수 있으며 교사가 올바른 평가를 내릴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단한 피드백 기술을 통해 교사는 평가 빈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통적인 교실 조건에서 형성, 즉 프로세스(진단) 평가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는 교실에서 전통적인 체계적 시험, 즉 총괄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입니다. 교사는 수업 시간에 모든 학생의 통계 결과를 얻고 적시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학, 중국어 등의 과목에는 일일 퀴즈나 단계별 시스템 테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잘 설계된 경우 많은 현장 테스트는 더 큰 단위의 프로세스 평가를 위한 기초도 제공합니다. 동시에 이러한 데이터를 유지하면 한 단계, 전체 학기, 전체 학년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해지며, 이는 학생의 개별 사례 분석에 매우 도움이 되고 전체 교육 실험의 과학적 성격을 향상시킵니다.

프로젝트 적용 전망

우리는 고급 교육 개혁 아이디어 결합 + 다양한 교실 교육 기술 + 피드백 기술 통합을 통해 고급 대화형 교육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누구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전자학교가방, 각종 PDA, 차세대 장비 구성보다 경제성이 높아야 한다. 따라서 교실 수업에 기술을 도입하는 현재 과정에서는 전통적인 단방향 시연 기술 이후 피드백 기술 장비를 추가하여 피드백 교육 마이크로 링크를 추가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10차 5개년 계획' 연구를 바탕으로 한 '11차 5개년 계획'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진전을 이루었다.

첫째, 개별 실증 사례 축적에서 벗어나 다수의 실험반 설립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조직이 진화했다. 이를 통해 학생 대상이 고정되고 장비 관리가 단순화되므로 여러 교사가 여러 과목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과학 실험을 수행하여 보다 과학적인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실험 목표는 전통적인 교실 아이디어와 요구 사항을 재구성하고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피드백 기술과 기타 교실 상호 작용 기술뿐만 아니라 새로운 교육 개념도 채택하는 데 필요합니다. 교실 교육 개혁의 새로운 개념을 구현하면 더 나은 실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실이 있다면 인터넷상의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지만, 컴퓨터, 프로젝터, 대형 스크린 강의실 구성 등은 여전히 ​​오랫동안 주요 교육 기술 장비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 구성 조건에서 교사와 학생은 멀티미디어 및 피드백 기술의 응용에 익숙하고 풍부한 경험을 축적하여 가상 네트워크 교실에서 고품질 교육을 위한 좋은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교실에는 여전히 거대한 잠재력과 탐험을 위한 거대한 공간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적극적으로 탐색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긍정적이고 풍부한 실제 결과는 정보 기술의 지역적 발전에 영감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