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평천국봉기와 기타 농민봉기의 차이점

태평천국봉기와 기타 농민봉기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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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요약:

1 태평천국의 난은 동시에 농민 봉기(농민 계급과 지주 계급 사이의 계급 투쟁)를 겪었습니다. 혁명(만주민족의 탄압에 대한 저항), 반침략투쟁(외세침략자에 맞서는 투쟁)의 세 가지 성격은 농민과 지주계급의 모순에만 직면했던 이전의 농민봉기와는 다르다. 천국봉기는 태평천국에서 종교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종교봉기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p>

2 위의 세 가지 속성 외에도 중국 사회가 자본주의로 전환되는 시기에 태평천국의 난이 발생했고, 기회도 있었다. 상업과 수공예의 발전(과거 중국의 전통은 상업보다 농업을 강조하는 것임), "행정의 새로운 장"을 선포하는 등.

3 경제 시스템 측면에서 태평천국은 왕국은 실현 가능한 경제 정책을 찾기 위한 농민 봉기의 주요 이니셔티브인 "모든 곡물에 대해 평소대로 세금을 납부"와 "소작인에게 곡물을 지불"을 결합한 실용적인 토지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4 측면에서 정치체제 측면에서 태평천국은 이중가상군주제와 유사하게 최고위층에 '군고문책임제'를 확립했는데, 이는 현급 이하의 지방관을 지방인민이 비례적으로 선출한 것이기도 하다.

5 군사적으로 볼 때 태평천국전쟁은 다수의 무기와 냉병기가 결합된 전쟁이었다.

6 태평천국은 광범위한 전쟁을 벌였다. 정치, 군사, 경제, 문화 및 기타 측면에서 성과를 거두었으며 항상 군사 체제에 불과했던 대부분의 농민 봉기와는 달리 처음에는 국가의 규모와 역량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참고: 그렇지 않습니다. “태평천국이 처음으로 외국종교를 교리로 삼았다”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우선 송나라의 방글라봉기 역시 마니교의 봉기, 홍건군(紅毛師)도 마찬가지다. 명나라는 또한 지역 종교와 외국 종교의 결합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송 왕조의 한림아는 자신을 "소명왕"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마니교도의 가르침에서 나온 것입니다. 기독교를 외국종교로 간주하는 것은 고대 중국 고전문명의 신에 대한 신앙에 관한 수많은 기록을 활용하여 신을 중화민족 조상의 전통 신앙으로 선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태평농민의 규모는 전례가 없습니다. 중국 역사상 전쟁은 18개 성(省)에 걸쳐 중국 전역을 위협하며 14년간의 전투 끝에 청 정부와 외국 침략세력의 공동 목살로 결국 실패했다.

“만주 청나라가 동북에서 일어나 200여년 동안 중국을 장악한 동안, 열성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굴욕을 한탄하고 부흥의 위대한 계획을 품고 끊임없이 기록하고, 언제 어디서나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을 승진시켰고, 그의 죽음은 후손들에게 기억을 주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태평천국에 따르면, 홍양의 제자들은 금천에서 출발하여 10개 이상의 지방에서 정의를 행했습니다. 수오를 바로잡고, 왕위를 바꾸고, 제도를 제정하고, 건국의 규모도 험난했지만, 승패는 급작스러웠다. 그러나 장엄한 인종 사상, 천재 집단, 혁명적 건설의 위대함, 새로운 좋은 정부 시스템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백충희의 "이왕각" 1935/7/7 "신야보에서 발췌) ")

영토적으로는 태평천국이 장쑤(江蘇), 절강(浙江), 장시(江西), 안후이(安徽), 복건(富建), 호북(湖北) 등 성에 건립되었으며, 나라의 지방 정치권력이 실효적인 통치를 시행하였다. 태평천국의 정치력을 정숴(鄭shu)로 합치면 윈난(雲南)과 구이저우(貴州) 서부도 있고, 그 영향력은 중국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상대적으로 안정된 행정구역을 갖고 있다. 백만. 소위 실효적 통치란 최소한 지방정권의 확립과 지방관의 임명, 효과적인 치안과 조세관리의 시행을 요구하며, 단지 몇 개의 도시를 점거하고, 몇몇 지주와 부패한 관료들을 살해하고, 개입하는 것 뿐이다. 부자에 대한 몇 번의 공격과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과거 왕조의 다른 농민봉기는 대부분 땅을 도시의 작은 구석으로 나누거나, 안정된 영토이든, 황실의 인구이든, 고정된 장소 없이 다양한 장소에서 살았다. 신민이나 효과적인 통치를 시행할 시간과 공간이 태평천국과는 거리가 멀었다.

군사적으로 보면, 태평천국은 금천봉기부터 다당군을 전복시킬 때까지 600개가 넘는 도시를 함락시켰고, 태평군은 22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그 기간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싸우지 않을 때는 전략 수준(종종 여러 지방), 전투 규모, 적의 힘(호남군, 회군 + 외국인)에 관계없이 퇴폐적인 공식 군대보다 훨씬 낫습니다. 과거의 지주 연대), 유명한 장군과 유명한 전투의 수, 심지어 다양한 무기(보병, 기병, 해군, 공병), 무기(태평천국에는 자체 무기고와 조선소가 있음), 전술의 다양성(열무기와 냉무기를 결합한 전술적 특성, 수많은 독창적인 전술과 포메이션), 태평천국 전체 전쟁사의 웅장함과 다양성은 이전 세대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당시 태평천국은 독특한 정치제도(이전 봉건시대의 군사고문책임제도와는 다름), 관직제도, 군사제도, 법률제도, 예절제도 등을 확립하였고, 자체 달력, 의복 및 상징, 황실 시험, 인쇄, 문서 형식, 심지어 텍스트, 구두점, 그림 스타일, 의료 및 건강 조직을 갖고 내부적으로 농업, 상업 및 수공예품에 대한 세금 시스템을 확립했으며 자체 통화를 사용했습니다. (태평주화의 품질은 청나라 주화보다 훨씬 나았다.) (천경이 멸망한 후에도 이런 종류의 화폐는 후난군의 고향인 후난에서 여전히 유통되고 있었다.) 대외적으로 관세 제도가 확립되었다. 태평군과 태평천국 봉기의 지역은 거의 내륙 18개 성으로 퍼져나갔고, 그 영향력은 중국을 지배하던 시절에 유럽, 미국, 일본까지 이르렀다. 대외 무역으로 인해 영국으로의 상업 수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 . . . 태평천국은 후대를 위해 정신과 물질 모두에서 한나라의 부흥을 이루었습니다. 쑨원과 황싱이 이끄는 수많은 혁명가들은 한나라의 깊은 영향을 받았다고 여러 차례 밝혔습니다. 태평천국을 계승하고 자신들을 태평천국의 후계자로 여겼던 태평천국의 난은 이후 1911년 혁명(1911년 혁명은 첫째는 민족혁명, 둘째는 민주혁명)의 중요한 사상적 기반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 . . . . . . 이 모든 것은 역사상 어떤 농민 봉기의 손이 닿을 수 없는 일입니다.

태평군이 베이징을 점령하지 못했다는 사실만으로는 그들이 황조보다 열등하다는 것을 증명하기에는 부족하고, 장개석도 연안을 점령하지 않았을 것이다. 3년 안에 800만 군대가 사라진다고요? 황조가 장안에 들어간 지 2년이 넘도록 장안은 번영하던 도시에서 수년간의 기근에 시달렸습니다. 대치 정권은 어떤 효과적인 정책도 마련하지 못했으며, 장안 사람들은 식량을 인간에게 의존했다. 이자성이 베이징을 점령한 지 불과 몇 달밖에 안 됐고, 황제가 왕좌에 오르기도 전에 수천 리 떨어진 곳에서 군대가 패하고 나라가 멸망했다. 게다가 베이징에 입성한 후 따순군의 정책은 여전히 ​​명나라 전 관리들을 고문하고, 재산을 쫓고, 면세를 장려하는 수준에 머물렀고, 도적들이 도적일 때에는 한두 개의 도시를 다스리는 것이 대체로 같았다. 태평군은 광대한 영토에서 수년, 심지어 10년 이상 동안 "민중에게 평화를 제공하고, 학자를 모집할 대상을 개방하고, 우두머리를 금지하고, 군인을 진압하고, 곡물을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상인들은 마치 왕인 것처럼 각자 자기 사업에 정착했습니다."(당시 지주와 문인의 기록에 따르면) 그 차이는 헤아릴 수 없습니다.

결산하자면, 정치, 군사, 경제, 문화, 외교 등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역사상 농민봉기만큼 포괄적인 사건은 없다. 태평천국(Taiping Heavenly Kingdom)의 실제 '국가'의 규모는 (아직 건국 단계에 있었기 때문에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그 영향력은 매우 많은 측면에 침투했으며 당시 후세의 역사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Li Zicheng의 난은 후세에만 영향을 미쳤습니다. 청나라 통치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사회 전체의 경제, 문화, 이념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태평천국은 실패했지만 청나라를 무너뜨리고 차기 가자(嘉子)의 역사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