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미학의 발전 과정과 미학에 관한 코스웨어

미학의 발전 과정과 미학에 관한 코스웨어

첫째, 미학은 젊고 오래된 학과

1, 미학이 생겨나고 발전하는 긴 여정 < P > 미학의 출현과 발전으로 오랜 역사 과정을 거쳤다. < P > 는 먼저 심미의식을 가졌고, 이후 미학사상이 생겨났고, 근대미학에 이르러서야 학과로 세워졌다.

심미의식은 실천활동을 통해 드러난 미성숙, 무의식, 불분명한 자신의 심미필요와 외적 대상에 대한 심미적 의미, 그리고 둘 사이에 구성된 심미가치관계의 심리적 반영형식을 말한다. 주로 심미재미, 심미관념, 심미이상 등이 포함된다.

는 초급심미의식과 고급심미의식으로 나눌 수 있다. < P > 미학사상은 심미의식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며, 사상주체가 예술, 미 또는 관련 문제에 대해 자각적으로 자각하고, 보편성, 이론적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를 통해 표현된 이론적 성과이다. < P > 사람이 아름다움에 대한 사물이 관념적으로 개괄하고 분별하는 것은 인류가 미에 대한 이론 연구의 시작을 상징하며, 인류의 미학 사상의 형성을 상징한다. < P > 미학은 의식적으로 심미 현상에 대한 전체성, 체계적인 사고를 통해 얻은 시스템 이론 < P > 원시 인간 생산 활동 중 심미 실천 < P > 원시 인간 생산 활동 중 심미 실천: 대량의 출토된 원시 도구에서 우리는 인간의 심미 창조가 무에서 유유무로, 자각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분명히 볼 수 있다. < P > 우리나라 구석기 시대의 석기는 여전히 상당히 거칠고, 기형은 매우 불규칙하여, 한 대의 기구를 많이 사용한다. < P > 구석기 중기의 석기는 형체적으로 깨끗하고 규칙적이며 질서와 리듬감이 풍부해 기능적으로 분화되기 시작했다. < P > 구석기 말기와 신석기 시대, 인간이 만든 석기는 기능적으로 고도로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선재와 제작공예에도 상당히 높은 기교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정형화되었다. < P > 이런 졸에서 정까지, 굵기에서 가늘게 추구하는 과정은 기술 진보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비공리적인 시각형식 * * * 을 추구하는 심미의식과 동기를 숨기고, 이미 원시적인 심미내포를 포함하고 있다. < P > 원시인의 장식 < P > 긴 노동실천 과정에서 인류는 최초의 정신제품인 장식품을 만들었다. < P > 짐승의 치아, 뼈, 조개 등을 이용하여 조각하고 구멍을 뚫어 생활을 만들고 미화하다. < P > 원시예술-고고학적 발견과 문헌에 따르면 인류 원고시대에는 이미 그림 조각 가요 음악 춤 등 예술활동이 생겨났다. < P > 알타미라 동굴 벽화 < P > 타석, 백수솔춤.

('상서 익직')

나라가 가뭄이 들면 멋있고 춤을 춘다.

("주례 춘관")

과거 그천씨의 음악, 세 사람이 소꼬리를 조작하며 노래 팔방에 투신했다. < P > ("여씨 춘추 고악") < P > 복희가 거문고를 만들고, 복희가 서슬을 만들고, 신농이 거문고를 만들고, 신농이 서슬을 만들고, 여와가 수작을 한다. < P > ('여씨 춘추 세본') < P > 고대인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고 < P > 는 중국과 외국, 신화 전설에 미적 사고에 대한 기록이 있다. < P > 고대 그리스에는' 금사과의 전설' 이 있고, 중국에는' 여와보천' 기록이 있다. < P > 문헌의 기록으로 볼 때 서구의 아름다움에 대한 최초의 사고는 기원전 6 세기 고대 그리스 수학자 피타고라스의 논술이다. "아름다움은 숫자의 조화다. < P > "중국 고대의 미학적 사고에 대한 최초의 이야기는 국어의' 우거론미' 기록이다.

2, 미학을 독립학과로 확립하는 것은 근대에 발생한 < P >' 미학' 이라는 명칭과' 미학' 의 첫 번째 완전한 이론으로 18 세기 독일의 철학자 바움가톤이 제시한 것으로 미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미학학과의 창립자로 인정받고 있다. < P > 그가 처음으로 이 단어를 제기한 것은 1735 년 박사논문' 시에 대한 철학 침사록' 에서 175 년 유인물' Aesthetic' (우리는' 미학' 으로 번역됨) 을 출간한 것으로 미학의 공식 확립을 상징한다. < P > 2. 서구 미학 사상 발전 개요 < P > 미적 사고의 기반이 되는 지식 형태를 보면 서구 미학은 대체로 5 개 발전 단계를 거쳤으며, 각 단계에서 각각 주도적인 미학 형태, 즉 본질론 미학, 신학미학, 인식론 미학, 언어론 미학, 문화론 미학 < P > 이 나타났다. < P > 본질 (essence) 은 고대 그리스 사상가들이 제기한 주체 설정이며, 사물이 항상 존재하는 것이 이런 핵심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본질이다. < P >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아름다움의 본질을 인정하는 것이 미학에서 우선 순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본질적 문제가 모든 미학 문제에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미학의 기초 문제이다. < P > 예: 플라톤은 아름다움현상 뒤에 궁극적인 아름다움의 본질인' 아름다움 자체',' 아름다움의 이념' 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 P >' 미의 이념' 은 각종 존재의 아름다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궁극적인 근원이다.

2, 신학미학은 유럽 중세 시대에 성행하며 기독교 신학을 주재미학으로 삼고 있다. < P > 는 본질론 미학과 기독교 신학을 접목시켜 세상의 아름다움이 전능하신 하나님의 창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 P > 신학미학은 서구 미학이 신학에 의해 지배된 산물이다.

대표 인물은 아우구스티누스와 토마스다.

아퀴나스.

3, 인식론미학은 유럽 17 세기' 인식론 전향' 이후 19 세기까지 이성 문제를 중심으로 한 미학이다. < P >' 인식론 전향' 은 17 세기 유럽 철학에서 나타난 인간의 이성 각성으로 신학 통치를 대신하는 조류를 말한다. 인간의 지식은 더 이상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이성으로 세상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데서 비롯된다. < P > 는 또 여러 유파로 나뉜다. < P > 경험주의 미학: 17 ~ 18 세기 영국의 미학학파로, 심미는 인간의 감성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판단해 심미감각, 심미감정, 심미재미 등에 대해 논의했다. < P > 주요 대표인물은 영국의 로크, 흄, 버크, 프랑스의 샤프즈보리다. < P > 합리주의 미학: 17 ~ 18 세기 유럽 대륙덕 프랑스 등에서 성행하던 미학유파로, 심미는 이성으로 직접적인 감성 경험에 대한 정리 과정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며 심미와 예술에 필요한 이성질서와 규범을 제정한다고 주장한다. < P > 대표 인물은 데카르트, 라이브니츠, 바움가든 등이다. < P > 독일 고전미학: 18 ~ 19 세기 독일에서 활동하는 미학유파는 칸트 실러 헤겔을 대표합니다. < P > 칸트는' 판단력 비판' 에서 심미와 공리, 형식, 목적, 상상, 천재, 자유 등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미와 예술을 위한 독립된 영역을 확립하고 숭고한 범주에 대한 획기적인 논술을 했다. < P > 실러의' 미육서간' 은 인간의 감성적 충동과 이성적 충동의 융합으로' 게임 충동' 이라는 새로운 구상을 내놓으며 심미' 게임' 을 통해 특별한' 심미왕국' 을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두고 처음으로 인간성의 완벽한 관점에서' 미육' 을 논술했다 < P > 헤겔의' 미학' 은' 미' 를' 이념' 의 변증운동의 산물로 보고' 미는 이념의 감성적 표현' 을 제시하며 고대 그리스에서 19 세기까지의 서구 예술 유형과 그 진화에 대한 변증연구를 통해 서구 미학의 체계화와 체계화가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 P > 과학미학: 19 세기 후반 나타난 심리학적 수단을 이용해 미학 문제를 연구하는 미학적 유행을 일컫는 말이다. 과학의 실험방법은 미학 문제를 연구하는 믿을 수 있는 수단으로' 상향식' 을 주장하는 심미 문제를 주로 대표하는 인물은 독일 실험심리학자 페히너다. < P > 생명미학: 주로 19 세기 후반에 일어난 생명적 관점에서 아름다움과 예술을 설명하는 독일 미학유파를 가리키며, 대표 인물은 숙본화와 니체이다. < P > 숙본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에서는 이성이 아니라 감성적인' 생명의지' 가 세계의 근원이자 비극예술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 P > 그리고 니체택은' 권력의지' 가 심미와 예술의 원천을 구성한다고 강조하며 비극예술이 생명에 대한 소유와 즐거움에 빠져들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 P > 생명미학은 감성 생명의 관점에서 인식론미학의 기존 이성 지상편향에 도전하는 산물로 볼 수 있으며 이성적으로 억눌린 감성 생명을 신장하는 데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 P > 그러나 이성을 거부하고 일방적으로 생명을 숭상하는 것으로 이어져 미학의 비이성적 방종으로 이어졌다. < P > 미학 코스웨어가 많으니,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에 따라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