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안십이시'에서 당나라 초기 복식과 번영했던 당나라 복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장안십이시'에서 당나라 초기 복식과 번영했던 당나라 복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영화 및 TV 드라마 '장안 12시'의 인기로 사람들은 당나라의 번영을 볼 수 있었고, 특히 당나라 여성의 눈부신 의상 스타일, 고급스럽고 화려한 의상 장식,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여성미가 인상적입니다. 사실 당나라 의상은 각 단계마다 스타일이 다르며 그 차이는 여전히 엄청납니다! 당나라 전기의 복식은 자연스럽고 우아하고, 성성기 당나라 복식은 화려하며, 당나라 중후기 복식은 화려함과 기이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당나라의!
당나라 초기 여성의 옷은 자연스럽게 우아했습니다. 당나라 초기에는 사회가 여전히 황폐화되어 있었고, 정관 시대에는 심각한 자연재해가 있었습니다. 당나라는 수왕조가 멸망한 이유를 교훈으로 삼았습니다. 사치는 검소함, 경박함, 낮은 부를 유지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이 안정되고 농업, 상업 등 경제 생산이 점차 안정기에 접어들었습니다. .
이 시기 당나라 여성복의 기본 구성은 치마, 셔츠, 바지였다. 이 기간의 여성복은 대부분 이전 왕조를 따랐으며 소매가 작은 긴 치마와 가슴 위로 묶인 허리띠가 비교적 좁았고 치마는 길고 대부분 바닥 길이였습니다. 당나라는 주로 단순했습니다.
당나라 초기에는 사회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사회 분위기의 지속적인 계몽으로 인해 여성복 스타일이 점차 자연스럽고 우아한 스타일에서 화려하고 다양한 스타일로 발전했습니다.
당나라 용태공주릉 벽화를 보면 가슴에 매듭이 있는 반팔 상의, 어깨에 숄, 바닥까지 내려오는 치마를 입은 시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 그리고 머리를 높이 들고 플랫폼 위에 신발을 신었습니다. 이는 당나라 초기 여성 복식의 대표적인 예 중 하나이며, 이 시기에는 여성들이 반팔 옷을 입는 것이 더 유행했습니다.
당나라 번영기 여인들의 복식은 화려하고 풍성했다. 당나라 번영기, 즉 당 현종 초기에는 국정을 조심하고 귀를 기울였다. 사람들은 부유한 삶을 살았으며 당나라의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이에 따라 당나라 번영기의 여성 복식은 당나라 전기의 단순하고 소박한 스타일에서 변화되었으며, 이때 의복 스타일이 혁신되고 색상이 밝고 직물이 고급스러워졌습니다. 솜씨가 절묘하고 극도로 호화로웠으며, 당시 사회 분위기는 더욱 개방적이고 포용적이었고, 여성복은 더욱 개방적이었고, 나체도 아름다움으로 여겨졌습니다.
성성한 당나라 복식의 기본 구조는 당초 초기와 동일하며 윗치마와 아랫치마로 되어 있으며 윗치마의 오픈 칼라는 원형 등 다양한 스타일이 있다. 칼라, 스윗하트 칼라, 스퀘어 칼라, 스트레이트 칼라, 라펠 등은 당나라 초기의 싱글 오픈 칼라 스타일의 변화입니다. 당대 상의 탈의의 가장 큰 특징은 유행하는'노깃'이다. 이런 노깃옷은 개방감이 매우 낮다. 여성들이 이런 노깃옷을 입으면 보통 속옷을 입지 않는다. 그들의 가슴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Zhou Fang의 "Taiping Lian Tu"에서 여성들이 입는 의상은 번영하는 당나라 여성 의상의 전형적인 대표자입니다.
저우지의 '이웃집 소녀를 만나다'? 옛 이웃 소녀는 가슴이 반쯤 노출된 스커트를 입고 만났을 때 미소를 지었다. ?
당대 여성들은 살찐 것을 아름답다고 생각하여 헐렁한 치마를 입었습니다. 당시 여성들이 입는 넓은 치마는 보통 5장으로 만들어졌고, 일부는 6장, 7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부유한 집안의 여성들은 치마를 12개 정도 신을 수 있고, 그 폭은 3~4미터 정도에 달합니다. 이렇게 넓고 긴 치마를 신고 걷는 것은 여성들이 하기 어렵기 때문에 머리가 매우 높은 비단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긴 스커트의 밑단은 신발 머리에 걸어야 합니다.
중당시대 여성의 복식. 당나라의 안시난은 이 시기 중당사회가 쇠퇴하는 전환점이었다. , 내시가 독점적 권력을 가졌고, 봉건 도시가 분리되었으며, 장기간의 전쟁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사회와 경제가 발전하면서 당나라의 통치자들은 불멸의 연금술사에 집착하기 시작했고 오픈 월드 스타일을 재검토했습니다. 번영하던 당나라 통치자들의 사상은 불교와 도교에서 전통 도교로 전환되기 시작했고, 여성에 대한 교조적 규범을 추가했으며 여성의 자유로운 정신 추구는 억압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여성복은 여전히 당나라의 특징을 대부분 유지하고 있지만 정치적인 요인과 기타 요인으로 인해 의복 스타일이 점차 변화하여 당대보다 훨씬 절제되고 섬세해야 했습니다. 당나라에는 여전히 '노출 드레스'가 있었지만 스커트 허리 부분에 튜브 탑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덮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안시 난의 영향으로 '화이씨'에 대한 개념은 점차 무관심해지고 있었고, 이때 '반팔', '반팔' 등의 의복에 대해서도 호족에 대한 강한 반발을 품기까지 했다. '퀼트'는 기본적으로 사라졌고, 여성복은 스타일이 너무 관대했습니다.
'당서(唐書)'에는 당나라 문종(文宗)이 여자의 치마는 5장을 넘지 않아야 하고, 치마의 길이는 3인치를 넘지 않아야 하며, 소매는 3인치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칙령을 내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언더셔츠는 1피트 5인치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
위의 칙령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많았고, 황제는 그 크기를 두 발로 완화할 수밖에 없었다. 황제의 칙령이 세상을 쉽게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나라 주방(周房)의 '비녀도'는 중당시대 여인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당말기 귀부인의 복식은 화려하고 기괴하며, 당말기의 통치자들은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방탕한 놀이를 하거나 불멸에 빠져 있었습니다. - 당문종과 당현종의 공을 세웠으나 여전히 국력이 쇠퇴하고 황조반군의 난으로 당나라는 결국 멸망하였다. 통치자들의 나태한 생활과 격동적인 사회는 당나라 말기의 화려함과 사치를 표방하는 사회문화적 경향을 퇴폐적이고 병적인 미관으로 변화시켰는데, 이는 화려하고 기괴한 것이 당후기 여장들의 가장 큰 특징이다. 왕조. 당후기에는 여성복이 중당에 비해 헐렁했고, 의복의 스타일도 다양해 이상할 정도로 밋밋하고 노출이 심한 옷이 많았다. 당나라 전성기에도 인기가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