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교의 인본주의적 의미
도교의 인본주의적 의미
서론: 아마도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도교가 연금술과 큰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도교에는 심오한 인본주의적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장시는 도교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한 왕조 중기 장다오링은 용호산에서 도교를 완성하고 도교 정의종을 창시했습니다. Nanchang Xishan Wanshou Palace와 Zhangshu Pavilion Zaoshan Chongzhen Palace는 각각 도교의 Jingming Sect와 Lingbao Sect의 발상지입니다. 36개의 도교 동굴과 72개의 축복받은 장소 중 장시에는 5개의 동굴과 12개의 축복된 장소가 있으며 전국에서 2위를 차지합니다. 역사적으로 도교에는 "3대 부적"이 있고, 장시에는 용호산과 게짜오산이라는 두 개의 산이 있으며, 장시에는 용호산 정의단, 서산경명단, 게짜오산 영보단이라는 세 개의 주요 법단이 있습니다. 장시성은 도교의 기원과 도교 문화가 심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오랜 역사 속에서 유교, 불교, 도교는 통합되고 서로 보완하며 중국 전통문화의 영묘하고 풍부한 그림을 형성합니다. 도교문화는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광범하고 심오하며 풍부한 인문정신을 담고 있다. 이는 유교 문화와 다른 진나라 철학자들의 사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문화의 토대를 마련했고 중국 문화와 철학의 기원이자 주류 전통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이러한 귀중한 문화유산을 연구하고 그 본질을 흡수하는 것은 사회주의핵심가치체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항상 좋은 사람'이라는 인본주의적인 배려와 도는 노자 철학 사상의 핵심이자 중국 철학의 가장 기본 개념입니다. 우주, 즉 우주 만물의 근원은 세상 만물의 지속적인 발전과 번영의 원동력이다. 노자이론의 탄생은 당시 중국인들의 세계인식에 있어서 질적인 도약을 의미했다.
'도가 만물을 낳는다'는 것은 노자철학의 중요한 명제인데, 그 안에 담긴 우주생명통일론은 풍부한 인본주의적 정서를 담고 있다. 여기서 노자는 만물이 서로 연결되는 우주론으로 자연생태학을 고찰하고, 자연을 유기적인 동형이며 상호 감응하는 전체로 보고, 천지인의 조화로운 관계, 자연과 인간의 합일, 인간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한다. 인간과 자연. 노자는 사람과 인간사회를 포함하여 세상 만물이 끝없이 번영하는 것이 도의 발현이라고 강조하였다. 장자는 “무엇이 있으나 형상이 없고 만물이 태어날 수 있는 것을 덕(德)이라 한다”고 말했다. "관자"는 "덕"을 "생명"으로 설명합니다. "덕"은 도를 버리는 것을 의미하며 사물이 살아날 수 있습니다. 노자는 “살아 있는 동물이기 때문에 태어나도 존재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이용하며, 자라도 도살되지 않는 것을 현덕(玄德)이라 한다”고 믿었다. ?도는 만물을 낳고 기르며, 그것을 지배하지 않으며, 그 자신의 공로 때문에 그것들을 소유하지 않는 것이 자연스럽고 ?선덕이다.
인본주의적 돌봄은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 본성에 부합하는 생활조건을 긍정하는 것이며, 인간의 해방과 자유를 추구하는 것이다. “천도에는 인연이 없고 항상 선한 사람과 함께 한다.” 도교는 만물이 일종의 사랑의 감정을 가져야 하늘과 땅과 사람이 평화로운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과학기술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기술은 인간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켰지만, 삶의 추구와 행복의 추구는 여전히 인간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도교 문화에 담긴 인본주의 정신은 열린 마음, 성찰의 정신이며, 인간 자신의 생존 기반과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정신이며, 어느 정도 자신의 운명을 더 잘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는 자연을 따른다',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생태학적 지혜가 도교 생태윤리의 핵심 내용이다. 고대의 성인들은 인간이 자연의 아들로서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고 '인성'과 '천도'의 조화를 이룩해야 한다는 깊은 통찰을 갖고 있었습니다. 도교 문화의 생태적 가치는 인간 본성과 인간의 주관적 가치를 존중하고 단순성으로의 복귀를 옹호하며 소외의 가치 지향에 반대함으로써 사람들이 인간 본성에 대한 세속적 교육의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 본성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인간의 본성과 삶의 자연스러운 상태.
노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자세히 설명하면서 도다, 천다, 지다, 인다라는 '4대' 개념을 제시했는데, 그 중 하나가 인간이다. . 이는 사람들이 모든 것을 이해하고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는 동시에 자기 자신도 진지하게 탐구하기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자는 사람이 땅을 따르고, 땅이 하늘을 따르고, 하늘이 도를 따르고, 도가 자연을 따른다고 제안했습니다. 여기서 "법"이라는 단어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모방하는 것, 즉 배우고 모방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억제되고 통제되어 상대방에게 항복하는 것입니다. 노자는 인간이 사물을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얕은 곳에서 깊은 곳으로, 외부에서 내부로 이해하는 법칙을 밝히는 동시에 다양한 층위의 사물의 법칙과 그 사이의 의존성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4대'의 최종 목적지는 자연스럽고 거리 자체의 자연적인 추세에 부합합니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사회의 과학기술의 발전은 극도로 풍부한 물질적 부를 창출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은 지구의 주인'이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는 인간의 능력에 대한 오해를 크게 확대시켰다. 그는 원한다. 그 결과, 인간의 생존과 발전을 위태롭게 하는 일련의 문제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으며, 무분별한 자연파괴는 많은 생물들의 생활공간을 잠식해 생태환경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현대 과학은 물질 불멸과 에너지 보존 이론에 따라 거시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자연을 파괴할 능력이 없으며 기껏해야 자신의 존재를 구성하는 자연 요소만 파괴할 뿐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은 자연의 사랑을 받는 존재로서 과학과 기술을 이용해 자신의 힘을 무한히 확장할 수 있지만, 인간은 결코 자연의 속성을 바꿀 수 없고, 자연과 결코 분리될 수 없습니다.
인간이 생존하고 발전하려면 자연을 활용하고, 자연을 발전시키며, 자연과 영구적인 상호작용과 상생의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탐욕과 어리석음이 어업의 고갈로 이어져 자연환경과 생태균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최종 결과는 인간 스스로가 생물권에서 원래의 위치에서 물러나는 것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도교관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의 본질에 대한 깊은 통찰을 갖고 있으며, 인류 역사 속에서 시공을 초월하는 진리이다.
도교에서는 '원리를 따르고 이를 활용한다'는 사상을 내세웠는데, 이는 자연무위(無爲無爲)의 도교문화사상에 담긴 객관적 사물의 본성과 법칙을 존중하는 정신을 충분히 표현한 것이다. . 여기서 말하는 '무위'는 상황을 이용한다는 소극적 무위가 아니라 '이기적 야망'과 '이기심'을 제거하는 '행위'를 말한다. 고대에는 홍수로 인해 재난이 일어나자 곤이 물을 막으려 했으나 실패했다. 유씨는 우회 방법을 사용하여 큐슈의 유명한 하천을 열어 홍수를 바다로 유도함으로써 홍수와의 싸움에서 승리했습니다.
도교는 사물의 변화에 주목하며 감정에 반응하고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계절의 변화는 인간이 바꿀 수 없고 적응해야 하는 자연의 산물입니다. 봄에는 양기가 올라가면 식물이 자라는 계절이고, 가을에는 음기가 올라가면 곡식이 열매를 맺고 수확을 시작하는 계절입니다.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을 보호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사람 중심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업적과 부는 무의미해질 것입니다.
'약요리 소현'의 선량한 통치 개념
중국 역사상 대부분의 통치자들은 내부적으로 황로를 활용하고 외부적으로 유교를 표현했습니다. 특히 한당대 이후 표면적으로는 유교를 숭상하였고, 한나라의 무제는 심지어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경했지만, 여전히 도교 사상에 의존하여 통치를 이루거나 번영하는 시대에 진입하였다. 노자는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별미를 요리하는 것과 같다'는 이념을 내세웠다. ?샤오시안(Xiaoxian)은 작은 생선을 말하는데요. 요리할 때 주의가 필요하며 원하는 대로 저어줄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생선이 엉망이 되어 완성될 수 없습니다. 이 비유를 통치 행위에 적용한다는 것은 백성을 괴롭히지 않고, 백성을 어지럽히지 않고, 백성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한 초기, 수년간의 전쟁으로 인해 국민 경제와 사회 생산성이 막대한 피해를 입었음을 고려하여 당시 통치자들은 여론에 순응하고 경요양 정책을 채택하여 사회를 안정시키고 정치를 공고히 했습니다. 유명한 Wenjing이 등장했습니다. 당 태종 이세민은 한때 왕자에게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배는 왕보다 낫고 물은 일반인보다 낫습니다. 배는 나를 수 있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주인이므로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이러한 인민의 힘에 대한 존경심은 이후의 "정관 통치"와 "개원 왕조"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아서 싸우지 않고도 만물을 이롭게 한다. 노자는 물의 미덕을 찬양하고 물의 확실한 품질을 옹호하며 물의 독특한 영역을 찬양합니다. 통치의 관점에서 볼 때, 물은 통치의 주체에 대한 비유이고, '만물'과 '사람'은 통치의 대상에 대한 비유이다. 선의, 선한 통치, 선한 일을 하고, 선한 일을 할 때 선한 일을 한다”는 비유이다. 통치의 방법인 “이익”은 통치의 목적에 대한 비유이고, “싸우지 않는다”는 비유이다. 오유(wuyou)는 통치의 목적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단어로,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이롭게 하는 전략을 보여주며, 백성에 대한 인문학적 사랑의 감정을 반영합니다. 물은 무상하며 다른 사람과 싸우지 않고 항상 낮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높은 곳에 선 자는 대중의 근본에서 벗어날 수 없고, 그렇지 않으면 아래의 역사적 파도에 전복될 것이다. 노자는 '인(仁)과 인(仁)'이야말로 만물과 중생을 공평하게 대하고, 모든 것을 편견 없이 사랑하며, 조용히 기르고, 눈에 보이지 않게 기르고, 보답을 바라지 않고 은혜를 베풀고, 은혜를 베풀어 갚음이 없는 덕행이라고 믿습니다. 이름. "좋은 거버넌스"에 대한 노자의 생각은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수시야, 그의 고상한 말이 일을 이루게 하고 사람들은 나를 자연인이라 부를 것이다. ? 이것이 바로 노자가 주창한 '정치관'이다. "Guiyan"은 슬로건을 덜 사용하고, 실용적인 일을 더 많이 하고, 이미지 프로젝트를 줄이고,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는 선행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공은 이루어진다'는 일군과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하나되어 자연스럽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도교가 옹호하는 무활동에 의한 올바른 통치는 역사적 관련성이 높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통치'는 현상을 유지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현 상황에 적응하고, 국민의 혁신 정신을 존중하며, 생산성 해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인재 육성을 촉진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인민을 부강하게 하고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풍부한 기반이다.
'싸움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도덕적 인식
도덕성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좋은 사회적 행동이다. 이탈리아 시인 단테는 “지식이 불완전한 사람은 도덕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지만, 도덕성이 불완전한 사람은 지식으로 보완할 수 없다”고 말했다. 중화민족은 공자가 대표하는 유교이건 노자로 대표되는 도교이건 언제나 도덕적 수양을 주창해 왔습니다.
성격은 인격이며 그 사람의 도덕적 모습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다. 노자는 도교를 잘하는 사람을 존경합니다. 도교를 잘하는 사람의 사상적 영역은 '무위'이다. 노자는 한때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완벽한' 사람을 드러내기 위해 선행, 좋은 말, 좋은 수, 좋은 명상, 좋은 매듭이라는 '다섯 가지 미덕'을 사용했습니다. '선한 행위'란 '완전한 행위'를 가진 사람이 행동할 때 정신이 맑아야 할 일은 하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은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좋은 말"은 올바르게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숫자를 잘하는 사람은 명료하고 열린 마음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이기적인 욕망에 속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알고, 절제된 방식으로 행동합니다. "Shan Shu"는 자제력과 자기 훈련 능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Shan Knot"은 사물을 통제하는 능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도교를 잘하는 사람들의 수련의 길은 신중하고 독립적인 것이다.
"Tao Te Ching"에서 Lao Tzu는 전체 장을 사용하여 그의 마음 속에 있는 "좋은 도사"의 생생한 이미지를 우리에게 설명했습니다. 그의 글에서 그는 인생의 길을 겨울에 강을 건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바쁜 골목에서 살든 집에서 혼자 살든 한 걸음씩 실천적입니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는 제멋대로 굴지 말고, 늘 반성하고, 조심스럽고 자립하도록 노력하세요. 도(道)에 화합하고, 세상과 화목하며, 공을 세우지 말고, 교만하지 말고, 자연과 사회에 합치하지 말고, 지혜롭고 어리석고, 옳게 행동하라. 시간을 갖고 기회가 생기면 행동하고 위험 없이 돌아다닙니다. 이러한 겸손과 절제는 마치 우뚝 솟은 나무와 같아서 죽은 가지를 제거하고 새 잎을 돋우고 묵은 것을 뽑아내고 새 것을 돋아나게 하여 역사의 시공간 속에서 생명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의 기본은 성실함이다. 노자는 믿음이 부족하면 믿음도 거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약속과 법령이 많을수록 그 약속이 이행되고 실행될 확률은 낮아집니다. 결국에는 국민들과의 약속이 파기되고 만다. 노자는 특히 “신뢰하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성실성은 관계 상태, 가치 개념, 문화적 사고 방식 및 영적 상태입니다. 청렴은 인간생활의 근본이며 현대사회도덕체계를 건설하는 초석이다.
"신은 도교에서 나온다"의 광범위한 영향력
잉탄의 용호산은 장도령, 즉 장천석이 연금술을 만들기 위해 이곳에 처음 정착한 곳이다. 또한 중국 도교 문화의 발상지 중 하나입니다. 중국의 토착 종교인 도교는 동한 왕조의 장다오링(Zhang Daoling)이 종교를 창시한 이후 중국 문화의 여러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장도령을 원주로 한 『노자상아주』는 종교적인 관점에서 『도덕경』을 최초로 종합적으로 주석한 것으로, '도교'와 노자를 신격화하고 '도교'를 신격화한 것이다. "는 철학적 일뿐만 아니라 세상 만물의 근원 인 가장 높은 범주는 개인 신격화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흩어지면 기가되고 모이면 항상 곤륜을 다스리는 태상 노군이됩니다." 노자가 장도령에 의해 종파의 신으로 승격된 후, 도교에는 공자와 석가모니와 경쟁할 수 있는 자체 숭배 신이 생겼습니다. 장천석은 '신은 도교에서 유래한다'는 기치를 들고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지난 2000년 동안 도교는 실천과 연금술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다양한 종파가 나타났지만 '도교'에 대한 숭배는 중국에서 전승됐다. 세대를 거쳐 항상 일관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도교는 역사상 유명한 학자를 많이 배출했다. 역사학자 천잉커(陳陰助)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중국 유교는 학문을 학문으로 삼아 지식을 얻는다고 하지만, 무엇보다 초점을 맞추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입니다. 반면 도교는 사람과 사물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의학학의 발전은 도교의 공헌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기괴하고 무지한 이론을 담고 있지만, 여전히 사람과 사물의 관계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사실 불교에 비하면 상식과 인간의 감정에 더 가까운 종교입니다.
도교는 수많은 문인들의 정신적 서식지가 되었고, 수많은 문인들의 예술적 상상력을 활성화시켜 '풍선방', '소심기', '도화봄', '도교' 등의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수호(Water Margin)''' 등 많은 유명 문학 작품은 중국 드라마, 음악, 서예와 회화, 조각, 석조, 건축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시인 왕보는 “항상 불멸의 경전을 연구하고 도교의 기록을 널리 읽으라”고 말했고, 이백도 그의 시에서 “삼천일 동안 금식하고 비단에 경전을 쓰라”고 썼습니다.
의학, 과학, 기술 측면에서 도교 문화는 상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4대 발명품 중 하나인 화약은 도교 승려들이 불로초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발견했습니다. 도교와 도교 고전은 고대의 많은 수학적, 물리적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보존합니다. 철학자 풍유란(Feng Youl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도교에는 자연을 정복하는 과학적 정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 과학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도교의 작품에서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도교와 소수민족 문화의 상호 융합은 중화민족의 다원적이고 통합적인 패턴의 형성을 촉진했습니다. 중화민국 『연산현기』에 따르면 당시 55개 소수민족 중 20개 이상의 민족 중 약 1천만 명이 도교를 믿었다. 투루판에서 출토된 당나라의 불교문헌에는 법령 못지않게 시급한 도교용어가 다수 수록되어 있다. 도교는 또한 Tuoba, Jurchen 및 몽골 귀족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건강관리에 대한 갈망
도교는 “내 삶은 내 것이지 천국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제안하며, 인간의 생명을 실존하는 존재로 여기며, Qi와 Shen의 통일성. 도교는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생명을 소중히 여깁니다"를 제안하고 완전한 도교 건강 시스템을 만들고 구축했습니다. 장다오링은 불멸과 불멸을 옹호하지만 영적 수행의 길은 여전히 도교의 조용하고 자연스러운 정서를 따릅니다. 도(道)를 따르는 것을 강조하고, 절제를 옹호하며, 명예와 부에 무관심함을 옹호합니다. "도덕경(Tao Te Ching)"에 관하여: "무거움은 빛의 뿌리이고, 평온은 조바심의 왕이다."라는 주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교인들은 그들의 정신을 존중해야 하며, 평온은 기초입니다. ?강조?자연, 도, 행복과 평온. 고요함 속으로 들어가 오래도록 지속될 수 있는 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생명을 구하는 자는 주어도 감사하지 말고, 빼앗겨도 미워하지 말고, 남의 풍조를 따르지 말고 진실로 도를 생각하고 고요함을 배우라. ?그러면 당신은 조용한 상태에서 모든 증상을 볼 수 있을 것이고, 당신 자신은 맑고 밝아지고 세상에 있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고요함이 가장 중요하고 도교는 소소한 즐거움입니다. 아침과 저녁은 위아래로 드러나고, 스승은 아침과 저녁을 몸에 퍼뜨립니다. 그러므로 천지에 허물이 있어도 사람은 성실하고 반성할 수 있으니, 도교로 돌아가면 도덕성이 그만큼 좋지 않겠습니까? 도교가 널리 확산됨에 따라 도교의 건강 관리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 미묘하게 침투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도교인들은 자신의 영적 열망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세속적인 감정을 버리고 순수하고 자족하며 겸손하고 자립했습니다. 인생의 좋은 시기와 나쁜 시기를 떠나 그들은 강한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의 일부가 된 초인적 정신 세계를 지속적으로 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