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에 오리알을 먹는 교육 디자인.

단오절에 오리알을 먹는 교육 디자인.

교과서 분석

단오절의 오리알' 은 의무교육표준실험교재' 국어' 8 학년 하권 4 단원의 작문이다. 이 단원은 민속 단원이다. 본 단원이 선택한 본문은 대부분 각지의 명절과 풍습에 관한 것이고, 민간 연예인과 길거리 노점상에 관한 일화도 있어 다채로운 민속화를 이루고 있다.

민속은 인류 문명 축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민속에 관심을 가지면 민생과 민속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의 저자인 왕증기는 독특한 평실하고 맛있는 언어로 장쑤 고우의 단오절 풍습을 보여주며 고향 특산물인 고우짠 알에 대한 상세한 소개를 통해 고향에 대한 그의 사랑과 어린 시절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중국은 오천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문명고국이며 민속은 고대 문화의 반영이며 보존할 만한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동시에 민속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학생들이 익숙하고 통속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현실에서 많은 중학생들은 이러한 풍습의 경위를 알지 못하며, 자신의 민족 문화가 얼마나 심오하고 심오한지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글은 학생들이 생활, 고향, 자신의 민족을 재검토하도록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이 삶을 사랑하고 중화민족을 사랑하는 사상과 정서를 기르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 상황 분석

2 학년 학생들은 이미 데이터를 찾고 분석하는 능력을 얻었다. 작가인 왕증기에게, 너는 그를 알 수 있지만, 그의 언어 특징을 잘 알지 못한다. 전통 민속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여, 설령 이해하더라도 충분히 투철하지 못하다. 자신의 고향, 심지어 자신의 민족에 대해 일종의 냉막; 결론적으로, 당대 중학생에 대한 민속교육은 매우 필요하다.

한편 고 2 학생은 지식욕이 강하고 자신이 모르는 것에 대한 호기심으로 일반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으며 생활에 대한 이해와 축적이 있다. 동시에 배운 것에 대해서도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표적된 교육 상황을 조성하기만 하면 학생들이 건강하고 고상한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하고 도울 수 있다.

디자인 구상

생활의 내포가 얼마나 깊은지, 국어의 내포가 얼마나 깊은지; 생활의 외연이 얼마나 넓은지, 국어의 외연은 얼마나 넓은지. 중국어 교육은 실용적인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 동시에 언어 학습은 개인화된 체험 과정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 경력이 있는 본문을 읽도록 독려하여 학생의 국어 소양을 높여야 한다.

교사와 학생은 과거의 교학 행위와 학습 행동을 변화시켜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진정으로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교사는 조직과 지도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의 자율성, 협력, 탐구에 대한 학습의식을 키워야 한다. 특히 교사와 학생 간의 교육 상호 작용과 감정 교류를 잘 반영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특징을 겨냥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학습 적극성을 동원해야 한다. 우리는 상황을 잘 만들고 학생들의 혁신적인 사고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선생님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학생을 평가하고, 학생을 진보시키고, 자신의 부족함을 보완해야 한다.

교육 목표

1, 문장 언어의 특색을 체험하고, 정취와 정을 맛보다.

2. 문장 이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삶에 대한 독특한 느낌과 아름다움을 쓰고 고향에 대한 사랑과 어린 시절에 대한 그리움을 보여줍니다.

3. 학생들이 삶을 사랑하고 생활의 세부 사항에 관심을 갖는 습관을 기르다.

4. 전통 민속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고향을 사랑하고 중화민족을 사랑하는 정서를 길러 민속에 대한 인식을 형성한다.

수업 전 준비

학생들은 책 조회, 인터넷 접속 등을 통해 저자 왕증기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그의 작품 몇 권을 읽어서 일정한 감성적 인식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산물과 지리적 특징을 포함한 고향을 알아보세요.

독립협력팀: 학생들은 자유롭게 조합해서 학습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팀의 모든 구성원은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타자를 빨리 치는 사람, 자료를 빨리 찾는 사람, 두뇌가 민첩하고 참여감이 강한 사람 등이 있다.

교사는 콘텐츠 요구 사항에 따라 관련 데이터베이스와 사이트를 제작하고, 교육 상황과 학습 지도 전략을 설계하여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준비합니다.

교육 과정

첫째, 수입

선생님: 중국의 전통 명절은 형식이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해서 우리 중화민족의 유구한 역사 문화의 일부분입니다. 음력 5 월 5 일은 중국 전통의 민간 명절로 중화민족의 오래된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단오절을 축하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2000 여 년 동안 해온 전통 습관이다. 지역이 광활하고, 민족이 많고, 전설이 많기 때문에, 많은 명절 명칭이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도 서로 다른 풍습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왕 Zengqi 의 고향 드래곤 보트 축제에는 어떤 관습이 있습니까? 그는 왜 오리알을 선택하여 썼습니까? 작가는 단오절에 오리알을 먹는 서사 과정에서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까? 오늘, 우리는 이 문제들을 가지고 왕증기의 민간 소품' 단오절의 오리알' 을 감상한다.

선생님은 단오절의 상징적인 사진 (예: 용주, 쫑쯔 등) 을 전시했다. 학생들은 보고 듣는 것에 관심이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전체적인 인식

선생님: 빨리 2 분 정도 읽으시고 모르는 단어 밑에 선을 그어 그룹으로 해결해 주세요. 그런 다음 각 그룹마다 한 사람을 추천하여 자연절을 읽고, 발음에 주의하고, 억양과 느낌을 읽어보고, 다른 친구들은 당신이 좋아하는 문장 아래에 밑줄을 긋는다. (대형 스크린 디스플레이 원문, 음악 및 해당 발음 포함)

선생님: 본문을 다 읽고 이 문장 에 대한 당신의 감정을 말해 주세요.

누가 쓴 문장? 네가 좋아하는 문장을 말해봐, 왜?

(심종문의 소개는 공직에 놓을 수 있고, 수업은 수업에 빠질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언어 스타일은 이번 교육의 중점이므로 학생들이 세심하게 음미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선생님은 먼저 예를 들어 바다를 분석하는 것은 혼수문학이 어려워 배꼽을 잡게 하고 유머러스한 재미를 더했다. 학생들의 발언에서, 우리는 이 문장 속의 왕청기의 언어예술 풍격을 기본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들은 이 글에서 왕증기의 언어예술 풍격을 총결하였다. 왕증기는 언어예술을 매우 중시하는 작가로, 자신의 언어에 대한 추구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평평하고 맛도 있고, 적절한 방언으로 작품의 지방적 특색을 표현하고, 은은한 유머를 띠고 있다. 아까 학우들이 짱 한 문장은 기본적으로 이 세 가지 추구를 구현했다.

셋째, 토론과 탐구

선생님: 작가의 고향 고우편의 단오절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작가는 풍속을 쓸 때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까?

생: 바로 백자, 향, 스티커, 오독을 붙이고, 웅황주를 마시고, 황연씨를 넣고, 12 홍을 먹어요.

고향의 정서를 그리워하다

선생님: 왜 12 이홍리에 오리알이 있어요? 오리알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생: 오리알 노랑색.

단백질은 부드럽고, 노른자는 빨갛고, 기름은 풍부하고 섬세하다.

선생님: 우리는 왕 Zengqi 가 언어 모델링에 능숙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예를 하나 찾을 수 있습니까? (단체 조회)

생: 싸다-

선생님: 작가는 고향인 오리알의 명성과 특색을 소개할 때 어떤 작문 기법을 사용했습니까? 몇 가지 예를 들어 주시겠습니까?

학생: 측면 대비, 고서 인용, 정면 묘사.

선생님: 작가가 이런 내용을 쓸 때, 당신은 그가 어떤 감정에 녹아들었다고 생각합니까?

생: 고향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

선생님: 오리알은 놀거나 먹을 수 있어요. 문장 중에 오리알락이 언급되었다. 이게 뭐야? 특별한 것이 있습니까?

학생: (읽기, 약술)

선생님: 왜 저자가 오리알 고르는 것과 같은 사소한 일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까? 이것은 작가의 생활에 대한 어떤 태도를 반영합니까?

건강: 삶의 세부 사항에주의를 기울이고 어린 시절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선생님: 이것은 작은 일, 큰 태도, 평범한 생활을 대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의 밋밋한 생활에도 매력과 애정이 있다. 네가 즐거움을 발견하는 눈을 가지고 있다면, 생활은 즐거움이 충만할 것이다.

넷째, 확장과 경험

선생님: 우리는 작가 왕증기가 어렸을 때 단오절을 어떻게 보냈는지 압니다. 너의 고향에 무슨 풍속이 있는지 아니? 단오절에 대해서 너는 또 무엇을 알고 있니? (인터넷에서 단오절을 본다) 그럼 단오절에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해 주세요?

생: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다)

선생님: 이런 전통명절은 우리 전통문화의 구현이고, 우리 민족의 지혜의 결정체이며, 우리 민족의 응집력의 구현이에요. 이것은 마치 모든 염황 자손의 영혼에 낙인을 찍는 것과 같다. 우리는 이 명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합니까? (온라인으로 뉴스 보기)

학생: (스터디 그룹 토론)

선생님: 만약 우리가 생활, 고향, 민족에 대한 열정이 없다면 만약 우리가 서둘러, 냉막, 마비 (비디오 재생), 어느 날, 우리의 브랜드는 사라질 때까지 서서히 사라질 것이다. 그때 우리의 뿌리는 어디에 있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