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남부에서 라바 축제를 축하하는 방법
남부에서 라바 축제를 축하하는 방법
매년 음력 12월 8일은 우리나라의 전통 라바축제로 이날 전국 각지에서 라바죽을 먹고, 라바마늘을 담그고, 라바밥을 먹는 풍습이 있다. , 라바 국수, 라바 두부까지 전통 축제 풍습과 음식 풍습이 어우러지는 것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그런 다음 Lao Huangli가 남쪽에서 라바 축제를 축하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천
사천 라바죽은 단맛, 짠맛, 매운맛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주로 콩, 땅콩을 사용하여 짠맛이 더 강합니다. 그리고 깍둑썰기한 고기로 만든 무와 당근입니다. 외국인들이 이곳에 와서 맛을 보는데, 현지 풍습을 따르기는 하지만 적응하기가 어렵습니다. 요즘에는 맛이 다르다고 할 수 있는 달콤한 죽을 많이 먹습니다.
광시
광시성 룽성자치현 룽지진 다리우 마을의 현지 판야오족 사람들은 음력 12월 8일을 기념하기 위해 찹쌀떡을 만드는 풍습이 있습니다. . 현지 야오족 사람들은 찹쌀 원료를 불려서 쪄서 돌통에 진흙 모양으로 찧은 뒤 반죽하여 찹쌀떡을 만듭니다. 찹쌀떡은 향긋하고 맛이 좋아 지역 주민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절강
절강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호두 커널, 잣, 연꽃 씨앗, 붉은 대추, 용안 고기, 리치 고기 등을 사용하여 달콤하고 맛있는 라바 죽을 요리합니다. 이 죽 끓이는 방법은 난징에서 전해졌다고 한다.
광동
라바축제는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 중 하나로, 각지에서 라바죽을 먹는 풍습이 있다. 항저우의 영은사, 쑤저우의 한산사 등 유명 사찰에서는 여전히 음력 12월 8일에 죽을 공양하지만, 광둥에서는 라바 축제의 분위기가 매우 밝습니다.
광둥 사람들은 왜 라바 축제를 기념하지 않나요? 이는 고대부터 광푸족의 지리적 위치 및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대 링난 수상 마을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으며, 원주민들의 생활은 농업에 기반을 두지 않았고, 물에서 새우와 물고기를 잡아 생계를 유지했지만, 라바죽을 만드는 데 필요한 콩과 곡물을 재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 그래서 그들은 관습을 먹지 않았습니다.
광동성에서도 라바죽을 기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주로 주강삼각주 지역에서 전해오는 풍습인데, 라바죽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재료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북쪽에서는 기장과 붉은 대추를 주로 사용하며, 남쪽에서는 찹쌀, 백합, 연꽃씨 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장쑤성
장쑤성 사람들은 라바죽을 단맛과 짠맛 두 가지로 나누어 먹습니다. 라바죽에 밤, 호두알, 잣알, 고르곤씨, 붉은대추, 밤, 곰팡이, 녹색채소, 팽이버섯 등을 첨가합니다. 짠 죽을 요리하는 경우 야채와 기름을 추가하면 됩니다.
후난
라바 축제에는 여러 사찰에서 향긋한 곡물, 과일 등을 사용하여 부처님께 바치는 죽을 라바죽이라고 하며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라바죽을 먹는 것 외에도 창사 등지 사람들은 라바콩을 만들어 집에서 먹는 요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시골에서는 라바 쌀을 찹쌀, 베이컨, 붉은 대추, 호두 등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날에는 라바 콩도 가장 잘 조리됩니다.
창사에는 '초북이 울리면 봄풀이 자라나고, 북이 울리면 농부들이 열심히 일한다'는 속담이 있다. 그래서 12월 8일을 흔히 '라데이'라고 부른다. . 이날 많은 사람들이 조상을 숭배하며 먼저 요리한 라바죽으로 조상을 숭배한 다음 가족들에게 나눠줍니다. 남은 라바죽도 며칠간 보관해서 먹는데, 이는 "매년 넉넉하다"는 좋은 표시로 여겨집니다.
창사의 라바죽은 대체적으로 달콤한 죽이지만, 라바콩절임은 기본적으로 짠맛이 난다. 후난 남부와 다른 지역에는 라바(Laba)에서 두부를 먹고 발효시키는 풍습도 있습니다. 신화통신과 후난성 서부 등지에서는 라바축제 때 북을 치는 풍습도 있는데, 이를 구마라고 하는데, 이는 귀신을 쫓아내고 전염병을 피한다는 뜻이다.
푸젠
푸저우의 전통 라바죽에는 흥미로운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과일로 만든 작은 사자를 죽 위에 올려놓고 악귀를 쫓는 것입니다. 과거 푸저우 사람들은 보통 음력 12월 7일 밤에 라바죽을 만들기 시작하여 밤새 정성스럽게 끓여서 다음날 아침 라바죽을 준비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먼저 과일을 다양한 모양으로 조각하는데, 가장 흥미로운 것은 '과일 사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바삭바삭한 대추는 씨를 제거하여 건조시켜 사자 몸통을 만들고, 호두알 반개는 사자머리를 만들고, 복숭아알은 사자발을 만들고, 아몬드는 사자꼬리를 만들고 그다음 시럽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부분을 서로 붙여서 죽 표면에 올려 놓습니다. 그릇이 크면 사자 두 마리를 그 위에 놓을 수도 있는데, 이는 "악을 피하고 행운을 불러온다"는 의미입니다. 큰 사찰에서는 대추장, 된장, 산사나무 등의 색깔 있는 음식을 팔선, 나한, 장수신 등 작은 형상으로 빚은 것도 볼 수 있다.
라바죽을 삶아 이른 아침에 신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뒤 친척, 친구, 이웃에게 나눠주고 정오가 되기 전에 보내준다. 마지막으로, 온 가족이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매년 넉넉하다"는 표시를 남기기 위해 조금씩 남겨 둡니다. 슈지우의 추운 겨울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달콤하고 맛있는 라바죽 한 그릇을 마시면 추위를 풀고 위를 따뜻하게 하여 인체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장시성
난창(南昌) 사람들은 '라바(Laba)'를 새해의 서막으로 여깁니다. 라바를 시작으로 모든 가정은 땅콩, 참외씨, 베이컨을 준비하고 설날 물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라바죽을 먹고 나면 새해를 맞이하게 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라바의 날은 행운과 장수를 가져다주기 때문에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난창에서는 라바도 전통적인 상서로운 날입니다." 이날 난창 사람들은 '라바죽'을 마시는 것 외에도 약혼, 며느리 시집, 딸 시집 등 '라바 결혼식'을 자주 거행한다.
고대에는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12월의 풍습도 '누오'였다. 누오는 장시성(江西省)의 독특한 문화로 역병귀신을 쫓아내는 의식이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공연자들은 주로 가면을 쓰고 칼과 도끼를 들고 왕, 무사, 광장 등의 흉내를 내는데, 사람들은 질병을 퇴치하기 위해 북을 치며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아이들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켜줄 수 있다고 하더군요.
나중에는 사람들 사이에서 형태가 바뀌어 콩튀김, 밀튀김 등을 먹게 되었다. 콩이나 밀을 막론하고 튀겨서 볶은 뒤 아이들에게 먹게 하는 것을 '무는 귀신'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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