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앞으로 건물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까요?

앞으로 건물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까요?

중국의 도시화 과정이 가속화되면서 도시 건설은 전례 없는 열광을 보였으며, 각지의 도시 건축 모습은 다양화와 개별화 경향을 보여왔다. 중국의 전통 건축문화는 고유한 문화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현대 중국 건축은 중국의 전통 건축 문화를 계승하면서도 세계 건축 문화 중에서 독특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따라가야 합니다.

키워드 중국 현대 건축; 건축문화 패턴 특성

1 중국 건축문화의 최근 동향

오늘날 중국 도시건축은 '현지화'의 출현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현지화' '근대화'라는 두 가지 건축 문화적 경향

1.1 '근대 건축'의 현지화

서구 근대 건축 운동을 되돌아보면, 그것이 더해졌음을 느낄 것이다. 인류 건축의 역사에 있어 매우 찬란한 한 페이지일 뿐만 아니라, 통일된 미학이 획일적인 외관과 인간의 감정과 행위를 소외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점에서 아쉬운 측면도 있다. 초기에는 현대 건축이 여전히 사람들의 이야기와 평가를 받았지만, 오늘날에는 사람들의 개성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미적 지향이 변화함에 따라 더 이상 사람들의 마음 속 지역 건축 추구를 거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지역감정.

1.2 지역건축의 '현대화'

지역건축은 오랜 과정을 거쳐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지만, 시대적 변화, 사회경제적 구조, 과학적 기술 수준, 사람들의 생활 요구, 가치 판단, 미적 개념 모두 엄청난 변화를 겪어 역사적인 도시와 전통 건물이 새로운 삶의 요구와 양립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현대적 관점에서 지역적 특성을 생활 속에서 다시 이해하고, 새로운 지역 건축문화를 창출하며, 새로운 발전의 길을 모색해야만 지역 건축문화가 다시 태어날 수 있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2 오늘날 중국 건축 문화의 여러 특징

2.1 다양한 출처 – 다양한 방향

요즘에는 전국의 도시와 농촌 곳곳에 건설 현장이 있습니다. .새 집. 대도시는 큰 고층 건물을 짓고, 작은 도시는 작은 고층 건물을 짓습니다. 상하이어로 "바쁘다"라는 단어가 이를 설명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대규모의 분주한 건설 활동은 중국 역사상 유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드물다. 중국의 이전 건축문화 패턴은 단순하고 질서정연했다. 혼합은 20세기 초에 시작되었지만 범위가 제한되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같은 양의 음식을 먹고, 같은 옷을 입고, 비슷한 집을 지었다는 것이 지도자들의 규정이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부터 식량공급이 자유화되고, 천우표가 폐지되고, 주택건설이 완화되면서 상황이 급격하게 바뀌었다. 다양한 이미지를 지닌 다양한 집들이 있습니다. 가변성 발달은 이전의 근접 발달을 대체합니다. 한때 지어진 주거 지역의 동일한 건물을 제외하고 다른 장소의 주택은 모두 동일하며 큰 대조로 혼합되어 있습니다.

2.2 종합 전염병

중국역사에서는 중앙집권과 통일을 항상 강조해왔습니다. “오늘 황제는 천하를 소유하고 흑이건 백이건 하나가 되겠다고 결심한다.”(<역사기: 진시황제연대기>) 이후 학계에서는 “천국이 되라”고 강조해 왔다. 하나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중국의 영토가 너무 넓어져서 실제 건축에는 차이가 있지만, 개념적으로는 여전히 '하나됨'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공식적이고 정통적인 건축물에서는요. 이것은 봉건 독재 체제의 산물이다. 지난 세기 중반에 우리는 "Double Hundred" 정책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계획경제의 중앙집권적 관리체계 하에서 건설측면은 '더블백'과는 거리가 멀다. 지금은 다르다. 시장경제는 평등한 경쟁의 정신과 주체의식의 각성을 가져왔고, 이는 봉건적 일체감에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쳤다. 다양성이 화합을 대체합니다. 사회문화는 관료주도문화, 학계엘리트문화, 사회적 대중문화로 구분할 수 있다. 경제체제가 개편되면서 대중문화도 부흥했다. 사회문화적 지형의 변화는 당연히 건축분야에도 반영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더욱 다양한 건축 카테고리를 요구하지만, 대중문화는 대중성과 대중성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식' 건축의 인기가 그 예입니다. 어쨌든 건축 예술 공간은 확장되고 있으며 카테고리가 다양하고 끊임없이 변화하여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포괄적이고 대중적인 추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3 전통을 넘어서

지난 100년 동안 중국 건축에서 일어난 가장 큰 일은 건설 산업의 전환과 변혁이다. 경제 수준이 향상되는 곳에서는 일반적으로 주택 건설에 오래된 건축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전통건축문화를 소중히 여기며, 문화유적과 건축물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전통건축과 건축전통 속에서 계승되고 활동적인 구성요소와 요소를 발굴하고 활성화하여 오늘날의 건축창작에 흡수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량스청(梁思成) 선생이 지난 세기 초에 "오래된 건물의 힘은 점점 약해지고 있다"고 말한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사실이자 변경할 수 없는 결론이다. 사실 전통 자체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살아 있는 것입니다. 역사의 과정에서 전통은 새로운 것, 이질적인 것이 충돌하고 흡수되며, 새로운 요소의 첨가는 전통의 재편성, 재생, 변주를 가져오며 발전한다. 백년 동안 중국인은 자신의 전통 건축과 건축 전통을 초월했습니다. 이는 자신을 버리고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가야 할 길입니다.

2.4 매일 새롭고 새로워진다

국내외 전통건축은 패턴화되고 안정적이며 배타적인 비교적 고정된 형태를 형성해 왔습니다. 현대 건축 문화는 다릅니다. 세상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문화권 간의 교류가 잦아 빠른 유동성과 강한 개방성, 비정형화된 경향을 보입니다. 오늘날 세계 건축의 상황은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공산당 선언』에서 현대 사회에 대해 설명한 것과 같습니다. 새로운 것은 고쳐지기 전에 낡아진다는 것입니다. 중국 현대 건축 문화도 필연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동안 중국 건축의 발전과 변화는 정부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건축가는 작업에 있어서 중앙 문서의 정신을 이해하고 "두 개의 신문과 하나의 잡지"의 사설을 연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디자인 창작에는 장관, 도지사, 시장, 각종 추장들의 지시가 반드시 이행되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계급투쟁을 결코 잊지 말라'는 것이고, '계급투쟁의 새로운 경향'으로 잡히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다. 이것이 중국의 오래된 건축가가 된 방식입니다. 절대적인 자유는 없고, 건축가도 무한한 자유를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도한 규제로 인해 건축디자이너의 재능과 주도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없고, 건축 창작물도 꽃피울 수 없습니다. 문예계와 해외 건축계의 상황은 개별 작가, 예술가, 건축가의 혁신적인 활동과 뛰어난 작품이 처음에는 작은 규모로 영향을 미쳤다가 점차 확대되어 전반적인 갱신과 개선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끝없는 선순환은 문화예술 발전의 기본모델이다. 중국 건축가들도 비슷한 길을 걷기 시작했다. 수프 접시에는 "매일 새로워, 매일 새로워, 매일 새로워진다"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현대 중국 건축도 매일 새로워야 하며 계속해서 성장해야 합니다.

2.5 초기단계

중국 현대건축문화는 어느 단계에 있는가? 초보단계라고밖에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우선, 역사가 짧기 때문이다. 20세기에는 서양 근대 건축도 등장했다. 그러나 그들은 갑자기 갑자기 튀어나온 것이 아닙니다. 이전에 근대 서양건축은 200~300년의 발전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근대 서양건축의 기초가 되었다. 중국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현대 건축은 중국에 뿌리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지난 백년 동안 중국 현대 건축은 뿌리와 열매를 모두 맺었습니다. 여기서 소위 "뿌리"에는 건설 활동의 물질적 기반(사회적 부, 건축 자재 산업, 건설 과학 및 기술 등)이 포함되며 인간 주체 기반(건축가 팀, 그들의 자질과 경험, 사회적 이해 및 인식 등). 식물처럼 뿌리가 발달하지 않으면 어떻게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중국 현대건축의 나무는 아직 미성숙하고 강하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한편, 건축의 번영과 발전은 재정적, 물적 자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건축 창작은 소설이나 그림을 그리는 것과는 다릅니다. 작가나 화가는 종이, 펜, 캔버스, 물감만 있으면 훌륭한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재정적, 물질적, 인력이 없으면 집을 지을 수 없습니다. 이때 건축가는 종이에 그림을 그리고 벽에 걸고 모형을 만드는 단계에만 머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적은 돈으로 고품질의 건물을 지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네,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돈이 많을수록 집이 더 좋아집니다. 옷과 마찬가지로 돈이 없는 사람은 좋은 제품을 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