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설 풍습의 역사적 변천

설 풍습의 역사적 변천

설 풍속의 진화

사람들은 많은 풍습으로 설날을 축하한다. 그러나 모든 풍습은 긴 세월 동안 서로 다르며, 진화 발전 과정이 있다. 몇 가지 주요 관습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우선 부뚜막 신을 경배하다.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중국 고대 5 대 제사 중의 하나이다. 예기? 굴리는 천제가 "가구, 아궁이, 중구 (처마가 물을 받는 물통), 문, 행" 이라는 다섯 가지 제물을 바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조상들이 만물의 영론을 신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뚜막신이 2 위에 있다. 그러나 고대의 제사로는 섣달이 아니라 여름이었다. 예기? "월령" 에는 "맹하월제난로" 가 실려 있다. 한대에 이르러서야 섣달로 바뀌기 시작했다. 전설에 의하면 한나라에는 아들 방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섣달 초 이튿날 아침에 부뚜막 신을 보고 영양을 제물로 바쳐 부자가 되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아궁이의 날을 섣달로 바꿨다. 섣달이 언제예요? 처음에는 한대인들이 겨울부터 앞으로의 세' 주둔군' 일을 섣달로 삼았는데, 즉 사람들은 섣달 어느 날이든 아궁이의 날로 선택할 수 있었다. 나중에 통일되어 12 월 초 8 일을 섣달로 정했다. "형초세 연대기" 에 "12 월 초 8 일은 섣달이다" 라고 명확하게 적혀 있다. 왜 오늘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년이 12 월 24 일로 바뀌었습니까? 이것은 송대 시인 범성대 덕분이다. 그는 "고대 전설, 섣달 이십사, 아궁이가 하늘에 말을 하고, 운차가 적고, 집에서 잔이 많다" 고 썼다. 오늘날 사람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도 여기에서 비롯된다.

둘째, 춘련을 붙이다. 스티커춘련은 고대 복숭아꽃에서 유래했다. 고대에 신년 날, 사람들은 마호가니 판에 신투와 레이우의 두 신의 이름을 적고 문가에 걸어 악보를 핑안 보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왜 마호가니를 사용해야 합니까? 신투와 레이우는 누구입니까? 대답은' 산해경' 에서 찾아야 한다. 바다에는 독삭산이 있고, 산에는 큰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자라고, 뿌리가 굵고 가지가 굵고,' 구불 3 천리' 가 자라고 있다. 그것의 가지 사이에는 동북쪽에 귀신문이 하나 있는데, 모든 귀신이 드나드는 곳이다. 나무에는 두 개의 유령이 있는데, 하나는 신화 () 이고 다른 하나는 레이우 () 이다. 그들이 곁에 있으면 귀신은 얌전하게 행동할 것이고, 감히 기대할 수 없다. 이것이 사람들이 복숭아를 걸어놓는 이유이기도 하다.

5 대 10 국이 되자 복숭아판에 대련을 쓰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춘련과 대련의 시작이다. 송사? 슈 (Shu) 는 "맹창 (Mengchang) 이 학사직함의 도부 () 로 비공 () 이기 때문에' 새해를 맞이하고, 축제 번호는 장춘 ()' 이라고 칭송했다. 이 대련은 촉국 황제 맹시군 () 이 쓴 것으로, 중국 새해 첫 춘련 () 이 되었다.

송대에 이르자 사람들은 종이에 춘련을 쓰기 시작했다. 대련뿐만 아니라 대련도 있다. 명나라 개국 황제 주원장은 붉은 종이와 잉크로 춘련을 쓰는 것을 제창했다고 한다. 그는 대련이 되는 것을 좋아해서' 천자' 라고 불린다. 그는 춘련이 황궁대원뿐만 아니라 민간에도 붙여야 한다고 지시했다. 그는 또한 관원과 학자에게 춘련을 써달라고 호소했다. 전 세계가 모두 축하하고 있고, 인민과 인민이 함께 있으면 화기애애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셋째, 대문을 굳게 지킨다. 춘련은 문틀에 붙이고 문신은 문판에 붙였다. 문신을 붙이는 것은 복숭아를 걸어 진화한 것이다. "달은 넓은 의미인가?" 라는 책이 있습니다. 12 월령은 이렇게 말한다. "도교는 문신이라고 하고, 좌월은 우측이 된다. Gasmen 의 신은 푸타오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화 () 와 레이우 () 로 악령을 내므로 나무가 문 안에 있다. " 다른 점은 부타오가 이신의 이름이고 문신은 이신의 초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당나라 에; 골키퍼가 사람을 바꾸었고, 진 () 과 () 이 교체되었다. 여기에 한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당태종 이세민이 중병에 걸렸고, 매일 밤 귀신이 울며 그의 목숨을 달라고 울고 있다. 그는 겁에 질렸다. 어느 날 밤, 전쟁 장군 진 () 과 그를 위해 보초를 서다. 그래서 태종은 안심하고 잠을 잘 수 있다. 이후 당태종은 화가에게 두 장군의 초상화를 그려 문에 붙였다. 처음에는 궁에 붙어 있다가 나중에 수많은 가구의 문신이 되었다. 5 대에 이르러 문신이 종찬으로 바뀌었다. 종규는 귀신을 먹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심괄의' 맹시필담' 에서 유래한 것으로 당나라 황제 이롱기는 어느 날 밤 무서운 꿈을 꾸었다. 그는 큰 귀신을 꿈꿨다. 낡은 모자를 쓰고 파란 가운을 입고 한 눈을 잡고 왼손으로 꼬마를 잡고 오른손으로 그의 귀신의 눈을 후벼 뱉었다. 명성조는 놀라서 대귀신이 누구냐고 물었다. 대답: 종규. 명성조가 깨어나자 유명한 화가 오도자를 찾아와 자신의 묘사에 따라' 문 잡는 귀신도' 를 그렸다. 5 대 때 사람들은 이 그림을 문신으로 붙여 섣달 그믐날에 걸었다. 송대에 이르러 골키퍼가 문리와 악비로 바뀌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문신 대신 설화를 자주 사용한다.

넷째, 폭죽을 터뜨리다. 새해에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이미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송대 왕안석은' 원일' 시를 한 편 썼는데, 시는 "폭죽 소리가 1 년을 죽이고, 봄바람이 훈훈을 도살수에 보냈다" 고 말했다. 이것은' 1 월 일' 의 불꽃입니다. 옛사람들은 대나무로 우렁찬 소리를 냈기 때문에' 폭죽' 이라고 부르며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산귀신을 쫓아내기 위해서였다. 산귀신에 나이라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그는 악한 사람이라 사람들은 늘 폭죽으로 그를 내쫓는다. 남북조' 형초기년' 에는 폭죽이 귀신을 쫓는 일이 기재되어 있다. 당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폭죽' 을' 폭봉' 이라고 불렀다. 레곡은' 이른 봄'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새 달력은 절반밖에 안 되고 작은 정원은 여전히 모인다. 송나라는 화약을 발명하여 곧 종이 포화약의' 채찍 폭발' 이 생겨 점화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무림의 옛일의 근거? 연감에 "폭발전에 관해서는 100 여 개의 실약이 숨겨져 있다" 고 적혀 있다. 오늘은 이미 불꽃놀이의 시대가 되었는데, 각종 꽃들이 불꽃놀이와 함께 폭발하는 것은 더욱 색다른 색감, 가지각색, 온통 파랗다.

중국은 오래된 농업 국가로 예로부터 봄을 중시해 왔다. 1 년 계획은 봄에 있다' 는 말이 있다. 봄갈이의 상황이 1 년 민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봄의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해 입춘일은 여름달력의 설날로 정해져 명절 축하를 한다. 개춘 전날 설날 의식이 열렸는데, 그것은' 대봄' 이라고 불린다. 봄의 시작에는' 춘빙' 연회가 있을 것이다. 첸은' 세서' 에서 "입춘날 우리는 무, 춘빙, 상추, 그리고 봄요리를 먹었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또한' 춘빙' 을 이용하여 그들의 친척과 친구들을 대접한다. 나중에 정월 초하루로 발전하여 하루로 축하하다. 남송의 오씨는 꿈속에서 썼다? 첫 달에, 그것은 말했다: "첫 달이 첫날에 떨어졌는데, 이것은 설날이라고 불린다. 설날, 황제는' 세배' 를 하며, 새해에는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한다. 이날 일반인들도 하늘에 제사를 지낸다. 나중에 설날은 하루의 경축이 아니라 여러 날의 명절이 되었다. 명절에는 명절이 있고, 어린 해, 섣달 그믐, 설날, 정월대보름 등도 첨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