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양 숭배와 태양 숭배의 고대 슈 문화

태양 숭배와 태양 숭배의 고대 슈 문화

고대 촉의 조상들은 다른 지역(중국, 외국 포함)에 사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일상 생활의 주요 내용 중 하나가 하늘과 땅, 자연에 제사를 드리는 것이었다. 보호를 구하고 영적인 힘을 얻고 통합과 사회, 국가 기구를 유지하기 위해 토템, 신, 조상에게 제물을 바칩니다(이것이 지배 계급인 촉왕이나 마법사의 주요 소원입니다). 이러한 제사 중에서 태양 제사(또는 태양 숭배)는 특히 많은 시사점을 주며, 일부 현대 학자들은 이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청두 태양 축제'를 제정할 것을 주장합니다. 찬란한 태양은 수만 년 전 지구를 비추며 인류를 보호하고 인류에게 무한한 경외감을 선사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태양을 숭배하고 숭배하며 기도하며 수많은 흥미진진한 태양 신화를 만들어냈습니다. 태양은 세계 모든 민족의 신화에서 가장 보편적인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19세기에 결성된 서양 종교 연구 분야 최초의 최대 학파인 자연신화학파의 대표인 막스 뮬러(Max Muller)는 이를 바탕으로 인간이 창조한 최초의 신은 태양신이며, 최초의 숭배 형태는 태양 숭배이다. 태양신화는 모든 신화의 핵심이며, 모든 신화는 태양신화에서 파생된다. 태양은 "단순히 빛나는 몸에서 세상의 창조자, 보호자, 통치자, 보상자로 바뀌었습니다. 사실상 신, 최고의 신으로 바뀌었습니다." 뮬러는 또한 종교의 진화가 태양을 숭배하는 유일신 종교에서 다신교로, 그리고 마침내 하나의 유신교로 진화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태양숭배가 언제 시작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외국 학계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신석기 시대에 속하는 카렐리아 암벽화(러시아 오네가 호수와 백해 지역에서 발견됨)가 1,000개 이상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의 대부분은 새와 동물입니다.” 그리고 방사선 광선으로 칠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고고학자들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빛의 광선이 있는 원과 반원이 태양과 달의 상징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일부 현대 연구자들은 신석기 시대에도 태양 숭배가 있었다고 믿고 있지만 아직 증거가 부족합니다." 소련 학자 C.A. 토카레프는 "실제로 청동기 시대에도 태양 숭배 경향이 있었다"고 믿습니다. 이 기간 동안 태양 숭배의 유물이 전 세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 트렌홀름에서 발견된 청동 전차는 태양 원반을 운반했으며, 스페인 테루엘에서 발견된 청동 망아지는 발굽 아래와 위에 태양 원반이 있었습니다. 뒤쪽에. 태양의 이미지는 "원반 모양일 수도 있고, 바퀴 모양(빔이 있거나 없음)일 수도 있고, '+'라는 단어가 포함된 원 형태일 수도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대 멕시코 사원 도시 데오티우아칸(Deotihuacan)은 BC 주변에 건설되었으며 가장 큰 건물은 태양의 사원입니다. 아스테가 문화, 마야 문화, 잉카 문화, 모치카 문화, 나스카 문화, 티아우아나코 문화 등 중남미의 다른 유명한 문화에서도 태양의 사원 건물이 발견되었습니다. 데오티우아칸의 태양신은 토나티우(Tonatiu)라고 불렸다. 이 시기 출토된 대표적인 문화유물은 방사형 해골이자 태양신의 형상인 '태양 원반(Sun Disk)'이다. 태양은 자연에 빛, 따뜻함, 생명을 가져다줍니다. 따라서 태양 숭배는 한때 세계 대부분의 지역과 국가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태양신과 태양 숭배 개념은 신석기 시대에 형성되었습니다. 1976년 칭하이 동부에서 출토된 마창형 마자야오 문화에는 4원형 "+"문양의 채색토기, 4원형 "+"문양 토기, 4원형 "미터"문양 토기, 그리고 6개의 원형 "×" 패턴으로 문자를 새긴 그물 패턴이 그려진 도자기 냄비입니다. 1974년과 1977년에 칭하이 민허는 "만자" 문양이 그려진 채색 도자기 항아리를 발굴했습니다. "+" 문자 패턴은 인디언들이 태양을 상징하기 위해 사용하는 "+" 문자와 정확히 동일합니다. 또한, 산둥성 대문구문화유적 3기 문화유적에서는 일문과 달 문양을 그린 채색토기가 출토되었다. 이것이 우리나라 원시사회에서 태양숭배의 연속이어야 한다.

싼싱퇴 2호 구덩이에서는 일종의 청동 '바퀴 모양 그릇'(***6개)이 출토되었는데, 모양은 원형이다. 수리된 2개 조각의 지름은 약 84cm이고, 중앙에 바퀴통처럼 보이는 커다란 둥근 기포의 지름은 약 28cm이고, 바깥 지름에 연결된 살 모양의 방사형 직선 막대 5개가 있다. 이것은 싼싱퇴(Sanxingdui) 조상들의 태양 숭배의 유물이어야 합니다. '바퀴 모양의 그릇' 중앙에 있는 크고 둥근 기포는 태양으로 해석할 수 있고, 방사되는 직선 막대는 빛을 방사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태양을 '바퀴 모양의 그릇'으로 묘사하는 것은 우리나라 칭하이 성 낙도현에서 출토된 채색 토기 대야의 태양 문양과 같이 전 세계의 태양을 숭배하는 민족들 사이에서 비교적 일관되는 ​​단순한 회화 방식이며, 광시성 닝밍에 있는 화산 암벽화의 태양 패턴 쓰촨성 공현 보족의 관 벽화에 있는 태양 패턴(그림 1).

태양숭배는 천체를 대상으로 하는 자연숭배의 일종이다. 태양은 인간이 형성되기 전에 존재했습니다. 인간이 탄생한 이래 태양은 자연물로서 밤낮으로 인간과 함께해 왔습니다. 그러나 인류사회 초기, 즉 원시적인 채집과 수렵시대에는 태양숭배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생명 안전. 신석기 시대에 들어서서야, 즉 인간이 생산적인 생산(농업, 축산)을 할 수 있게 된 이후에야 태양은 인간에게 직접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사람들은 자신의 노동의 성과가 태양에 의해 제한된다는 것을 느꼈다. ,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태양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고 태양에 대해 추측하게 만들었습니다. 원시인들은 태양의 신비를 이해하지 못했고, 태양은 만물을 살리고 자라게 하는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으며, 심지어 다산을 주는 주요한 존재로 여겼습니다.

원시인들은 또한 태양이 인간과 마찬가지로 영혼, 기쁨, 분노, 슬픔, 기쁨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고, 이것이 태양이 영적인 존재라는 개념으로 이어졌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점차 태양을 의인화하여 신으로 여기고 숭배하거나 제사를 지내게 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중남미의 태양사원은 물론, 중국 각지의 선사문화나 노예문화 시대의 다양한 태양 형상도 이러한 태양 제사를 위한 제물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은유 유적에서 출토된 갑골문에도 '빈리', '떠오르는 태양', '들어오는 태양'에 대한 기록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은인들이 일출과 일몰에 예배를 드린 것을 반영한다. . 고대 서적 "Shangshu Yaodian"에도 "Bin Ri"가 동쪽에 있고 "Jie Ri"가 서쪽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에는 태양을 숭배하는 정해진 장소가 없었습니다(원나라 이후 베이징의 태양 제단처럼). 그들은 매일 아침 태양에 절하고 무릎을 꿇었습니다. 『역사·풍찬서(史記·Fengchan book)』에는 황제가 “저녁에는 해와 달에게 절을 한다”고 적혀 있듯이, 진영을 떠날 때 그들은 새벽에는 태양을, 밤에는 달을 숭배한다. 아직 원시부족사회에 속해 있던 신장 알타이 지역의 우량하이족은 아직도 집 앞에서 태양을 숭배하는 풍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북동쪽의 오로켄족은 매년 음력 정월 초하루에 무릎을 꿇고 태양을 숭배하며, 어려움에 처할 때에도 태양에게 위로를 구한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전의 중국의 다양한 민족 집단은 문명 시대에 진입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태양신을 숭배하고 숭배하는 방식에 일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지 상황에 맞게 경건한 태도와 간단한 방법을 갖습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은상(殷商)나라 고대 촉(船)의 조상들은 다른 지역의 다른 민족들에 비해 태양 숭배 문화가 더 발달했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특별한 태양 숭배 도구나 상징인 '바퀴 모양의 기구'와 상징물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태양 주위의 네 마리의 새" 금박. 그러나 문화유전학의 원리에 따르면 문화의 발생과 발전은 대개 문화적 수요의 정도에 정비례한다. 광시성 닝밍의 화산암벽화에 어떤 주제가 표현되어 있는지는 오랫동안 학계에서 논의되어 왔습니다. He Xingliang 씨는 문화 유전학의 원리를 사용하여 이 미스터리를 쉽게 풀었습니다. 그는 화산 암벽화는 태양을 숭배하는 의식을 상징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왜냐하면 암벽화에는 광선이 없고 광선도 없으며 "+" 모양의 원이 모두 태양의 이미지이기 때문입니다. 일출을 기원하는 몸짓으로. 사진 속 사람들이 이렇게 태양에 매료되고, 태양에 대한 열의와 열정을 보이는 이유는 '광시에는 비가 많이 내리고, 봄과 여름에는 한두 달씩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벼가 나오므로 이삭을 따거나 익힌 후 오랫동안 해가 없으면 큰 손실을 입게 되므로 고대 장족들은 자연히 최선을 다해 일출을 기원하는데, 주술을 통해 일출을 기원하는 것은 아마도 그 중의 하나일 것이다. “은상(殷商)시대에 촉족이 살았던 청두평야(成島平地)의 상황은 광서(廣西)의 장족 조상들보다 더 나빴다. 이곳의 습도는 높고 구름과 안개가 많으며 여름에는 폭우가 내리고 가을에는 비가 계속 내립니다. 대부분 지역의 평균 강수량이 약 1000mm에 달하므로 고대에는 "새는 하늘"로 알려졌습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일조량이 연간 800~1,100시간에 불과해 전국에서 일조량이 가장 적은 지역 중 하나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아주 일찍부터 외국인들은 그들을 조롱하기 위해 "태양을 보고 짖는 사천개들"이라는 표현을 생각해 냈습니다. 슈의 태양절 문화가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도 놀랄 일이 아니다.

중국 신화사에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이상한 현상이 있는데, 태양을 쏘는 신화는 대부분의 지역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반면, 촉나라 사람들은 주로 기도하고, 희망하고, 이것이 가장 전형적인 것입니다. 쓰촨 서부의 바지(Bazi)에는 아직도 두 가지 신화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해와 달을 보는 두 형제 자매"와 "태양의 보물과 달빛".

신화와 전설은 인간의 사회생활을 반영합니다. 촉 밖의 많은 태양신화는 극심한 가뭄과 재난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자 치우륜"은 "과거에는 열 개의 태양이 함께 나타나 모든 것이 빛났다"고 말합니다. 『운행·감서』에는 “요(堯)나라 때 열 개의 태양이 함께 나타나 만물이 불타게 될 것이라고 유학자들이 썼다”고 한다. ', '태양을 쫓는 쿠아푸'. 온화한 날씨와 부드러운 비에 대한 염원을 표현한 비극적이면서도 감동적인 신화적 이야기이다. 이는 쓰촨성 서부 팔자에서 해를 기원하고 보호한다는 신화가 전달하는 일광 비 적기를 기원하는 메시지와 정반대를 이루며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싼싱퇴 '발굴보고'에서는 싼싱퇴 2호 구덩이에서 출토된 대형 옥변인장(번호: K2③201-4)에 두 개의 산이 새겨져 있다고 보도했는데——

저기 태양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이는 산 위의 원입니다. 원의 양쪽에는 8개의 구름 문양이 새겨져 있으며, 구름 문양 아래에는 산 중앙에도 원이 있고(참고: 태양이기도 함) 또 다른 언덕이 있습니다. 원 아래. 두 산의 양쪽에는 큰 손이 있어 반쯤 주먹을 쥔 채 엄지손가락으로 산허리를 누르고 있습니다.

옥테두리의 조각은 고대 촉의 자연환경과 고대 촉인의 사고방식을 표현한 이미지이다. 쓰촨 분지는 우리 나라의 유명한 내륙 폐쇄 분지로서 해발 1,000~3,000m의 운남-귀주 고원에 대량산, 충래산, 다바산, 우산산, 대러우산 등의 산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게다가 오랫동안 흐리고 비가 내립니다. 우울하고 숨막히며 성급합니다. 그러므로 고대 촉인들은 태양이 빛나고 습기와 칙칙함을 깨뜨리고 자유롭고 맑고 밝고 개방적인 생활 환경을 위해 노력하기를 바랐습니다. 산을 움켜쥔 강력한 손은 자신의 운명을 붙잡으려는 고대 촉족의 강한 신념과 투지를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혼돈하고 무지한 원시 사회에서 문명 사회로의 여정에서 고대 촉족은 족쇄에서 벗어나고 고립을 깨기 위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고된 노력을 기울였다.

청두 평야에는 '용리신' 부부가 자신의 살과 피를 이용해 땅의 틈에서 하늘과 땅을 강제로 밀어내 인간이 볼 수 있게 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빛. 이제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해가 뜰 때 하늘과 땅 사이에 보이는 붉은색은 '용리신' 부부의 피다. [12] 빛을 위해 싸우고 태양을 요구하는 그들의 이야기는 하늘을 수선하는 누와, 바다를 채우는 징웨이, 세상을 여는 판고왕, 태양을 쫓는 쿠아푸의 이야기만큼 관대하고 비극적이며 감동적입니다. 중부평원과 남부지방에서 유행하는 , 막대기를 버리고 복숭아 숲이 된다는 이야기는 그 충격적인 강렬함과 영혼을 감동시키는 매력을 훨씬 뛰어넘는다. 삼성퇴 2호 가장자리에 있는 옥 조각상이 태양 아래서 엄지손가락으로 산봉우리를 누르고 있는 모습의 상징적 의미는 『영리심』과 같은 촉족의 “세계 창조” 이야기 속에 담겨 있지 않은가? ” 부부?

원시사회의 조상들은 태양과의 오랜 관계 속에서 태양 에너지가 나무, 꽃, 풀, 작물의 성장과 성숙을 촉진하고 사람들에게 빛과 따뜻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관찰했고,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고,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석기시대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은 태양을 다산의 신, 수호의 신, 공평과 분별의 신으로 숭배하기 시작했다. 싼싱두이 유적지에서 출토된 높이 2.62m의 대형 청동 입상과 청두 진사 유적지에서 출토된 높이 0.15m에 가까운 청동 입상은 전설적인 태양신의 형상을 결합한 것입니다. 진샤 유적지에서 출토된 직경 0.12미터의 '태양 주위의 네 새' 금박은 12개의 소용돌이치는 이빨 무늬로 태양을 직접적으로 상징하고 있으며, 이는 삼성퇴의 청동 '바퀴 모양 그릇'과 유사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의 태양신 전설에는 태양이 연꽃의 형상을 한 경우가 많다. 고유(高伯)의 『회남지 지형』에는 “나무 끝에 열흘이 있으면 연꽃처럼 보인다”고 적혀 있다. 허야오화(He Yaohua) 씨의 조사에 따르면,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전에 윈난성 쿤밍시 시산구에 있는 대러제(Dalejie)와 다른 마을의 이족은 매년 겨울 음력 29일에 마을 사람들에게 '태양 모임'을 열었습니다. "일보살"을 숭배하기 위해 산사에 갔다. 제사를 드릴 때에는 오색 종이에 '일보살'이라고 쓰고 '일경'을 7번 독송한다. 공양물에 새겨진 태양의 상징은 연꽃이다. 싼싱두이의 큰 청동 입상 머리에 쓴 높이 17.7센티미터의 화관은 무성하고 꽃이 피어 마치 연꽃이 피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쿠바 촉 기호의 칠각성 모양과 비슷합니다(인내강의 "화양국지학 보충 그림") 》고대 촉에서 "일"이라는 단어로 해석됨)은 일관됩니다. 그러므로 이 청동입상의 형상은 고대 촉족이 숭배하고 기도하는 대상이었던 머리 위의 태양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진샤에서 출토된 작은 청동 입상은 머리에 두루마리 모양의 관을 쓰고 있는데, 이는 '머리 위의 태양'의 또 다른 형태로 여겨진다. 머리 위의 태양 이미지는 고대 중국 역사와 전설의 샤오하오(Shaohao) 신에 해당하며, 이전에 동쪽에 새 왕국인 샤오하오 왕국을 세웠고 서쪽을 통치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Jiangshui (Minjiang River의 고대 이름) Xiling의 Huangdi와 Leizu의 아들 인 Qingyang입니다. 궈 모루오(Guo Moruo) 씨가 편집한 "중국 역사 사본" 제1권에는 소호족 집단의 씨족이 "모두 새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분명히 토템의 잔재"라고 나와 있습니다. 갑골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샤오하오는 상인의 조상이었고, 상인은 태양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태양을 자신의 신으로 숭배했다. Shaohao의 Hao인 Cong Ri Cong Tian은 머리 위에 태양이 있는 사람입니다. 샤오하오는 새 숭배(토템 숭배에 속함)와 태양 숭배(자연 숭배에 속함)가 결합된 부족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샤오하오는 태양새입니다. 금사에서 출토된 '태양 주위의 네 새'의 금박에 태양을 공전하는 네 마리의 새와 삼성퇴 청동 나무에 있는 신성한 새도 태양새입니다. 그런데 민강 계곡을 지리적 위치로 삼은 소호족은 어떻게 중원을 지배하게 되었고 왕과 패권자가 되었으며,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왜 청두 평야로 돌아왔는가? 어려운 미스터리. 아마도 민강에서 발원하여 민강을 따라 간쑤(甘肃)와 산시(陝西)를 거쳐 허난(河南)에 이르렀고, 한 지류는 이 길을 따라 고향으로 돌아갔을지 모르며, 본 지류는 세계를 정복하기 위해 쓰촨을 떠나 남서쪽으로 갔을지도 모른다. 민강을 따라 싼싱퇴(Sanxingdui)까지 - 진사(金沙)의 건국과 수도?... 역사적 사실이 무엇이든 요컨대 현대사회에서는 태양숭배, 새숭배와 관련된 수많은 물리적 이미지가 노출됐다. 싼싱퇴-진샤(Sanxingdui-Jinsha) 유적지의 사람들, 특히 중원과 장강 유역의 현대 문화. 다양한 도자기 '새 머리 숟가락 손잡이'와 청동 새 및 기타 새 모양과 새 패턴이 특징을 충분히 표현합니다. 촉 문화가 드러났다는 것은 참으로 충격적인 사실이다.

1990년 3월 쓰촨성 고고학자들은 삼성퇴 2호 갱에서 발굴된 6그루의 청동나무 중 1그루를 복원했다. 수리한 주 줄기의 높이는 3.96m에 이르고 가지 끝은 불완전하다. 가지가 3층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층마다 3개의 가지가 있고, 각 가지에는 청동새가 서 있다. 많은 학자들은 이것이 고대 문서의 "건축용 목재"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산해서·해외동경』에는 “당곡에 무궁화 한 마리가 있는데 거기에 열흘 동안 몸을 담갔다...아랫가지에 9일 머물고 윗가지에 머물다”라고 적혀 있다. 『회남자·지형』에는 “나무가 나무를 세우면 서쪽에서는 열흘째 되는 날에 그 꽃이 땅에 빛난다”고 되어 있다. 이 설에 의하면 신화에 나오는 것은 싼싱퇴(Sanxingdui) 유적지에서 출토된 청동나무의 원형은 '건목(Jianmu)'('산해경(Shan Hai Jing)'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새가 없음)이 아니라 '루오무(ruomu)'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산해경 해내경"과 "수경주약수"에 따르면 약무는 약수에서 왔고 약수는 쓰촨성 서부 야롱 강 주변 지역인 "수현 옌뉴장 밖"이었다고 합니다. 황디와 레이주 땅의 아들 창이가 태어났다. Ruomu의 원형에 따르면 Sanxingdui Bronze 신성한 나무의 부서진 꼭대기에는 새가 있어야 하며 10마리의 새가 있어야 합니다. 또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하루가 더 있고 태양은 열흘째입니다.

실제로 전 세계의 많은 국가 전설에서 새는 태양의 상징으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의 매신 호라스는 태양신입니다.

고대 페르시아의 동전에는 태양의 후예인 왕의 왕관에 태양을 상징하는 날개가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중앙아메리카 마야 인디언들의 태양신은 까마귀와도 관련이 있다. 그들은 "태양신이 까마귀에서 변신했다는 전설"을 갖고 있다. 그러나 태양과 새 사이의 가장 가깝고 가장 광범위하며 지속적인 연결은 고대 중국 신화와 전설에서 발견됩니다. 고대 중국 서적에서 자주 언급되는 "황금 까마귀", "적 까마귀", "양 까마귀", "양 까마귀"는 태양을 나타냅니다. 『회남자·신』에는 “대낮에 까마귀가 있다”고 적혀 있고, 고영의 주석에는 “까마귀가 여전히 쪼그리고 앉아 있는데 이를 삼족오라 부른다”고 되어 있다. "라고 말합니다. "당 계곡에는 부벽이 있습니다. 하루 만 나오고 하루 만 나오며 모두 까마귀에 실립니다. "Guo P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 안에 다리 달린 까마귀가 있습니다. "산둥성 페이 청시 샤오 당산 석실에있는 태양상은 둥근 태양입니다. 우. 쓰촨성에서 출토된 한나라의 석관에도 태양에 주둔한 황금까마귀의 형상이 새겨져 있는데… 이것은 고대 신화를 예술로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고대인들이 까마귀를 태양에 비유하는 이유는 고대인들이 태양에 흑점이 있다는 것을 관찰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신뎬 문화 유적지에서 출토된 채색 도자기 항아리에 태양에 검은 점이 그려져 있음). 간쑤성 린타오(lintao) 사촌(沙村)에서 중국 청동기시대 흑점을 관찰한 증거인데, 까마귀는 검은색이라 까마귀에 비유된다. 세 개의 다리를 가진 태양 속 까마귀는 주로 이 까마귀가 평범한 까마귀가 아니라 신적인 까마귀임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싼싱퇴 2호갱에서도 길이가 약 50~60cm인 마름모형 또는 반마름모형 구리그릇 최소 40개가 출토됐으며, 눈알 모양의 문양이 양각으로 새겨져 있어 사람이나 동물의 모습을 닮았다. 눈. (사진 3, 왼쪽) 또한 종무인의 얼굴에는 볼록한 원주안구보다 약간 짧은 크고 작은 청동안구가 20~30개 있다. 이 구리 눈과 안구는 많은 청동상의 액세서리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동상에 있는 눈과는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오브제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싼싱퇴(Sanxingdui) 유적에서 출토된 봉인된 토기의 일부에는 봉인된 부분에 눈이 찍혀 있으며, 싼싱퇴(Sanxingdui) 유적지에서 출토된 토기에는 그림 문자가 새겨진 유일한 기호가 있습니다. (사진 3, 오른쪽) 삼성퇴 문화에서 그토록 많고 기이한 눈 모양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이로부터 우리는 남방 일부 민족 지역에서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 닭 숭배, 즉 닭 점술을 생각하게 된다. 특히 옥수수 점. 예를 들어, 쓰촨(Sichuan), 윈난(Yunnan), 구이저우(Guizhou)의 일부 먀오족에서는 약혼식을 거행하기 전에 젊은 남성과 여성이 일반적으로 짜낸 수탉(피를 보는 것은 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칼로 죽일 수 없음)을 냄비에 넣습니다( 닭 머리는 동쪽을 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