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봉건 시대 사람들의 결혼관은 어떤가?

봉건 시대 사람들의 결혼관은 어떤가?

중국 고대의 혼인제도는 기본적으로 여름상주 () 시기를 거쳐, 특히 주조 () 를 거쳐 확립되고 고정되었지만, 진한 시대에는 진일보한 발전이 있었다.

첫째, 결혼 나이

고대인들은 만혼을 제창하면서 성기능이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려야 결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전 장에서는 황제의 내경, 수문, 상고 천진함을 언급했지만, 여성이 27 일 월경을 시작한 것은 14 세라고 말했다. 남성 16 세가 되어서야 유정을 시작하는데,' 음양이 잘 어울린다' (즉 성교) 면 아이를 낳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성기능은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못했고, 아직 결혼 적령기에 들어가지 않았다. 여자는 반드시 세 시까지 기다려야 한다

71, 21 세, "평균 신장기, 그래서 진짜 이가 자란다" 고 할 수 있습니다. 남자는 3824 세가 되어야' 신장기가 보통이고 근골이 강하기 때문에 이가 정말 길다' 고 할 수 있다. 이른바' 신장기 일반' 이란 성기와 성기능이 균형 있게 발달하여 비교적 성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른바' 진이가 장대를 낳는다' 는 것은 사람의 마지막 이가' 자라난다' 는 뜻이며, 인체가 이미 충분히 성숙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고서에서 제기되었으며, 양한 위진 남북조의 많은 학술 저작과 의서에서 강조되었다.

그러나 한나라에서는' 남자 30 과 결혼, 여자 20 과 결혼' 이라는 이론이 실천에 약간의 충격을 받았고, 어떤 것은 효과가 없었다. 예를 들어' 논형 제물편' 에서' 의식' 은 남자 30 과 결혼, 여자 20 과 결혼한다고 하지만 법제가 성립되면 반드시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어찌 효과가 있는가, 지금은 쫓지 않는다. "

이런 상황은 봉건 사회의 발전과 매우 관련이 있다. 봉건 사회에서는 한 가구를 생산 단위로 하고, 남자는 일찍 결혼하고, 일찍 집안의 노동력을 늘리는 것은 한 가구의 생산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봉건종법 제도는 자녀를 매우 중시하며, 조혼은 조육과' 조복' 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이런 조혼 현상을 반대하지만, 성과는 미미하다. 예를 들어, 한 왕조의 왕 지 (Wang Ji) 라는 학자는 "푸 (fu).

여자, 인륜의 윤곽, 장수의 새싹. 세속적인 결혼은 너무 이르다. 어떻게 아버지가 되어야 할지, 아이를 낳아야 할지 모르겠다. 교육이 불분명하고 인망정치이기 때문이다.

사회생활에는 많은 현상이 있으며, 많은 민간 풍습은 모두 경제 발전의 수요에서 기인한다. 모두 현실적인 문제이고 현실성이 강하다. 과학 이론은 사물 발전의 법칙을 탐구하여 강한 예측성을 가지고 있다. 선견지명과 현실은 종종 모순적이다. 만혼만육을 제창하고, 출산을 적게 하면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해 한편으로는 교육이 필요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경제적으로 철저히 해결해야 한다. 이것은 당연히 일조일석의 일이 아니다.

하룻밤 사이에 일어난 일입니다.

한나라 조혼의 흥기는 황족이든 백성이든 모두 보편적이다. 한서' 와' 후한서' 를 보면 남자의 첫 결혼은 15 세에서 18 세 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후한서": "건녕 4 년 4 월, 나는 총애를 잃고 명문 송씨를 황후로 삼았다." 영제 건녕 원년은 즉위, 열두 살, 그래서 결혼할 때 열다섯 살이었다. 후한서 환제 실록': "건화 원년 가을 7 월, 리앙 황후." 환제는 열다섯 살에 즉위하여 결혼했다.

해는 아마 16 일 것이다. "이석" 15 근의 어머니 서제세는 편액을 만들어 말했다. "태양으로부터 받을 때, 너는 연장되어 뒤에 서 있을 것이다. 열여덟 살 때 아내 쑤와 결혼했다. 클릭합니다

한서' 와' 후한서' 를 보면 여자가 13 세에서 19 세까지 시집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후한서 조황후사" 에서 "자기 동생, 매우 걱정스럽고 노여웠다" 고 말했다. 백태부인은 떠우 댁과 결혼한 적이 한 번도 없어서 태고를 골랐는데, 때는 열세 살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한서 외척전": "선제는 할머니 왕비에게 물었다. 왕위의 가족은 탁군현 서옥평향에서 태어났다. 열네 살 때 그는 동료 왕희와 결혼했다. " "후한서 조사숙이 아내와 결혼한 이야기": "딸이 되다

일곱 가지 계명이 있는데, 위에 적혀 있다: 나는 어리석고 무감각하다. 나는 돌아가신 주인에게 귀여움을 받았고, 나는 어머니의 선생님께 가르침을 받았다. 나는 4 살이고 조석에서 빗자루를 들고 있다. 고시' 공작새가 남동쪽으로 날아간다':' 열일곱 살에 여자와 결혼하면 마음이 늘 씁쓸하고 늘 슬프다. "후한서 광열윤전": "새로운 원년 6 월, 19 살에 완성당례에 입학했다. ""

옛사람이 집계한 나이는 중국의 옛 풍습에 따라 허세, 즉 생후 1 년, 생후 2 년, 그래서 전체 연령이 위보다 1 년 적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남배, 큰 비율은 남자가 여자보다 약간 길다는 것이다. "한서 호광전": "넓은 장녀, 길리 (상관걸전) 의 아들인 앤의 아내로, 2008 년에 황제 () 와 짝을 이루는 여자가 있다. 길리의 여동생 아씨 이모가 여후궁을 지었는데, 영별한 셈이다. 몇 달 만에 그녀는 황후가 되었다. 또' 한서 외척효소 상관전': "소제서, 여덟 살, 한 여자가 장모로, 한 달 후 황후, 여섯 살이 되었습니다. "이 두 단락은 남녀의 차이가 두 살 차이인' 일치' 라는 것을 보여준다. 민간도 마찬가지다.' 후한서 정사 임연천': "로월 백성들은 결혼 풍속이 없고, 엄나이천군, 남자는 20 세에서 50 세, 여자는 15 세에서 40 세까지 모두 연령에 걸맞게 2 천여 명과 결혼했다. ""

둘째, 결혼하는 방식

진나라와 한, 진, 진, 남, 북 왕조 시대에는 고대에 멀지 않았기 때문에 남녀는 여전히 결혼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자주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부모의 명령은 나날이 강화되어 하상주 시대의' 어떤 명절 가출' 풍습이 한족에서 기본적으로 사라졌다.

"한서 후한서" 에는 몇 가지가 기록되어 있다. "한서 장이전": "외황부 시어머니는 매우 아름답고, 부노, 부친객망이다. 아버지와 손님이 말했다: "나는 장귀에서 정직한 사람을 찾을 것이다." 들어 봐 요, 그녀와 결혼 하시기 바랍니다. 여자 집은 고가로 귀를 산다. ""

"후한서 양홍전": "같은 군 맹가에 한 여자가 있는데, 뚱뚱하고 못생기고 검고, 돌절구를 들어 보고 시집가지 않기로 했다. 서른 살이 되었을 때, 부모님이 그에게 왜 그러냐고 물으시자, 여자는' 현혜해야 하는 사람은 모두 양백루안 같다' 고 말했다. ♫ 홍문이 그를 고용했다. ""

이 두 가지 예는 외국 부자의 딸이 다른 사람의 조언으로 스스로 결정했지만, 항상 결혼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자주권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맹광과 우렁찬 결혼은 비전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완전히 독립적이다. 이 정도의 자치는 송명 이후에는 보기 드물다. 존재해도 사회의 비난을 받아' 방탕',' 비표준',' 예절 위반' 으로 비난을 받는다. 그러나 한나라에 이르러서는 사람이 다르거나 다르다.

물론 이런 현상은 일의 한 측면일 뿐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결혼은 부모에 의해 결정되고 점차 사물의 주요 측면으로 발전했다. "후한서 다이양전": "선오여현, 시집갈 때마다 꼭 결혼해요." 이 아버지는 딸의 결혼을 지배할 권리가 있으며, 외부에도 비교적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한서 회양선전' 과 같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친분도 있다. "조 () 가 사람을 보내 상녀, 녹봉 200 근을 돌보게 했다. 허용되지 않는다."

"왕미의 전전, 잔재": "우리 아버지의 겸손은 장사 장군 호진 () 이다. 나는 남편과 결혼할 것이다. 나는 둘째 아들을 만나야 한다. 그래야 내가 선택을 할 수 있고 겸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어른들이 자녀의 결혼에 대한 견해가 모순되는 경우도 있지만, 결국 자녀의 결혼은 어른에게 달려 있다. 예를 들어, "한서": "당시 허광한은 딸 평군, 열네다섯 살, 오후의 사위, 그의 아내의 사위였다. 오후의 아들은 그가 인수할 때 죽었다. 그의 어머니는 점쟁이를 할 줄 안다, 비싸다고, 그의 어머니는 행복하다. 장합은 서서서복에게 딸이 있다는 말을 듣고 술을 사달라고 했다. 술과 밥이 배불리 먹고' 증손자는 지척에 있고, 나는 산세관에서 하인으로 일하지만 아내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 "광한 은 약속했다. 내일, 나는 냄새를 맡을 것이고, 화를 낼 것이다. 광한령은 중개이기 때문에 현손 () 과 함께 한다. \ "한고조 유방이 여후와 결혼한 후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다. 여후의 아버지 여공은 유방의 모습을 보고 그를 매우 존경한다. 그는 많은 연인이 있다고 말했는데, 유방과 비교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그의 딸과 결혼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의 아내 Lu Wei 는 화가났다. 그녀는 여공을 꾸짖으며 말했다. "당신은 항상 우리 딸이 귀인과 결혼한다고 하는데, 배현장이 와서 혼담을 하는데, 당신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너는 어떻게 유방과 결혼할 수 있니? 클릭합니다 여공은 "여자는 이런 일을 이해하지 못한다. 클릭합니다 결국 나는 딸을 유방에게 시집갔다.

때때로 남녀간의 결혼은 다른 친척들이 결정하는데, 그들은 당연히 부모보다 더 권위가 있다. 예를 들어 한나라의 진평은 젊었을 때 아내와 결혼할 수 없었다. 부족호에는 장부라는 부자가 있다. 우연한 기회, 그는 진평을 알게 되었고, 진평이 예쁘게 생겼고, 기품이 있어서 손녀를 그와 시집보내고 싶었다. 이 손녀의 생활은 좋지 않다. 한 남자와 결혼하면 한 남편, * * * 다섯 번 죽는다. 그러나 장의 아들은 그의 딸과 결혼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진평은 진평이 가난해서 무슨 진지한 일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다른 것을 볼 수 없다. 그들은 왜 딸을 그와 결혼시킬까? 그러나 장패는 이 사람이 못난 줄 알고 결국 손녀를 배급했다.

남녀간의 결혼이 부모를 거치지 않거나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으면 부모는 매우 화가 난다. 한나라의 사마상루, 탁문군 등. 임경 () 의 가장 부유한 탁왕손 () 은 손님을 접대하기 위해 연회를 열었고, 사마상루 () 는 초청에 응했고, 석간 그는 피아노 한 곡을 연주했다. Zhuowang 일 그냥 미망인 딸 Wenjun 비밀리에 창문을 통해 Sima xiangru 를 보고, 그래서 그와 사랑에 빠졌고, 그래서 밤에 Sima xiangru 로 달려가 Sima xiangru 의 고향으로 도피했다. 지아

빈곤 중에는 벽이 네 개밖에 없다. 탁왕손은 이 일에 대해 크게 화를 내며 말했다. "이 딸은 값어치가 없어서 차마 죽일 수가 없지만, 나는 한 푼도 줄 수 없다!" 사람들은 그를 설득하지만, 그는 듣지 않는다.

남녀가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 스스로 결정할지 아니면 부모가 결정할지,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

남자는 여자를 선택한다. 우선, 그들은 외모를 중시한다. 물론 외모는 단순한 아름다움이 아니다. 한나라에는 유명한 관원인 바황이 있는데, 그는 "여름에는 수영하지 말고, 좋은 애인과 함께 입고, 한 여자를 만난다" 고 말했다. 。 점사는' 이 여자는 돈이 많을 거야, 그렇지 않으면 사진집은 쓸 수 없어!' 라고 말했다. 그녀의 마을에 있는 마녀의 딸이 그녀를 밀고 있는 문제이다. 한 악당이 아내를 데리고 평생 그와 함께 살았다. "두 번째는 여성의 재능을 마음에 드는 것이다. 화양국지' 권 10 에는 이런 말이 있다. "양희, 무양인, 빈한한 출신으로 아버지가 수감되었다. 상인부터 시작하여 현으로 돌아오니 현에서 그를 매우 존중한다. 처녀의 몸으로, 입구를 초청하여 아버지를 고소하고, 말이 너그럽고, 울며 소리가 나지 않는다. 나는 진심으로 내가 아내와 아버지, 내가 아야코 고용 된 것은 나의 재능 때문이라고 현에 말했다. 셋째,' 한동선전' 에서' 왕홍처부 효현, 전 장군의 아들, 구임현, 병면제 중랑장, 형제 병행' 이라고 쓴 바와 같이,' 한동선전' 에서 여성의 동생을 마음에 들어한다. 우리 아버지는 그것을 매우 좋아하셔서, 그것과 결혼하고 싶어 하신다. "진평의 아내와 같이 여자의 부를 탐내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왜 첸 핑 장 푸 이 미망인 다섯 번, 사람들은 손녀 와 결혼 하지 감히 받아들일 것인가? 후세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가문의 재산이라고 말한다.

여자가 남편을 선택하는 첫 번째 일은 남자의 생김새를 보는 것이다. 유방을 바라보며, 장은 부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다. 태평어람 오서' 제 541 조 오국의 유명한 대신은 젊었을 때 "도겸 단양현인" 이라고 말했다. 간공이 문을 나서다가 도중에 그를 만난 모습이 갑자기 그를 불러 차 한 대에 살면서 그와 이야기를 나누게 되어 기뻤다. 왜냐하면 그는 아내에게 딸이 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간부인은 화가 나서 말했다. "나는 도가의 게임이 지나치다고 들었다. 그녀가 어떻게 한 여자에게 보증할 수 있단 말인가? "라고 간공이 말했다.' 기표가 있으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뒤이어 서주 목업이 뒤를 이었다. 두 번째는 남자의 재능과 재능을 중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인들이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역사서에는' 한서 장귀전' 과 같은 기록이 많다. "부손님은' 장귀에서 현을 구해야 한다',' 후한서 공손전전' 이라고 말했다." 군은 목소리가 우렁찬 미인이고 언행이 현명하다. 그는 자신의 재능에 대해 지나치게 신중해서 아내를 자신의 아내로 여긴다. " 후한서 여전': "박해보 선처, 환가의 딸, 글자. 당신의 맛을 선언하면, 당신의 아버지를 배울 것이고, 당신의 아버지는 그 고통을 놀라게 할 것이므로, 그의 아내를 첩으로 삼겠습니다. " 물론, 소군의 아버지는 가난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보선씨를 마음에 들었다. "태평유란" 54 1 인용 "정현별전" 은 "그래서 대서좌성, 13 세가 현관이다" 고 말했다. 너는' 나는 미도가의 자질을 찬미하고 있다' 고 말했다. 옥은 아름답지만 반드시 조각해야 한다. 학자에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 예:' 그러길 바래요. 그래서 그는 그의 세대에서 뽑았고, 그의 아내는 그의 동생과 딸을 아내로 받아들였다. "\" 화양국지 \ "볼륨 10 은 말했다:" 자갈을 해결하는 사람, 언덕 처자도 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둘째 형도 돌아가셨기 때문에 나는 언니가 보낸 것이다. 나는 아버지의 제자 왕성과 함께 서주로 도피하여 한 식당에서 하인이 되었다. 식당은 많은 사람을 알고 그것을 아내로 삼았다. ""

고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인재를 아끼고 아끼며, 독특한 혜안을 가지고, 사람을 거칠게 알고, 사람을 도와 가난과 위험에 도움을 주었다. 이런 감상과 도움은 종종 결혼의 형태로 나타난다. 오늘의 관점에서도 이런 상황은 나쁘지 않다.

그 당시에는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어떤 정치적 관계를 위해 결혼하는 것과 같은 특수한 상황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사기' 제 7 회 유길은 "장량 항백에 가고, 항백은 피공을 만나러 가고, 피공은 술로 장수하며, 인연에 관계된다" 고 말했다. "후한서 유희미전": "정말, 왕양이 기병하여 왕랑을 부쳤는데, 십여만 명이 있었다. 그 세조가 보낸 식물은 양은 물방울이 새지 않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세조는 양이 출국한 후 그의 조카가 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끝났다. "

진나라와 한 왕조 때, 복혼을 가리키는 일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후세에 이 바람이 성행하였다. 예를 들면' 후한서 자부전':' 복소와 오파의 전쟁, 이결결, 대파전, 상처가 더 심하다. 광무는 겁이 나서 말했다. "그래서 나는 자부가 또 다른 장군이 되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그가 그의 적을 과소평가했기 때문이다. 정말 내 별을 잃어버렸어! 그녀의 아내가 임신하여 여사를 낳았다는 말을 듣고, 아들은 그녀와 결혼했다. 만약 한 남자가 태어날 때부터 사악하다면, 내 딸은 그와 결혼해서, 그녀는 아내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

결론적으로 진나라와 한 시대는 중국 봉건 사회의 초기였으며, 결혼의 방식과 목적은 점점 봉건 사회의 낙인을 찍었다. 가법과 부모의 생명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가족관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앞서 거론한 많은 예들을 보면 문 1 위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문 1 위와 등급을 강조하는 이런 추세는 봉건사회의 특징으로 위진 시대에 절정에 이르렀다. 물론 남자가 겸손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여성도 많다

전반적으로 가난한 여자와 결혼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심층 분석 후' 이 남자는 비싸야 한다',' 이 남자는 결국 야인이어야 한다' 는 견해와 기대가 많다. 언젠가는 더 높은 수준에 오르려는 욕망이 있다. 결혼을 통해 돈을 얻는 것은 분명하지 않다. 진평은 다섯 명의 남편이 있고 죽은 딸을 얻고자 하는 것은 후세 사람들의 분석일 뿐이다. 고대인의 결혼 중 돈에 대한 추구는 오늘보다 훨씬 못하다. 이것은 아마도

상품 경제가 아직 발달하지 않았다.

셋째, 결혼 도구

이 시기의 결혼식은 과거의' 육례' 를 답습해 귀족과 서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문예환지" 40 은 "받아들이고, 시작하고, 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이라고 말했다. 이름을 묻는 것은 여자 스타에게 점을 치는 것이다. 나지브는 부기에게 가서 그에게 말했다. 징집 () 을 취하고, 한 묶음의 비단 () 으로 서명하다. 저를 초대해 주세요. 상서로운 날에 저를 환영하고 선물이라고 불러주세요.

그러나 이 시기의' 육례' 는 고대의' 육례' 에 비해 훨씬 복잡하고 호화롭다. 봉건사회가 신분과 부를 과시하는 특징 중 하나로 고풍스러운 고풍이 점차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한대 이후 100 명의 관리는 현옹 양 거위 등 30 가지 선물을 채택했다. 일반 코드 58 은이 점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후한 때, 정충이 백관에 대한 육례연설은 주제와 비슷했지만, 그제서야 아내가 대답했다. 연설이 끝날 때, "술고기 좀 주세요. 다시 제 목숨을 경배해 주세요."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들이 선배라고 부르는 것은 내 아들이 아니라 모두 운군이다. 육례는 모두 밀봉되어 있습니다. 먼저 종이를 사용하고 비누봉투로 표면에, 중간에 있습니다. 비누 옷, 테이블,? 큰 가방을 보여 주고 제목을 조사해 보니 군자문이라고 합니다. 약혼 선물은 30 가지가 있는데, 각각 추모사와 찬양이 있다. 왁스로 봉인하고 비누로 상자에 봉인하고,

봉투가 없으면 제목을 검색해 모 군 문하를 방문하고, 짱 쓸 줄 알고, 조사될 것이라고 합니다. 선물: 사건 육현영, 양, 거위, 청주, 백주, 자포니카 쌀, 샤오미, 민들레, 갈대, 사이프러스, 카바, 복숭아, 접착제, 페인트, 오색 실크, 아카시아 벨, 구자묵, 돈

이 선물들은 모두 상서로운 글자를 써서 그 의미를 표시해야 한다. 이 글들은 당시 사람들의 윤리관념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보여준다. 《통전》58 조는 다음과 같이 기재되어 있다.

항상 사물에 대한 자신의 인상을 표현하는 사람들은 법의 하늘과 땅처럼 신비롭다. 양, 길상도, 무리는 당이 없다. 기러기가 태양을 따르다. 청주는 복이다. 백주가 행복한 이유. 벼는 음식을 먹고 산다. 좁쌀과 쌀이 풍부하다. 보편적이고 부드럽다. 갈대는 오랫동안 부드럽다. 권백화서 부생. 가화 쉬루. 장수명 재봉사. 연수접착제는 여러 종류를 조합할 수 있다. 페인트 안팎의 빛이 좋다. 오색 실크 도장을 채취하여 굽히고 펴도 나쁘지 않다. 아카시아 벨소리가 매우 조화롭게 들린다. 아홉 아들 모영생. 돈과 밝기는 그 이상입니다. 바닐라를 얻는 것은 행운을 가져다 줄 것이다. 봉황녀

남성과 여성은 이미 결혼했다. 유적 짐승은 싸고 겸손하다. 원앙새는 말, 노래, 그리고. 축복받은 동물은 존경하고 착하다. 물고기가 먼 곳에 있다. 노철도. 새들은 반포할 줄 알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법을 안다. 아홉 아들 아홉 여자 사덕. 양 수이는 밝고 안전한 곳이 되었다. 댄은 오색의 영광이고, 녹색은 초색이며, 동쪽은 시작된다.

예물, 즉 돈을 받는 것은 점점 더 사치스러워지고, 심지어 혀를 내두르게 할 정도다. 한 관이 (Han Guan yi) 는 "황제는 황후, 금 만금을 고용했다" 고 말했다. "한망전" 은 "부인의 세계에 입성하고, 딸을 황후로 세우고, 금 3 만 근을 초빙한다" 고 말했다. 후한서' 열량황후' 가 말했다. "그래서 효혜제 수거 사실을 알고, 초빙금 2 만 근을 받았다." 노래 리 슈 \ "대법관 주정이 \" 는 말했다:

한나라 이후에는 금 200 근, 말 12 필이 있습니다. 부인, 금 50 근과 말 네 필입니다. "한서 회양왕전" 은 "조파종은 상녀를 돌보고, 봉급은 200 근이고, 백은 허락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런 상황은 왕실 귀족들 사이에서 일종의 예제로 정의될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보편적인 풍습이 되었다. "진평전" 에 기재된 바와 같이, "장부께서 돌아가셨고, 그 딸은 가난했고, 가짜 돈으로 초빙되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외관' 은 어쨌든 포기할 수 없다. 후한 \ "임언전 \" 에 묘사된 임언 () 은 나월 () 이라는 이름의 결혼식 예절을 모르기 때문에 조정의 힘으로 이천여 남녀의 나이 차이에 따라 짝을 이룬다. 또한 "그는 가난하고 무례하며, 상씨 이하의 각 성은 그 일을 돕기 위해 그 돈을 바친다" 는 풍습이기도 하다.

그때는 돈이 많았을 뿐만 아니라 결혼식의 다른 방면에서도 꽃이 피었다. 한대' 서역 오손전' 에서 "한원 때 강도의 왕건녀가 공주의 아내로 배속되었다" 고 말했다. 나는 너에게 한 번 타고, 너에게 조복을 한 벌 주고, 너에게 큰 선물을 주고, 백관 내시를 준비하여 수백 명을 섬긴다. " "잠부론" 제 3 장은 "부귀로 시집가고, 각각 10 대의 마차를 타고, 노예를 타고, 추축을 잡는다" 고 말했다. 부자들은 서로 경쟁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부끄러움을 느낀다. "

이런 사치스러운 결혼은 당시 식견 있는 사람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다이량은 "대나무 가라지를 엄기로 한 여자와 결혼했다" 며 옷, 이불, 대나무, 나막신만 동행했다. 그리고 보선도 있습니다. 부지런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인정받고, 아내는 딸입니다. 이 방면에서 그의 스타일도 매우 좋다. 그의 아내 소군이 결혼했을 때, 그는 많은 선물과 뇌물을 가지고 있었다. 바오는 매우 불쾌해서 아내에게 말했다. "당신은 어려서부터 부자의 문 밑에서 자랐고, 장식과 즐거움에 익숙해졌고, 나는 가난해서 이런 선물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아내가 말했다. "우리 아버지가 나에게 청혼하신 것은 너의 성격과 스타일이 좋기 때문이다. 내가 너의 아내이기 때문에, 나는 항상 너의 건의대로 한다. " 보헌은 기뻐하며 말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뜻을 같이 할 것이다." 여자는 예쁜 옷과 시종을 가족에게 돌려주고, 옷을 입고, 보루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갔다. 물론, 그 사회에서, 다이량, 보헌 같은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당시 새집을 소란을 피우는 바람이 이미 불어서 손님들은 늘 술을 마시며 웃고 언행을 거리낌 없이 했다. 예를 들어, "책" 에서 중장통의 상염은 이렇게 말한다. "이 혼회는 총독의 농담으로 술잔에 가득 차 있으니, 대중에게 탐닉해야 하며, 가족 간의 사사와 속세를 드러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기록에 따르면 한나라에는 두씨라는 사람이 여남에서 결혼했다고 한다. 모두들 그를 축하하러 와서 술을 많이 마셨다.

그의 친구 중 한 명인 장호가 새 집에서 소란을 피우면서 농담을 했다. 그는 두석을 묶어서 20 번을 쳐서 그의 손과 발을 들보에 걸었다. 두가 정말 죽었어요.

넷째, 몇 가지 주목할만한 결혼 형태

진한 () 나라와 그 이후의 봉건 귀족 지주들 중에는 전대와 후대의 봉건 사회와 마찬가지로 일부다처제가 상당히 성행하였다. 아내 외에 후궁, 젊은 여자, 후궁, 후궁, 후궁, 외척, 부여종, 어평등이라는 호칭이 많이 있으며, 왕왕 한 명 이상이다. "한수 후원전": "군은 방탕을 금지하고 아내를 많이 맞이한다.

"한서 공광전": "정릉 장남 후봄비, 큰 역모, 큰아내는 일이 발견되지 않았을 때 처음으로 가거나 결혼한 여섯 명이다." 후한서 왕량걸 상전: "첩의 어린 아내 37." 그때 아이가 없는 사람이 AE 를 사는 것은 예사였다. 번역림, 태평목란은 388 년, 326 년' 풍속통' 을 인용해 "부실이 있고, 90 년에는 자식이 없다" 고 말했다. 구십

18 살 때 작은 아내를 사는 것이 얼마나 기형적이고 추한가!

물론, 이러한 상황은 모두 남자가 여자를 억압하고 여자를 노리개로 삼는 것을 기초로 한 것이다. 그중에는' 한서 왕 업로드' 와 같은 스캔들이 적지 않다. "경정 작가는 그의 아버지, 부자, 며느리와 음행이 있다." 한수 샤후 유아전':' 평양공주, 주께서 아버지와 간통죄로 자살하셨다.'

"한서행전": "장붕조는 첩에게 독살당했다." "한서여순고시전": "서황후의 여동생, 용사수부인, 과부입니다. 늘 너와 물들었다. 왜냐하면 그는 첩이기 때문이다. 클릭합니다 후한서 소조 왕양전' 은 "조비상이 첩으로 부상에서 일하는 역할을 해 종추군에 앉아 있다" 고 말했다. 왜냐하면 아버지의 장례식에서

어린 아내와 결혼하는 것은 봉건 예절의 금기를 위반하여 강직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일부 다처제는 봉건 사회에서 완전히 합법적이다.

결혼 형식 중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현상은 중혼이다. 재혼은 바로 결혼방의 재혼으로,' 친혼과 혼혼' 이라고 불린다. 중혼에는 세 가지가 있다. 시부모님은 항상 시부모이고, 유부녀는 항상 유부녀이며, 시부모와 가정이 상호 작용하는 상황 ('예기' 에 따르면 여자 성은 결혼이고, 남편 성은 결혼이라고 한다). 이런 상황은 사료에 따르면 황실과 귀족 중에서 많이 실시되고, 물론 민중도 있지만, 역사에는 구체적인 기록이 없다. 혈연 관계로 인해 그들은' 한문 삼왕전' 과 같은 상당히 복잡한 관계망을 형성하였다.' 왕갑이 죽고, 그 아들이 계승한다' 는 것이다. 야왕의 며느리 정원은 외삼촌의 귀염둥이이다. 웅보 조자는 여왕이다. "

다음과 같은 경우는 비교적 복잡하다. 후한서 Geng Yanshan 전기: "아버지의 환경, 죽음의 환경, 어린 아들이 아버지를 공격한다. 자기 아들을 죽이는 것은 후임자에 대한 충성이다. 충졸, 자식 풍사. 펭 죽은, 아들은 좋은 상속인, 하나는 무반, 상안제의 여동생, 푸양 장공주입니다. ...... 쿠이 엘크 허우 패사, 아들 김문종. 여금졸, 아들 희사. 낙사, 아들이 후계자를 나타내다. 수졸, 자보사, 상환여동생은 장사공주이다. ...... muping 허우 슈 죽음, 아들 공격 후계자. 상현종의 딸은 공주를 걱정한다. 공졸, 아들은 보사, 동생은 청하 공주다. "

이런 결혼의 본질은 정치적, 경제적 상호 지원과 활용으로 결혼의 무거운 형태로 쌍방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이다. 이로부터 봉건사회, 특히 통치계급 내에서는 결혼이 거의 사랑의 결합이 아니며, 왕왕 가정의 이익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가친' 으로 매우 복잡한 관계망을 형성했다. 결혼은 때때로 동배 사이에서 진행되지만, 때로는 세대 간에 진행된다. 이는 소홀한 탓이 아니다. 봉건종법 제도가 매우 엄격하여 조금도 소홀히 하지 않고, 가족 이익이 항렬에 대한 중시를 능가하기 때문이다.

더하여, 주의할 만한 현상이 있다: 주제는 동성과 결혼하지 않고, 한인의 결혼은 동성을 꺼리지 않는 것 같다.

예를 들어, "대 왕전": "대 추, 아들 이야기 생각. 담추, 자현사. 왕망 의 아내 는 짠 여자 입니다. 클릭합니다 이로부터 왕망은 아내와 같은 성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예로' 통전':' 여후미 여평' 도 마찬가지다.

현대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동성결혼을 해도 안 되는 것은 아니다. 동성이 혈연에 가깝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나라의 이대 통혼, 특히 혈연 관계가 밀접한 이대 통혼은 외삼촌이 조카와 결혼하고, 조카가 외숙모와 결혼하고, 사촌이 외숙모와 결혼하는 등의 현상을 분석할 만하다. 정치적 이익이 무엇보다 높은 각도에서 고려할 수 있고, 고대에도 죽음의 길이 될 수 있는 결혼이다. (존 F. 케네디, 남녀명언)

다섯째, 이혼 재혼.

한나라에서 위진 남북조까지 이혼과 재혼이 많았다. 이런 상황은 더욱 복잡해서 봉건예교와 정절 요구의 싹트기, 남성과 전체 종법제도의 여성에 대한 억압, 이혼과 재혼의 자유를 알 수 있다. 이는 후세 송 원 명 청 등 왕조와는 확연히 다르다.

이혼의 첫 번째 경우는 남자가 아내를 버리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아이가 없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고, 후계자는 없으면 크다" 는 것은 당연히 큰일이다. "포기할 아이가 없고, 절세도 없다" 는 것은 일곱 포기 (또는 일곱 가지) 중 하나이다. "동한 영순전": "순쇼와 서경산, 동군, 빈가를 공경하고, 자식이 없고, 아내를 많이 공경한다." 사실 아이를 낳지 않는 것이 반드시 여자 측의 문제가 아니어서 정말 억울하다.

둘째, 혀의 원인, 즉 여자가 무슨' 잘못된 말' 을 했는지, 일부 가정 갈등을 불러일으켰다. 예를 들어 한나라의 진평은 젊었을 때 탕자여서 출산이 없었다. 그의 형수는 생각이 나지 않아 듣기 싫은 말을 했다. 예를 들면 "삼촌이 없는 것보다 낫다" 는 것이다. 진평의 형이 알게 되자 한 명은 아내를 버렸다. 사람들은 이 방법도 7 포기 (또는 7 가) 중 하나와 일치한다고 말한다. "한 가지 휴식을 취하고 한 친척을 떠나라." " 사실, 이것은 또한 매우 불공평합니다. 이것은

유비가 나중에 말했듯이, "형제는 손발과 같고, 아내는 옷과 같다. 옷은 아직 수선할 수 있고, 손이 부러지면 발이 부러져도 계속할 수 있다! " 남성 중심의 남성권 사회에서는 당연히 이렇다.

세 번째는 절도입니다. 일곱 포기 (또는 일곱 가지) 중 하나는 "도둑질, 반의어" 입니다. 사실 이런 소위' 절도' 는 왕왕 큰 일이 아니다. 예를 들면 "한서왕기전": "기유년학, 장안에 거주하다. 그의 주인은 대추나무 한 그루를 가지고 있다. 희정에서 희복은 대추를 복으로 하고, 희후는 그것을 알고, 아내를 찾아갔다. \ "이 대추 나무는 옆집 종, 가지 끝이 왕 지 집 까지 자랍니다. 왕희의 아내는 왕희에게 먹을 것을 좀 따 주었다. 결국 왕희는 이 때문에 그녀와 이혼했다. 이것은 정말 결혼을 똥처럼 여기고, 여자를 똥처럼 여긴다.

네 번째는 여성의 질투다. 일곱 포기 (또는 일곱 가지) 중 하나는 "질투, 난집도" 입니다 물론 이런 이혼은' 충분한 이유' 가 있다. 후한서 엄풍전' 에 따르면 엄풍은 석인 북부에서 온 여자와 결혼했고, 석인 출신의 한 여성은 천성적으로 질투가 나서 엄풍나첩을 금지하고 엄풍전처가 낳은 아이 보봉과 풍강을 학대했다. 나중에 엄풍은 그녀를 집에서 내쫓았다. 이 일에 대해 엄풍은 석인의 동생 임무다에게 이유를 설명하는 편지를 썼다. 이 편지는 역사적으로 상당히 유명하며, 사람들은 종종 딸을 남편으로 교육하고, 어떻게 부인도를 지키는지를 교육하는 데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운신:

천지의 성, 사람은 감정이 있다. 부부의 길은 의리가 이합이다. 성현의 의식, 아내와 첩이 있다. 비천하지만 체제를 초월하고 싶다. 그들은 늙었고, 무덤을 싫어하고, 질투를 당하고, 가산이 무너졌다. 다섯 아들의 어머니는 아직 집에 계신다. 지난 5 년 동안, 이 극은 바람이 불고, 희색이 검고, 잘못이 옳고, 인위적인 결말, 가짜 휴가, 순진무구한 소리, 목청력, 난적, 산적, 여자,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질투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꿩의 아침, 집의 케이블, 고대의 큰 화는 금연에서 시작된다. 충분히 마시면 반항하고, 방에서 희롱을 하고, 외국으로 퍼진다. 눈을 뜨고 손바닥을 내밀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하늘을 찌르고, 독이 오장까지, 근심이 나쁘지 않고, 근심이 나쁘지 않고, 침대에 올라가 불임, 직조, 여공 없는, 집안 형편, 사람됨이 비천하기 때문에 아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연민의 마음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무대가 볼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머리에 털이 없고, 얼굴에 가루가 없고, 덮지 않고, 손발에 흙을 안고, 가난하지 않고, 시시덕거리지 않고, 들보를 건너 뛰고, 소리를 지르며, 설탕을 파는 첩이 그 뜻을 참을 수 없다는 것이다. 제 아내는 돌아가신 지 이미 오래 되었습니다. 나는 조의 가족을 그리워하고, 다른 사자는 없다. 나는 생강을 불쌍히 여기고, 불쌍한 가방을 불쌍히 여기며, 나는 노비이다. 무엇이든 극도로 걱정해서 빌릴 수가 없다. 나는 들을 수 없다. 나는 이 노비를 학대한 적이 있고, 죽은 적이 없다. 반년 동안 고름과 피가 넘쳐흐른다. 여종 질병 생강 요리 후, 표범 과 진흙, 마음 슬픈 제나라, 곡물 흩어져, 겨울 옷 을 보충하지 않았다, 혼돈 에 앉아, 한 가닥 불일치. 여자도 없고, 모의도 없고, 난을 미워하고, 정령에 의지하고, 하늘에 살고, 질적으로 서로 강탈하고, 백동, 칼, 세 글자가 문 앞에 있는데, 왜? 수백 개의 십자궁으로 둘러싸인 것이 얼마나 강인한가? 종어른의 해석에 대하여, 말은 윤회, 입은 두쥐안, 군은 온 하늘에 가득하고, 마음은 사악하지 않고, 몸은 흔들리지 않는다. 실수에 빠져 자신을 위해 계획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 몇 권의 책이 없으면 개는 놀라거나 자신감이 없을 것이다. 만약 네가 이 여자를 찾지 않는다면, 너의 가족은 불안해할 것이다. 당신은 이 여자 를 찾을 수 없습니다, ​​가족은 알 수 없습니다; 네가 이 여자를 찾지 않으면 너는 복이 있다. 만약 네가 이 여자를 찾지 않는다면, 너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나는 왓슨이 싫을 때 결정하지 않았다. 몸이 불구가 된 그날에 관해서는, 괴저가 생기고 괴저가 생겨 자신의 재난을 초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안이는 집안 일 때문에 자신의 옷을 포기했다. 그는 옆으로 산야를 떠나 친구와 절교하고, 두씨 관직의 대문을 닫고, 식량과 의복을 위해 열심히 일했다. 그가 어떻게 감히 유명해질 길이 있단 말인가!

이 편지는 매우 생동감 있고, 웅변적이며, 이치가 있고 근거가 있다. 여자 측 가족은 당연히 할 말이 없었다. 당시 여론도 엄풍의 편에 서 있었다. 물론,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이것은 일방적인 이야기일 뿐, 편지에도 수시로' 남성중심주의' 의 사상이 드러난다. 석인 여성은 확실히 많은 결점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이유 중 하나는 남편의 주권을 침해하고, 남편의 첩을 금지하고, 남편의' 권리' 와' 이익' 을 해치는 것이다.

다섯째, 여자 측의 덕행이 나쁘다. 예를 들어,' 자작나무 국사녀 짱' 에는 여돈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의 형제는 함께 살고, 그의 부모는 약간의 유산을 가지고 있다. 내 형수님은 독점하고 싶어, 여래의 아내는 매우 현혜적이어서, 여래에게 대신 해 달라고 권하여, 여래가 자신의 농가와 노비를 모두 형수에게 주었고, 부부는 이사를 나갔다. 한번은 유턴이 경작지에서 금제품을 파낸 적이 있다. 그의 아내는 그에게 동생을 주라고 권했고, 부부는 함께 갔다. 우리 형수는 그들이 오는 것을 보고 그들이 오는 줄 알았다.

돈을 빌리면, 그들에게 좋은 안색을 주지 마라. 나중에 그들이 금기를 선물하러 왔다는 것을 알게 되자, 나는 또 기뻐서 덩실덩실 춤을 추었다. 그제서야 형은 아내와 결혼하여 가산을 동생에게 돌려주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일을 보면 이 형수가 욕심이 많은 것 같고' 소인' 인 것 같지만, 이 형도 매우 나쁘다. 그는 동생과 며느리로부터 부모님의 모든 유산을 받은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나중에 깨달았지만, 왜 즉시 아내와 이혼했습니까? 나는 스스로 느낄 수 있다. 왜 내 아내가 그것을 느낄 수 없습니까? 왜 그녀를 돕고 교육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또' 형제는 형제처럼, 아내는 옷과 같다' 는 장난이다.

여섯째, 여자는 부모와 함께 있을 수 없다. 시부모님을 시중들지 않았거나 시부모가 며느리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예는 매우 많다. "후한서 보영전": "모친이 사후에 효하다. 아내는 엄마 앞에서 개를 욕하고 영원히 떠났다. 클릭합니다 후한서' 광한강 씨 처전' 은 "시효모, 아내가 특히 성실하다" 고 말했다. 어머니는 강물을 마시고, 집으로 6 ~ 7 리 길을 걷고, 아내는 상류를 맛보고, 그림을 그리고, 바람과 눈 달, 때때로 갚아야 한다. 어머니는 목이 마르고 시는 책임이 있다.

"이 두 가지 일은 매우 불합리하다. 바오 용 (Bao Yong) 의 아내는 시어머니 앞에서 개를 꾸짖고 버려졌습니다. 강석의 아내는 더욱 억울하다. 그녀는 강물을 즐겨 마시는 시어머니에게 효성스럽다. 그녀는 늘 예닐곱 마일을 걸어서 강물을 찾는다. 어느 날 큰 바람이 불자 그녀는 제때에 돌아오지 못하여 시어머니가 목이 말랐다. 이 일 때문에 그녀는 버림받았다. 얼마나 인정과 인간성에 어긋나는가!

일곱 번째는 일시적인 정치 관계를 위해 아내를 죽이는 것이다. 한나라의 장군 반초가 이런 일이 발생했다. "후한서 반초전" 에 따르면, 당시 한 신하 이이가 처음에는 호처럼 적을 두려워하고 범초의 공헌을 질투했기 때문에, 편지 황제에게 반초를 비방하며 반초가 그의 비를 사랑하고,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그의 행복을 사랑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