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누가 나에게 구체적인 스타일의 고대 당나라 예복을 소개해 줄 수 있습니까?
누가 나에게 구체적인 스타일의 고대 당나라 예복을 소개해 줄 수 있습니까?
예복은 당대 여성의 전통 의상을 가리키며 반팔이나 셔츠, 롱스커트, 실크, 반팔 등이 있다. 외래복의 영향으로 당녀의 치마복은 원래의 조형을 보존하여 당대뿐 아니라 중국 의상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인 부속복으로 자리잡았다. 육지, 평소에는 허리까지만 자라는데, 매우 짧아요. 이것은 당대의 여성복의 특징입니다. 이와 비슷한 셔츠는 엉덩이 이상 길다. 의 얼굴. 셔츠와 다른 외투는 각 업종의 유니폼이다. 원직의 시 \ "련사 셔츠 연실스커트 \", 장일부 시 \ "원앙 자수 벨트 어디에 던지고, 공작새 스웨터 누가 지불할 것인가 \", 구양형의 시 \ "붉은 소매 소녀 흡입 \". 이 시구들을 보면 당나라의 여자들은 생활에 매료되었다. 셔츠는 평범하다. 빨강, 연한 빨강, 연한 황토색, 연한 녹색 등을 좋아하고,' 나산 자수 잎달, 금봉은거위 각' 의 금은수를 더해 외관이 더욱 아름답다. 재킷의 네크라인은 자주 바뀌고 재킷의 네크라인은 라운드 네크라인입니다. 사각 칼라. 스트레이트와 치킨 하트 칼라. 성당에는 나체 칼라가 있었는데, 즉 목선이 매우 낮았고, 초기 궁정은 빈궁만 주었다. 가부키는 가부키 배우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부잣집 아가씨조차도 그것을 좋아했다. 당대의 묘문 석각과 대량의 도제 여단을 보면, 벌거숭이 여성 의류가 레바논 각지에서 유행하기 때문에 당시의 예술 이미지에 대량의 알몸 목여성 의류가 나타났다. 치마, 당나라 여자들은 모두 치마를 입는다. 당시 여성들이 중요하게 여겼던 속치마 형태였다. 스커트 원단은 실크 원단이 많지만 소재 차이가 많아 보통 한 벌 더 많은 것이 좋습니다. 치마의 허리는 올릴 수 있고, 일부는 가슴을 가릴 수 있고, 하반신은 브래지어와 원사 셔츠만 착용해 상체 피부가 어렴풋이 드러나게 한다. 예를 들어 주배의' 벼슬녀도', 주연이의' 나는 셔츠 반나체 가슴 입는 데 익숙하다' 등의 시가 있다. 그림은 바로 이런 의상을 묘사하는데, 중국 고대 여성 복장 중 가장 대담하여 당시의 개방도를 상상할 수 있을 정도로 대담하다. 당대의 치마 재료. 색상과 스타일은 모두 이전 세대보다 훨씬 높아 휘황찬란하고 웅장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시와 관련된 많은 스커트는' 선녀가 청하치마를 입기 시작했다',' 연잎치마 한 벌' 이다. 두 사람은 은은한 꽃치마를 들추었다. 죽치마. 블루 아사스커트. "신월복" 등등. 당나라의 치마는 색채가 화려하여, 사람과 견줄 만하다. 대부분 진홍색이다. 살구색 바이올렛. 음악 청청. 녹색. 그중 석류색 유행 시간이 가장 길다. 이백우는 눈썹으로 류엽을 업신여기고 치마로 석류꽃을 부러워한다. " 만추 () 는 "매대승 황화채색, 붉은 치마가 석류꽃을 부러워한다." 그 지명도는' 연경 오월가' 에서 볼 수 있다.' 석류꽃이 거리에 가득 타, 가지꽃이 다 떨어지고, 천 가구도 살 수 없고, 딸의 빨간 치마를 남겨라.' " 석류치마의 가장 큰 특징은 치마가 높고 상의가 짧으며 둘 사이의 폭과 길이가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런 외투 치마의' 당복' 은 이전 세대의 복장에 대한 계승이다. 발전과 보완. 전체적인 효과로 볼 때 외투는 짧고 치마는 길어 날씬하고 날씬해 보인다.
두 개. 여철 남장
중국의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 여자가 남자의 옷을 입는 것은 보기 드문 현상이다. 예기' 는' 남녀는 옷을 입을 수 없다' 고 규정했다. " 사실 이렇게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종종 비도덕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당 이전에는 한위 시절 남녀가 의상 스타일에 소폭 차이가 있었지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아니었다. 기풍이 매우 느슨한 당나라에서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어야 울창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원인은 유목민족의 영향 덕분이다. 당시 중원에 영향을 준 외래복은 대부분 직계 민족의 복식이었다. 그 거친 틀. 오영의 의상과 씩씩한 준마는 당녀의 복장 의식에 침투적인 영향을 미치며 여성이 남성복을 입기에 적합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 "올드 당나라 shuyu 푸 치 \" 포함, \ "또는 남편의 옷 이있다. 부츠. 셔츠, 그리고 내외존비일관은 이미 여자가 남자 옷을 입는 모습을 분명하게 기록했다. 신당서 오행' 은' 고종황제 맛 잔치, 태평공주는 보라색 셔츠 옥대, 비누로 타월 접고, 일곱 가지를 담으며 황제 앞에서 가무를 하고 있다' 고 기록했다.
황제와 후예는 여자들이 무관이 될 수 없다고 하는데 왜 이렇게 입어야 하나요? "이번 태평공주의 행동은 다소 애교스럽지만, 초당이 이미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추세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자가 남자 옷을 입는 패션은 당나라에서 특히 유행했다. 천보 시대에 유행하다. 중국 고대와 현대 노트 노트 노트. 클릭합니다 천보 중기에 수재 아내는 남편의 부츠, 셔츠, 채찍 모자, 안팎을 신고 있었다. "신당서 이석천록". "금새금이가 고궁에 있다고 들었어요. 어제 현종은 온천에서 운이 좋아서 양귀비가 입었어요. "당시 여성들이 남성복을 모방하는 것은 상당히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 후프
초당에서 성당, 북방 유목 흉노에 이르기까지. Khitan Hui 는 중앙 평원과 여러 번 접촉했으며 실크로드에는 끝없는 낙타 캐러밴이 있었고 당나라 의상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른바 야만인이란 한족의 북방 민족에 대한 비하적인 말이다. 우리는 역사를 이야기하러 왔고, 당시의 칭호를 보존하러 왔다. 호인과 함께 오는 문화, 특히 호복은 인도를 포함한다. 페르시아 등 많은 민족 원소를 포함한 민족 의상이 당대 여성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했다. 그래서 한차례의 바람이 중원의 도시, 특히 장안과 낙양을 휩쓸었고, 그들의 액세서리도 가장 특이했다. 원직시: "후진타오에서 연기와 먼지를 타고 악취를 풍기고, 여자는 후화장을 배우고, 이미 후를 위해 ... 후음호기, 후화장, 50 년 동안 다투었다." 당현종은 후무락호와 양귀비를 좋아한다. 안록산은 후무 전문가이고,' 장한가' 중 백거이의' 깃털 춤' 은 후무 중 하나이다. 혼도춤, 마른 가지춤, 후현춤 등도 있습니다. 춤을 추다. 의류 등 예술 장르의 영향이 크다. 당시' 모든 신첩들이 한 조로 공부하다' 는 흥분된 장면도 상상할 수 있다. 여능' 안록산 사적' 에 따르면, "천보 초창기, 귀관광객은 후모를 입고, 여자는 흔들리고, 옷의 제도는 좁다." 후프를 입은 여성의 이미지는 석조, 선화 및 기타 역사 유적에서 찾을 수 있다. 전형적인 예는 진흙 모자를 쓰고 좁은 소매의 타이트한 옷깃 가운, 바지, 부츠를 신는 것이다. 옥부지' 는 "중종 이후 Xi 처럼 옷과 부츠를 신은 사람이 있었다" 고 말했다. 거란 의상 "은 이런 차림이어야 한다.
네 개. 크라운 서비스 시스템
당나라는 우리의 정치이다. 경제가 고도로 발달하고 문화예술이 번영하는 시대는 봉건 문화의 휘황찬란한 시대이다. 당이동은 위진 남북조와 수나라의 혼란과 분열 상태를 살리고 통일되고 강력한 국가를 세우고 대외무역거래를 발전시켜 생산성을 크게 발전시켜 장기적인 번영과 국가안보를 누리고 있다. 특히 성당이 아시아의 각 민족 경제 문화 교류의 중심이 되었을 때 중국 문화사에서 가장 눈부신 페이지였다. 이 시기에 인도와 이란 문화가 흡수되어 중국 문화에 융합된 것은 벽화로 시작된다. 돌 조각. 조각하다. 책. 그림을 그리다. 실크 자수. 도회와 의상이 충분히 구현되었다.
수당 시대에 중국 의류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2 선제이다. 큰 제사식에서 한족의 전통 의상을 입는다. 평소 당나라의 관복은 후복 (선비복) 제였다.
당대에 이르러 전국 통일, 경제 번영, 형제가 더욱 개방되고, 의상도 점점 화려해지고 있다. 당대의 여자 복식은 치마옷이 특징이다. 셔츠. 완전한 통일. 여성 중에는 가슴을 드러내고 팔을 드러내는 이미지가 있다. 영태공주 묘동벽의 벽화에는 상투를 빗은 모습이 있다. 너의 가슴을 드러내라. 빨간색 실크 어깨와 노란색 반팔 상의를 입고 있다. 녹색 롱스커트를 입고 있다. 당대의 부녀자들이 허리춤에 붉은 띠를 달고 있는 모습은' 분가슴 반커버 암설' 과' 앉아 있을 때 옷을 감고 풀을 감고, 행시 치마 소매' 에 대해 더욱 생동감 있게 이해하게 했다.
옷을 천천히 입고, 반이슬을 조금 드러내는 것은 모든 사람의 일이 아니다. 당나라에서는 지위가 있는 사람만이 가슴절개셔츠를 입을 수 있고, 영태공주는 반나체로 할 수 있고, 가수는 반나체로 통치계급을 기쁘게 할 수 있지만, 일반인의 여자는 반나체를 허용하지 않는다. 당시 당나라의 반두복 예복은 어깨와 등을 드러내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는 현대 서구의 이브닝 드레스와 약간 비슷했다.
당대의 여성복의 깃은 라운드넥이다. 사각 칼라. 사선. 스트레이트와 치킨 하트 칼라. 짧은 치마와 긴 치마는 모두 하이웨이스트가 특징이며, 보통 허리 위에 있고, 어떤 것은 겨드랑이에 묶여 있어 매우 날씬하고 날씬한 느낌을 준다.
"나산엽이 다시 수놓았고, 금봉은기러기는 각기 흔적이 있다." 매대승황화채색, 붉은 치마가 석류꽃을 부러워한다. 당나라의 치마는 색깔이 산뜻하고 빨갛다. 보라색. 노란색. 녹색은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특히 빨간 치마. 거리에서 빨간 치마의 유행은 현대인의 특허가 아니다. 일찍이 성당 시대에는 춤치마가 곳곳에서 석류꽃으로 붉게 물들었다.
아마도 음양오행설의 영향을 받았을 것입니다. 양귀비는 황치마를 가장 좋아합니다. 이것이 지위의 상징입니다.
반노스커트' 는 당시 사회의 개방도를 한 측면에서 반영했다.
일정한 경제를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 이데올로기. 사회 풍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의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복장은 사회와 정치 기후의 청우계이다. 당나라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 특히 정관이다. 개원 시대에는 정치 기후가 완화되어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했다. 당나라의 수도 장안은 당시의 정치였다. 경제. 문화의 중심도 동서양 문화 교류의 중심이다. 고대 도시 Xi' an, yanta 아침 시계. 초당담배. 버드나무 속의 눈보라. 여산 야경 사진. 화월 장선. 비림 속의 석각이 아직도 성당의 목소리를 감돌고 있는 것 같다. 당나라 정부와 우호적인 왕래를 한 300 여 개국이 있었다. 찬란한 중국 문화가 그들을 통해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오늘날 동아시아의 일부 나라들은 여전히 당나라 의상을 정장으로 보고 있어 그 영향이 오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외국 우호사절들이 장안에 모여 800 리 떨어진 진천에 그들의 문화의 씨앗을 뿌렸다. 당대의 회화. 조각하다. 음악. 춤과 다른 예술은 외국의 기술과 스타일을 끌어들였다. 대외복의 겸용과 저축은 당대의 기복 이복을 더욱 현란하게 만들었다.
당나라가 채택한 개방 정책으로 서역. 토번은 옷차림에 구애받지 않고 모자를 벗었다. 현대화장' 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중국 고대 의류 역사상 세 번째로 큰 변화이다. 처음 두 번의 의류 대변혁과는 달리 이번 의류 교류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동쪽으로 가는 것이다.
유가는 봉건사회 통치계급의 정신적 지주로서 조상의 법을 충효의 근본으로 삼고, 복식제도가 반드시 고법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특히 제사복과 황가복으로, 이를 법복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매우 보수적이고 폐쇄적이다. 조정의 일상복은 유니폼이라고 불리며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당고조 이연 (기원 6 18-636) 은 무덕 7 년 (기원 624 년) 에' 천자 14 복' 을 포함한' 의류법' 을 포함한' 의류법' 을 공포했다 여왕 세트 3. 왕세자의 여섯 번째 옷. 태자비 3 세의 옷. 왕자의 옷은 스물 두 벌입니다. 생활 여장 6. 내용은 기본적으로 수나라의 구제를 답습하고, 논자의 14 가지 옷은 모두 큰 모피이다. 왕관 한 벌. 해리 크라운. 왕관. 코로나. 전동관헌 면류관. 천 크라운. 오양. 옷을 가져가다. 평개. 백사모. 평평한 금백차. 황태자의 여섯 가지 옷에는 모두 왕관이 있다. 사방을 멀리 유람하다. 공공 서비스. 그들의 일. 옷을 가져가다. 평김 왕자의 22 가지 옷에는 모두 왕관이 있다. 해리 크라운. 왕관. 코로나. 현관평관. 왕관 한 벌. 오양. 옷을 가져가다. 현자의 관문에 들어가다. 사방을 멀리 유람하다. 법관혈. 고산관. 왕관의 외관 (피부로 만든). 왕관은 아닙니다. 평금의 강평개. 제아. 평평한 수건과 녹색 가방. 옷을 입다. 성급 서비스 (공공 서비스) 에서. 웨딩드레스 여왕의 세 가지 옷에는 가운이 있다. 폴리 아트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태자비의 옷에는 세 가지가 있다: 저택. 의비녀 예복을 모으다. 인생 여자의 여섯 가지 옷은 바로 옷이다. 비녀의 예의복. 선물 옷. 공공 서비스. 반소매 스커트. 꽃비녀 선물옷. 위 몇 가지 의류의 코디 방식, 이용자의 대상, 입는 장소, 탕숙. 스포크는 상세한 설명이 있다. 중대한 정치활동에 참석한 모든 제사복과 황족 복장 (의상이라고도 함). 제도는 수나라와 거의 같지만, 형식상 수나라보다 더 아름답다. 일반적으로 입는 관복 (일명 성복) 평화시 연거복 (일명 연복) 은 남북조 이래 중국에서 유행해 온 후복을 흡수했다. 특히 서북 선비민족 의상과 중앙아시아 민족 의상의 일부 성분들은 이를 중국 전통 의상과 결합해 당적 특색을 지닌 새로운 의상 형식을 창조했다. 그중에서 가랑이 가운이 부족한 것 같다. "크로치. 반팔. 옷. 바지 등이 다 예입니다. 가랑이 가운이 없는 것은 곧고 좌우로 트인 가운으로, 일명 4 인치 (음서, 치마도) 셔츠로 리본을 끼고 입을 수 있다. 벨트. 장화의 배합은 당대 남성의 주요 복장 형식이 되었다. 당대의 관복은 고대 심복제의 전통 형식을 발전시켜 선기를 차지했다. 수갑을 채우다. 옷의 밑단은 가장자리에 붙어 있고, 옷의 앞뒤는 모두 곧게 썰어져 있다. 앞뒤 터틀넥 아래는 수평을 따라 가로로 연결되어 있고 허리는 벨트로 조여져 있습니다. 소매는 곧은 소매와 넓은 소매로 나뉜다. 좁은 소매는 "옷", "소매가 곧고 홈처럼 생겼습니다." 이런 스타일은 쉽게 움직일 수 있다. 넓은 소매 대프릴의 스타일로 색다른 럭셔리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어 라운드 넥 셔츠라고 합니다. 가운, 황제가 보낸 것이다. 웨이터에게 입을 수 있습니다. 오두라운드 네크라인. 벨트. 장화의 패션 스타일은 줄곧 명나라까지 전해졌다.
당나라 관복 제도는 계엄령을 실시한 후 끊임없이 개정되어 주한 전통을 계승하여 의상과 배합하였다. 의류 재료. 장식 색채 등 방면에서 완전한 시리즈를 형성했으며 후세의 관복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당나라 이전에는 노란색을 위아래로 입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수나라의 병사들은 노란색을 입었다. 당나라는 빨간색과 노란색이 태양의 색깔과 비슷하고 태양은 황제의 지위의 상징이라고 생각했다. "하늘은 이일이 없고, 나라에는 이왕이 없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홍황 () 은 황제 이외의 신하들이 남용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황토색은 황제 제복의 특수한 색으로 지정되었다. 이지와 당고종 (기원 650-683 년) 초창기에는 외국 관리와 서민들이 보통 노란색 (예: 차가운 색조의 레몬색 등) 을 입을 수 있었다. ). 당고종 중기의 총장 원년 (기원 668 년) 에 이르러 노랑과 황토색이 섞여 모든 관원과 백성들이 노랑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다. 그 이후로 노란색은 줄곧 황제의 상징이었다.
당대에는 여성이' 후프' 를 입는 것도 유행했다. 후프' 는 서역인의 복장이다. 허리띠의 형태도 후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 전에는 사람들의 허리 장식이 금, 은, 구리, 철로 만들어졌다. 이때 금장식을 쓴' 물대' 가 유행하고 있는데, 물건을 묶는 끈은 짧고 작다. 이런 허리띠는 당대에서 가장 유행하여 북송까지 이어졌다.
성당 이후 후프의 영향이 점차 약해지고 여성복의 양식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중만당 시대에는 이 특징이 더욱 두드러졌다. 일반적으로 여성복의 소매 폭은 왕왕 4 피트를 넘는다. 당나라 중기와 후기에 중요한 자리에서는 보통 귀족 예복을 입는다. 이런 옷을 입고 머리카락에 금빛 꽃이 있어서' 여성의 선물' 이라고도 불린다
당고종 이후 보라색은 군사관원의 대표색이다. 연성홍은 5 종의 관복의 색이고, 짙은 녹색은 6 종의 관복의 색이고, 연한 녹색은 7 종의 관복의 색이며, 짙은 녹색은 8 종의 관복의 색이고, 연한 녹색은 9 종의 관복의 색이며, 노란색은 궁외 인사와 일반인의 색깔이다.
당복이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예를 들어 일본과 순은 색채적으로 당복의 에센스를 크게 흡수했고, 한복은 형식상으로도 당복의 장점을 물려받았다. 당복의 치마는 선이 길고 부드럽고 보기 좋고 편하다. 사용된 재료는 주로 실크이기 때문에 그 옷은 부드럽고 부드러운 것으로 유명하다. 당복 자체는 종류가 다양하고 변화무쌍하여 외관에서 장식에 이르기까지 외국 의류의 특징을 과감하게 흡수하여 중앙아시아 의상이 많다. 인도. 이란. 페르시아, 화북, 서역의 외래 의상을 참고하여 당대의 의상 문화를 풍부하게 하여 당대의 의상이 다채롭고 이국적인 풍격을 지닌 중국 역사 복식의 기묘한 송이가 되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당대의 의상 도안은 이전의 신부의 창작 사고를 바꾸어 진화로 삼았다. 풀. 물고기. 곤충 스케치, 하지만 전통적인 용. 봉황 구도는 배제되지 않았다. 이것도 황권의 영향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이때 의류 패턴의 디자인은 자유를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꽉 찼습니다. 통통한 예술 스타일.
만당 시대의 의상 패턴은 더욱 정교하고 아름답다. 꽃과 새 복장 도안. 가장자리 장식 패턴. 비단사의 부드러운 옷에 꽃무늬 무늬가 정말 번화한 꽃이 비단처럼 화려하고 기발하고 화려하게 다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꽃명언) 5 대 왕감이 말했듯이, "나산엽수, 금봉은기러기 클러스터. 그들은 매번 춤을 출 때마다 두 방향으로 춤을 추는데, 바로' 평화 만세' 라는 글자에 있다. " 오늘 우리가 본 이 럭셔리하고 정교한 의상 도안은 돈황석굴의 화가들이 근면한 노동으로 후세를 위해 보존한 귀중한 영상 자료이다. 당대의 의상의 발전은 하나의 전체적인 발전이며, 이 때의 의류 도안 디자인은 표현의 자유를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꽉 찼습니다. 화려한 동그라미, 신발 안에 있어요. 모자. 수건. 옥페이. 헤어 스타일. 화해합시다. 보석의 표현은 이 특징을 보여준다.
당나라가 주를 물려받았다. 전국 위진 풍격은 주대 의상 디자인의 엄밀함을 결합했다. 전국 시대로 접어들다. 한나라의 빛. 위진 풍채는 일체이며, 이를 바탕으로 더욱 럭셔리하고, 의상을 만든다. 의류 패턴은 역사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당대의 복장. 의류 도안이 후대에 미치는 영향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분기 문양이 현대 의류 문양에서의 응용은 전통 문양과 현대 심미의식을 결합한 의미를 반영한다.
당대의 의상을 다채롭게 만드는 많은 요인들이 있다. 우선, 그것은 수나라의 기초를 다졌다. 수나라의 통치 시간은 짧아졌지만 실크 직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문헌에는 수나라 황제 양디가' 간신을 위해 왕관을 썼다' 고 기재되어 있다. 그는 신하들에게 화려한 옷을 입게 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운하로 갈 때에도 큰 배의 밧줄은 실크로 만들어졌다. 강 양안의 나무는 푸른 실크로 버드나무를 장식하고, 가지각색의 실크로 그들의 꽃을 묶으면 실크 생산량의 경이로움을 알 수 있다. 당나라에 이르러 전국 각지에서 실크 제품을 생산하여 생산량을 고려하지 않았다. 품질이 전대보다 높기 때문에 당대의 의상의 참신함과 풍부함을 위한 견고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또한, 우리는 또한 다양 한 국적의 사람들에 게 광범위 하 게 연락, 국가 문화에 대 한 호환 가능한 태도를 채택, 그래서 그것은 자신의 의상과 통합, 그래서 수많은 참신 하 고 멋진 왕관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당복, 특히 여성복은 당시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사람들이 당복을 보는 것도 매우 흥분되었다. 여기에는 가식도 없고, 자태와 신중함도 없다. 사람들 앞에 펼쳐진 것은 활기차고, 신나고, 매혹적인 드레스였다. 그 색깔은 결코 다채롭지 않고, 각종 밝은 색이 서로 경쟁하며, 외롭게 내려놓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고, 게다가 금색과 은색의 혼합이 더해져 더욱 눈부시게 보인다. 그 장식 도안은 모두 새와 짐승들이 쌍으로 되어 있고, 꽃이 비단처럼 피어나고, 상광이 사방으로 빛나고, 생기가 넘치며, 정말 성당의 큰 경관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