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철학 학파는 몇 개나 있나요? 그 본질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철학 학파는 몇 개나 있나요? 그 본질은 무엇입니까?
특별한 논란이 없다면 소위 '중국 고전 철학'에는 법, 불교, 도교, 묵가, 유교의 5대 '주류' 학파만 포함되는데, 다른 소규모 학파는 지나치게 집착하고 있다. 개별 분파가 주류 연구 대상과 동일한 수준이 아니면 당분간 무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5개 분파로 완전히 분류될 수 있는 몇 가지 이론적 분파도 있으므로 두 가지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당분간은 따로.
그렇다면 그들의 특징을 어떻게 이해하고 파악해야 할까요? 이 문제를 좀 더 만족스럽게 설명하려면 두꺼운 책 몇 권을 써서 이를 입증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여기서 이 일을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비유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지각적인 관점에서 이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때리고 싶을 때 사상 학파에 따라 다른 방법을 옹호합니다.
율법주의자의 접근 방식은 앞으로 달려가서 누군가의 뺨을 세게 때리는 것입니다.
불교인들이 하는 일은 다음과 같은 말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네 가지 요소는 비어 있고 삶은 괴로움입니다." - 그냥 운명을 받아들이세요!
도교의 접근 방식은 "알았어! 알았어! '이것도 옳고 그름이고, 그것도 옳고 그름'이다. 나를 때렸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내가 그렇다고 말하는 것이 더 좋다. 얼굴로 손 때리는데 진짜 상황을 모르시네요. 우스꽝스러워요!”
모 가족의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왜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시나요? 내 동생이 당신을 이겼습니다. 그것은 모두 당신을 위한 것이고,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유교적인 접근 방식은 좀 더 특별합니다. 공자는 항상 "자신의 행동을 실천하는 것"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두꺼운 얼굴을 가볍게 치면서 "자제하고 예절의 제약으로 돌아가십시오. 이것이 최고의 도덕 상태입니다. 언젠가 모두가 할 수 있다면 세상은 평화로울 것입니다! "라고 노래했습니다. 그래서 유교에서는 누구나 이렇게 자기 자신을 두드려 주고 두드려 주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물론 때로는 사람들이 공자의 설명할 수 없는 '힘'을 파악하지 못해서 자결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러므로 공자는 일류 짐승이란 법가들처럼 어디서나 사냥을 하는 짐승이 아니라고 믿었다. 최고의 육식동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끙끙거리는 동안 약한 동물은 접시를 들고 재료를 가져온 다음 선로 주인 앞에서 잡아먹힐 때까지 기다립니다. 물론 잡아먹히는 사람이 먹으면 더 좋을 것입니다. 미리 몸을 씻을 수 있어 소화기 질환으로부터 주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성과를 보면 율법주의자만이 사람을 손으로 때리는 반면, 불교, 도교, 유교, 묵가는 사람을 때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 학교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한 범주는 율법주의와 같은 실제 운영을 담당하고, 다른 범주는 소위 "이념"을 담당합니다. 지배력을 유지하려는 목적은 같지만 그 비결은 전혀 다르다.
이 예를 통해 대략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l 율법주의 연구의 초점은 "실용적인" 작업에 있습니다. 즉, 지배 자체가 완전한 속임수는 아닙니다. 특히 전쟁이 발발하면 거버넌스의 질이 즉시 드러납니다. "종합적 균형 시스템"으로서 거버넌스는 최소한 시스템 구축, 법률 시스템 구축, 공무원 교육 및 임명, 전쟁 등 비상 사태 처리를 요구합니다. 사실 이러한 '사소한', '세부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율법주의자들뿐입니다. 예를 들어, 지방 행정관으로서 농업 생산 기술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공자가 보기에 이러한 일은 '소인'이 하는 일이다.
l 불교는 결국 토착적이지 않기 때문에 특별합니다. 불교에서는 '네 가지 요소가 모두 비어 있다', '인생은 괴로움이다' 등을 믿습니다. 이는 어떤 사람은 불행할 운명이고, 어떤 사람은 불행할 운명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등.
l 도교나 도교는 '상대적' 관점에서 보면 불교에서의 '고통'이 '행복'이라고 믿습니다. 물론 '이념'으로서의 도교나 도교사상은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노자'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l 묵가주의자들은 순전히 "개인" 조직을 설립함으로써 통치가 형성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묵가학파의 제안은 확실히 좋습니다. 그러나 묵가를 바탕으로 대국을 건설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Mohist 학교는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체제의 확립은 동시에 집단의 해체이다. 기관의 경우 그룹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며, 레벨의 차이는 시스템 내에서만 존재합니다. 기관에서는 그룹의 위계와 권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시스템과 집단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지만 둘 사이의 갈등은 불가피합니다. 시스템은 자신과 함께 서서 시스템 가입을 거부하는 다른 그룹을 파괴하는 유일한 그룹입니다.
l 유교인들의 상황은 사실 좀 다르다. 유교에서는 '남을 먼저 바로잡고 자신을 바로잡는 것'을 옹호하며 자신이 예절과 법을 지키고, 다른 사람도 그렇게 하도록 요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아버지, 남편, 왕 같은 높은 수준의 '의식'인 경우가 많고, 아들, 아내, 신하 같은 낮은 수준의 '의식'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특히 낮은 수준의 "자기 훈련"이 필요합니다. 즉, 순종적인 것처럼 보이도록 최선을 다하십시오. 장자는 왕을 위해 치질을 핥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교가 매우 "역겹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장자는 상상력으로 유명하지만 현실은 상상보다 더 역겹다. 진시황은 마침내 스스로를 도울 수 없었고 그러한 "재능"을 한꺼번에 많이 묻었습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 매우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주로 지배계급에게 봉사하는 방식과 그것이 만드는 "기여" 측면에서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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