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 방식은 현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 방식은 현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사고방식은 한 민족이나 한 지역의 사람들이 장기적인 역사 발전 과정에서 형성하는 일종의 사고 정세나 관성으로, 비교적 정형화된 사고 활동 방식, 구조, 과정이다. 중서부 전통 사고 방식의 차이는 심층 문화 구조의 차이이다. 중국과 서양 민족은 서로 다른 문화 전통과 배경, 생산 활동 방식과 발전 수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사고방식은 큰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그들이 서로 다른 길을 따라 자신의 사고와 과학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깊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전반적으로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나쁜지를 구별하기 어렵고, 각자의 장단점에서만 분석할 수 있다.
1, 중국 전통 사고 방식의 기본 특징과 장단점.
(1)' 휴머니즘' 을 논리적 출발점으로 삼아 인문정신을 가지고 있다. 소위' 인문정신' 이란 인위적인 모든 가치의 출발점과 원천, 인위적인 모든 가치의 척도와 기준으로 완화되고 측정되는 정신을 말한다. 중국이 수천 년 동안 혈연 관계를 바탕으로 한 봉건 사회의 사회 구조가 가족 본위, 윤리 본위의 문화적 기조를 확립해' 사람 중심' 을 논리적 출발점으로 하는 사고방식, 즉 인간은 만물의 근본이며 만물 자체의 특성에서 만물을 고찰하기 때문에 인지적 방식으로 만물을' 인간화' 하고, 인간의 가치에서 물건의 가치를 실현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중국 전통, 이런 사유 특징의 장점은 사람들의 추구에 주목하고, 사회윤리, 사회통치, 인문 등의 발전을 촉진하고, 인간관계의 소통과 융합을 촉진하며, 강한 민족 응집력과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형성하기 쉽다는 것이다. 단점은 외부 세계에 대한 탐구를 소홀히 하고, 사유가 폐쇄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즉 주체 자체를 인식의 출발점, 대상, 심지어 목표로 삼아 특정 절차에서 객체의 객관성을 없애고, 범감정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후진 발전의 힘을 가지고 있지 않다. 과학의 깊이와 폭을 어느 정도 제한하는 것도 근대 중국 과학기술이 낙후된 중요한 문화적 이유 중 하나다.
(2) 전반적인 통일에 초점을 맞추다. 이것은 중국 전통 사고 방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이다. 그것은 전체 원칙에서 출발하여 사물의 상호 연결과 전반적인 역할을 강조하여 하늘, 땅, 사람, 물건의 조화로운 통일을 달성하기 위해, 즉' 천인합',' 천인합' 을 중시하고, 사물의 내부 구조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이런 사고방식은 하늘과 사람, 자연, 인사를 유기적인 전체로 보고, 만물을 내리고, 승천하고, 자신의 행동을 통해 이용함으로써, 사람들이 전체적으로, 전체적으로 대상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런 독특한 사고 방식은 인류의 생태 균형을 유지하고 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중국의 의학, 군사, 농업, 예술 4 대 실용문화가 세계를 앞서고 있는 것은 모두 중국 전통 사상의 완전성 덕분이다. 그러나 이런 일반적인 전반적인 직감은 주체와 객체를 구분하지 않는다. 객체의 이미지와 속성이 주체의 주관적 경험과 신비로운 감정과 어우러져 주체가 객체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를 제한한다. 그리고 이 전체는 부분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과학 실험의 기초가 부족하기 때문에 뚜렷한 모호성과 개괄성이 있어 기술 발전을 어느 정도 제한한다.
(3) 직관적인 경험을 강조하다. 전반적인 사고 방식에 따라 중국 전통사유는 경험을 이성적 사각보다 높은 인식본체로 삼는 주요 방식으로 본질적으로 직감적 사고다. 이런 사고의 특징은 개념, 판단, 추리 등 논리적 형식이 필요 없고, 외부 사물을 분석하거나 경험을 쌓을 필요도 없고, 주체의 자각인식과 내면체험으로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다. 노자의' 해혹', 장자의' 명백한 독립', 맹자의' 각오, 지식', 심지어 불교의' 깨달음', 그리고 나중에 주성의' 물학', 왕루의' 마음으로부터 이치를 구하다' 는 직관적 사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직관적 사고의 본질과 법칙은 지식, 정, 의미의 고도의 통일이며 이해와 의미이다. 직관사유가 논리사고보다 우월한 장점 중 하나는 인지의 양식화를 효과적으로 돌파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유에 유연한 상상력 공간을 제공하고, 윤리학 미학 문예학 등 문학과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단점은, 경량논리, 중경험, 경사감, 중직관, 경량논증의 사고방식은 사고의 모호성과 부정확성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사고의 형식화와 수량화의 발전에 불리하다는 점이다.
(4) 중용의 조화를 제창하는 것은 변증적이다.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는 모순 쌍방의 연계와 통일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노자의 "서로 길고, 어렵고, 서로 표상이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길고, 행복은 불행에 있다',' 정호의',' 물극은 반드시 반대해야 한다',' 주씨의' 일중생 2' 는 어떤 것이든 대립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두 상호 의존성, 상호 포용, 상호 전환을 통해 변증적인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 그러나, 이런 유심주의에 기초한 소박한 변증사상은 중대한 결함이 있다. 이것은 화해, 조화, 통일을 추구하고 중용 철학의 불의를 강조하며 모순의 화합통일을 주장하며 모순의 반대 사이의 차이, 배척, 투쟁을 무시하는 것이다. 중용 사상의 이 장점은 사람들의 조화로운 공존에 유리하고, 사회의 화합과 안정과 인류의 평화 발전을 촉진하며, 고대 중국 국민들이 정치 경제 군사 한의학 방면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게 하였다. 단점은 일방적으로 모순의 동일성을 추구하고 과장하고, 투쟁성을 무시하고, 과학 변증법 정신에 부합하지 않고, 사유가 보수적이고 새로운 사물의 새로운 사상의 출현을 방해하기 쉽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 중화민족의 정의, 균형, 보수, 질서 정연한 민족적 성격과 진취성과 혁신이 결여된 민족정신을 주조했다.
서구 전통 사고 방식의 기본 특성과 장단점.
(1)' 물본' 을 논리적 출발점으로 삼아 과학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른바' 과학정신' 이란 자연과학을 바탕으로 자란 문화정신을 가리키며 진실성을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서양인들은 모든 것이 자연스럽고, 사람은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물의 본질만 알면 인간성에 익숙해질 수 있고, 사람과 자연을 영원한 대립으로 여기며, 그들은 끊임없는 생존 경쟁에 처해 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자연과 대립하고, 냉정하게 객관적인 물질 세계를 관찰하고 선별하는 사고방식을 형성하고, 정신과 물질을 분리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이런 사고방식의 논리적 출발점은' 물화' 이다. 즉 자연을 직접 연구 대상으로 자연의 내재적 법칙을 탐구하고 자연을 정복하고 개조하며, 사람을 포함한 모든 대상을 자연이나 사물로 복원해 연구하고, 모든 대상에 사물의 특성, 즉' 물화' 를 부여하고, 관찰, 실험, 논증 등으로 모든 대상에 대해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연구를 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이런 사고방식은 과학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장점은 사회 변혁, 혁신, 자연에 대한 탐구와 개조에 유리하여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과 사회의 비약적, 질적 발전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단점은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초래하고, 사회의 안녕과 안정을 위협하며, 인문정신의 상실, 특히 사회 도덕 수준의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지역 분석, 논리적 사고, 실험 및 논증을 강조한다. 서구에서 사물에 대해 아는 주객이 둘이기 때문에, 그들은 자연에 대한 연구에 치중하여 기하학, 물리학, 화학 등 자연과학을 빠르게 발전시켰다. 동시에, 인간의 논리적 사고력이 날로 완벽해지고, 고대 그리스 로마 노예제 사회의 자유 토론에서 논리와 수사의 발전은 서구 민족으로 하여금 분석, 차이, 국부 분석에 능한 사고방식을 갖추게 하였으며, 이런 사고방식은 서구 회화에서 표현되었다. 즉, 모든 세부 사항을 형성해야 하며, 인물과 동물은 해부학을 기초로 그려야 하고, 정물과 경물은 입체적 관점을 중시해야 하며, 심미 정취는 심미 대상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에 집중해야 한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에 아리스토텔레스의 해석이 출발점이었고 상당히 엄밀한 연역추리 체계를 구축했다. 이런 논리적 사고는 개념, 판단, 추리의 엄밀성을 강조한다. 16- 17 세기 베이컨은 귀납논리를 창설했고, 18 세기 말 19 세기 초 러셀은 현대 논리 실증주의를 창설했다. 경험을 전제로 방법으로 요약한다. 귀납과 연역 추리로 인해 서구 문화는 문제를 연구할 때 이론 체계의 건립을 중시한다. 서양인들은 자연에 대한 연구에서 엄밀하고 정확한 이성정신과 착실한 정신을 배양했다. 이런 정신은 현실에서 구현되는 것이 바로 실험과 시범이다. 이런 방법은 현대에서 매우 추앙받고 있다. 현대 르네상스 시대에는 모든 것이 실험적 검사나 이성적 논증을 통해서만 이성 원칙에 부합하는 것으로 입증되어야 생존권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사고방식의 장점은 엄밀함, 분석, 정확성, 변론, 신뢰성이다. 그들은 현대 과학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동시에 비판적인 회의주의를 형성했다. 이런 의심주의는 또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과학 혁신을 촉진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학과를 탄생시켰다. 단점은 사물에 대한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인식이 쉽지 않고, 분석, 실험, 논증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사고의 일방성과 고정성을 초래하기 쉬우며, 철학에 반영되어 기계 유물주의와 형이상학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중국과 서양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양자는 각각 특징, 합리적인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장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중화민족의 찬란한 문명에 많은 기여를 했지만, 그 폐쇄보수, 개성 무시, 이성 무시 등 많은 약점이 중화민족의 혁신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 방식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둘째, 중국 전통 사고 방식의 현대적 사고
사회주의 현대화 과정을 가속화하는 과정에서, 중국 전통 사고 방식은 전통적 우세를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서구 전통 사고 방식과 융합되어 서구 전통 사고 방식의 장점을 차용하고,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고, 더욱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인식과 세계를 개조하는 사고 방식을 세워야 한다.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 방식 개혁에는 다음과 같은 점이 포함되어야 한다.
1. 개인별 사고 방식을 수립하다. 개인의 독립적 사고 방식의 수립은 개인이 일정한 관계, 일정한 집단에서 독립된 개체가 되고, 독립된 인격, 사상, 사고, 자립, 자주성, 자강, 결국 개인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집단 (전체) 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개성을 무시하거나 부정하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따르면 지식경제 시대는 개인사고의 독립성을 강조해야 한다. 독립은 한 사람의 기본 특징이자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시대정신이다. 독립이 없으면 자신의 개성을 가질 수 없고 창의력은 말할 수 없다. 앵무새가 혀를 배우고 책벌레 같은 사람은 평범한 사람일 뿐이다. 만약 이런 의식이 한 민족의 보편적인 심리가 되어 바꾸지 않는다면, 이 민족은 현대화할 기회가 없을 것이다. 물론, 우리는 사고의 주체의 독립성을 강조하며, 결코 전체성을 배척하지 않는다. 교조주의, 클러스터사상 등의 틀에서 인간의 사고방식에 대한 속박에서 벗어나 개인의 적극적인 탐구를 허용, 존중, 제창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개인의 독립을 허용하고 개성을 자유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집단과 사회에서만 인간의 혁신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이런 집단과 사회가 생명력 있는 집단과 사회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수립하십시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직감을 강조하여 사람들이 어느 정도 직감을 중시하고 과학적 이성을 무시하게 한다. 따라서 첨단 기술의 급속한 발전의 당대에 우리는 그 한계와 보수성을 깊이 인식하고, 사고방식을 탄탄한 이론적 기초와 과학적 이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이를 위해서는 먼저 생활, 인사,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춘 주관적 세계에서 사람, 사람, 자연, 사람, 사회의 전 세계에 대한 과학적 탐구로 주의를 이끌고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객관적, 정의, 정확성, 엄밀한 인식과 세계를 개조하다. 거스는 "한 민족이 과학의 최고봉에 서려면 잠시도 이성적인 사고를 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따라서 과학성은 사고 방식에 없어서는 안 될 속성이다. 둘째, 공부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중시해야 한다. 과학적 이성정신의 본질은 탐구와 의문을 숭상하고, 사실을 기본 출발점으로 하고, 논리적 사고와 실증 분석을 중시하며, 사물의 정확성과 규칙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문과 비판정신을 발양하고, 오직 책, 권위있는 사고 습관을 없애고, 개념, 판단, 추리, 연역, 귀납적, 분석, 종합 등 논리적 사고 방식을 통해 사물에 대해 표내, 감성에서 이성, 현상에서 본질까지 과학적 인식을 해야 한다. 과학의 실증적 방법, 과감한 가설, 엄격한 논증을 중시해야 한다. 자연의 연구뿐만 아니라 인간 사회의 연구에도 관찰, 실험, 수리통계 등 실증적 방법을 중시하고 정성 분석과 정량 분석을 결합하여 엄격하고 정확한 인식을 촉진해야 한다.
변화를 추구하는 사고 방식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중국 전통 중용 사상의 큰 결함 중 하나는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찾는 것이다. "하나" 만 강조하고 "많이" 는 무시합니다. 따라서 인간의 사상과 관념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점점 경직되고 단순화되고 수렴되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의 혁신적 사고의 보편적인 잠재적 원천은 반드시 고갈될 것이다. 혁신의 원천은 의문을 제기하는 사고이고, 의문을 제기하는 사고를 세우려면 과감하게 의심과 의문을 제기해야 하며, 이로 인해 새로운, 풍부하고 다채로운, 다양화, 창조적이고 파격적인 새로운 사상, 새로운 관념, 새로운 사고를 만들어 내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변변을 구하는 사고방식을 키우려면 민주적이고 관용적인 사회 환경과 혁신을 지지하는 사회 메커니즘을 만들어야 하며, 동시에 현실에서 주관주의와 교조주의의 속박을 깨야 한다.
보다 개방적이고 다양한 사고 방식을 수립하십시오. 중국의 전통적인 내향적 사고 방식, 생활방식 강조, 사물의 이성 무시, 사람들의 사고의 폐쇄성과 보수성으로 이어지기 쉽다. 사람들이 기존 지식과 전통 경험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과 방법을 찾는 데 익숙해지게 하고, 과거를 사용하여 현재를 설명하고, 도덕과 정치의 관점에서 사물을 관찰, 판단, 평가하며, 세상의 새로운 것, 새로운 변화, 새로운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과 본보기를 소홀히 한다. 폐쇄는 낙후를 의미한다. 특히 세계화의 경우, 사회제도, 경제구조, 이데올로기, 종교신앙이 다른 국가와 민족이 모두 연결되어 있으며, 폐쇄적이고, 고립되고, 세상과 단절되는 어떤 관행도 자퇴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어떤 나라와 민족도 관계의 조화에서 자신의 발전을 찾아야 한다. 또한 다양한 세계에서 국가, 지역, 민족 간의 정치적, 경제적 이익, 협력, 의존성, 종속성이 끊임없이 분화되고 재구성되고 있으며 관계는 항상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형세에 따라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쇄신하고 바꾸고, 더욱 개방적이고 다양한 사고방식을 세워야 자신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할 수 있다.